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누구나 참가하는 전국 대회! '발로란트' PC방 지표 상승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26개 |

인벤 순위
2026 시즌1 정식 개최, '서든어택' 8위 기록




▲ 온라인 게임 순위 (12월 29일~1월 4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2026 시즌1 대형 업데이트, 8위로 오른 '서든어택'
- 생존전 2026 시즌1을 정식으로 오픈한 넥슨의 온라인 FPS '서든어택'이 전주 대비 1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프리미엄 PC방 이벤트를 통해 PC방에서 또한 전주 대비 10% 가량 이용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플레이어는 4월 2일까지 특정 퀘스트를 완수하거나 생존전에서 10분을 생존할 때마다 각종 보상과 교환 가능한 생존 코인을 획득할 수 있으며, 통합 시즌전 2026 시즌1, 랭크전 2026 시즌1, 토너먼트 2026 시즌1 등도 새롭게 시작합니다. 가수 겸 배우 '설현' 캐릭터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 새해 맞이 축제, '테일즈런너' 2계단 순위 상승
- 지난 30일, 겨울 신규 채널 '테일즈 아틀리에' 3차 업데이트 및 대규모 신년 이벤트를 시작한 '테일즈런너'가 2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테일즈 아틀리에'에 신규 맵 2종이 추가됐으며, '미니 Hell', '메론빵' 등 신규 악세서리가 추가됐습니다. 신년 이벤트로는 '떡국 많이 먹기 대회', 신년맞이 불꽃놀이 이벤트 등이 진행중입니다. 그중에도 여행 상품권, 닌텐도 스위치2 등 현물 상품을 기대할 수 있는 '웰컴 2026 현물 응모샵'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1월 1주 PC방 주간 리포트




▲ 1월 1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월 1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833만 시간, 전주 대비 2.9%↑, 전월 대비 24.4%↑
- PC방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PC방 사용시간은 1,833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주간이었던 전주 대비 2.9% 증가했으며, 지난 달 동기 대비 24.4% 증가한 수치입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7.2%, 주말 평균 20.8%로 주간 평균 18.2%를 기록했습니다.

◎ 누구나 참여하는 아마추어 토너먼트! '발로란트' PC방 지표 상승
- 지난 주 TOP5 순위권에서는 배틀그라운드와 발로란트 두 게임의 이용시간 상승이 눈에 띄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겨울 PC방 이벤트를 진행하며 전주 대비 8.6%가량 사용 시간이 상승했고, 주간 점유율 또한 0.47%p 상승한 9%를 기록했습니다.

전주 대비 6.4% 상승한 발로란트는 최근 아마추어 토너먼트 e스포츠인 NVC(내셔널 발로란트 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티어 제한 없이,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회로, 온라인 예선을 거쳐 전국 8개 PC방에서 진행되는 '지역 대표 선발전', 이후 '오프라인 결승전'으로 치러지는 e스포츠 대회입니다. 1월 3일부터 7일까지 전국 PC방에서 지역 대표 선발전이 진행되는 만큼, 다음주 PC방 순위에서도 유의미한 사용시간 상승을 기대해봄직 합니다.



▲ 1월 1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마이 윈터 카(My Winter Car)
- 엉성한 그래픽과 달리 대단힌 현실적인(?) 차량 복원+인생+오픈월드 시뮬레이션, '마이 썸머 카'의 신작이 최근 앞서 해보기로 출시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여러 종합 게임 스트리머를 통해 많이 알려진 작품으로, 이번 작품은 전작의 약 3년 뒤 겨울을 배경으로 합니다. 전작과 세이브 파일 연동도 가능한 만큼 '마이 썸머 카'를 플레이한 뒤 진행하는 편이 좋으며, 이번에도 역시나 공식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알아둘만 합니다. 게임 특유의 감성에 매료된 플레이어들은 모두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그 결과 1만 명이 넘는 상점 평가에도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또 해커야?" 레인보우 식스 시즈 X, 이번엔 '계정을 차단'하는 해커로 몸살
- 지난 크리스마스 주간에 이어, '레인보우 식스 시즈 X'가 다시 한번 해커의 공격을 받았다는 사실이 해외 외신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지금도 꾸준하게 6만 명 대의 스팀 일 최다 동접자 수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보다 확실한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12월 말, 게임을 해킹한 해커들은 플레이어들에게 20억 원에 달하는 유료 재화를 넣어주는 등 '괴도'같은 행위를 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해커들이 무고한 플레이어들의 계정을 67일 동안 차단하고 다닌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또 한 번 충격을 주었습니다. 67일이라는 구체적인 차단 일수는 북미에서 유행한 6-7(Six-Seven) 밈에서 기원했다는 것이 여러 외신의 추측입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월 4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젠레스 존 제로', 2.5 업데이트로 구글 매출 TOP10 진입
- 최근 2.5 버전 업데이트 '밤을 비추는 불씨가 되어'를 적용한 호요버스의 '젠레스 존 제로'가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TOP10에 복귀했습니다. '공허 사냥꾼'이라는, 세계관 속 최강자의 칭호를 받는 신규 캐릭터가 픽업 대상이 되면서 높은 매출을 끌어올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5성 신규 캐릭터 '자오' 무료 배포 등 신규 및 복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만큼, 게임을 다시 시작하기에는 좋은 기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신년 대규모 업데이트 통했다, 승리의 여신: 니케 구글 매출 5위 기록
-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도 구글 매출 순위 5위(1월 5일 기준)로 새해 첫 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신년 대규모 이벤트 스토리와 함께 출시된 신규 SSR 캐릭터, '스노우 화이트: 헤비 암즈'가 매출을 견인했다는 분석입니다. 올 상반기 중 유명 IP와의 협업도 예정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의 매출 순위도 기대됩니다.



▲ 1월 4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