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크리에이티브는 오늘(20일),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의 시즌1 후반부 업데이트 및 2026년 업데이트 로드맵을 발표하는 쇼케이스 영상을 공개했다. 쇼케이스 영상에는 에픽세븐 때부터 진행을 맡은 미스터 내비와 최승현 시스템 팀장, 최웅환 배경팀장이 등장해 시즌1 후반부 업데이트부터 2026년 4월까지 업데이트 계획과 게임 개선 사항에 대해서 소개했다.
신뢰도 -> 호감도로 변경에 시즈널 캐릭터 추가, 시즌1 후반 업데이트
먼저 24일 업데이트로 시즈널 캐릭터 세레니엘이 추가된다. 세레니엘은 본능 속성의 헌터 전투원으로, 적의 강인도를 깎는 격파에 특화되어 있다. 또한 세레니엘과 함께 시즈널 파트너 페코가 픽업으로 등장한다. 시즈널 캐릭터와 파트너는 픽업 기간이 종료되고 상시에 편입되지 않으며, 픽업 종료와 함께 상점에서 판매하는 전투원의 한계돌파 재료인 메모리 코드와 파트너도 목록에서 제거된다.
24일 업데이트로 보스를 공략해서 스코어 랭크를 겨루는 콘텐츠, '대균열'이 후반부로 접어든다. 후반부 보스는 강인도 격파가 공략의 핵심으로, 세레니엘을 비롯해 격파와 관련된 전투원과 카드가 활약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시즌 카오스의 보스도 기존의 대균열 전반부 보스인 사용인에서 대균열 후반부 보스 '하쿠'로 변경이 된다.


이러한 변경과 함께 기존 세이브 데이터를 획득할 때 운명을 보상으로 얻는 미확인 구간이 2막 후반부에 나오는 현상 등 유저들이 아쉬움을 표했던 부분을 개선할 예정이다. 미니맵도 진입경로를 탐색할 때 일일이 스크롤하며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불편함을 줄이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플레이타임 단축을 위해 연출 후딜레이가 긴 카드들은 연출을 일괄단축하고 한 번 경험한 미확인 구역은 배속 기능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기억의 조각 강화 옵션의 횟수 표기 및 스토리에서 씬 단위로 빠르게 건너뛰는 스킵 기능 지원, 시뮬레이션 반복 횟수 대신 보상 배수 기능으로 대체 등 편의성 개선 패치도 적용된다. 또한 유니그램에서 전투원을 즐겨찾기로 등록하면 외출에 확정으로 등장하도록 변경된다. 이와 함께 캐릭터와의 관계가 사무적이라는 피드백을 반영, '신뢰도'도 '호감도'로 명칭이 바뀐다.




6돌 이후 중복 캐릭터 획득 시에는 상시 캐릭터의 메모리 코드와 다차원 물질 등 다양한 재화로 교환할 수 있는 분광 코드를 얻을 수 있다. 분광 코드는 획득 제한 수량이 없으며, 교환 상점도 주기적으로 갱신된다.
시즌1 후반부 업데이트 이후 연말을 맞이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세레니엘의 비밀을 확인하면서 본능 속성 헌터 직업의 육성 재화를 얻을 수 있는 방주수호국장의 회고록 이벤트가 24일부터 1월 14일까지 진행된다. 24일부터 매일 재화를 획득하는 로그인 이벤트는 물론, 하루 6회 한정 시뮬레이션에서 육성 재화 드랍이 2배로 증가하는 오버드라이브가 적용된다. 또한 복귀 유저 이벤트도 전개한다. 2026년 1월 1일부터는 '안녕 2026년 출석' 이벤트로 7일 간 출석 시에 한정 뽑기 재화인 신호 증폭 앵커 10개와 상시 뽑기 재화 5개를 획득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개편에 동기화로 육성 부담 완화, 시즌2 업데이트

시즌1 후반부 업데이트 및 편의성 개선 적용 이후 2월부터는 은하계 재해 시즌2가 진행된다. 은하계 재해 시즌2는 타오르는 생명 카오스가 다시 발화한 행성 '베른'을 무대로 하며, 그 부근의 고대 문명과 폐허에 자리잡은 불법적인 세력들의 블랙마켓과 투기장 등이 콘텐츠와 연관해서 드러날 예정이다.
또한 세계수가 불타버리면서 바위와 재만 남은 베른 행성에 대한 이야기 외에도 카오스와 신 등 각종 세계관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제로 아카이브'와 각종 용어를 확인할 수 있는 아카이브 시스템이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다. 장비 및 카드의 이야기를 좀 더 체계적으로 풀게끔 내러티브 텍스트도 개선된다.


심리 상담 파트는 연출을 좀 더 보강하는 한편, 트라우마 자극 시에 심화 붕괴 상태에 빠지는 등 요소들이 추가된다. 심화 붕괴에 빠지면 퍼스트와의 상담은 종료되고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변경되며, 호감도가 오르지 않게 된다. 이러한 요소 추가와 함께 로비나 정원, 카페 터치 시 상호작용이 추가되며, 전투원과 같이 식사할 수 있는 기능도 넣을 예정이다. 또한 전투원이 트라우마에 빠졌을 때 함장에게 불안한 심정을 토로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등, 상호작용은 이후에도 쭉 추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규 전투원 이미지 공개와 함께 시즌2 도중 업데이트 되는 시즌 콘텐츠 '은하계 무투 대회'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강적들을 물리치며 챔피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로, 강적을 격파하며 나오는 몬스터 카드를 세이브 데이터에 편입해서 기존과는 다른 덱 운용의 맛을 전할 예정이다. 다만 은하계 무투 대회에서 얻는 몬스터 카드는 다른 콘텐츠에서는 활용할 수 없다.



