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스튜디오(PAN STUDIO)의 '듀엣 나이트 어비스(DEUT NIGHT ABYSS)'가 지난 10월 28일 정식 출시 이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가챠 시스템과 체력 시스템을 과감히 삭제한 이 게임은 서브컬쳐 핵 앤 슬래시 장르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죠. 출시 첫날 대규모 버그로 위기를 맞았지만, 개발팀의 신속한 대응으로 하루 만에 마이너 버전이 30번이나 업데이트되며 유저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듀엣 나이트 어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캐릭터와 무기를 무료로 획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의뢰 편지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 조각을 모으거나 정가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확률에 의존하지 않는 명확한 성장 구조를 택했죠. 체력 시스템도 전면 삭제해 유저들이 원하는 만큼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동양 콘셉트의 신규 지역 '화서'를 추가한 1.1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어,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콘텐츠 확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12일(금)에는 화서 업데이트의 상세 내용을 공개하는 사전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어 유저들의 기대감을 더욱 높였습니다. 이에 론칭 한 달여를 맞은 '듀엣 나이트 어비스'의 소감과 다가오는 1.1 '화서' 업데이트를 앞두고, 판 스튜디오 개발팀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10월 28일 정식 출시 이후 약 한 달 반이 지났습니다. 론칭 소감과 현재까지의 플레이어 반응을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정식 서비스 출시 이후 '듀엣 나이트 어비스'는 많은 유저분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았습니다. 동시에 게임 플레이 경험과 BM에 대한 다양한 의견도 제기됐죠. 저희는 '루나 통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최적화 방향을 공유해 왔습니다.
오픈베타 버전에 부족한 점이 많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모든 유저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저희 팀은 하나하나의 피드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지속적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곧 공개될 화서 콘텐츠에 구체적으로 반영될 것입니다.
가장 큰 수확은 유저분들이 '듀엣 나이트 어비스'를 지속 가능한 게임으로 여기고 계시다는 점입니다. 플레이 방식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부터 열정적인 2차 창작, 서사 구조와 성능 최적화에 대한 꼼꼼한 피드백까지, 참여도 높은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유저분들의 높은 기대와 직접적인 비판은 부담이 아니라 오히려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자원을 집중할 방향에 대한 확신을 주었습니다. 커뮤니티는 예상보다 성숙했고, 유저분들은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게임을 다듬을 시간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게임 플레이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며, 유저 여러분께 더욱 쾌적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금요일 퇴근을 기다리는 모습' 전시 동작이 유저들로부터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내부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이전 오픈베타 버전에서 '금요일 퇴근을 기다리는 모습' 전시 동작을 추가했습니다. 이 동작은 아이스레이크 시티 구역에 급속도로 퍼져나갔고, 광장에서 칼군무와 댄스 배틀이 펼쳐지는 현상이 발생했죠. 여러 게임 커뮤니티에서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이 내용을 논의했고, 일러스트레이터분들이 관련 움짤이나 이모티콘을 제작하며 커뮤니티 내에서 좋은 전파 효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현상을 매우 놀랍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런 동작들이 플레이어 여러분의 게임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게임의 화제성을 높일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플레이어분들이 이러한 콘텐츠에 대한 수용도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풍운의 노래' 버전에서는 '멀티 구역' 기능을 연진 나루터 구역 전체로 확대했습니다. 이제 더 많은 곳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고, 게임 관련 논의 콘텐츠도 더욱 풍부해지기를 바랍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정식 출시 당시 준비가 많이 부족했다"라고 사과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부족했고 어떻게 개선해 왔나요?
“먼저, 많은 관심과 피드백을 보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게임 출시 초기 저희는 여러 측면에서 준비가 부족했으며, 주로 각 플랫폼의 플레이 최적화와 실행 안정성 두 가지 문제에 집중되었습니다.
플랫폼 별 플레이 최적화 측면에서 화면이 뿌옇다는 점, 조작 불편 등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는 게임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므로 신속하게 플랫폼별 맞춤형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PC 버전의 경우 전체적인 렌더링 품질을 개선했고, 실행 메모리를 최적화해 랙을 크게 줄였습니다. 또한 렌더링을 보다 사실적인 아트 스타일로 개선했습니다.
