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을 살펴보자
[1레벨 특성]

전사의 얼굴무늬
여러분이 다 아는

보다 10%나 높은 회복량입니다만 한타중에는 평타는 거의 쓰지 않고 한타가 아니면

로 회복하기 때문에 그렇게 효율적인 특성은 아닙니다. 선택하지 않습니다.

막기
좋은 특성입니다. 소냐 원탱이거나 평타가 강한 발라, 일리단, 해머 상사등이 있을때 찍어주세요.

무극의 분노 (고유 능력)
소냐는 항상 분노 부족으로 곶통받는 영웅이라서 분노 150 모으기도 힘듭니다. 비슷한 특성으로

가 있습니다만 이 특성 역시...

분노 공급 (고유 능력)

를 찍지 않으면 찍어주세요. 분노 공급이 매우 수월해집니다. 막기도 분명 좋은 특성입니다만 막기를 안찍었을때와 이 특성을 찍지 않았을때와 체감은 이 특성이 더 큽니다. 최근에 소용돌이 중에도 사용 가능하게 변경 됬습니다.
그리고 정말 사소한건데... 이 특성은 D로 사용 가능합니다만, D를 사용해도 고유 능력으로 이동 속도 증가가 되지 않습니다. 이거 버프좀...
요약
원탱이거나 평타 강한 적이 있으면

보통의 경우

[4레벨 특성]

우월함
소냐가 용병을 자주 돌긴 합니다만 귀중한 4레벨 특성 하나 버릴 정도는 아닙니다.

집중 공격
다른 특성이 더 좋습니다.

선조의 은혜 (Q)
만약에

특성을 찍었다면 이 특성을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Q 쿨타임을 줄여서 분노를 공급받지 않으면 분노 관리하는데 매우 힘들어 집니다.
나는 분노 신경 안쓰고 하고싶어! 하시는 분들은

과 같이 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이렇게되면 분노 과다 현상이 일어납니다. 분노가 남아요. 극딜은 안나오고 분노만 넘치게 됩니다. 그래서 두개 전부 찍는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사실 이 두개를 찍는다는건 그만큼 오랫동안 전투를 지속할수 있어서 전투 지속력에선 좋습니다만 소냐가 다른것 하는게 더 좋아서... 그밖에 끊어야할 채널링 스킬 (


등등)이 많으면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분노 관리 특성으로 이 특성 하나만 투자하셨으면 Q 스킬이 빗나가면 분노는 안들어오고 쿨타임도 감소 안되서 현자타임이 옵니다. 신중하게 사용해 주세요.

성난 일격 (W)
대지 강타 특성중 하나입니다. 분노 소모량과 데미지가 정비례해서 올라가서 별로네! 라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만 누가 그걸 다 맞아줄까요... 순간 폭딜이 나와서 한명 순삭시키는게 쉬워집니다.
대신 분노 소모량이 25 -> 35로 증가해서 보통 분노가 꽉 차있어도 3번 사용하면 땡입니다. Q나 D를 사용해도 3,4번 더 사용하는게 한계입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분노 소모량 역시 엄청 빠르기 때문에 분노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20레벨 기준 490의 데미지를 줍니다
요약
막기를 찍었거나, 분노를 더 얻고 싶거나, 상대 채널링 끊어야할 CC기가 필요할때

보통의 W 소냐의 경우

[7레벨 특성]

독 작살 (Q)
Q는 주 딜이 아니라 분노 수급 + 이동이 목적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독 데미지로 분노가 오르지 않았습니다.

