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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_회복] 살게 무덤 영웅 회드 시점 후기 및 공략

아이콘 힐링샐브
댓글: 26 개
조회: 8871
추천: 69
2017-06-28 06:03:55

안녕하세요. 킬링샐브-아즈샤라 입니다. 

잘하시는 회드분들 정말 많이 계신데 아직 살게 후기를 올리시는 분은 없어보여서 이번에는 살게 무덤 후기를 회드 시점에서 넴드별로 적어보려 합니다. 

*참고1: 각 넴드의 첫 문단은 공략수행과 생존 위주로 서술했고, 두 번째 문단은 힐 요령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특성 선택과 힐 요령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으며 철저히 저의 사견임을 밝힙니다. 더 좋은 방법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2: T19냐 T20이냐에 따라 수호물과 번영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회드 시점

1넴 - 고로스
추천특성: 화신/싹틔우기

첫 네임드답게 손풀기 느낌이 강한 쉬운 넴드입니다. 몰아치는 유성 대상이 되었을때 공대원과 기둥들로부터 빠르게 벗어나면 되며, 산산이 부서지는 별 대상이 되었을 때 별이 기둥을 최소한 하나는 스치고 지나가게 해주면 됩니다. 탱 근처로는 절대 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넴드가 타오르는 지옥불을 시전할 때 기둥 뒤로 숨기만 하면 됩니다.

힐은 항상 이중 회복을 탱에게 감아 두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바닥 힐의 효율이 별로인 넴드지만 밀리 쪽에 유지하도록 합니다. 몰아치는 유성 디버프 대상자에게 인스턴트로 회복을 감아주시고, 산산이 부서지는 별에 맞추어 공대 전체에 회복을 감은 뒤 급성 돌리고 번성과 그하니르를 로테이션으로 활용 해주시면 됩니다. 화신과 평온 타이밍 역시 산산이 부서지는 별에 맞추면 됩니다.


2넴 - 악마 심문관
추천특성: 재배 or 화신 / 싹틔우기 

힐러가 가장 주의해야할 스킬이 '메아리치는 고뇌' 입니다. 해제 하는 순간 대상자 주변에 있는 인원들에게도 광역 피해를 입히므로, 대상이 빠지는 걸 눈으로 직접 보고 해제하도록 합니다. 반대로 본인이 대상이 되는 경우 빠르게 외각으로 빠져줘야 합니다. 그 외에는 보이는 바닥이나 이펙트는 다 피하면 되니 어렵지 않고, 타락 수치가 100이 되었을 때 엑스트라 버튼을 눌러 내부로 들어가면 됩니다. 내부 탱이 거의 항상 체력이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풀도트 감아주면서 구슬 먹고 나오시면 됩니다. 무슨 스킬이든 맞으면 타락 수치가 올라가게 되고, 그러면 내부를 반드시 다녀와야 하기 때문에 이것이 힐로스로 이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각 스킬에 대한 빠른 반응이 필요한 넴드로 보입니다.

힐 포인트는 딜러들이 타겟 전환을 할 때 힐을 크게 크게 먹는 것입니다. 아트리간이 뼈 톱을 쓰거나 반대로 벨라크가 지옥 돌풍을 쓸 때 꽤 긴 시간동안 공대 전체 광역 데미지가 도트 형식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DBM을 보시고 미리 공대 전체에 회복을 감아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급성도 이 때 반드시 사용하고, 번성과 그하니르 역시 로테이션으로 털어주시면 됩니다.


3넴 - 하르자탄
추천특성: 재배 or 화신 / 봄꽃

신화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영웅에서만큼은 1넴보다 쉽습니다. 탱만 실수가 없으면 전멸포인트가 아예 없는 넴드이며 설계 미스로 생각될 정도입니다. 바닥이 깔리지 않는 이상 반드시 넴드 꽁무니에 뭉쳐서 위치를 잡습니다. 대상자가 되면 본진 밖으로 나가서 좌측 혹은 우측에 바닥을 깔고 오면 되며, 뒤에 깔게되면 넴드가 바닥을 빨아당길 때 본진을 쓸게 되므로 뒤쪽에는 깔지 않도록 합니다. 멀록 주시대상이 잡히면 원래는 도망을 가야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아프지 않으므로 그냥 맞으면서 힐을 해도 됩니다. 

