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봐, 최적화 문제였잖아' 스팀 리뷰에 PC 사양 추가 옵션 생긴다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 댓글: 2개 |
근래 수많은 게임에서 문제가 불거지며 이제는 게임의 평가 단계에서도 중요한 항목으로 거론되고 있는 최적화. 스팀이 이용자들의 리뷰에 이를 더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PC 사양 옵션 표시 기능을 도입한다.

📒- 스팀 베타, 유저 리뷰에 하드웨어 사양 첨부 옵션 도입
- 허위 리뷰 방지, 최적화 문제에 대한 더욱 직접적인 문제 제기 기회 열려
- 프레임레이트 데이터 익명 수집 옵션도... 스팀 머신 최적화 가능성




밸브는 새로운 스팀 클라이언트 베타 업데이트를 통해 리뷰 기능의 새로운 기능 추가를 예고했다. 베타에 먼저 도입된 이 기능은 스팀 이용자가 리뷰를 작성하거나 업데이트 할 때 하드웨어 사양을 첨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베타 버전 클라이언트를 업데이트한 이용자는 스팀의 리뷰 작성 및 업데이트 시 '이 평가에 PC 사양 첨부'라는 새로운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옵션에 체크하면 스팀이 PC 사양을 자동으로 확인해 보여주고 이용자는 여기에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리뷰 게시 후에는 설정한 기기의 사양이 리뷰 하단에 표시된다. 해당 기능은 옵션으로 작동하는 만큼, 플레이어가 원하는 게임에만 표시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권장 사양을 충족해도 게임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는 주장의 리뷰가 더욱 구체적인 증거와 함께 공유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다른 편에서는 '나는 잘 돌아간다'는 어뷰징 리뷰가 실제 사양 정보를 통해 일부 사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내놨다. 전혀 다른 성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반응 자체는 모두 긍정적인 셈이다.

이러한 PC 성능 표시는 게임의 최적화 문제를 정량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근래 엔진 개발사나 커뮤니티에서는 최적화를 개발 말미 출시를 앞둔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 게임 초반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려해야 하는 필수 요소라고 지적한다. 하지만 많은 개발사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숙련된 개발자 대신 저임금 신입 개발자로의 대체하거나, AI 업스케일링이나 동적 해상도 등 최적화 기술의 등장에 따른 여러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경시하며 최적화 문제가 점점 불거지고 있다.

한편 스팀은 이번 클라이언트 베타 업데이트를 통해 리뷰 PC 사양 공유 외에도 프레임레이트 데이터를 익명 제공하는 옵션을 추가했다.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면 스팀이 스팀 계정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플레이 중인 하드웨어 종류, 식별되는 게임 플레이의 프레임레이트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스팀은 이를 게임 호환성에 대한 문제 인식과 스팀 개선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팀이 스팀덱은 물론, 더욱 고사양 게임이 가능한 거치형 기기 스팀 머신을 곧 출시할 예정인 만큼, 스팀 덱에서처럼 해당 데이터를 최적화 지원에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