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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메랑 패치, 과연 정당한 것인가? (종료)

아이콘 Hera
조회: 434
2005-09-06 18:30:19

 


* 토론 광장에서는 대항 인벤 가족 여러분께서 여러 게시판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었던
* 좋은 토론 주제를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 토론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알려주시고 다른 인벤 가족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 함께 의견을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 속칭 부메랑이라고 불리는 교역품 구매 방식을 불가능하게 한 패치가 적용되었다.
많은 수의 상인들이 이용하는 방법이었기에 그 반발이 대단했지만 해당 패치에 대해 옹호하는
항해자들도 상당히 많았다.

◈ 부메랑 패치에 대한 넷마블측의 공지 ◈


안녕하세요. 넷마블 대항해 시대 온라인 운영팀입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10년간 기다리며 꾸준히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현재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클로즈 베타 테스트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사항이 수정이 되고 있으며,
좀 더 재미있는 게임이 되도록 운영팀 모두 최선을 다해 노력중에 있습니다.


물론 장기적인 게임 플레이에 관련해서는 좋은 것일지라도, 당장에 하시는 분들에게는
불편해지는 패치가 있을 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번에 패치가 된 거리제한 부분 밸런싱 조정도 이런 사항이라 생각됩니다.


기존에 있었던 획일화된 플레이와 급속한 스킬 레벨업 속도에 대한 전체적인 밸런싱
조정을 위해 이번에 거리제한 부분이 조정되었습니다.
이번 밸런싱 조정의 취지는 단순한 1차 무역이 아닌 삼각무역 교역을 들고 자신만이
항로를 개척하도록 만들기 위한 취지이며, 단순히 한개의 스킬레벨을 단시간에 올리는
기존의 밸런싱은 본래의 취지에도 맞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불만을 표시하시는 가장 많은 부분들이 배의 적재도를 다 채울 수 없는 점을
불만으로 많이들 표시 하셨습니다.
상인 분들이 말씀하시는 교역품의 갯수는 특정 거래 스킬에 따라 스킬 레벨이
올라갈수록 그에 따라 구입할 수 있는 양이 증가 합니다.
또한 각 특정 거래 물품이 한가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닌 식료품중에서도 여러가지
식료품 물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관련 교역품들을 모두 적재하고 다니실 경우에는 적재도가 남아서 적재 용량이
큰 배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불만점은 해결 되리라 생각됩니다.


기존에 밸런싱 테스트에 있어 미리 공지를 드리지 못한 점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차후에 패치 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미리 공지를 드려 혼란을 드리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더욱 더 최선을 다하는 대항해시대 온라인 운영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에 대해 자유 게시판에서 항해자들의 토론이 벌어졌다. 아래는 부메랑 패치에 대한
찬성 및 반대 의견과 해당 글에 있던 리플이다.
부메랑 패치에 대한 다른 항해자들의 생각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자.

● 부메랑 패치 찬성 ●



부메랑 패치에 대한 생각 - 정운

히카루 분들은 아무래도 이번 패치가 매우 불만족 스러우신 모양입니다.
그리고 부메랑 패치를 반대하시는 분이 이곳에도 계시다면 읽어보셨다면
좋겠습니다. 이글은 절대 히카루 분들과 다툼을 하기위해 올리는 글이 아니며
찬성하는 사람들의 논리와 입장도 알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올리는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전 개인적으로 찬성합니다.
왜냐면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몇몇 소수의 기득권 세력을 위한
게임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10년을 기다려 온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부메랑 패치를 반대하고 계신 분들은 물론 그분들 나름대로
정당한 논리와 이유가 있으시겠지만 이런 입장에서 한번만
생각해 보신다면 절대 그런말씀 하실 수 없습니다.

먼저

1.직장에 다니면서 하루에 몇시간밖에 플레이 하지 못하는 분들.
2.아는사람없이 혼자 플레이 하시는 분들.
3.아직 플레이에 미숙한 많은 소수유저분들.
4.그리고 친목적인 목적으로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플레이하시는 분들.

이런분들의 입장에서 한번쯤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드리며
시작하죠.

