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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속사와 NHD - 단일 몹 대상

챙이홀릭
댓글: 12 개
조회: 1637
추천: 18
2025-12-16 17:56:54
 아마게에 올린 내용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글이 내려가서 공유가 안된다고 하여
조금 보완도 하는 김에 다시 팁게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는 미흡하다고 생각해서 팁게에는 잘 안올리게 되더군요)

 활마하시는 분들 몇번씩은 속사 관련해서 스킬 최적화는 어떻게 할까에 대한 고민을 해보셨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적게 찍게 되면 딜이 모자란것 같고, 너무 많이 찍게 되면 스킬시전 시간이 늘어나서 카이팅 등 운영상 문제가 생기게 되는 고민부터 보통 시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NHD라는 개념때문에 속사는 더욱 더 스킬최적화 하는데 고민이 많아지는 것 같아서 몇가지 데이터 공유 좀 해볼까 합니다.

1. 정의 및 가정
   1) NHD (Next Hit Delay) 
- 특정 기술에 대해 몹에 적중하면 일정 프레임 동안 이 기술로는 몹에 데미지를 줄 수 없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쓴다고 했습니다. 속사를 예를 들면 1번째 화살이 몹에 적중하면 4프레임동안 NHD가 발생하기 때문에 2번째 화살은 몹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게 되고 3번째 화살부터 다시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 속사의 경우 적중했을 경우 적중한 몹에 대해 4프레임동안 추가적인 딜을 못넣는다고 보시변 됩니다.

- 속사는 물론 몹이 많은 상황에서 시전을 할 경우 단일몹 상대로만 타겟하지 않고 대상을 바꿔가면서 타겟하기 때문에 NHD에 대해 큰 지장은 없지만 보스사냥 등 단일몹에서는 NHD 때문에 발생하는 '손실 타격'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가정
- 바알, 디아블로 등과 같이 단일 몹을 대상으로 가정
 (단일몹이 아니면 큰 의미가 없는 데이터입니다.)
- 몹의 블록율 등은 무시
(블록율을 추가할 경우 데이터화하기가 힘들어집니다.)
- 난이도나 몹별 물리 저항력 등은 무시
(추가하더라도 데이터 흐름에는 큰 영향이 없어 무시하였습니다.)
- 적중률은 95%
(내면의 시야에 투자를 많이 할 경우 달성 가능한 부분입니다.)

2.  세팅

    - 무기 : 그렌드신뢰

    - 반지1, 2 : 9민뎀 듀얼링 레이븐

    - 투구 : 30공속60속맥작 투구

    - 벨트 관통벨트

    - 장갑 안수

    - 신발 배추

    - 참 스몰 맥어레피 30개 (90)

    - 민첩 : 605

    - 용병 : 위세-사종용병


3. NHD에 관한 데이터


속사

유효타격수

손실타격수

표기데미지

1사이클 당 유효데미지

DSP

(2프레임)

DSP

(3프레임)

스킬레벨

총 타격수

(화살개수)

1

2

0.9975

1.0025

5,157

5,144

8,818

7,716

2

5,171

5,158

8,843

7,738

3

5,186

5,173

8,868

7,760

4

3

1.9499

1.0501

5,201

10,141

15,211

12,809

5

5,215

10,169

15,254

12,845

6

5,230

10,198

15,296

12,881

7

5,245

10,226

15,339

12,917

8

4

1.9975

2.0025

5,259

10,505

14,007

11,460

9

5,274

10,534

14,046

11,492

10

5,288

10,564

14,085

11,524

11

5,303

10,593

14,124

11,556

12

5

2.9499

2.0501

5,318

15,686

18,824

15,059

13

5,332

15,730

18,875

15,100

14

5,347

15,773

18,927

15,142

15

5,362

15,816

18,979

15,183

16

6

2.9975

3.0025

5,376

16,115

17,580

13,813

17

5,391

16,159

17,628

13,850

18

5,405

16,203

17,676

13,888

19

5,420

16,246

17,723

13,926

20

7

3.9499

3.0501

5,435

21,466

21,466

16,619

21

5,449

21,524

21,524

16,664

22

5,464

21,582

21,582

16,708

23

5,479

21,639

21,639

16,753

24

8

3.9975

4.0025

5,493

21,959

20,270

15,500

25

5,508

22,017

20,324

15,542

26

5,522

22,076

20,378

15,583

27

5,537

22,134

20,432

15,624

28

9

4.9499

4.0501

5,552

27,480

23,554

17,825

29

5,566

27,552

23,616

17,872

30

5,581

27,625

23,678

17,919

31

5,596

27,697

23,740

17,966

32

10

4.9975

5.0025

5,610

28,037

22,429

16,822

33

5,625

28,110

22,488

16,866

34

5,639

28,183

22,546

16,910

35

5,654

28,256

22,605

16,954


      -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유효타격과 손실타격이라는 단어를 추가시켰습니다.
예를 들면, 속사레벨 15에서 스킬 시전을 할 경우 총 5개의 화살을 발사하게 되고 적중률 95%와 NHD로 인하여 2.0501발이 적중하지 않게 되고 2.9499발만 몹에 적중하게 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2.9499발만 딜을 넣게 되고 2.0501발은 버리는 화살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속사레벨 19는 2.9975발만 딜을 넣고 3.0025발은 버리는 화살이 됩니다.

- 처음에는 속사 2프레임과 3프레임이 차이가 있을 것 같았는데 앞선 타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4프레임 미만의 간격에서는 큰 의미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 등은 2프레임과 3프레임이 비슷한 흐름을 가지게 됩니다.

NHD를 반영할 경우(딜 로스가 발생한 경우)를 제외한 총 유효타격수로 보면

스킬레벨에 따른 화살갯수가 5~6, 7~8, 9~10 이렇게 짝을 지어 비슷한 유효타격수를 보입니다.


4. 속사레벨 - DPS 그래프

DPS의 경우 화살갯수의 경우 홀수갯수인 5, 7, 9발인 경우가 짝수갯수인 6, 8, 10인 경우보다 확실히 높습니다. 

- DPS이 경우 속사레벨 12~19구간을 살펴보면 12~15레벨까지는 조금씩 증가하다 화살개수가 증가하는 16레벨에서 급격하게 떨어지는 흐름을 보입니다. 화살 개수가 홀수에서 짝수로 바뀌는 구간에서 다 동일한 흐름을 보입니다.

 5. 정리

- 화살개수가 홀수로 시전하게 되는 15속사, 23속사, 31속사가 딜적인 면에서는 유리한 값을 가지게 되어 사냥스타일에 맞추어 선택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 일반적인 사냥은 멀티샷 위주로 하고 보스몹에 대해서 속사를 쓰는 경우는 확실히 화살개수 홀수인 경우가 DPS가 높아 화살개수를 홀수에 맞추어 찍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단일몹이 아닌 경우는 속사 자체가 타겟팅을 바꿔서 쏘기 때문에 NHD와 관련해서는 큰 손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즉 일반적인 사냥도 속사로 하는 경우에는 큰 이슈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앰플활의 경우 보통 속사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되는데 화살레벨이 1인 경우는 일반적인 투구 벨트 목걸이 세팅에서는 보통 화살갯수가 짝수로 끝나게 되서 옵션이 비슷한 조건일 경우 활스킬 2개가 달린 활이 더 나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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