갈라진 대지 (W)
W 소냐가 아니더라도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라인 클리어 속도, 용병 도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고, 한타 중에도 도움이 됩니다. 적을 아슬아슬하게 추격중일때 돌격병이 사이에 있으면 돌격병에 사용해서 데미지를 줄 수도 있고, 관문을 사이에 두고 대치중일때도 포탑이나 관문에 사용해서 뒤에 영웅에게 데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짐승같은 회복력
이 특성은 분노만 충분하다면 소냐의 유지력을 높여주는 특성입니다만 W 강화가 너무 좋아서 보통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소용돌이를 돌지 않아도 체력 회복이 가능하고 최근 패치로 소용돌이 사용중에도 사용 가능해져서 나쁘지 않습니다.
그밖에 분노가 차고 넘치는


를 가지고 가셨다면 분노 소비 목적으로 챙기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20렙 기준 500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요약
일반적인 경우 
솔탱이거나, 유지력을 높히고 싶거나, 분노가 남는다면

[10레벨 특성]

도약 강타 (R)
소냐의 상징과도 같은 함성 소리로 유명한 궁극기지만 제 공략에선 그런거 없습니다.
이 궁극기의 의미는 티리엘의 궁극기처럼 매우 쉽게 상대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 있다는 겁니다. 또, 가끔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게 답니다.
데미지는 W 한번보다 안나와서 그렇게 추천드리는 궁극기는 아니지만 상대 궁을 끊을 사람이 없으면 찍어서 끊어주세요.
라던가
라던가...
그밖에 제라툴의

로 뛰어들면 공허의 감옥이 풀리자 마자 1.5초 스턴을 넣을 수 있어서 연계용으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20렙 기준 270의 데미지를 줍니다.

광전사의 진노 (R)
소냐의 두번째 궁극기입니다. 이걸 사용하면 소냐의 평타와 스킬들의 데미지가 모두 40% 강화되서 데미지가 뻥튀기 됩니다. 매우 좋은 효과죠. 거기다가 CC기 효과 50% 감소까지 붙어서 불굴 특성을 찍은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강화된 데미지는 20렙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평타 : 269 데미지
Q 데미지 : 532 + 269 = 801 데미지
W 데미지 : 490 데미지 (4레벨 특성 사용시 630 데미지)
E 데미지 : 4초간 1575 데미지 (175 X 9번)
10렙때 진노를 찍고부턴 이제 소냐가 달려들면 물몸 암살자는 반피는 물론이고 잘못하면 죽을수도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소용돌이는 입힌 피해의 %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당연히 진노로 강화된 소용돌이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더 많습니다.
혹시나, 당신이 도약 강타 뽕맛 때문에 도약 강타만 찍으신다고 해도, 상대가 CC기 투성이라면 진노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채널링 궁극기가 없으면 맘 편히 진노 찍으시면 됩니다.
또 미미하지만 이 궁극기 역시 고유 능력의 버프를 받아서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소용돌이와 마찬가지로 도주할때 사용해줘도 됩니다. 미미한 이속 증가지만요. 1렙 특성 분노 공급은 그런거 없는데 돋나 불공평 합니다.
요약
상대에 끊어야할 채널링 궁극기를 가지고 있는데 아군이 끊어줄수 없으면

상대에 채널링 궁극기가 없거나 CC기가 많은 조합이거나, 일반적인 경우

[13렙 특성]

개량 작살 (Q)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소냐는 전사지만 전사가 아니기에... 상대 전사를 상대하는 것보다 상대 딜러진을 물는게 좋은데 보통 상대 딜러진은 안전하게 뒤에 숨어있죠. 덕분에 Q 사거리가 잘 안나옵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뒤에 숨어있는 딜러진 물기 쉬워집니다.
또 소냐를 하는 사람이 적어서 그런지 이 특성으로 강화된 Q 사거리는 잘 못재더군요. 적 딜러도 아군을 공격하긴 해야해서 어느정도 붙게 되있습니다. 그때 Q로 물어주세요. 사거리 증가 채감을 위해 밑에서 영상을 준비해 드렸으니 참고해주세요.

활력의 소용돌이 (E)
간단한 E강화이며,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가 특히 기절 CC가 아닌 속박 계열 CC기를 가지고 있어서 곶통받으신다면 찍어도 무방합니다. 보통은 진노 때문에 빨리 풀려서 찍을일은 없습니다만...

