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마스터 찍은 기념 소냐 공략!

아이콘 콜로셔스
댓글: 16 개
조회: 10504
추천: 60
2015-03-29 02:49:36
제가 손곶이라서 그렇게 좋진 않지만 소냐 공략이 많이 없어서 제가 직접 한번 써보겠습니다



일단 인증.



기본적인 특징



소냐는 전사이지만 몸은 근접 지원가인 우서와 레가르보다 조금 튼튼한 수준이며, 전사 중에선 아눕아락 다음으로 체력이 적습니다.

이렇게 체력이 적지만 아눕아락은 강력한 CC기를 얻었듯이, 소냐는 강력한 딜링을 얻었습니다. 

처음 소냐를 시작하시는 분의 대부분의 특징은 아, 얘는 전사니까 튼튼하겠구나! 하면서 Q 날리고 E 돌다가 산화하는 겁니다. 소냐는 전사 이외에 다른 애들보다 조금 튼튼한 수준이지 수준급 탱킹은 안되므로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자원으로 마나가 아닌 "분노"를 사용하기 때문에 마나 관리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이는 특성 설명하면서 다루겠습니다.


고대의 작살 (Q) 

소냐의 이동기이자 주 분노 공급기이기도 합니다. 판정이 매우 안좋습니다. 근처에 돌격병이나 건물이 있으면 돌격병이나 건물에 작살이 박힐수도 있습니다.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한타 이전에는 라인 정리 하면서 꾸준히 사용해서 분노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기본적인 사거리는 포탑과 포탑 사이(관문 길이)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타때는 분노 부족하다고 남발하면 안됩니다. 이건 명중시 0.5초 스턴 시키는 CC기이기도 합니다. 상대의 채널링 스킬을 끊어주는 것만 해도 한타가 뒤집힐수도 있으니 한타에는 사용하기전에 내가 끊을만한 상대 채널링이 뭐가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또한 이 스킬 없는 소냐는 뚜벅이나 다름 없어서 도망 역시 쉽지 않습니다. 적에게만 사용 가능하지만 돌격병, 용병, 건물등 다양하게 사용해서 위기를 벗어날수도 있습니다. 만약 소냐가 아군에 있으면 요새를 밀고 벽을 깨지 말아주세요. 벽 타고 생존할수도 있습니다.

또, 잘 모르는 사실이지만 이 스킬은 소냐의 스킬중 단일 대상 딜이 제일 높습니다. 20렙 기준 38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작살을 던지고 평타를 한대 맞춥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거의 자동입니다. 그래서 총 데미지는 380 + 192 = 572 데미지 입니다.


대지 강타 (W) 

사실 소용돌이 (E)가 너무 잘 보여서 그렇지 대지 강타가 소냐의 주 스킬입니다. 소냐를 플레이 하면서 제일 많이 쓰게될 스킬입니다. 20렙 기준 350의 데미지를 줍니다. 주위에는 88의 방사 피해를 줍니다. 분노를 25 소모합니다. 쿨타임이 1초밖에 안되서 W평W평W평 이런식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범위는 대략 소냐 앞으로 긴 직사각형 정도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소냐가 3명이서 직선으로 대지강타를 쓰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데미지 입는건 그정도 범위니까요.

대지 강타에 대해선 할말이 더 있는데 이건 특성 설명하면서 다루겠습니다.


소용돌이 (E) 

소냐하면 이 스킬 사용하는 모습이 너무 강렬해서 보통 이것과 아↘아↗를 생각하시는데 한타중엔 사용하기 매우 힘들어서 보통 사용하진 않습니다. 피가 없을때 자힐용으로 사용합니다.

이 스킬 덕분에 소냐는 용병도 잘돌고, 라인전에서도 강합니다. 돌격병은 그녀의 포션이며, 한타 이탈후 빠르게 돌격병 포션 빨고 빠르게 한타 복귀도 가능합니다.

20렙 기준 4초간 1125의 데미지(125의 데미지를 9번)를 줍니다. 에? 이거 돋나 쌘거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확실히 데미지 자체는 강합니다. 하지만 이건 4초간 나눠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1초당 281.25딜이 들어가는거라 주 딜은 분노 소모도 적고 순간 폭딜도 쉬운 대지 강타 (W)를 사용합니다. 한타중엔 저게 끊길 위험도 크구요.

이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부터 유닛 충돌을 무시하기 때문에 나 엠신공은걸 무시할수 있습니다. 뭐 소냐가 엠신공 당한다는건 죽을 그림이지만...

고유 능력 덕분에 걸어서 도주하는 것보다 이걸 키고 도주하는게 미세하게 도움이 됩니다. 네. 미미하게요.


도약 강타 (R) 

소용돌이 (E) 말고 소냐의 상징과도 같은 궁극기 이지만 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성 설명하면서 다루겠습니다.

20렙 기준 270의 데미지를 줍니다


광전사의 진노 (R) 

소냐의 두번째 궁극기 입니다. 이 공략에선 이 궁극기를 다룹니다. 특성 설명하면서 다루겠습니다.


