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현실적인 문제를 돌아봐요.

켈리냥
댓글: 12 개
조회: 1112
2012-12-26 20:24:32

오토를 극히 혐오하고, 불법 프로그램인줄 알면서도 왜 사람들이 옹호하는 걸까요?

 

 1. 95%를 박멸하면 5%의 큰손과 오토가 폭리를 취한다.

 

 아즈에는 여전히 오토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대기가 한번 터져서 1500계정을 날려버린 사건이 있었는데, 그중에 살아남은 5%의 오토와 큰손이 경매장에 장난질을 심하게 치더라고요.

 

 대강 몇십개의 팀의 오토가 있을 때 약초가 개당 2골씩 했다면, 그들이 사라지자 일부 품목은 개당 15~25골 선까지 올라갔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었지만, 여전히 비싸긴 비싸더라고요. 그러니까 짱깨는 아무리 줄여도 박멸은 블코에서도 별 의지가 없고, 박멸이 안될 경우에는 남은 인간들이 엄청난 폭리를 취합니다.

 

 짱깨들은 돈벌이를 위해서 개당 1~2코퍼씩 떨어트리면서 장사를 시작하는데, 그것은 남는 물량에서 최소가격보다 1~2쿠퍼씩 떨어트립니다. 즉, 처음 시작이 개당 20골로 시작했다면 10개 팀이 있을 때 19골 99실 80코퍼가 최하로 떨어진 가격이겠고, 여기서 어느정도 유지가 됩니다.

 

 그러나 50개 이상의 팀이 있고 물량이 폭주하게 된다면 가격이 계속 떨어져서 개당 3~5골 선까지 떨어지게 되죠. 오토들 물량은 폭증하는데, 그만큼 더 팔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오토들이 출혈경쟁을 하고 사람들은 그 가격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100% 박멸이 불가능하다면 차라리 수십 개의 팀이 있는 것이 경매가격 유지에는 도움이 되죠.

 

 2. 일퀘와 루팅 골드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 불성 때 일퀘를 끝냈을 때 골드는 11골 40실이었고, 지금은 19골 80실정도입니다. 드랍되는 골드도 크게 증가하지 않았고요. 어차피 퀘스트 하나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비슷하다고 본다면 불성때와 지금 비교했을 때 아주 싼 풀의 가격은 2~3배가 되는 것이 정상적이겠지요.

광석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니, 오히려 그때보다 널리고 널렸기 때문에 오히려 싸야 하죠. 그때보다 광석 구하기도 쉽고, 또 특수 광석이 일부 오토가 캐는 것도 아니고 확률적으로 얻어지는 것도 아닌 그냥 하급 광석 캐서 올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레이드 골드 기준으로 한다면, 레이드 골팟 순환에 들어서 골드 버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나게 싼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 있죠. 그래서 그들은 아무리 비싸도 삽니다. 지난번 다크문 파동을 겪은 사람들은 아시겠지만 비싸도 사는 사람이 있기에 가격이 왜곡되기 마련이죠.

 

여튼,, 결론만 내리면 일퀘만 하는 사람들에게 레이드 준비를 위한 마부 보석 약초의 가격은 지금 형성되어 있는 가격. 즉 오토들이 설치고 있는 가격이 그들에게 버틸만한 지지선이 됩니다. 레이드를 가기 전의 사람들에게는요. 물론 대상인이나 저같은 한탕(덕후문 장사)을 했던 사람들에게는 아무리 가격이 올라도 부담이 안되겠지만요.

 

3. 신규 유저라고 모두 채광과 채집을 하지 않아요.

 

채광 채집보다 지금은 블쟈에서 내린 숙제라고 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이 많습니다. 불성때야 휘장 모으는 것이 압박이 아니었지만, 지금의 모습은 많이 다르죠.

레이드 or 투기장 컨텐츠 하기

무작으로 다니는 레이드 or 전장 or 영던

몇십 개에 달하는 일일퀘스트.

농사.

.

.

.

.

.

이 다음 순위로 그저 지나가다가 채집이긴 한데, 그렇게 효율성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아시다시피 리분때부터 채광 약초는 짱깨나 하는 것이고 레이드에 정말 열심히 하지 않는 인간들이라고 진짜 개무시하던 것이 모습이에요. 그리고 같은 전문기술도 효율성과 들어가는 골드에 가치를 따져서 좋네 나쁘네 하는 모습이고요. 그런 상황에서 신규가 오면 일단 채집부터 시작한다고 하는 것은 일종의 판타지아라고 봅니다.

 

저도 캐릭을 처음 키울때는 채집 + 2차로 시작하긴 하지만,

경매장에 거의 안올려요. 그냥 제가 다 쓰다가 2차 + 2차로 밀어버리고 말죠.

아참. 그리고 와우에 과연 신규가 있을지..

 

그리고 신규라고 해봐야... 좀 의문입니다. 차라리 채집 채광을 하느니 신규인 사람들도 다른 행동으로 골드 모으는 것이 더 이득이니까요. 채집채광으로 레이드 기본가템 하나라 사려면..1분마다 어떤 풀이든 광이든 1덩이씩 캐야 하는데 ,이건 극한의 재미없는 노가다와 반복일 뿐입니다.(만골 기준..) 재미난 거 하기도 바쁘니까 말이죠. 일퀘라는 것과 다른 시간의 압박으로 인해 채집에 시간 몰빵하긴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떤분이 이런 리플을 다셨죠.

새로 시작하는 것들이 건방지게 2차 + 2차를 해? 니들은 풀이나 뜯어서 바쳐! (대강 이런 늬앙스).

뉴비도 자기 하고 싶은 전문기술 하는 것이죠 뭐..

 

결론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레이드의 골드는 미친 듯이 늘어났는데, 실제 플레이어가 얻는 골드는 너무나 적다는 겁니다 (퀘스트의 보상 등등). 이게 전부 짱깨탓은 아니긴 하지만, 이 간극상 레이드 골드를 생각하는 사람은 1차가 비싸도 상관 없고, 단순히 퀘나 간단한 사냥만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오토가 있는 편이 훨씬 좋죠.

블쟈가 알아서 잡아야 하긴 하는데, 이 컨텐츠가 빌어먹을 상황이면 결국 그 상황에 적응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래도, 오토는 기분 더러워요. 어쩔 수 없지만요.

Lv56 켈리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