# 제조 스킬을 올리는 시간이 많이 걸리십니까?

글세요. 얼마나 많이 걸릴까요? 최소 한달은 걸리겠죠.
그렇지만 그 시간이 대항해 시대 온라인을 플레이 해나갈
시간에 비추어 보았을 때 얼마나 많은 시간입니까?
많은 분들이 동의하시겠지만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렙업을 위한
게임이 절대 아닙니다. 전 제조 스킬 운운하는 글이 올라온 것
만으로도 한국 유저들에게 실망스럽습니다.
많이 걸려 3달이 걸린다고 해보죠. 3달이 지나면 분명 고렙의
제조스킬을 가진 분들이 나오실겁니다. 어쩌면 대량으로 양산될
지도 모릅니다. 모든건 시간문제입니다. 빠른 시간에 개인의
명성과 재미를 쫓는 그런분들의 논리는 적어도 제가 생각하기에는
자기만의 이기적인 생각으로밖에 보이지를 않습니다. 남들보다 앞서
나가고 싶으십니까? 그럼 노가다 게임을 통해 남들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서 렙업을 하십시요. 적어도 전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제조스킬도
여러개 고렙찍고 전투도 잘하고 교역도 잘하고 모험도 잘하는 멀티플레이어는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꾸 일본서버와 한국서버를 비교하시는데
일본서버의 환경이 좋으시다면 일본서버로 옮기시는것도 개인적으로는
강추합니다.

# 장거리에 위치한 도시들의 투자도와 물품거래가 걱정되십니까?

전 그또한 걱정할 일이 못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보죠. 부메랑을 통해 떼돈을 벌고 부메랑을 통해
그 돈을 자신이 유리한 도시에 투자한다. 그것이 진정 올바른 게임의 방법
입니까?
그럼 제가 개인적으로 맞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말씀드려보죠.
이곳 저곳을 다니면서 물건을 싸게 사다가 비싸게 팔고 시세가 낮은 물건은
그 해역에 주둔하면서 부메랑으로 팔고 예를 들어 코펜하겐의 호박값이 폭락
하였다면 뤼베크나 오슬로에서 물건을 사다가 코펜하겐에 팔고 호박을 사고
해서 부메랑 하는 방법도 가능할 겁니다. 그런건 별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무역이니까요. 그냥 자신의 시간을 그 해역에 투자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부메랑을 한다고 해보죠. 항해를 시작해서 딱 하루 그것도 하루가 되면
배를 돌려서 돌아와서 물건을 삽니다. 그렇게 100개에서 200개의 물건을
모읍니다. 그리고는 가까운 항구에 팔고 또 부메랑을 합니다. 시세가
오를때까지 하루종일 부메랑만 합니다. 그리고는 투자를 하고 제조비법서나
아이템을 얻고 배를 사서 남들보다 몇발자국 앞서 나갑니다. 그리고 그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더 벌어집니다. 왜냐하면 부메랑은 소문보다 빠르기
때문입니다. 소문이 나면 벌써 부메랑을 통해 시세가 어느정도 오른 후지요.
이게 과연 올바른 방법일까요? 그분들이 투자를 해서 도시발전도가 올라갑니까?
그래서 교역품이 많이 나옵니까? 그건 한국의 재벌들의 논리와 전혀 다르지가
않군요. 우리는 돈버는 방법을 알고 돈을 쓸줄아니까 너희들은 우리의
경제논리에 의해서 움직여줘라. 도대체 뭐하자는 논리인지 모르겠군요.

차라리 이런게 더 나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팀은 그 해역에서 장사를 하고 물건을 나르는 수송과 경호를 담당하시는
팀이 있는겁니다. 일종의 멀티 파티플이죠. 그리도 돈은 반반씩 가집니다.
그게 오히려 더 대항해시대 온라인 답지 않습니까?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반대로 역할을 바꾸어 하면 되겠죠. 그럼 투자와 발전도 거래스킬에 대한 불만이
없어지셨나요? 이것도 불만스러우시다면 차라리 거래스킬로 인한 거래품
갯수증가폭을 더 올려달라고 하시거나 투자에 의해서 주어지는 특권을 더 많은
사람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하십시요. 현재 동맹항에서물건을 더 많이
구입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동맹항에선 더 많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패치해 달라고 하십시요. 그러면 확실히 항구하나를 두고
국가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겠지요. 이제 불만이 없어지셨나요?

