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게에 올린 내용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글이 내려가서 공유가 안된다고 하여
조금 보완도 하는 김에 다시 팁게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는 미흡하다고 생각해서 팁게에는 잘 안올리게 되더군요)
활마하시는 분들 몇번씩은 속사 관련해서 스킬 최적화는 어떻게 할까에 대한 고민을 해보셨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적게 찍게 되면 딜이 모자란것 같고, 너무 많이 찍게 되면 스킬시전 시간이 늘어나서 카이팅 등 운영상 문제가 생기게 되는 고민부터 보통 시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NHD라는 개념때문에 속사는 더욱 더 스킬최적화 하는데 고민이 많아지는 것 같아서 몇가지 데이터 공유 좀 해볼까 합니다.
1. 정의 및 가정
1) NHD (Next Hit Delay)
- 특정 기술에 대해 몹에 적중하면 일정 프레임 동안 이 기술로는 몹에 데미지를 줄 수 없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쓴다고 했습니다. 속사를 예를 들면 1번째 화살이 몹에 적중하면 4프레임동안 NHD가 발생하기 때문에 2번째 화살은 몹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게 되고 3번째 화살부터 다시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 속사의 경우 적중했을 경우 적중한 몹에 대해 4프레임동안 추가적인 딜을 못넣는다고 보시변 됩니다.
- 속사는 물론 몹이 많은 상황에서 시전을 할 경우 단일몹 상대로만 타겟하지 않고 대상을 바꿔가면서 타겟하기 때문에 NHD에 대해 큰 지장은 없지만 보스사냥 등 단일몹에서는 NHD 때문에 발생하는 '손실 타격'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가정
- 바알, 디아블로 등과 같이 단일 몹을 대상으로 가정
(단일몹이 아니면 큰 의미가 없는 데이터입니다.)
- 몹의 블록율 등은 무시
(블록율을 추가할 경우 데이터화하기가 힘들어집니다.)
- 난이도나 몹별 물리 저항력 등은 무시
(추가하더라도 데이터 흐름에는 큰 영향이 없어 무시하였습니다.)
- 적중률은 95%
(내면의 시야에 투자를 많이 할 경우 달성 가능한 부분입니다.)
2. 세팅
- 무기 : 그렌드신뢰
- 반지1, 2 : 9민뎀 듀얼링 / 레이븐
- 투구 : 30공속60속맥작 투구
- 벨트 : 관통벨트
- 장갑 : 안수
- 신발 : 배추
- 참 : 스몰 맥어레피 30개 (90맥)
- 민첩 : 605
- 용병 : 위세-사종용병
3. NHD에 관한 데이터
속사 | 유효타격수 | 손실타격수 | 표기데미지 | 1사이클 당 유효데미지 | DSP (2프레임) | DSP (3프레임) |
스킬레벨 | 총 타격수 (화살개수) |
1 | 2 | 0.9975 | 1.0025 | 5,157 | 5,144 | 8,818 | 7,716 |
2 | 5,171 | 5,158 | 8,843 | 7,738 |
3 | 5,186 | 5,173 | 8,868 | 7,760 |
4 | 3 | 1.9499 | 1.0501 | 5,201 | 10,141 | 15,211 | 12,809 |
5 | 5,215 | 10,169 | 15,254 | 12,845 |
6 | 5,230 | 10,198 | 15,296 | 12,881 |
7 | 5,245 | 10,226 | 15,339 | 12,917 |
8 | 4 | 1.9975 | 2.0025 | 5,259 | 10,505 | 14,007 | 11,460 |
9 | 5,274 | 10,534 | 14,046 | 11,492 |
10 | 5,288 | 10,564 | 14,085 | 11,524 |
11 | 5,303 | 10,593 | 14,124 | 11,556 |
12 | 5 | 2.9499 | 2.0501 | 5,318 | 15,686 | 18,824 | 15,059 |
13 | 5,332 | 15,730 | 18,875 | 15,100 |
14 | 5,347 | 15,773 | 18,927 | 15,142 |
15 | 5,362 | 15,816 | 18,979 | 15,183 |
16 | 6 | 2.9975 | 3.0025 | 5,376 | 16,115 | 17,580 | 13,813 |
17 | 5,391 | 16,159 | 17,628 | 13,850 |
18 | 5,405 | 16,203 | 17,676 | 13,888 |
19 | 5,420 | 16,246 | 17,723 | 13,926 |