먼지 돌풍 (E)
간단한 E강화이며, 나쁘지 않습니다. 생성되는 회오리바람은 3개이며, 각 회오리바람으로도 피흡이 됩니다. 13렙 E 특성들은 전부 회복력이 강화되니 취향에 따라서 E강화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셔도 됩니다. 대신 한타 중에 상대 CC기 빠지는거 보고 사용해주세요.

여진 (W)
W 소냐의 완성판입니다. 진노와 같이쓰면 하나하나 아픈 W를 난사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 딜러진은 각종 이동기로 요리조리 잘만 피할게 뻔하므로 보통 다 맞춰주긴 어렵고 보통은 이건 다 전사들이 맞아줍니다. 전사들 녹이는데 특히 좋습니다.
W 소냐는 분노 소모가 심하지만 이 특성을 찍으면 조금 분노소모를 줄일수 있습니다.

기술 보호막
설명이 필요없는 좋은 특성이죠. 하지만 소냐가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소냐 혼자 전사면 찍어서 탱커역할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이 둘이 너무 무서우면요.
요약
적 딜러진이 거리조절을 잘 할때 잘 물려면

E 강화로 소소하게 유지력을 높히고 싶으면

혹은

상대 전사진이 적 딜러진을 잘 보호하거나 일반적인 W 소냐일때

소냐 혼자 솔탱일때, 은신 영웅이 아플때

[16렙 특성]

도주 불가 (고유 능력)
아, 전 이거 좋아합니다. 10% 증가와 20% 증가 차이는 매우 큽니다. 뚜벅이는 물론 발라같이 이속 증가가 달린 적 물을때도 좋고, 도주에도 나름 도움이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이건 무려 16레벨 특성입니다만, 16레벨 특성치고 좀 심심한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지속되는 소용돌이 (E)
한번 적이 제 소용돌이를 끊을 수 없는 조합일때 사용해봤는데... 영 그렇더군요. 다른 특성을 추천합니다.

신통한 작살 (Q)
소냐에게 제한적인 도주기를 주는건데 사용해본결과 나쁘진 않습니다만 Q를 보통 분노 공급 + 적 딜러 무는데 사용해서 많이 사용하진 않더군요. 게다가 그냥 허공에 Q + 분노 40 날려버리는거라 좀 많이 애매합니다. 쿨이라도 줄여줬으면 채용해볼만 한데...

압도적 존재감
평타 기반 적들이 있을때 찍어서 딜 곶아로 만들어 줍니다.

강철 신경
돌가죽인데 이름만 바뀌였습니다. 소용돌이 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냐 혼자 전사거나 조금이라도 버티기 원할때 사용해주세요. 적 딜러를 무는 운형의 소냐에겐 크게 필요하진 않습니다.
요약
원탱이 아니고, 적 추노나 도주에 아쉬움을 느낄때

평타 기반 적들이 있을때

원탱이거나 조금이라도 버티기를 원할때

[20렙 특성]

아리앗 분화구 (R)
상향해주기 전까지는 크게 강화해볼 이득이 없습니다. 에당초 도약 강타 자체를 제가 잘 안씁니다.

끓어오르는 분노 (R)
유지 조건이 관대해져서 평타만 쳐도 유지 가능합니다. CC기 면역 효과도 75%로 증가하는것도 좋습니다만 이걸 찍어도 딜이나 몸빵이 되는게 아니라는게 아쉽군요.

시공의 칼날
한번 찍어봤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소냐의 고유능력과 시너지를 일으켜 소냐에게 붙은 적은 도주를 불허합니다. 하지만 칼날 특성 자체가 그렇게 인기 있는건 아니여서 미묘하더군요.

고통 감내
강화 보호막인데 이름만 바뀌였습니다. 소용돌이 사용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용돌이 키고 강화 보호막 켜서 안전하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20렙에 와서 경우 탱좀 되는 소냐...
그 밖으로 적 딜러를 물었을때 역관광 당할 경우를 줄여줍니다.
요약
더욱 더 끈질기게 적을 추격하고 싶을때

근접 암살자라도 탱킹을 하고싶을때

[전체 요약]
일반적인 W 소냐
원탱일때 가는 탱 소냐
제가 주로 쓰는 소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