시즌2에서는 보스의 부위파괴 등 신규 기믹도 추가되는 한편, 시즌 콘텐츠 및 도전 과제를 일괄적으로 편하게 볼 수 있는 시즌 보드라는 시스템도 선보인다. 특정 콘텐츠 달성 시마다 은하 훈장 스티커를 별도로 획득할 수 있다. 은하 훈장 전부 수집 시에는 특별한 보상도 제공된다.
무한의 탑류 도전 콘텐츠 '절규의 나선탑'도 시즌2에 선보인다. 절규의 나선탑은 턴 제한 없이 클리어만 하면 되는 콘텐츠로, 총 150층까지 도전하게 된다. 다만 한 번 도전에 한 층이 아닌 다섯 개 층이 한 번 도전에 웨이브로 묶이는 식으로 해서 총 30번 클리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절규의 나선탑 진행도는 시즌마다 초기화되며, 매 시즌 탑을 정복할 때마다 각종 재화 및 은하 훈장 등 보상이 지급된다.



이러한 도전을 다양한 캐릭터로 진행하기 수월하게끔 퍼스트 동기화 시스템과 성장 보정 시스템이 추가된다. 퍼스트 동기화 시스템은 선택한 전투원의 레벨과 잠재력, 기억의 조각을 일정 단계까지 보정해서 육성하지 않은 전투원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퍼스트 동기화 후 카오스에서 세이브 데이터 획득 시 동기화를 해제해도 세이브 데이터는 유지된다.
또한 세이브 데이터를 상황에 따라 빠르게 교체할 수 있도록 프리셋 기능도 추가되며, 친구의 세이브 데이터를 하루 1회 빌릴 수 있는 기능도 선보인다. 해당 기능은 시뮬레이션 던전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성장 재화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도록 주 단위 임무를 수령하는 콘텐츠, '길드 사무소'도 선보인다.


아울러 어느 정도 육성된 이후 메인 콘텐츠로 진행하게 되는 '제로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개편된다. 업그레이드는 총 3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에서는 기본적인 스탯과 번뜩임 확률이 올라간다. 2단계에는 신의 대리자 조우, 희귀 미확인 구역 등장 확률 증가 등 효과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3단계에서는 신의 대리자 추가 선택지, 신 번뜩임 확률 증가 등 효과가 제공된다. 또한 번뜩임 리롤, 선택 복제 등도 업그레이드 효과로 제공될 예정이며, 시즌 기간에는 해당 시즌의 중심이 되는 스킬트리 '환경 변수'도 추가된다. 또한 기존 카오스와는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고유 코덱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도 시즌2에서 대폭 적용될 예정이다. 우선 채택률이 낮은 공용카드와 컨트롤러 전투원의 치유 기능 상향이 진행되며, 유키를 포함해 활용도가 낮은 빌드와 번뜩임 등이 상향 조정된다. 또한 게임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부 기능이 게임 디자인을 위협할 정도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 카시우스와 트리사의 리워크를 진행한다. 리워크 이후 해당 캐릭터의 육성 재화를 모두 반환할 수 있도록 리콜을 지원하는 한편, 세이브 데이터 일부 편집할 수 있는 재화도 지급될 예정이다. 밸런스 패치는 12주 단위로 진행될 예정이다.


세이브 데이터 편집권에 순수 로그라이크 콘텐츠 추가, 시즌3 4월 개시

4월에 적용되는 시즌3에서는 세이브 데이터를 원하는 대로 깎을 때 도움이 되는 '세이브 데이터 편집권'과 이를 획득할 수 있는 '카오스 강습전'을 선보인다. 카오스 강습전은 세이브 데이터가 남지 않는 순수 로그라이크 모드로, 이전 대비 난이도가 상승하는 대신 다양한 로그라이크 옵션이 추가되어 색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세 개 구역에 전투원을 투입, 정화하는 '정화 프로토콜'이 상시 콘텐츠로 추가된다. 해당 콘텐츠는 스테이지 클리어하고 나와도 스트레스 수치가 계속 유지되며, 특정 조건 달성 시에 게이지를 충전해서 지원을 요청하는 '코드 브레이커'라는 시스템을 활용해야 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전략성을 보여줄 예정이다.

전투원의 효율적인 육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전투원 별 신규 도전 과제와 육성 가이드도 도입되는 한편, 기존 전투원에 신규 효과가 추가되거나 일부 스킬이 변화하는 '타락'도 새롭게 추가된다. 전투원 별로 순차적으로 적용되며, 이를 통해 메타에서 약세를 보이거나 빌드가 고착화된 전투원들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즌3에서는 PC 키매핑 개선 등 편의성 개선도 진행되며, 이전 라이브 공약인 시나리오 개선에 대한 부분도 언급됐다. 우선 각 캐릭터의 스토리인 '트라우마 코드'가 풀더빙으로 순차적으로 제공해 세계관과 캐릭터에 대한 몰입감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시나리오 개선도 진행될 예정이며, 방향에 대해서 최승현 팀장은 "큰 틀에서 세계관과 배경은 유지하되, 유저들이 만족할 내용으로 작업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로드맵 쇼케이스 공개 후 개발자 노트를 통해 대균열 메커니즘도 피해량 외에 약점 및 핵심 메커니즘 공략 점수도 반영, 다채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의 시즌1 후반부 및 2026년 상반기 로드맵 관련 세부 사항은 스토브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