공대 본진이 항상 뭉쳐다니기 때문에 바닥힐을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막을 수 없는 분노에 맞춰 힐을 먹으려면 공대 전체에 최대한 회복을 많이 감아두고, 스킬 시전에 맞춰 급성을 당겨서 최대한 꿈나그네로 즉발힐을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넴드 체력 30퍼 미만쯤부터 공대에 큰 데미지가 들어오면서 막을 수 없는 분노가 동시에 들어오는 타이밍이 있는데, 화신을 사용한다면 이 타이밍에 사용하도록 하고, 평온타이밍도 이 때로 잡습니다.


4넴 - 사스즈인
추천특성: 재배 or 화신 / 봄꽃 or 싹틔우기

보이는 바닥은 모조리 피하면 되고, 히드라사격이 오면 빨랫줄에 잘 들어가줍니다. 히드라사격 대상자가 되면 넴드에서 최대한 멀어지면서 다른 빨랫줄과 겹치지 않게 위치를 잡아야 공대 테러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작위 위치에서 오는 회오리는 장어바닥을 이용해서 잘 피해주면 되고, 상어가 팝업되어 게걸아귀를 시전하면 상어 반대쪽으로 저항해서 먹히지 않도록 합니다. 여유가 되면 보라바닥 먹고 상어 입구에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 

히드라사격 피해에 맞춰서 급속성장을 칼같이 시전할 수 있어야하며, 벨렌이 있다면 히드라사격에 맞춥니다. 멀록 디버프에 걸린 사람에게 회복을 항상 유지하고, 게걸아귀 시전 전에 공대 전체에 회복이 감겨 있어야합니다. 게걸아귀와 히드라사격이 같이 오는 타이밍이 위험하므로 이때 빡힐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막페가 힐이 제법 빡세기 때문에 막페에 급속성장을 원하는 때 쓸 수 있을만큼 마나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5넴 - 달의 자매
추천특성: 화신 / 봄꽃

대상자가 되었을 때 외각에 유도가 빨리될 수 있도록 외각에 자리잡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달의 화마 대상자가 되면 반대쪽 바닥으로 넘어가서 디버프를 지우고, 신속사격에 걸리면 반드시 껍질을 켜고 자힐을 해야 급사를 당하지 않습니다. 무형의 사격은 히드라사격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면 되고, 동시에 월식의 포옹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평온을 이 때 뽑아서 보막도 벗기고 유효힐도 챙길 수 있도록 합니다. 글레이브는 1개 -> 3개-> 9개 로 번지기 때문에 눈으로 잘 보고 피해야 하며 영웅 난이도라도 2~3개를 동시에 맞으면 살기 힘듭니다. 넴드 앞에 빨간 화살표가 보이면 그 앞에서 비켜줍니다.

밀리쪽에 항상 바닥힐을 유지하고, 무형의 사격과 월식의 포옹에 맞춰 공대 전체에 회복을 미리 감아두어야 합니다. 신속사격 대상자에게 반드시 무껍을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6넴 - 황폐의 숙주
추천특성: 재배 / 봄꽃 or 싹틔우기

왼쪽진영(정신세계)와 오른쪽진영(물질세계)로 공대가 나뉘어서 전투가 벌어집니다. 영혼의 결속 대상자가 되었을 때 약속된 지점에서 각기 다른세계의 대상자와 잘 만나는 것이 공략의 ABC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왼쪽진영에 배치되었다면 영혼 잔류물에서 이격해서 자폭데미지를 받지 않도록 하며, 힐러에게 대상이 잡히는 지는 모르겠지만 분쇄의 절규 대상자가 되어서 중첩이 쌓이면 역시 약속된 지점으로 이동해서 물질세계 쫄의 뼈갑옷을 벗길 수 있도록 합니다. 메마름 대상자가 되면 원래 반대진영으로 넘어가야 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힐로 버틸 수 있는 것 같았습니다.
물질세계에 배치되었다면, 힐러가 대상이 잡히는지는 모르겠지만 고뇌의 창을 가장 조심해야 합니다. 넉백 후 낙사 당할 수 있는 스킬이므로 안전하게 위치를 잡고 자힐을 열심히 합니다. 고통의 외침 대상이 되었을 때 맨 오른쪽 구석탱이부터 차례차례 깔아서 공대원이 설 자리를 최대한 마련합니다. 동그란 바닥은 그냥 피하면 됩니다. 막페는 본진 뭉치랄 때 잘 뭉치고 멀어지랄 때 잘 멀어지면 됩니다. 