모바일 버전에서는 먼저 버튼 레이아웃을 최적화했습니다. 스파이럴 점프가 분리된 버튼으로 떨어져 나왔고, 화면 왼쪽에 사격과 스파이럴 점프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동시에 설정에서 커스텀 모드도 지원해 향후 버전에서 플레이어가 자신의 습관에 맞게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안티앨리어싱과 렌더링 해상도를 최적화해 화질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실행 메모리 점유율도 크게 낮춰 랙과 발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실행 안정성 측면에서 오픈 초기 발생한 튕김, 업데이트 실패, 퀘스트 진행 불가 등의 문제는 여러분의 플레이 경험에 확실히 영향을 끼쳤으며, 이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정식 서비스 전에 완전히 해결하고자 했지만 완벽하게 개선하지 못했습니다.
이를 위해 오픈 직후 여러 차례 복구 작업을 진행했고, 온라인 패치를 통해 지속적인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 안정성은 어느 정도 향상되었으나,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경험을 계속 보완하여 유저 여러분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화서 콘텐츠가 TGA 무대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전 세계 플레이어들과 동시에 공개하게 된 소감은 어떠신가요?
“'듀엣 나이트 어비스'의 화서 세계를 TGA 같은 글로벌 무대에 처음 선보이게 되어 무한한 영광과 감동을 느끼는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도 함께 느끼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이는 단순한 예고편 공개를 넘어 진솔한 '자기소개'의 시간이었습니다. 전 세계 플레이어가 동시에 동양적 미학으로 구현된 사실적인 장면을 보고, 독특한 스타일의 음악을 들으며 '대풍구장'의 스토리를 느낄 때, 마치 저희가 세계 앞에 서서 조마조마함과 기대감으로 평가를 기다리는 듯한 심정이었습니다. 이 경험은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화서 버전을 비롯해 앞으로 선보일 모든 콘텐츠를 더 높은 완성도로 다듬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시각적 표현, 플레이 설계, 문화적 표현의 정확성까지 모든 측면에서 말이죠.
또한 플레이어 커뮤니티의 뜨거운 관심과 기대를 확인하며,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다국어 버전 개발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결의도 굳건해졌습니다. TGA 무대는 저희에게 이정표 같은 격려였으며, 훌륭한 콘텐츠는 언어와 문화를 가로지르는 힘을 지닌다는 사실을 다시 일깨워주었습니다. 저희는 이를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 전 세계의 '월석 사냥꾼' 모두가 '듀엣 나이트 어비스'가 선사하는 독특한 매력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서의 세계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그 핵심이 되는 율법 '대풍구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화서의 세계관은 저희가 이번에 특히 심혈을 기울여 탐구한 핵심 내용입니다.
화서는 '대풍구장'이라는 율법의 관리 아래 모든 범죄 행위가 자동으로 징벌되는 평화로운 나라입니다. '대풍구장'은 화서 전역을 지배하는 최고 법칙으로, 화서 영토 내 모든 사람은 그 계율을 따라야 하며 위반자는 처벌받게 됩니다. 이 율법은 살인, 폭행 등을 금지하는 것 외에도 통치 범위 내로 들어온 필토이드가 인간을 해치지 않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화서가 숭배하는 신 '태호'는 대풍구장의 의지를 대표하는 화신입니다.
화서는 표면적으로는 평화로워 보이지만, 이 겉모습 아래에서 중대한 위기가 서서히 무르익고 있습니다. 다양한 세력들이 차례로 등장하며 더 많은 갈등과 분쟁이 펼쳐질 것이고, 이 평화로운 외피 아래 감춰진 진정한 모습은 버전 출시 후 메인 스토리에서 점차 밝혀질 예정입니다. 게임의 주인공인 플레이어 또한 예상치 못하게 이 분쟁에 말려들며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새로운 인물 관계를 쌓아가게 됩니다.
메인 스토리 외에도 총 6가지 신규 사이드 퀘스트를 추가해 여러분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이 사이드 퀘스트를 통해 화서의 세계관과 특색을 더욱 완전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화서 지역에 들어오면서 아트 스타일이 사실주의적으로 변한다는 설명입니다. 이런 큰 변화를 결정하게 된 배경과, 구체적인 변경 사항을 확연히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일까요?
