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위 논쟁에 따른 현상 및 의견
먼저 (글쓴이는 듀벨이지만 전캐릭 만렙 달성하고 어느 정도 플레이 해봤으므로,)
아인라허 노피격 솔로잉 난이도를 듀벨을 기준하여 주관적으로 배점을 제시해 봤습니다.
벨라 - 듀벨 ★☆ 검벨 ★★★★★
피오나- 검오나★★★★★ 햄오나★★★☆
시타 - 검시타★★★ 창시타★☆
이비 - 낫비 ★★★★ 텝비 ★★
카록 - 기카 ★ 블카 ★★★☆
카이 - 활카이★★★☆ 총카이★★★★★
허크 ★★
린 ★★★★
아리샤 ★★★★
헤기 ★★★
델리아 ★☆
위 배점은 캐릭터의 기본적인 아인라허 노피격 솔로잉시 난이도를 나열한 것이며,
아인라허에서 금메달을 염두하고 노피격으로 플레이시 어떤 보스를 상대하느냐, 어떤 플레이 방식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난이도는 천차만별입니다.
유저의 캐릭터 클래스 및 보스 별로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라는 사실 하에 여기서 금메달 노피격을 따기 위해서는
아래의 요구조건이 필요합니다.
1) 보스의 모든 패턴 파악
2) 회피만 했을 시 (어찌어찌 운으로 회피한 게 아니라 아주 정확하게) 3분정도는 생존 가능 해야 합니다.
3) 이후 딜링과 생존을 패턴에 맞게 플레이 할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물론 이세트같은 보스일 경우에는 하반때문에 운도 따라 줘야겠죠.
주차버그를 제외한 올 금메달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1,2)번의 내용이 무조건 선행되어야 합니다.
당연히 여기에는 어떤 유저든지 시간을 쓰고 노력해야만 할 수 있는 겁니다.
아인라허 끝판왕이라 생각하는 이세트 클리어를 기준으로 각 캐릭터 게시판에서 인증하신 분을 보면 어느 정도 이름있고 컨트롤 잘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이분들 조차 금메달을 따기 위해 몇 시간, 많게는 몇 십시간 노력 끝에 클리어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이세트를 2일에 걸쳐 9시간, 7시간 걸려서 16시간만에 듀블로 클리어 했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주차 버그만 악용하는 유저가 이세트나 카단 콜루같은 개활지에서 금메달을 딸 수 있을까요?
일반 이세트 레이드시 2페이즈에서 연홀딩 후 말뚝딜로 3분컷하고 아, 지루하다, 쉽다 하시는 분들이 아인라허에서 은메달은 고사하고 금메달을 딸 수 있을까요?
답은 당연하지만 아니요, 1,2)의 선행학습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절대 딸 수 없습니다.
금메달 업적 타이틀도 정리해 드리자면,
주차버그를 악용하는 유저는
특공대장(모든 레이드 완수 27회,벨1,크1), 혈혈단신(모든 전투 완수 70회,벨1,크1) 두 가지는 취득 불가이며
아마 주차 장인정도 돼야만 돌격대장(일반전투 43회 금메달시 벨1,크1/ 은메달시 벨1)취득 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 업적이 모두 그렇듯 은메달, 금메달 취득 시 상위 메달 능력치로 대체 됩니다.
크리 1때매 주차 장인이 되려고 엄청나게 노력하는 것 대신 컨트롤 연습만 하시면 충분히 금메달 따실 수 있습니다.
결국 타이틀 능력치와 주차버그 상관성에 대한 논쟁은 의미 없고 캐릭터 능력치 전반에 영향을 거의 끼치지 않습니다.
노포션, 노다이 은메달만 도전하셔도 크리1, 벨런3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파티플을 위해 나온 보스가 1:1 보스로 나왔으니 은메달도 어려운 건 당연합니다.
제발 도전하고 연습하세요. 저도 주차버그 싫어하지만 이것만 보고 무차별적인 피해의식만 토로하지 말고요.
[3] 위 논쟁에 따른 개선방안
1. 롤백이요? 말할 가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어이가 없습니다.
사전에 공지되지 않았으며, 주차버그는 버그픽스로 해결 가능한 아인라허가, 더군다나 패키지 게임이 아닌 온라인 게임인 이상 롤백될일은 없지만 개인적인 입장을 말씀 드리자면 저도 사람인지라 16시간만에 잡은 이세트를 롤백 후 또 노피격으로 잡으라고 하면 차라리 마영전 접겠습니다.
