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컨커러 너프에 대한 개인 의견

아이콘 힌덴
댓글: 63 개
조회: 1873
추천: 28
2017-10-11 15:36:04
너프 포스트가 올라오고 해외는 다들 생각없는 너프라는 반응인데 한국 커뮤니티는 유독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두번 생각하면 이해가 될거 같기도 합니다.

한국 플레이어들은 대부분 평균 이상이고 고수가 많다...

전함의 기여도는 위치 선정에서 나오는데 잘하는 사람을 1이라고 봤을떄 보통은 0.3-4 정도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컨커러는 그 편차가 크지 않아 못해도 0.6 은 나옵니다. 왜냐면 각도로 데미지 손실 볼 걱정이 거의 없는 말도 안되는 알파데미지와 화재확률, 그리고 고폭 관통까지 겸비한 컨커러는 위치 선정 부문에서 큰 손해가 없으며 이는 대부분의 초보 플레이어들에게는 엄청난 플러스 요소입니다. 다른 전함을 탔을때보다 두배 정도의 기여도가 상승하는 셈이죠.

피탐과 수리반도 엄청난 플러스 요소입니다. 실수로 혼자 들어갔다 비명횡사 하는 경우가 더 적겠죠? 이건 논할 가치도 없는거 같고
말도 안되는 시타델 위치... 그렇게 낮다는 몬타나 시타델 위치에는 컨커러의 중앙 장갑이 있습니다. 직접 항구에서 확인해보면 말도 안나옵니다... 수면 밑으로 한참 내려가야 시타델이 있습니다. 이게 초보 유저가 전함을 플레이할때는 엄청난 플러스 요인입니다. 전함이 까딱 측면 내줬다가 비명횡사하는 경우가 태반인데 그것에 면역입니다.

이럼에도 컨커러에 컨셉을 보면 이건 초보가 쓰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좋은 피탐으로 접근 이후 순양을 잡고 맞아주면서 피탐과 회복을 통해 빠져나오고 고폭 지원을 하거나 다음 진입을 노린다... 이게 처음 컨커러 나왔을때 말도 안되는 피탐과 AP 화력이라고 말 많았던 이유입니다.
하지만 고폭의 유용성을 보면 초보가 저격질로만 써도 팀에서 중간 이상은 갑니다.


그럼 이제 너프안을 볼때....

몬타나와의 차이점을 보면 몬타나도 접근해서 순양을 짤라줄 플레이가 될 정도로 피탐이 괜찮은데 한방 처리가 되냐 안되냐는 더 접근이 쉬운 컨커러가 유리합니다. 게다가 컨커러는 너프 이후에도 은신셋으로 11.7 정도 나옵니다. 몬타나가 13.4 이고 순양함 힌덴이 12.3 인데 이거보다 더 좋네요. 컨커러가 함재기 스팟에 취약하다는데 함재기에 취약하지 않은 전함은 없습니다. 컨커러가 32mm 갑판으로 고폭에 취약하다고요? 10티방에서 8인치 고폭에 취약하지 않은 전함은 없습니다. 당장 크기만 봐도 다른 전함 상부 구조물 크기가 영전 갑판 크기랑 크게 차이도 안납니다. 데미지는 다 거기서 거기고요.

두번째 너프 회복반 쿨타임... 이건 그냥 게임 안해보니까 저런 생각이 나오는거겠죠. 지금보다 컨커러 저격 양상 상황만 악화 시킬겁니다. 잘하는 사람은 어차피 시간 재서 들어갈텐데 게임 시간만 늘어나는 꼴일테고

왜 고수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나뉘는가를 보면 (그래도 대부분은 더 많은 너프가 필요하다는 의견)

그들은 컨커러를 해도 다른 전함을 해도 팀 기여도 부문에서는 비슷하게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컨커러의 경우 평균이나 그 이하의 플레이어가 운용할 시 야마토나 몬타나, 대선보다 팀 기여도가 엄청 올라갑니다. (대선의 경우 저격과 돌격에 기여도가 극명하게 갈리지만... 저격 초보라고 치자)


결론
제 생각으로는 현재의 너프안은 현실적이지 못합니다.
컨커러 너프 이후 전함간 저격 양상만 부추기고 물론 저격질에 승률은 좋지 못할거니까 고쳤다고 말할 수 있을거 같은데, 그럴거면 경험치 팩터를 손보던가 해야 한다고 보고요. 전함만 저격 고폭으로 냅다 쳐도 1등은 하는데 누가 안합니까?
고폭 데미지는 영전 특성이니 거기까지는 참아보겠지만 전함 고폭 1/4 관통은 순양 상대로도 철갑을 꺼낼 이유가 사라지게 만들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수준에 따라 차이 나는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고폭 관통 너프와 시타델 끌어올리기가 추가되야 한다고 봅니다.

???: 2017년은 항모의 해가 될것이다. 우리는 구축에게 절대 레이다를 주지 않겠다.


끝으로.. 너프안은 언제나 워게이가 그래왔듯 생각없는 패치안입니다.
그들은 언제나 눈과 귀를 막고 유저들의 의견을 무시하며 항상 자료 얘기만 하면서 생각없는 패치를 줄줄이 해왔습니다.
그렇게 데이타 수집 얘기만 하며 월탱에서 티거전차의 엔진 화재 현상을 고친게 유저들이 반발한지 2년되었을 때입니다.
말도 안되는 항모 밸런스는 2년째 유지되고 있고, 쓰레기 사막의 눈물과 Epicenter 모드 낼 때는 근접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이다! 라며 야심차게 선보였고, 골쉽에 P2W은 늘어나고 있고, 이제는 새로운 함선들에 갖가지 장점들을 다 몰아주고 있는데, 판아시아 구축이 나오면 이건 이제 확실하게 말할 수 있을거 같네요.

그리고  L I O N  이게 더 사기다... 대공 화력 회복 피탐 모든것을 갖추고 허접한 이즈모와 짭돼지, 아와하고 동티어다...

Lv78 힌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워쉽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