왼쪽 정신세계가 대체로 데미지가 도트형식으로 들어오는 경향이 있으므로 회드에게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울부짖는 영혼 직전에 공대 전체에 회복을 둘러두고 평온이나 화신이 올라가면 효율적입니다. 고뇌의 창을 맞고 정신세계로 넘어온 딜러에게는 반드시 무껍을 지원해 주고 신치나 재생을 이용해 폭힐해줘야 급사를 당하지 않습니다. 결속 대상도 풀릴때 까지 항상 힐을 신경 써줍니다. 막페는 양쪽 진영 모두 공대 광역데미지가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회복을 항상 공대에 풀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막페에 마나를 어느 정도는 들고갈 수 있어야 합니다.


7넴 - 경계의 여신
추천특성: 재배 / 봄꽃

본진을 반으로 갈라 신성본진과 지옥본진으로 나누고 주입이 오면 신성은 신성본진에, 지옥은 지옥본진으로 이동합니다. 신성본진에 망치가 먼저 오므로 신성주입 대상이면 잘 뭉쳐주고, 망치가 온 뒤 바로 반대쪽 진영에 바닥이 깔리는 패턴이므로 바닥을 잘 피해줍니다. 이후 지옥망치가 올 때 지옥대상이라면 뭉쳐줍니다. 혼란 대상이 되면 반드시 2초에 칼같이 구덩이에 뛰어 들어야하는데, 2초 이상에 떨어지면 낙사하게되고 2초 미만에 떨어지면 공대 광역 피해를 주므로 반드시 2초 번지를 지켜야합니다. 역류페이즈에 들어가게 되면 자기가 받은 주입 디버프와 같은 색깔의 구슬만 먹어야하는데 앞으로 돌진하면서 먹지 말고 반대편 정해진 본진에 질주 쓰고 이동한 다음 좌우로만 와리가리 하며 구슬을 먹습니다. 보통 밀리가 대신 먹어주기 때문에 구슬 한 두개 먹고 힐에 집중하면 됩니다. 넴드 차단 본 뒤로는 페이즈 반복입니다.

신성 망치를 찍을때는 신성 디버프 대상자에 미리 회복을 감아두어야 하고, 지옥 망치를 찍을때는 지옥 디버프 대상자에 회복을 미리 감아야합니다. 망치 찍히면 마나 상황에 따라서 급성을 디버프 대상자 타겟잡고 써줍니다. 사잇페이즈는 구슬버프 중첩을 최소 3~4중을 쌓은 것을 보고 번성이나 그하니르를 사용해야 효율이 좋고 평온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닥힐 효율이 매우 좋은 넴드이므로 바닥힐을 항상 풀유지합니다.


8넴 - 몰락한 화신
추천특성: 재배 / 싹틔우기

시작하자마자 풀려난 혼돈이 오는데, 굴단에서 살게라스의 불꽃처럼 대상자를 따라 바닥을 까는 디버프를 공대원 전체에게 겁니다. 혼돈이 올 때는 미리 뒤로 좀 나가 있는것이 안전하고 다른 공대원을 생각해서 횡이동 하지말고 무조건 뒤로만 이동합니다. 살게라스의 손길은 녹색 바닥인데 그냥 같이 들어가서 맞아주면 됩니다. 칼날이 좀 까다로운데, 칼날 2개를 동시에 맞으면 반드시 참수당하기 때문에 DBM에 칼날 시전이 뜨면 반드시 칼날 각도를 직접 눈으로 보고 피해아합니다. 또한 대상자가 되었을 때 너무 한쪽으로만 칼날이 향하면 안되며, 특히 여신탱쪽으로 칼날 각도를 틀었다가 탱이 맞고 넉백당하면 레이저가 넴드에 직방으로 꽂혀서 기력이 차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합니다. 현실 파열은 그냥 뒤로 나오면 됩니다. 막페에 진입하면 암흑징표 대상자부터 정해지는데 같이 맞는 바닥입니다. 맞고 팅겨져 나올때 빠르게 야탈 써줍니다. 회오리는 맞게되면 도트데미지가 엄청나게 아프기 때문에 절대 맞지 말고 맞았다면 껍질이나 자무껍 이후 곰변광재까지 써야 살 수 있습니다. 막페의 현실파열은 땅을 부수기 때문에 넉넉히 멀리나와야 용암에 빠지지 않습니다.

