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적인 토론글은 아닙니다만, 이 주제만 나오면 꼭 다수결 감정싸움식이나
사실성, 역사성 따지는 식으로 전혀 '토론'이 되지 않기에 제시하려고 합니다.
이후 토론이 있다면 여기에서 참조하셨으면하고, 여기에 답글 다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절대총공로안님 댓글에서 참조해서 나름대로의 경험으로 몇 가지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범선 :
(장점) 높은 항해 안정성(폭풍우, 눈보라 저항력, 파도 저항력 등), 높은 장갑수치, 4마스트 5포문(이는 전열함과 갤리스 이상급에서만의 한정적인 비교임)
상황에 따라서 장점도 단점도 될 수 있는 요소
: 적은 탑승선원(항해, 교역시에는 장점, 전투에서는 불리)
(단점) 낮은 창고(동급 비교시 상대적)
갤리선 :
(장점) 역풍의 영향을 적게 받음, 높은 창고(역시 상대적), 전투시 노젓기 발동 가능
상황에 따라서 장점도 단점도 될 수 있는 요소
: 많은 탑승선원(전투시엔 장점, 항해, 교역에서는 불리)
(단점) 낮은 장갑, 낮은 항해 안정성(폭풍우, 눈포라, 파도 저항력이 낮음)
필자의 견해 :
갤리선과 범선 양측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현재 논란의 대상이 되는 '속도' 문제는 갤리계열의 최속함선인 아라비안 갤리가
범선계열의 지벡, 클리퍼류와 상당한 요구레벨의 격차가 있으므로 비교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상, 모험 계열의 상위 갤리 추가가 시급하다고 봅니다만
그러나 앞으로도 군선 위주로의 추가만 예정되어 있어 암담한 상황이죠.
또 하나의 논란의 대상인 '노젓기' 스킬에 대해서......
참 어려운 부분이죠-_-; 올리는 노력도 거의 최고수준을 자랑하는데다...
켰을떄의 속도를 범선과 어떻게 맞추는가도 골칫거리입니다.
하나의 대안을 생각해 보면
랭업당 속도 상승효과를 항해시에는 적용하지 않고, 일정한 속도증가로 고정시키는 것 정도랄까요.
물론 전투시에는 그대로 두고 말입니다.
이 속도가 '동급' 범선과 필적할 수준은 되어야 한다고 보고(여기서 오해가 생길까봐 다시 강조하자면
클리퍼나 지벡류가 아라갤보다 상위 함선이므로 느린건 당연하다고 생각)
하여튼 랭업당 속도 상승, 이게 재밌는 요소인건 분명한데 밸런스는 정말 어렵게 꼬이게 만드는군요.
많은 의견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