“'화서' 지역은 동양적 요소를 많이 넣었습니다. 텍스처 디테일과 그림자 효과 모두 전보다 섬세해졌고, 아트 퀄리티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저희가 예전에 약속드렸던 내용으로, 아이스레이크 시티와는 다른 몰입감을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저희가 동양 특유의 문화적 깊이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고, 이 같은 문화적 소양을 게임 디자인 스타일을 통해 여러분께 전달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화풍의 변화는 게임 스타일의 지속적인 최적화와 탐구의 일환이며, 더욱 우수한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여 여러분의 플레이 경험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이후 경험해 보고 싶은 새로운 방향이나 콘텐츠가 있다면 언제든지 의견을 제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화서 남쪽의 연진 나루터 지역만 해도 정식 출시 버전의 아이스레이크 시티 지역보다 훨씬 넓다고 하셨는데, 최종적으로 화서의 규모는 어느 정도가 될까요?
“우선 화서 남부에 위치한 '연진 나루터' 지역을 오픈할 예정이며, 화서에 들어가면 거대한 계율비 위에 하늘이 정해준 율법 '대풍구장'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다음엔 연진 나루터의 대형 상회 '백년춘'이 있으며 거목 아래의 '백년춘'은 번화한 화서 무역의 상징이죠.
또한, 북쪽의 살구나무 숲에는 부씨 가문의 병원 '고영각'이 있으며 서북쪽의 고지대로 가면 바로 촉룡의 재앙을 입은 '낙진의 바다'가 나옵니다. 지도 서쪽에는 거대한 섬이 있는데 여긴 선대 사람들이 촉룡을 봉인했던 제단입니다.
일단 이 정도만 말씀드리며 더 많은 구역은 차후 월석 사냥꾼 여러분께서 직접 탐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화서에서 등장하는 신규 캐릭터 6종은 기존 캐릭터들과 비교해 어떤 차별점을 가지나요?
“이번 화서에 등장하는 여섯 명의 신규 캐릭터는 문화적 뿌리, 시각적 표현, 전투 메커니즘 측면에서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동양적인 요소를 담은 지역 '화서'에서 최초로 탄생한 이들은 디자인에 고전적 미학과 철학적 의미를 깊이 반영하여, 외형과 스토리 모두 화서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담아내고 있으며, 이는 기존 아이스레이크 시티 캐릭터와 뚜렷한 대비를 이룹니다.
시각적으로는 캐릭터 모델링, 헤어와 피부의 제작 방법 등 전면적인 기술 업그레이드가 이뤄졌습니다. 캐릭터의 머릿결도 훨씬 더 찰랑찰랑해진 점과 의상의 텍스처 표현 효과 등 디테일적인 측면이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플레이 측면에서는 신규 캐릭터들에게 독특한 전략적 메커니즘을 도입했습니다. 부소는 아군을 치유하고 정신력을 회복시키고, 각주는 다양한 근접 무기 공격 모드를 랜덤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각 무기의 액션 모듈은 전부 다 따로 만들어 다채롭고 깊이 있는 조작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단순한 수치적 업데이트가 아닌, 전투 전략의 가능성을 완전히 새로운 지평으로 넓혀주는 변화입니다.
신규 캐릭터 부소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이번 업데이트에는 총 여섯 명의 신규 캐릭터가 등장하며, 이 중 부소의 디자인은 특히 흥미롭습니다. 부소의 외형 디자인은 용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흰색의 용 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치파오, 부채, 비녀 등의 동양적인 요소를 넣어서 부소에게 부드럽고 온화한 여성의 이미지를 주었습니다. 부소 본체 디자인 외에도 전용 수영복 코스튬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부소의 E 스킬은 '운리'을 소환해 협공해서 주변 적들에게 물 속성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데요. 말씀하신 대로 부소의 종결 스킬은 범위 대미지를 입히는 동시에 자신과 아군에게 실드를 부여하고 스킬 위력 증가 효과를 제공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정상을 향해'라는 새로운 플레이 모드가 추가됩니다. 보상으로 용해 몰드, 증폭 유도 장치 같은 신규 아이템과 함께 이 플레이 모드에 대해 소개해주시겠어요?
