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프라인은 오늘(31일), 명일방주: 엔드필드의 2차 베타 테스트에 앞서 특별 방송을 진행했다. 이번 특별 방송은 해묘 PD와 RUA 스테이지 디자이너가 출연, 2차 베타테스트에서 선보일 신규 지역과 시스템 변경점 그리고 테스트 일정을 소개했다.

중국풍 신규 지역 '무릉' 추가, 오퍼레이터 라인업 대거 확장

2차 베타테스트에 추가되는 '무릉'은 중국풍 지역으로, 친숙한 동양 전통 판타지와 공업적인 분위기를 융합한 것이 특징이다. 고대와 현대, 중국 전통과 현대, 미래를 융합해 유저들에게 새롭고도 경이로운 풍경을 구현했다. 성 밖에는 중국 산수화 느낌의 자연도 구현했다.
신규 지역 추가와 함께 포토 모드, 보물상자 찾기 등 편의 기능도 추가됐다. 이와 함께 어느 정도 탐사가 진행되면 다른 관리자와의 공용 설비가 등장한다. 그 시점부터 다른 관리자가 맵에 설치한 짚라인을 타거나, 상호 간에 장비에 메시지를 남겨서 소통할 수 있게 된다.



2차 베타테스트에는 신규 오퍼레이터로 6성 오퍼레이터 '아델리아', '라스트 라이트', 포그라니치니크, 5성 오퍼레이터 알레쉬가 등장한다. '아델리아'는 로도스 아일랜드 출신 지질학자로, 화산 재해를 연구하고자 탈로스2에 방문한 오퍼레이터다. '명일방주'의 에이야퍄들라의 화산과 분홍 구름 설정이 반영됐으며, 치유에 특화된 서포터 오퍼레이터로 설계됐다. 스킬을 사용하면 돌리 씨의 그림자를 소환해 아군을 치유하고, 궁극 스킬을 사용하면 적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피해를 누적시켜서 광역으로 딜을 지원하는 역할도 맡는다.
'라스트 라이트'는 탈로스2에 남은 전투 왕정의 후예로, 일반 공격에 냉기 속성을 부여하는 배틀 스킬을 활용해 부착 효과를 누적한 뒤 연계 스킬이나 궁극기로 큰 피해를 입히는 스택형 딜러다. 포그라니치니크는 로도스 아일랜드에서 파견 나온 오퍼레이터로, 물리 피해와 스킬 게이지 회복을 겸비한 뱅가드다. 방어 불능 스택을 소모해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5성 오퍼레이터 '알레쉬'는 개척 지역 파벌의 리더였으나 현재 엔드필드에 협력 관계인 오퍼레이터다. 보조 능력을 갖춘 뱅가드로 냉기 부착 상태인 적을 동결시키고 적을 낚아채면서 스킬 게이지를 회복하는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4성 오퍼레이터 5명이 새롭게 2차 베타테스트에 추가된다. 오퍼레이터 라인업 확장과 함께직업 및 피해 유형, 연계 스킬도 전면 수정됐다. 물리 및 아츠 디버프도 변경됐다. 물리 디버프는 띄우기, 녹다운, 강타, 갑옷 파괴 총 4종으로 띄우기나 녹다운에 명중된 적은 방어 불능 스택이 쌓인다. 이 상태에서 강타나 갑옷 파괴에 맞으면 방어 불능 스택이 모두 소모되면서 쌓인 스택 만큼 효과가 발동한다. 강타의 경우 피해량이 증가하며, 갑옷 파괴의 경우 적을 물리 약점 노출 상태로 만든다.
물리 외에 아츠의 경우, 동일한 아츠끼리는 해당 아츠 피해를 주면서 부착 1스택이 쌓이는 '폭발' 반응이 일어난다. 서로 다른 유형의 아츠 부착이 중첩될 경우에는 각기 다른 아츠 디버프가 발동하는데, 이때 기존에 걸려있던 디버프에 어떤 종류의 아츠가 작용하느냐에 따라서 아츠 디버프 종류가 달라진다. 디버프 변경과 함께 오퍼레이터 스킬도 수정됐으며, 이러한 사항은 2차 베타테스트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전투 관련해서 1차 베타테스트의 피드백도 반영, 연속으로 2회 회피가 가능해지면서 회피 조작감이 개선됐다. 다만 2회 연속 회피 후에는 후딜이 있어 바로 회피가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극한 회피 시에는 기력 소모량이 줄고 스킬 게이지도 소량 회복된다. 일반 공격 연속기 도중 회피해도 이전 공격 단계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회피의 디메리트도 줄었다.
일부 강한 적이 스킬을 쓸 때 CC기로 맞대응을 해야만 불균형에 걸렸던 이전 테스트와 달리, 이번에는 불균형치에 도달하면 비틀거리게 하는 식으로 변경됐다. 아울러 적의 위협적인 패턴은 적색 원 표시 이전에도 경고 시스템을 추가, 유저들이 더 쉽게 반응할 수 있게끔 했다. 또한 부위 시스템도 추가, 단단한 부위를 공격하면 튕겨내거나 약점인 부위를 공격하면 큰 피해를 주고 반응을 보이는 등 더욱 역동적인 전투 구도를 선보인다. 한편으로는 보스에는 새롭고 강력한 패턴을 추가하면서 긴장감을 유지했다.



