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일시적으로 장비 강화 단계를 +1 시켜주는 '장비 각성 시스템'은 PvP와 같은 핵심 콘텐츠에서 전략적인 변수를 창출하고, 상위 장비에 대한 새로운 동기 부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규 길드 던전 추가와 길드 레벨 확장은 기존 유저들에게 새로운 도전 목표를 제시하며 길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유도한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의 부제는 'UNION'입니다. '연합'이라는 단어가 담고 있는 의미처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복귀 유저와 기존 유저, 그리고 길드원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경험을 제공하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 이번 ‘UNION’ 업데이트에서는 부제 그대로 신규/복귀 유저분들은 혜택 추가/초보 콘텐츠 개선, 기존 유저분들은 길드 콘텐츠를 통해 R2에 함께 어우러지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들은 기존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 추가/개선이 많았다면 이번에는 신규/복귀 유저들도 게임에 보다 쉽게 적응하여 R2 연합에 합류하셨으면 좋겠다는 의지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17일 적용된 'UNION' 업데이트는 신규 콘텐츠 추가와 기존 시스템 개선을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R2의 전반적인 플레이 경험이 어떻게 변화하길 기대하시나요?
= 우선 이번에 추가되는 신규/복귀 혜택과 초보 콘텐츠 개선을 통해 초반 구간에서 신규/복귀 유저들이 기존보다 재밌게 즐기고 긍정적인 플레이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처음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R2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더 알아가면서 다른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오래 볼 수 있으면 더 좋겠습니다.
그리고 ‘장비 각성 시스템’을 통해 상위 장비에 대한 동기 부여를, 확장된 길드 콘텐츠를 토대로 길드 단위의 동반 성장의 기쁨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Q. 특히 어떤 부분에서 유저들이 가장 큰 변화와 재미를 체감할 것이라고 예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이번에 추가되는 콘텐츠들 중에서는 직접적인 성장 체감을 느낄 수 있는 장비 각성 시스템에서 가장 큰 변화와 재미를 체감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규/복귀 유저를 위한 전용 서번트와 매터리얼 추가, 초보 도우미 NPC 기능 확장(69레벨까지) 등 초반 성장 경험 개선에 많은 공을 들이신 점이 눈에 띕니다.
= 서비스 기간이 오래된 많은 게임들이 비슷하겠지만 신규 유저들이나 오랜만에 접속한 복귀 유저들은 “어? 이제 뭘 해야 하지?”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게임들은 편의성이 굉장히 좋아서 퀘스트만 누르면 쉽게 따라갈 수 있기도 하니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신규/복귀 유저들을 위한 업데이트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고민했고, 혜택 추가와 초보 콘텐츠 개선을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부제가 ‘UNION’인 만큼 기존 유저들뿐만 아니라 신규/복귀 유저들도 모여라! 하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터리얼/서번트는 굉장히 핵심적인 성장 요소 중 하나인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복귀 유저들의 진입 장벽을 일부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초보 콘텐츠 개선과 함께 이전보다 쉽게 게임을 진행하면서 R2의 재미를 알아가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복귀 유저의 기준을 '최종 접속일 100일 이전'으로, 신규 유저는 '최초 캐릭터 생성 100일 미만'으로 설정하셨습니다. 이 기준을 설정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 흔히 100일 하면 많은 분들이 기념일로 챙기는 만큼 의미가 있는 숫자라고 생각합니다. 연인들도 서로 기념하고 챙기는 것 같이 R2도 신규 유저분들 또는 복귀 유저 분들과 ‘(처음, 다시)잘 사귀어 보자’라는 마음으로 기간을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저희가 18년 동안 운영하면서 유저분들의 플레이 패턴에 대한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저분들께서 R2에 적응하여 익숙해지기 까지 필요한 시간이 2~3개월로 파악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Q. '장비 각성 시스템'은 2시간 동안 장비의 강화도를 +1 시켜주는 효과와, 이후 '각성 봉인' 상태가 되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일시적인 강력함과 그에 따르는 제약을 함께 설계하신 이유가 궁금한데요.
= '장비 각성 시스템'은 장비의 숨겨진 힘을 끌어내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힘을 쏟아낸 후에는 기운을 잃고 장비가 봉인이 되는 것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비 각성 시스템'의 효과를 가장 직접적으로 체험 가능한 상황은 공성전, 필드PvP 등의 유저 간 대립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때 ‘장비 각성 주문서’의 가치가 낮지 않아 무한정 유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주요 캐릭터들만 사용하거나 중요한 국면에 돌입했을 때 다수의 길드원들이 사용하여 순간적인 우위를 점하거나 하는 등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강화도 1을 상승시켰을 때 얼마나 강해지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가늠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장비 강화의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길드 최대 레벨을 15로 확장하고, 길드 레벨 13에 신규 길드 던전 '암흑 사제 사원 수용소'를 추가했습니다. 길드 레벨 확장을 통해 길드에 어떤 새로운 성장 목표를 제시하고 싶으셨나요?