분노 (고유 능력) 

소냐가 평타를 때릴때 6, 소냐가 데미지를 입을때 2의 분노를 얻습니다.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4초간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이것 덕분에 미미하게 추노에 도움이 되고 도주에도 유용합니다.

이제 기본적인 소냐 특징은 설명했고, 특성 차례군요.

모든 특성은 20렙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공략에선 주로 W소냐를 다룹니다.


[20렙 기준 소냐 능력치]

생명력 : 4920

평타 : 192 데미지

Q 데미지 : 380 + 192 = 572 데미지

W 데미지 : 350 데미지

E 데미지 : 4초간 1125 데미지 (125 X 9번)

R1 데미지 : 270 데미지


특성을 살펴보자


[1레벨 특성]

 전사의 얼굴무늬 

여러분이 다 아는 보다 10%나 높은 회복량입니다만 한타중에는 평타는 거의 쓰지 않고 한타가 아니면 로 회복하기 때문에 그렇게 효율적인 특성은 아닙니다. 선택하지 않습니다.


 막기 

좋은 특성입니다. 소냐 원탱이거나 평타가 강한 발라, 일리단, 해머 상사등이 있을때 찍어주세요. 


 무극의 분노 (고유 능력) 

소냐는 항상 분노 부족으로 곶통받는 영웅이라서 분노 150 모으기도 힘듭니다. 비슷한 특성으로 가 있습니다만 이 특성 역시... 


 분노 공급 (고유 능력) 

를 찍지 않으면 찍어주세요. 분노 공급이 매우 수월해집니다. 막기도 분명 좋은 특성입니다만 막기를 안찍었을때와 이 특성을 찍지 않았을때와 체감은 이 특성이 더 큽니다. 최근에 소용돌이 중에도 사용 가능하게 변경 됬습니다.

그리고 정말 사소한건데... 이 특성은 D로 사용 가능합니다만, D를 사용해도 고유 능력으로 이동 속도 증가가 되지 않습니다. 이거 버프좀...


요약
원탱이거나 평타 강한 적이 있으면 

보통의 경우 



[4레벨 특성]

 우월함 

소냐가 용병을 자주 돌긴 합니다만 귀중한 4레벨 특성 하나 버릴 정도는 아닙니다.

 집중 공격 

다른 특성이 더 좋습니다.

 선조의 은혜 (Q) 

만약에  특성을 찍었다면 이 특성을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Q 쿨타임을 줄여서 분노를 공급받지 않으면 분노 관리하는데 매우 힘들어 집니다.

나는 분노 신경 안쓰고 하고싶어! 하시는 분들은 과 같이 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이렇게되면 분노 과다 현상이 일어납니다. 분노가 남아요. 극딜은 안나오고 분노만 넘치게 됩니다. 그래서 두개 전부 찍는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사실 이 두개를 찍는다는건 그만큼 오랫동안 전투를 지속할수 있어서 전투 지속력에선 좋습니다만 소냐가 다른것 하는게 더 좋아서... 그밖에 끊어야할 채널링 스킬 (등등)이 많으면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분노 관리 특성으로 이 특성 하나만 투자하셨으면 Q 스킬이 빗나가면 분노는 안들어오고 쿨타임도 감소 안되서 현자타임이 옵니다. 신중하게 사용해 주세요.


 성난 일격 (W) 

대지 강타 특성중 하나입니다. 분노 소모량과 데미지가 정비례해서 올라가서 별로네! 라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만 누가 그걸 다 맞아줄까요... 순간 폭딜이 나와서 한명 순삭시키는게 쉬워집니다.

대신 분노 소모량이 25 -> 35로 증가해서 보통 분노가 꽉 차있어도 3번 사용하면 땡입니다. Q나 D를 사용해도 3,4번 더 사용하는게 한계입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분노 소모량 역시 엄청 빠르기 때문에 분노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20레벨 기준 490의 데미지를 줍니다


요약
막기를 찍었거나, 분노를 더 얻고 싶거나, 상대 채널링 끊어야할 CC기가 필요할때 

보통의 W 소냐의 경우 



[7레벨 특성]

 독 작살 (Q) 

Q는 주 딜이 아니라 분노 수급 + 이동이 목적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독 데미지로 분노가 오르지 않았습니다.

 갈라진 대지 (W) 

W 소냐가 아니더라도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라인 클리어 속도, 용병 도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고, 한타 중에도 도움이 됩니다. 적을 아슬아슬하게 추격중일때 돌격병이 사이에 있으면 돌격병에 사용해서 데미지를 줄 수도 있고, 관문을 사이에 두고 대치중일때도 포탑이나 관문에 사용해서 뒤에 영웅에게 데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짐승같은 회복력 

이 특성은 분노만 충분하다면 소냐의 유지력을 높여주는 특성입니다만 W 강화가 너무 좋아서 보통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소용돌이를 돌지 않아도 체력 회복이 가능하고 최근 패치로 소용돌이 사용중에도 사용 가능해져서 나쁘지 않습니다.

