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랜드나오기전에 70흑마키웠는데 재미는 있더랬죠.
결국 알방 달리기에 실증(뭐 이정도면 그냥 70렙찍고 인던몇개돌아보고, 전장템 맞추러 다니던 어린나무였음.)이 나서 지나가는놈 무조건 시비걸고 싸웠습니다. ㅋ 그러다가 접었죠. 아무래도 퀘깨는 재미로 와우했던모양입니다.
제가 쓰고자하는부분은 인던인데요.
아이온하고 와우 인던의 장단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죠.
와우하시던분들은 와우 보스는 공략도 다양하고, 인던도 잘꾸며놨다. 등등을 장점으로 내세우는데 이건 할말은 없습니다.
그에 반해 아이온 인던은 좀 허접하죠. 초반에 인던 업데이트되면 몹을 쫙 깔아놔서, 나중엔 결국 몹 배치를 중간중간 속아내는 작업을 합니다. 불신과 동굴은 모르겠는데, 마족기준 알퀴성채와 강철갈퀴는 몹을 속아낸걸로 알고있습니다.
와우도 처음엔 인던난이도가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막공팟으로도 가능해지지만, 막공이라도 닥뎀딜 닥힐기준은 아닙니다.
아이온도 점점 보스의 난이도를 높혀감에 따라 테섭에서 많은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고, 현제 난이도 높은 보스는 동굴 군단장과, 포에타 a랭, s랭보스정도 되겠습니다.(d랭 f랭??은 뭐 파티원 6명이 주먹질해도 잡을정도인가요? ㅋㅋ 농담입니다)
실질적으로 제가 말하고싶은 점은 와우는 잘만들었지만 인던에 소비되는 시간이 너무 깁니다. 정말 길죠. 어떤인던은 정말 몇시간식 돈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라이트유저들은 막공팟이 아닌이상 처음 인던업데이트되면 공략을 개후려파지않는이상 인던내에 적응하기어렵죠. (물론 하늘아리??같은 메크로이던가요?? 시스템으로 보스급 몹에 대한 스킬타임을 알려주기 때문에, 그래도 어느정도 숙지하기 쉬운편입니다만..) 처음가면 죽고죽고 시간도 지체되고 결국 직장유저들의 경우 퇴근하고 짧은인던이 아닌이상 돌다보면 어느새 새벽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아이온은 최대 길어봐야 2시간이 넘지않죠. (물론 애드가 크게 나지않는이상, 파티원이 전멸해서 다시 오거나 하지 않는이상입니다. 지금 레굔 아는분이 포에타간지 3시간이 넘어 4시간째 되가시는중 -ㅅ-) 그러기에 라이트유저들도 저렙의 경우 불신은 30분이면 짧게, 동굴은 1.5패치이전에 군단장까지 잡는데 2시간정도면 넉넉하죠.
뭐 와우와 아이온의 특성은 그 자체부터가 다르기때문이지만, 아이온 인던은 라이트유저들이 빠르게 한번이라도 돌수있는 상황을 제공하기에 와우와 마구 비교하는건 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p.s 아이온 인던은 아직 많은 기술적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알퀴성채에서 문도 안열었는데 애드났다고 문뚫고 나오는 몹들이나, 강철갈퀴 하층에 있는 감옥이 있는 맵에서 감옥안에서 몹잡고있는데 감옥밖 벽에 있던 몹이 애드내서 문으로 뛰쳐들어오는거 봤을땐 이게 뭐야! 라고 느낄정도였으니까요. 그리고 동굴 군단장처럼 공략법을 바꿔버리는것도 할말이없었죠. 뭐 그렇다구요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