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크게 문제시되는 부분은 아니긴합니다만 블쟈가 점진적으로 전문기술간의 형평성을 맞춰가고있는 가운데 오랫동안 고쳐지지않고있는 부분에 관해서 말해보려구요
우선 재봉과 연금
다른 전문기술들은 지능 민첩 힘 체력 이 넷중 한가지를 골라서 혜택을 받을수있는반면 재봉과 연금은 탱을 위한 체력이 없죠
연금은 현재 적용되고있는 전문화 변경시 새로 연금전용 영약을 먹으면 오르는 스탯치도 변경되는 시스템에 탱특의 체력을 추가만 해주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자수는 아무래도 발동형이다보니 체력을 올리기엔 애매하긴합니다
애초에 다른 전문기술들처럼 자수가 발동형이 아닌 지속형으로 320씩 이득을 얻게 달아놓으면 좋으련만 굳이 발동형 자수컨셉을 유지하려한다면 차라리 기공손가락의 회피처럼 회피가 올라가는 자수를 적용시키는것도 하나의 해결방안이긴하겠죠
두번째도 재봉인데요
기존 등 마부로는 지능180 체력200 적중180 치타180이 있습니다
재봉 자수는 지능2000 정신력3000 전투력4000이 있는데 지능은 기존 지능 등 마부를 빼면 320의 이득을 계산할수있지만 정신력과 전투력은 그렇지못해서 더 많은 이득을 얻고있고 파밍정도의 상황에 따라서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점도 등 마부에 정신력과 전투력을 추가하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죠
아니면 기공손가락처럼 기존 마부와 중복 적용될수있게해서 자수의 수치만 조정한다면 이 방법도 간단히 해결되겠죠
세번째는 가세입니다
위의 재봉처럼 기존 손목마부에 체력이 존재하지않아서 체력면에서 가세가 더 큰 이득을 얻는다는 문제인데 이도 체력만 추가해준다면 바로 해결되겠죠
갠적으로 블쟈가 왜 부위마다 약간 차별적으로 마부를 만들어놓았는지 의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등에는 지능 치타 적중 체력이 있는데 힘민이 없는 점
손목에는 힘민지에 특화 회피까지 있지만 체력이 없는 점
아마도 너무 획일화된 마부만 할까봐 그런가본데 그럴거면 애초에 힘민지체를 제외한 치타니 가속이니하는 2차스탯만을 마부로 만들어놨어야하는거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또 재봉 얘기입니다
가세는 무두가 필요하고 대장은 채광이 필요하죠
헌데 재봉은 따로 옷감을 모으는 채집 전문기술이 필요치않습니다
이게 가장 오래된 오류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블쟈측에선 아무래도 무두와 채광급의 수집능력을 재봉에 합치게되면 너무 형평성에 크게 어긋나게되니 시체에서 추가로 조금의 옷감을 수집하는걸로 퉁친 모양이더군요
채집기술에 옷감수거라는 채집기술을 하나 더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해요
ps. 최근에 짱깨얘기들로 전문기술 게시판이 떠들썩한데 글들을 읽다보니 문득 드는 생각이 있더라구요
현재 무두 약채 채광의 수집기술이 있죠
이것들을 보조기술로 하락시키고 셋중에 하나만 배울수있게하는겁니다
단순히 제가 잡담하는 수준이니 블쟈에서 적용시킬리는 없겠지만 위에 말한 옷감수거의 채집기술도 적용된다면 목록은 네가지겠죠?
물론 보조기술로 전락되니 치타나 가속등의 스탯향상은 삭제해야 맞다고봅니다
근데 이렇게되면 경매장에 채집물품은 더이상 올라오지않을테고 생산물품만 올라올테니 경매장 활성화 측면에선 안좋을수있긴할것같긴한데 요리와 낚시같은 부수적인 채집과 생산활동도 보조기술인 마당에 추가스탯을 제외하면 요리와 낚시와 많은 차이가 나지않는 채집기술들은 보조기술로서가 더 어울릴듯싶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