= R2는 PvP가 굉장히 중요한 게임이기는 하지만 사냥과 성장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많은 편입니다. 현재 길드 콘텐츠는 공성/스팟전, 통합 길드전 등 PvP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유저들이 길드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UNION’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중점에 뒀던 건 말 그대로 함께 하는 것인데요. 길드 콘텐츠를 통해서는 길드원들끼리 협력하여 보스에 도전하고, 길드 단위로 함께 성장하면서 보다 끈끈해지는 계기와 PvE를 즐기는 유저들에게도 추가적인 재미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더불어 길드 레벨 확장에 따라 캐릭터/길드 스킬 포인트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어 더 다양한 트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또한, 신규 던전은 10명 이상의 길드원이 접속해야 입장이 가능한데, 이를 통해 어떤 형태의 협동 플레이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유도하고 싶으셨는지 궁금합니다.
= '암흑 사제 사원 수용소'는 협력하여 보스에 도전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었고, 특정 시간에 조건이 되는 길드만 입장이 가능하다는 부분에 대해서 길드 내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상이 일반적인 사냥에 의해서 얻기 힘들기 때문에 길드 규칙에 따라 배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커뮤니티도 길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규 길드 던전을 통해 길드원분들 서로 챙기고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Q. 길드 던전의 핵심 보상인 '토벌대장의 휘장'으로 '텔레포트 조종반지', '신성수' 등 매력적인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보상들이 길드 단위의 꾸준한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 '신성수', '텔레포트 조종반지'와 같은 경우 게임 내에서 획득이 상당히 어려운 아이템들이며 그만큼 고가에 거래되고 있어 아이템 자체의 메리트도 높은 편입니다. 더불어 ‘암흑 사제 사원 수용소’는 여타 레이드들과 같은 입장 재료가 존재하지 않고, 길드 레벨과 인원 수만 충족되면 주1회 입장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길드 레벨 성장과 보스 도전을 위한 캐릭터 성장을 진행하거나, 조건을 충족하는 길드의 경우 매주 도전할 가치가 존재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블러드문 나인 테일'과 '홀리 엔젤리스'라는 매력적인 신규 변신 스킨 2종이 추가됩니다. 성능은 유지한 채 외형에 변화를 주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콘셉트의 변신 스킨들을 구상하고 계신지 살짝 힌트를 주실 수 있을까요?
= 신규 스킨을 만들 때는 가급적으로 유저분들께서 실사용이 많은 변신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다음 변신 스킨에 대해서는 어떤 콘셉트인지는…. 비밀입니다.
다만, 현재까지 근거리 변신 스킨만 업데이트 된 상황이라 다음에는 원거리 변신 스킨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는 사실만 미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이번 'UNION' 업데이트는 R2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업데이트 이후 유저들의 반응과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반영하여 다음 단계를 준비하실 계획인가요? R2의 장기적인 서비스 로드맵과 앞으로 R2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이번 UNION 업데이트의 콘텐츠들은 6월 19일 리부트 서버에서 선적용되어, 유저들이 플레이하고 있는 콘텐츠들의 데이터는 확인 중에 있으며, 일반 서버 업데이트 이후에도 콘텐츠의 이용 현황뿐만 아니라 유저 대립 구도의 변화, 유저 피드백 등 여러 측면에서 확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UNION’ 업데이트에서는 신규/복귀 관련 업데이트와 더불어 ‘암흑 사제 사원 수용소’, ‘장비 각성 시스템’, 신규 변신 스킨 2종을 추가하였는데, 앞으로도 협동 콘텐츠, 성장 콘텐츠 등 다방면의 신규 요소들을 유저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올해 R2는 1월 REINFORCE, 이번 UNION 업데이트 외 4월 R2WARD FESTIVAL에도 여태까지 전달 주신 의견들을 토대로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R2를 플레이해 주시는 유저분들의 의견을 더 자주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R2가 올해 19주년이 되어가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여러 작업들을 고민하고 있고, 오랜 기간 애정을 갖고 플레이해주시는 유저분들이 많은 만큼 언제나 장기적인 R2의 방향성은 유저분들이 게임을 재밌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만큼 유저분들이 주시는 의견들을 경청하고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항상 말씀은 드리지만 주시는 의견들을 모두 반영하지는 못하거나 확정되지 않은 사항들에 대해 말씀드리지 못하는 것에 항상 죄송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고객 문의, 홈페이지 게시판 등 여러 창구를 통해 의견 부탁드리며 유저분들이 보시기에 부족할 수 있지만 GM노트나 공지사항을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들 공유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