탱커가 정말 아픈 넴드설계이므로 피생과 회복, 싹틔를 탱커 두명에게 항상 풀유지를 해야합니다. 바닥힐은 효율이 그닥 좋지 않으나 탱쪽에 유지하면 무난히 3타겟은 적중 가능했습니다. 살게라스의 손길과 혼돈, 그리고 현실파열 모두 공대원 전체에게 주는 데미지이기 때문에 칼날을 제외한 모든 넴드의 스킬 전에 회복을 마구 뿌리면 됩니다. 급속성장 타이밍을 잡기가 좀 애매한 면이 있는데, 현실파열에 맞추는게 좋은것 같고 살게라스의 손길에 쓰기는 마나낭비가 되는 감이 있습니다. 평온 타이밍도 현실파열에 맞추는게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회드가 물론 1페에도 힐효율이 좋긴 하지만 막페에 마나를 많이 가져갈 수록 힐량이 잘나오는 넴드이므로 1페때는 탱힐에 집중하면서 회복위주의 경제적인 힐을 하고 2페에 급속성장을 퍼붓는 식의 힐을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오리에 맞은 대상자에게는 회복과 싹틔를 유지하고 필요하다면 무껍도 지원해줍니다.


9넴 - 킬제덴
추천특성: 재배 / 싹틔우기

아마겟돈은 적극적으로 맞아주되 디버프를 2중을 받으면 살기가 힘들기 때문에 디버프가 없을 때만 맞아줍니다. 큰 아마겟돈은 물리 데미지이며 탱이나 냥/법/징이 밟는것이므로 우리 회드들이 신경쓸게 아닙니다. 특이점은 항상 위치를 파악하고 특이점이 떨어지기 전에 최대한 그곳에 가까이 있어야 낙사를 당하지 않습니다. 넴드 정면쪽은 지옥발톱이 오는데 스플래시 물리데미지이므로 절대 메인탱 근처에는 가서는 안됩니다. 레이저는 히드라 사격이나 무형의 사격처럼 같이 맡는 형식이나, 같이 맞는 대상끼리의 거리가 5미터 이내라면 추가데미지가 들어와서 살 수가 없기 때문에 같이 맞는 대상끼리의 거리도 /range 5를 통해 신경을 써야합니다.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대상이 되면 자기 주변에 큰 원이 생기는데, 그 큰 원을 2개 동시에 맞는 대상이 없도록 빠르게 본진에서 나가줘야하고, 대상자 본인도 마찬가지로 2개를 동시에 맞아서는 안됩니다. 아마겟돈 이후 특이점이 오는 패턴과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이후 특이점이 오는 패턴, 그리고 레이저를 맞아주러 간 뒤 특이점이 오는 패턴 등이 까다롭습니다. 때문에 특이점이 팝업되면 그 위치부터 항상 먼저 파악하고 있다가 다른 스킬들을 맞아준 뒤 특이점으로 야탈이나 질주를 이용해 빠르게 붙어줘야 낙사당하지를 않습니다. 어둠의 반영때 대상자를 잡고 영혼을 뽑는데 영혼들이 공대 광역데미지를 주므로 본진에 잘 뭉치도록합니다. 장막페이즈는 회드 본인이 표범폼 변신한 뒤 인간추적을 통해 찾을수 있고 냥꾼도 인간추적이 있으나 다음주 너프 예정이므로 다음주부터는 공대원 전체가 흩어져서 일리단을 찾아야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페이즈에 진입하게 되면 힐량 100퍼센트 감소이므로, 일리단을 찾으면 빠르게 바닥을 밟아서 20초짜리 버프를 받아야 힐을 할 수가 있습니다. 버프를 확인하고 20초가 만료되기전에 다시 바닥을 밟아서 버프 리필을 해주는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막페에 진입하게 되면 무수한 어둠의 영혼을 한 대 맞고 방첨탑이 바로 오는데, 방첨탑이 십자 모양이고 데미지도 십자로 들어오므로 맞지 않게 위치를 잘 잡아야합니다. 그와 동시에 무작위 대상에게 불바닥을 깔고 보주가 생성되는데,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잡고 보주가 대상을 따라옵니다. 이 보주를 유도하기로 정해진 대상자가 아니라면 이 바닥에서 멀리 이격해야 합니다. 불바닥에서 이격하는 과정에서 방첨탑이 터져서 죽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주의합니다. 또한 보주를 다른 사람이 유도하는 도중에 다른대상이 보주에 부딪히면 바닥이 정중앙에 깔리게 되어 방첨탑을 피할 공간이 없어서 전멸이므로 보주 자체에 부딪히는 일이 없게 야탈을 잘 써줍니다. 구석에 균열찢기 바닥이 생기면 그 바닥으로 빨려들어가는데 저항하고, 역시 방첨탑과 보주를 조심합니다. 넴드가 무수한 어둠의 영혼을 시전하기 직전에 균열찢기 바닥에 잠시 들어가서 그 중첩을 씹고, 캐스팅이 끝나면 다시 균열찢기에서 나오시면 됩니다. 이러면서 1~2페에 왔던 스킬들이 섞여 나오므로 같은 방식으로 대처하면 되겠습니다.