“이 이벤트는 '그룹 예선전'과 '정상 랭킹' 두 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의 경기 방식은 유사합니다.
월석 사냥꾼은 이벤트 기간 동안 다양한 난이도의 던전에 도전하여, 전투 성과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정상 랭킹 단계를 클리어하면 월석 사냥 기념 코인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이 코인을 사용해 상점에서 '용해 몰드'와 '증폭 유도 장치' 등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아이템은 이번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것으로, 무기 용해 레벨을 더 빠르게 업그레이드하고 악마의 쐐기의 증폭 레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일정한 랭킹 포인트에 달성한 월석 사냥꾼에게는 한정 프로필 이미지 제공되며, 높은 랭킹을 기록한 플레이어에게는 한정 칭호도 수여됩니다.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게임 내 유료 콘텐츠가 플레이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라고 솔직하게 인정하셨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였다고 판단했는지, 이번 업데이트 이후 어떤 방향으로 개선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통해, 지난 게임 내 일부 유료 콘텐츠가 설계의 진정성, 가치 체감, 획득 방식의 유연성 측면에서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음을 명확히 인식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외형 콘텐츠의 풍부함과 디자인의 정밀도가 부족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부 상품의 가격 책정이 플레이어의 가치 인식과 차이가 있었으며, 짧은 할인 주기와 단일화된 획득 경로가 충분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화서 버전을 시작으로 저희는 일련의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화려한 시절' 치파오 테마 코스튬과 같이 더 진정성이 느껴지고 할인 주기가 긴 가성비 높은 외관을 출시하고, '뒤얽힌 마음' 패키지와 같이 더 유연한 획득 방식을 신규 추가하여 플레이 경험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자원을 투입하여, 높은 퀄리티와 좋은 혜택을 겸비한 다양한 유료 콘텐츠를 선보이고, 버전 계획과 BM 정보를 더욱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치파오 코스튬 무료 배포'가 공개되었을 때 한국 유저들 반응이 꽤 인상적이었는데요. "이 게임사는 돈 벌 생각이 없나 봐"라는 우스갯소리가 주를 이뤘습니다. 이런 반응들은 내부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편일까요?
“많은 유저분들이 유사한 반응을 해 주신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매우 긍정적이고 활기찬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는 저희가 BM 측면에서 진행한 조정이 실제로 플레이어의 관심을 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조정은 모두 유저분들이 더 많은 선택권과 공정성을 갖기를 바라는 데서 비롯된 것입니다. 저희는 항상 상업화를 통해 플레이어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듀엣 나이트 어비스'에서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에 더 집중하고 더 순수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게임 출시 때부터 캐릭터와 무기의 가챠 시스템을 제거하여, 플레이어가 모든 캐릭터와 무기를 무료로 획득할 수 있게 하거나 직접 구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화서 버전에서는 직구를 선호하는 플레이어가 더 할인된 방식으로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뒤얽힌 마음' 패키지와 같은 상품을 신규 추가했습니다. 동시에 한정 코스튬 획득 콘텐츠, 더 많은 무료 외형 콘텐츠, 그리고 기간 한정 치파오 테마 코스튬 콘텐츠도 제공됩니다.
질문 내용과 같이 풍운의 노래(상) 기간 중에 로그인만 하면 치파오 테마의 캐릭터 선택 코스튬 패키지 하나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유저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지만, 일부 제삼자 플랫폼의 데이터를 통해 확인한 한국 지역의 출시 성과가 다소 눈에 띄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데, 내부적으로는 이를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한국 지역의 출시 성과 데이터가 아직 보기에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는 현재 듀나의 이용자층이 대부분 PC 유저이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PC 플랫폼의 데이터는 완전하게 기록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로서는 한국 플레이어들의 PC 플랫폼 과금률이 비교적 양호한 편이며, 수익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현지화 운영을 통해 제품의 지속적인 개선과 최적화를 보장할 충분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저희는 한국 시장의 가능성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한국 플레이어가 '듀엣 나이트 어비스'를 플레이하시길 기대합니다.
화서 업데이트 이후 게임 최적화 및 편의성과 관련된 많은 부분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플레이어들이 가장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무엇일까요?
