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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유령게 - 격변/판다 만렙에 대해서

아이콘 비취골렘
댓글: 90 개
조회: 16567
추천: 11
2017-04-24 12:32:26

출처

 

현재 유령게는 라이엇에 재직하고 있지만, 텀블러를 통해 게임 개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하며 종종 와우에서의 경험담을 이야기합니다. 

 

Q. 격변/판다에서 무슨 생각으로 만렙을 5씩만 높였는지 궁금해요. 지금도 이상하게 보이거든요.


A. 당시에 우리는 1레벨마다 새로운 특성과 기술을 제공해야 한다고 느꼈고, 그로 인해 기술이 과도하게 늘어나고 특성 트리를 몇 페이지씩 스크롤하게 될까봐 걱정했어요. 우리는 그 직업에 꼭 필요해서가 아니라, 레벨링의 보상 개념으로 새로운 기술들을 추가했죠. 그러면 그 모든 기술들이 전투 딜사이클에 관련되도록 만들고, 밸런스를 잡고, PVP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과제가 생겼어요.

하지만 만렙을 5만 높이는 것도 문제를 유발했어요. 레벨업 과정이 정말 느리게 느껴졌죠. 톰 칠튼이 묘사하기를, 자전거를 타고 페달을 열심히 굴리는데 자전거 부품에 문제가 있어서 속도가 느려터진 것 같다고 하더군요. 경험치 바는 느리게 채워졌죠. 그렇지만 우리는 격변에서의 5레벨업이 다른 확팩에서의 10레벨업보다 적은 시간이 걸리도록 만들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랬다면 격변 컨텐츠는 빈약하게 느껴지고 상당수의 레벨링 컨텐츠가 전혀 쓰이지 않았겠죠. (격변의 뒷부분 지역들은 거의 볼 일 없었겠죠.)

와우의 레벨링은 재미있어요. 그리고 퀘스트를 관련성 있게 만들죠. 그래서 우리는 만렙 10 상승 모델로 복귀하고 그냥 레벨업 보상을 많이 주지 않기로 했어요.

(이보다 훨씬 적게 고려한 사항이지만, 우리는 베테랑 플레이어들이 신규 플레이어들보다 과도하게 앞서가는 것도 우려했어요. 만약 불성 때 플레이하다가 접고 격변에서 복귀한 유저라면, 남들이 다 이야기하는 신규 컨텐츠들을 보려면 갑자기 몇달씩 레벨링을 해야 하죠. 격변에서 만렙을 5만 높인 건 이 문제를 조금은 나아지게 했어요. 나중에는 부스팅이 이 문제를 해결했죠.)

지금 와우팀이 그 결정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지는 전혀 모르겠네요. 다음 확팩에서 만렙을 5 높이든지 20 높이든지, 날 욕하지는 마요. :)

 

Lv79 비취골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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