편의성 개선에 설계도 공유로 쾌적한 공업 시스템

뒤이어 엔드필드의 또다른 주요 콘텐츠, '공업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됐다. 경영 시뮬레이션과 자동화 생산의 매력을 살린 콘텐츠로, 단순히 공장을 짓는 것을 넘어 개조, 채집, 건축, 모험이 어우러진 대규모 콘텐츠다. 채굴기를 설치해 자동으로 채굴하고 자동으로 기계를 만든 뒤 컨베이어 벨트를 연결, 자동화된 공장에서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과정은 엔드필드만의 독특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각종 장비류도 공장에서 생산, 전투를 통한 파밍이 아닌 자동 생산으로 얻는 '엔드필드'만의 묘미도 선보인다.
이러한 부분은 1차 베타테스트에서도 선보였으나, 처음 접하는 유저들이 낯설고 어렵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그래서 새롭게 '설계도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전 테스트까지만 해도 직접 관리자가 필드를 돌아다니거나 맵을 훑어보며 일일이 건물과 컨베이어벨트를 하나하나 지어야만 했다. 그러나 2차 베타테스트에서는 시뮬레이션 공간에서 가이드가 끝나면 다양한 시스템 설계도를 얻을 수 있으며, 설계도대로 공장을 건설해서 편리하게 각종 물자를 생산할 설비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설치에 앞서 미리보기로 구도까지도 체크할 수 있다.


여기에 일괄 모드로 생산 라인의 빠른 복제와 이동 삭제가 가능해지며, 선택한 생산 라인을 설계도에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생산 라인은 다른 관리자와도 공유하고, 점차 확장되면서 더욱 정교하고 복잡한 생산 라인의 설계도를 만들 수도 있다.
지역 건설도 한층 확장된다. 이를 위한 관리권은 거점이나 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통합 관리인을 통한 공장 확장 외에도 물자 설비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설비는 레벨이 오르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 지역 발전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신규 지역이 추가된 만큼, 지역마다 공업 시스템도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일례로 신규 지역 '무릉'은 수맥이 사방에 있어 액체 채집 및 운송, 저장, 배출, 활용에 특화되어 있다. 액체를 분사해 장치를 해제하거나 침식을 없애는 등 액체를 활용한 상호작용도 다수 선보인다. 또한 청정수를 합성한 '식양'을 활용한 중계기와 전력 공급기는 일정 거리 내의 전기 설비와 직접 연결, 전선을 굳이 끌어올 필요 없이 구동할 수 있다. 아울러 무릉 지역 추가와 함께 지난 테스트에서 불만 사항이었던 창고 입출력 라인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배치가 한층 더 유연해졌다.


관리자의 안식처이자 오퍼레이터들이 생활하는 '제강호'의 업데이트도 공개됐다. 이전보다 더 많은 선실이 개방되며, 중앙 홀에서 오퍼레이터에게 선물을 주거나 서프라이즈 이벤트가 발생한다. 신규 추가된 응접실에는 다양한 소장품과 훈장 및 무기 등 업적이 전시된다. 또한 친구 시스템을 추가, 다른 관리자도 방문할 수 있다.
2차 테스트 개시와 함께 신규 이벤트 '침식된 유산을 찾아서'도 전개된다. 게이트를 통해 다양한 지역에 진입하고 탐색, 각종 노획물을 헤드헌팅 화폐인 오로베릴과 교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조작감 및 각종 최적화에 대해서도 소개됐다. 2차 베타 테스트에서는 모바일 기기 엔진 최적화로 모바일 환경에서 더 매끄럽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됐으며, 조작 편의성을 위해 버튼 위치 및 크기, 투명도 조절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듀얼센스 햅틱 피드백 및 적응형 트리거 대응, 오디오 효과 향상 등 전반적으로 조작의 재미를 높였다.

11월 28일, 엔드필드 2차 베타테스트 개시

2차 베타테스트부터는 오퍼레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헤드헌팅'과 무기를 구하는 '무기고 거래소'로 완전히 분할된다. 헤드헌팅은 여정의 시작 헤드헌팅과 기초 헤드헌팅, 특별 허가 헤드헌팅 세 가지로 나뉘며 여정의 시작 헤드헌팅은 메인 임무를 진행해 획득한 헤드헌팅 허가증으로 진행한다. 여정의 시작 헤드헌팅에서는 6성 오퍼레이터 1명을 확정 획득할 수 있다. 기초 헤드헌팅과 특별 허가 헤드헌팅은 타 게임의 상시 뽑기와 픽업 뽑기와 유사하나, 특별 허가 헤드헌팅에서는 80회에 6성 오퍼레이터를 확정 획득하고 120회 내에 픽업 오퍼레이터를 확정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픽업 오퍼레이터는 회차가 종료되어도 다음 두 번의 회차에 픽업이 남아있으며, 이후에 픽업이 종료된다. 중간중간 복각이 예정되어 있으나, 관련 내용은 추후에 공식 채널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무기를 얻을 수 있는 '무기고 거래소'는 헤드헌팅으로 중복 오퍼레이터를 획득할 때 얻는 무기고 징표를 사용한다. 무기고 징표는 일일 크레딧 상점과 패키지, 일종의 시즌 패스인 프로토콜 통행증에서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무기고 거래소 외에도 무기 뽑기인 무기 신청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명일방주: 엔드필드 2차 베타테스트는 11월 28일 PC와 모바일 플랫폼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테스트 계정으로 PC와 모바일 기기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테스트 모집과 함께 31일부터 13일까지 웹 이벤트와 암호화 통신 이벤트를 진행, 추첨을 통해서도 테스터 자격을 부여한다.
명일방주: 엔드필드 2차 베타테스트 신청 및 관련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