현재까지 올 금메달이신분이 롤백을 주장하신다면 이해하고 수긍 하겠습니다. 당연히 그런분도 없지만요.
허나 최소한의 시도 및 노력조차 안하고 보스에 대해 기본적인 패턴도 모르는, 주차버그에 대한 피해의식 하나로 롤백을 주장하신다면 여태 정말 노력하고 트라이 해서 올 금메달 획득하신 모든 분들에 대한 모욕이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해결방안도 제시 안한채로 남 금메달 받은게 배 아파서 롤백을 주장하는 글을 볼 때마다 정말 눈살이 찌푸려 집니다.
2. 금메달의 난이도 하향
[2]의 지문에서 말씀 드린것 처럼
1)보스의 모든 패턴 파악
2)회피만 했을시 (어찌어찌 운으로 회피한게 아니라 아주 정확하게) 3분정도는 생존 가능 해야합니다.
3)이후 딜링과 생존을 패턴에 맞게 플레이 할 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위 방법대로 몇 시간, 몇 백번 트라이 하셨나요? 패턴도 정확하게 모르는데 금메달은 따고 싶으신가요?
예를 들어 이세트를 계속해서 트라이 하면서 알게 됬는데 1페이즈에 이런게 있었습니다.
스샷에 왜 번호를 매겨놨을까요?

1, 1(1)번- (마른나무) 오브젝트에 회피시 벽에 막히는 듯이 이동이 안됩니다.
저번에 팁게 보니까 1번에 이세트 주차 가능하다는 글이 있었는데 같은 맥락인거 같습니다.
저는 주차방법도 모르고 16시간동안 트라이 할때 한번 잠깐 저자리에서 멈추더라고요.
글 읽고 또 주차걱정 하시나요? 걱정마세요.. 가끔 나도모르게 주차되도 딜넣거나 움직이면 바로 풀려버리니까요.
2번- 흙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관상용 오브젝트에 잘못 회피하다 막혀서 얼마나 쳐맞았는지 모르겠습니다.
3. 레이드 순회가면 저 모션에 2~3명씩 죽어나가죠? 충격파는 빈틈없이 아주빠르게 맵전체로 퍼져나갑니다.
보고 피하기 어려움으로 모션 타이밍을 숙지하고 이세트 방향으로 회피하여 생존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그 외에도 뒤앞뒤 연속 블링크, 단독 블링크, 2연타 배기, 횡베기등 많은 패턴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요즘 순회가면 이런 패턴 읽고 피할 필요가 없습니다.
1페이즈에서 높은 다운수치로 인해 계속 패다가 2페이즈에서 연홀딩+말뚝딜로 그냥 끝내는게 현실이죠.
애초에 금메달은 아무나 따라고 만든 컨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마영전(액션게임)의 취지를 잘 살렸다 생각하며 올드비나 솔플유저분들이 바라고 바라던 컨텐츠이며
남들 순회 가서 인챈트 먹고 순삭할 시간에 금메달을 따려는 사람은 몇 십, 몇 백번 트라이 후 철저하게 자기분석 한 후에 어렵게 얻은 겁니다.
좀 잔인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아인리허 금메달은 난이도 하향 후 님 스팩에 벨크8 붙여주려고 만든 컨텐츠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런 분들은 금메달 딸 시간에 순회 레이드나 노기 가셔서 득탬 하시고 더 빨리 벨크8 붙이시면 좋겠네요.
3. 제가 생각하는 개선방안
1) 주차버그는 어떻게 해서든 필수적으로 핫픽스가 되어야 합니다.
개활지로 맵을 바꾸지는 못하더라도 맵에서 이동을 막는 사물 오브젝트는 다 없에야 할 것입니다.
2) 올금메달 타이틀 능력치에 대한 논쟁이 많은데 차라리 은메달 타이틀 능력치 (벨크4)는 놔두고
금메달 타이틀 능력치(벨크8)를 은메달 업적인 노다이 노포션쪽으로 붙이던가 없에면 좋겠습니다.
대신 올 금메달 취득한 분들 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외형관련 룩템이나, 특별한 이펙트, 누가봐도 올금메달이라는걸 알 수 있는 그런것을 주면 좋겠네요.
3) 정 난이도 하향을 원한다면 전투시 하나의 스킬처럼 여겨지던 아티펙트의 효과를 조정하여 아인라허에서 쓸 수 있게 해주면 체감난이도가 확 낮아질 수 있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