전투시간이 길기 때문에 특히 급속성장과 바닥힐을 정말 계획적으로 사용해야 마나가 겨우겨우 관리가 될겁니다. 저는 1페 첫 번째 어둠의 반영에 맞춰 회복을 공대에 돌려 놓은 다음 정신자극을 뽑고 바닥힐과 급성, 번성, 그하니르까지 다털며 폭힐해서 엠효율을 높혔습니다. 그 이후로는 자극은 쿨이 올때마다 썼습니다. 아마겟돈 밟은 대상자들과 탱커 두명에게 회복과 싹틔를 풀유지하는것을 목표로 했고 급속성장은 함부로 뽑지 않았습니다. 탱커가 정말 아프므로 탱에게 회복과 피생을 풀유지 해야합니다. 1사잇페때 아마겟돈과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그리고 레이저가 겹쳐 올때는 폭힐 타이밍이라서 급성과 번성, 그하니르, 벨렌까지 다 털었고, 이 때 평온을 배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1사잇페 이후에도 2페에 아마겟돈과 특이점, 레이저, 어둠의 반영이 연달아 오는 타이밍이 있으므로 급성은 아낄땐 아끼더라도 이 타이밍에는 반드시 뽑아줍니다. 2페이즈 어둠의 반영을 처리한 이후 지맥타임이 한번 있으므로 어둠의 반영 힐을 채우자 마자 레이저를 맞지 마시고 지맥을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마 지맥을 먹지 않고는 다크문을 꼈더라도 마나 관리가 힘들겁니다. 2사잇페 들어가기전에 반드시 공대를 만피를 채워놔야 사잇페때 사망자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2사잇페 진입전에 아마겟돈을 한번 더 본다든지 해서 공대힐업이 불안정하다면 급성을 더 뽑아야할 수도 있습니다. 2사잇페가 정말 힐이 빡빡하기 때문에 일리단을 찾았다면 버프 받자마자 모든 쿨기 동원해서 폭힐을 하고, 혹시라도 자극 쿨이 있다면 반드시 이 때 사용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막페 때 공대 체력이 매우 불안정하므로 그 전 페이즈까지 힐을 잘 먹어둔 상태에서 마나를 최대한 많이 남겨서 막페에 가는것이 회드에게 최대 관건인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저가 올 때나 특히 방첨탑이 터질 때 공대피가 매우 불안정하므로 망설이지말고 급성 이후 번성과 그하니르, 벨렌 등을 써서 폭힐해줍니다. 그 이후로는 각종 막페 스킬에 맞게 대처해서 살아남는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으시면 됩니다.



장신구 후기

5배수를 하다보니 운이 좋게 살게라스 무덤의 거의 모든 힐장신구를 먹고 써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장신구 후기도 필요하실 것 같아서 써봅니다.