“화서 버전 정식 출시 후, '듀엣 나이트 어비스'는 조작, 화면, 플레이 방식 및 시스템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개선을 맞이하게 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가장 직접적으로 체감하실 수 있는 변화는 "조작이 더 자유로워지고, 화면이 더 정교해지며, 플레이가 더 수월해지고, 경험이 더 친근해진다"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조작과 상호작용 측면은 물론이고, 그간 많은 관심을 받았던 '화면 흐림'문제 등 전반적인 시각적 경험 역시 비약적인 향상을 이룰 것입니다. 화질 개선을 보장하는 동시에, 메모리 점유율도 대폭 낮춰 기기 발열과 끊김 현상을 보완했습니다.
게임 전체의 운영 리듬과 BM은 더욱 투명하고 세심한 방향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상점 추천 페이지를 최적화하여 이번 버전에서 판매하는 콘텐츠가 뭔지, 입었을 때 구입했을 때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좀 더 직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한정 코스튬의 할인 기간을 연장하고 더욱 가성비 좋은 신규 캐릭터 획득 패키지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버전 계획 또한 플레이어에게 사전에 공유하어 모두가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저희의 '지속적인 개선과 성실한 서비스'라는 약속을 실천하기 위한 것입니다.
멀티플레이 경험은 어떻게 개선되었을지 궁금합니다.
“멀티플레이 기능 개선은 항상 유저 커뮤니티의 핵심 요구사항 중 하나였으며, 특히 중요시된 보스전의 협동 경험입니다. 여러분의 피드백과 팀의 노력을 바탕으로, 이번 버전에서는 '체계화'를 중심으로 멀티플레이 경험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멀티플레이 구역이 연진 나루터 지역으로 확장됐으며, 무료로 획득할 수 있는 상호작용 동작 추가 및 새로운 멀티 던전을 추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분들이 더 자연스럽게 화서 세계를 친구와 함께 경험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 멀티플레이 경험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시스템 기반 구조를 재구성 및 최적화하여, 더욱 명확한 팀워크와 상호작용 지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협동을 통해 진정으로 '서로를 만나고', 게임 고유의 리듬과 깊이를 느끼시면서도 기존의 플레이 방식과 자유도를 유지하실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12월 23일 스팀 버전 출시, 프랑스어 버전 준비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향후 상세한 로드맵을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앞으로 게임 발전에는 두 가지 축이 있을 것입니다. 이미 자리 잡은 '듀엣 나이트 어비스'의 강점을 강화하는 것, 그리고 플레이어가 느끼는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저희의 초심을 잃지 않고, 더 공정성과 선택권이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모든 버전의 콘텐츠와 경험, 특히 다양한 플랫폼의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여, 모두가 더 편안하고 통쾌하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지원 없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아트 스타일의 영역 확장에 있어서는, 화서를 새로운 세계로 여는 열쇠로 삼아, 유저분들께 더 다양한 문화를 느껴지는 지역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최적화 방면에서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꾸준히 수집하고, 피드백이 가장 많은 부분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할 예정입니다. 앞서 언급한 멀티플레이 기능이나 게임의 조작감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겠죠. 매번 업데이트를 통해 저희가 유저분들과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을 실제로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화서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있는 플레이어들과 새롭게 유입될 신규 플레이어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우선 진심으로 감사하고, 환영하다는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오랜 시간 함께해 주신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 그동안 보내주신 모든 피드백과 논의, 심지어 비판의 목소리 하나하나가 저희가 게임을 다듬고 경험을 개선하는 토대가 되었습니다.
화서 버전에서 여러분들이 보게 될 변화. 조작과 비주얼, 플레이 방식에서 육성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은 여러분의 목소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저희는 이와 같은 경청과 개선의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도 긴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그려나가고자 합니다.
이 세계에 처음 발을 들이시는 새로운 유저 분들께는, 화서가 아마도 가장 좋은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동양적인 스타일과 몰입감 넘치는 스토리와 캐릭터뿐만 아니라, 저희가 오픈베타 단계의 모든 부족함을 되돌아보고 재정비한 성과도 담겨 있습니다.
화서는 단순한 업데이트가 아니라 모든 유저분들께 보내는 초대장입니다. 더욱 자유롭고, 정교하며, 진정성이 가득한 모험의 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했습니다.
'듀엣 나이트 어비스'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