20 | 7 | 3.9499 | 3.0501 | 5,435 | 21,466 | 21,466 | 16,619 |
21 | 5,449 | 21,524 | 21,524 | 16,664 |
22 | 5,464 | 21,582 | 21,582 | 16,708 |
23 | 5,479 | 21,639 | 21,639 | 16,753 |
24 | 8 | 3.9975 | 4.0025 | 5,493 | 21,959 | 20,270 | 15,500 |
25 | 5,508 | 22,017 | 20,324 | 15,542 |
26 | 5,522 | 22,076 | 20,378 | 15,583 |
27 | 5,537 | 22,134 | 20,432 | 15,624 |
28 | 9 | 4.9499 | 4.0501 | 5,552 | 27,480 | 23,554 | 17,825 |
29 | 5,566 | 27,552 | 23,616 | 17,872 |
30 | 5,581 | 27,625 | 23,678 | 17,919 |
31 | 5,596 | 27,697 | 23,740 | 17,966 |
32 | 10 | 4.9975 | 5.0025 | 5,610 | 28,037 | 22,429 | 16,822 |
33 | 5,625 | 28,110 | 22,488 | 16,866 |
34 | 5,639 | 28,183 | 22,546 | 16,910 |
35 | 5,654 | 28,256 | 22,605 | 16,954 |
-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유효타격과 손실타격이라는 단어를 추가시켰습니다.
예를 들면, 속사레벨 15에서 스킬 시전을 할 경우 총 5개의 화살을 발사하게 되고 적중률 95%와 NHD로 인하여 2.0501발이 적중하지 않게 되고 2.9499발만 몹에 적중하게 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2.9499발만 딜을 넣게 되고 2.0501발은 버리는 화살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속사레벨 19는 2.9975발만 딜을 넣고 3.0025발은 버리는 화살이 됩니다.
- 처음에는 속사 2프레임과 3프레임이 차이가 있을 것 같았는데 앞선 타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4프레임 미만의 간격에서는 큰 의미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 등은 2프레임과 3프레임이 비슷한 흐름을 가지게 됩니다.
- NHD를 반영할 경우(딜 로스가 발생한 경우)를 제외한 총 유효타격수로 보면스킬레벨에 따른 화살갯수가 5~6, 7~8, 9~10 이렇게 짝을 지어 비슷한 유효타격수를 보입니다.
4. 속사레벨 - DPS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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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PS의 경우 화살갯수의 경우 홀수갯수인 5, 7, 9발인 경우가 짝수갯수인 6, 8, 10인 경우보다 확실히 높습니다.
- DPS이 경우 속사레벨 12~19구간을 살펴보면 12~15레벨까지는 조금씩 증가하다 화살개수가 증가하는 16레벨에서 급격하게 떨어지는 흐름을 보입니다. 화살 개수가 홀수에서 짝수로 바뀌는 구간에서 다 동일한 흐름을 보입니다.
5. 정리
- 화살개수가 홀수로 시전하게 되는 15속사, 23속사, 31속사가 딜적인 면에서는 유리한 값을 가지게 되어 사냥스타일에 맞추어 선택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 일반적인 사냥은 멀티샷 위주로 하고 보스몹에 대해서 속사를 쓰는 경우는 확실히 화살개수 홀수인 경우가 DPS가 높아 화살개수를 홀수에 맞추어 찍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 단일몹이 아닌 경우는 속사 자체가 타겟팅을 바꿔서 쏘기 때문에 NHD와 관련해서는 큰 손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즉 일반적인 사냥도 속사로 하는 경우에는 큰 이슈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앰플활의 경우 보통 속사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되는데 화살레벨이 1인 경우는 일반적인 투구 벨트 목걸이 세팅에서는 보통 화살갯수가 짝수로 끝나게 되서 옵션이 비슷한 조건일 경우 활스킬 2개가 달린 활이 더 나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