심연의 여왕의 불가사리: 군단 확장팩 통틀어 최고의 힐장신구로 평가받는 불가사리지만, 회드에게는 운이 없게도 이 장신구가 효율이 떨어집니다. 급속성장을 10초마다 쓸수만 있으면 최소 7퍼센트 이상의 힐량을 보장받을 수 있지만, 마나가 말라서 힐량이 더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회드가 급속성장을 정말 신중히 사용해야 하고, 스탯도 유연이라 회드와는 궁합이 맞지 않는 것으로 느꼈습니다. 무엇보다 기만자의 대계와 달빛의 성배의 존재 때문에 기회비용 측면에서도 회드에게 BIS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회드는 또한 벨렌을 착용해야 한다는 점도 고려해야겠죠.

기만자의 대계: 불가사리와 더불어 이번 시즌 최고의 힐장신구이며, 회드에게 당연히 BIS라고 생각합니다. 킬제덴 템이라 템렙 자체가 높은 것도 메리트이지만, 기본 성능자체가 사기스럽습니다. 탱커 체력이 안정적인 상태에서 매 도트힐을 2분에 가깝게 받는 트라이라면 힐량이 전체의 8~10퍼센트를 차지하는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탱 체력이 불안정해 도트힐이 보막힐로 전환되는 경우 따로 '유용한 계략' 이라는 이름으로 힐이 집계가 되는데 이 힐량도 평균 2~3퍼센트는 뽑아주기 때문에 단순히 탱커들에게 유지만해도 그 힐량이 엄청납니다. 아무리 못해도 최소 도트힐+보막힐 합쳐서 7~8퍼센트 이상 해줍니다. 특화 옵션이라 회드에게 옵션도 정말 좋죠. 티벼가 나온다면 골드를 털어서라도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달빛의 성배: 회드의 또 다른 BIS 장신구가 될 수도 있는 템입니다. 천상지도의 살게무덤 버전이라고 이야기하죠. 같은 템렙이라면 성배가 더 좋은것 같았는데, 체감상 업타임이 지도보다 좋은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증명되진 않았으나 업타임이 30퍼센트라는 이야기도 있는걸 보면 확실히 좋은 장신구인건 맞습니다. 또한 스탯이 지능이라는 점 역시 아주 메리트가 있죠. 벨렌이 없는 회드라면 대계와 성배를 쓰는것이 괜찮아보입니다. 925짜리를 직접 써본 결과 힐체감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야만적인 정신지배자: 이거 쓸바에 그냥 지도 씁니다.

일어나는 물결의 부적: 상동

신념의 기록: 저평가된 장신구라 생각합니다. 이 장신구를 풀로 잘만 쓴다면 힐량은 꽤 좋은편입니다. 쿨도 1분으로 짧아서 생각 보다 자주씁니다. 다만 이동에 제약이 있다는점과, 탱커가 체력이 낮은 타이밍을 칼같이 캐치해야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대계의 하위호환이 아닌가 합니다. 

다크문 풀업: 사실 이게 트라이 기간엔 회드에겐 최고의 장신구입니다. 로그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상위권 회드는 모두 벨렌+다크문 조합을 사용했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으로는 네임드마다 스왑을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다크문을 끼고 있을때 사용할 수 있는 급속성장의 횟수가 증가하는 측면과, 특히 지능베이스라는 점을 생각하면 다른 장신구와 굳이 비교하지 않아도 그 자체만으로도 템렙 대비 고성능의 장신구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짧게 쓰려고 했는데 오히려 길어졌네요. 이것은 단지 제 경험에서 나오는 사견일 뿐이고 특성이나 힐 스타일에 관해 서술한 부분은 개인차이가 있을수 있고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힐스타일과 힐사이클을 찾아서 운전하시는게 본인의 힐량과 숙련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글의 신빙성을 조금이라도 더 올려보고자 이번주 살게 영웅 올스타 로그 첨부해둡니다. 운이 정말 좋긴 했지만 첫 주에 올스타 한국섭 1위라면 그래도 속는셈 치고 믿어보셔도 좋지 않을까....역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내일이나 모레는 신기시점도 한번 글 써볼까 생각중입니다. 


Lv59 힐링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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