# 위험해서 원거리 해역에 나가고 싶지 않으십니까?

그럼 파티플레이를 하시고 주위분들의 도움을 받으십시요.
상회를 만드셨다면 군인분들에게 일정의 세금을 내고 해역을 지켜달라거나
경호를 해달라고 하십시요. 저도 상인이지만 군인분들 해적이나 npc잡는것을
보노라면 입이 벌어질 정도더군요. 대항해 시대 온라인이라는 게임의 기본
모토는 국가간의 경쟁입니다. 절대 개인간의 전쟁이 아닙니다.
자신의 국력이 약하다면 용병을 사서라도 지킬 수 있는 것이 항로이고
교역로 입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몇몇 이익집단이나 개인이 막대한
기득권을 이용해서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시스템은 결국 이 게임을 노가다 게임
또는 정해진 족보에 의해 움직이는 게임으로 만들것입니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후발주자들이나 시간이 없으시거나 노하우가 부족하신 분들은 설 땅이
없어지거나 기생해서 살 수 밖에 없는 사태가 벌어지겠
지요.

# 이글을 마무리하며

결국 부메랑 패치를 반대하시는 분들의 논리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노가다 게임이 된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시간들은 결코 헛된 시간이 아닙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즐겨나가시는
수많은 유저분들의 많고 많은 시간에 비하면 오히려 적은 시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은 절대 혼자하는 것이 아니며 도시의 투자와 발전은 몇몇 유저들이
이루어 내는 것도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나아가 도시의 투자와 발전 거래스킬과
제조스킬에 대한 문제도 유저의 힘과 노력으로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 패치가 왜 이루어 졌는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합니다. 그리고 왜
일본서버에서는 없는 이 패치가 한국서버에서 생겨나게 되었는지를 말이죠.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적어도 제가 생각하기에는 전 세계 항로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간의 기득권 싸움이며 몇몇 개인 유저들의 배를 채우기 위한 게임이 아닙니다.
일본서버에서 당한 설움을 그대로 한국의 많은 유저분들에게 그렇게 돌려주고
싶으십니까? 제발 그러지 마세요. 부탁드립니다.



● 부메랑 패치 반대 ●



상인분들을 위해 부메랑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핀돌


전 발굴가입니다..
주위의 다른 상인분들 타직업군으로 전직하시는거 보고 안타까워 글을 올립니다.


아시다시피 상인 명성 올리기 어렵습니다.
상인 명성 올릴려면 투자를 하거나... 퀘스트를 해야하는데 퀘스트도 돈이 들고...
투자를 하려해도 돈이 듭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상인분들이 부메랑을 통해 이익을 올려서 큰 적재량의 배를 건조하여
교역을 했습니다.
그 교역을 통해 투자를 했었구요..


이제 돈을 그리 많이 벌지 못하니.. 투자를 안하더군요..
유저가 많은 포르투칼이나 에스파냐쪽은 그나마 괜찮지만..
영국은 아직 프류트.(40만짜리 배입니다.)도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GM이 말하기를...
대항해 시대의 교역은 원거리 교역를 중점으로 해야한다. 하는데...
상인분들이 상인명성가지고.. 동지중해(명성2500대) 입항 허가까지 얻을 수 있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그럼 우리가 생각하는 인도 무역은... 꿈같은 이야기죠 -0-ㅋ
결국에 난 거상이 될꺼야 하는 분은 사라지고.. 다 타직업군 한번씩 거친..
이른바 잡캐가 되어버리는..
순수 상인은 사라져버립니다.



패치를 하기전에...
그에 따른 직업군의 배려를 생각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적어도 상인이라면 교역으로 명성을 올릴 정도로 말이죠.



       
   구문룡사진 부메랑패치 절대 찬성.!! 상인은 결국 상인입니다... 싼곳에서 사서 비싼곳에서 팔자... 악조건이라도 이겨내는것이 상인입니다... 상인 여러분들 힘내세요...
(약품상-에스파냐- 으로전직했지만 어느덧 식료품거래스킬이 3이되고보니 팔마에서 올리브를 한번에 80개 사지더군요 ;;)
08-13
 
 

Lv0 H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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