그밖에 분노가 차고 넘치는 를 가지고 가셨다면 분노 소비 목적으로 챙기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20렙 기준 500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요약
일반적인 경우 

솔탱이거나, 유지력을 높히고 싶거나, 분노가 남는다면 



[10레벨 특성]

 도약 강타 (R) 

소냐의 상징과도 같은 함성 소리로 유명한 궁극기지만 제 공략에선 그런거 없습니다.

이 궁극기의 의미는 티리엘의 궁극기처럼 매우 쉽게 상대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 있다는 겁니다. 또, 가끔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게 답니다.

데미지는 W 한번보다 안나와서 그렇게 추천드리는 궁극기는 아니지만 상대 궁을 끊을 사람이 없으면 찍어서 끊어주세요. 라던가 라던가...
 
그밖에 제라툴의 로 뛰어들면 공허의 감옥이 풀리자 마자 1.5초 스턴을 넣을 수 있어서 연계용으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20렙 기준 270의 데미지를 줍니다.


 광전사의 진노 (R) 

소냐의 두번째 궁극기입니다. 이걸 사용하면 소냐의 평타와 스킬들의 데미지가 모두 40% 강화되서 데미지가 뻥튀기 됩니다. 매우 좋은 효과죠. 거기다가 CC기 효과 50% 감소까지 붙어서 불굴 특성을 찍은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강화된 데미지는 20렙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평타 : 269 데미지

Q 데미지 : 532 + 269 = 801 데미지

W 데미지 : 490 데미지 (4레벨 특성 사용시 630 데미지)

E 데미지 : 4초간 1575 데미지 (175 X 9번)

10렙때 진노를 찍고부턴 이제 소냐가 달려들면 물몸 암살자는 반피는 물론이고 잘못하면 죽을수도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소용돌이는 입힌 피해의 %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당연히 진노로 강화된 소용돌이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더 많습니다.

혹시나, 당신이 도약 강타 뽕맛 때문에 도약 강타만 찍으신다고 해도, 상대가 CC기 투성이라면 진노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채널링 궁극기가 없으면 맘 편히 진노 찍으시면 됩니다.

또 미미하지만 이 궁극기 역시 고유 능력의 버프를 받아서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소용돌이와 마찬가지로 도주할때 사용해줘도 됩니다. 미미한 이속 증가지만요. 1렙 특성 분노 공급은 그런거 없는데 돋나 불공평 합니다.


요약
상대에 끊어야할 채널링 궁극기를 가지고 있는데 아군이 끊어줄수 없으면 

상대에 채널링 궁극기가 없거나 CC기가 많은 조합이거나, 일반적인 경우 



[13렙 특성]

 개량 작살 (Q)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소냐는 전사지만 전사가 아니기에... 상대 전사를 상대하는 것보다 상대 딜러진을 물는게 좋은데 보통 상대 딜러진은 안전하게 뒤에 숨어있죠. 덕분에 Q 사거리가 잘 안나옵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뒤에 숨어있는 딜러진 물기 쉬워집니다.

또 소냐를 하는 사람이 적어서 그런지 이 특성으로 강화된 Q 사거리는 잘 못재더군요. 적 딜러도 아군을 공격하긴 해야해서 어느정도 붙게 되있습니다. 그때 Q로 물어주세요. 사거리 증가 채감을 위해 밑에서 영상을 준비해 드렸으니 참고해주세요.

 활력의 소용돌이 (E) 

간단한 E강화이며,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가 특히 기절 CC가 아닌 속박 계열 CC기를 가지고 있어서 곶통받으신다면 찍어도 무방합니다. 보통은 진노 때문에 빨리 풀려서 찍을일은 없습니다만...

 먼지 돌풍 (E) 

간단한 E강화이며, 나쁘지 않습니다. 생성되는 회오리바람은 3개이며, 각 회오리바람으로도 피흡이 됩니다. 13렙 E 특성들은 전부 회복력이 강화되니 취향에 따라서 E강화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셔도 됩니다. 대신 한타 중에 상대 CC기 빠지는거 보고 사용해주세요.

 여진 (W) 

W 소냐의 완성판입니다. 진노와 같이쓰면 하나하나 아픈 W를 난사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 딜러진은 각종 이동기로 요리조리 잘만 피할게 뻔하므로 보통 다 맞춰주긴 어렵고 보통은 이건 다 전사들이 맞아줍니다. 전사들 녹이는데 특히 좋습니다.

W 소냐는 분노 소모가 심하지만 이 특성을 찍으면 조금 분노소모를 줄일수 있습니다.

 기술 보호막 

설명이 필요없는 좋은 특성이죠. 하지만 소냐가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소냐 혼자 전사면 찍어서 탱커역할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이 둘이 너무 무서우면요.


요약
적 딜러진이 거리조절을 잘 할때 잘 물려면 

E 강화로 소소하게 유지력을 높히고 싶으면  혹은 

상대 전사진이 적 딜러진을 잘 보호하거나 일반적인 W 소냐일때 

소냐 혼자 솔탱일때, 은신 영웅이 아플때 



[16렙 특성]

 도주 불가 (고유 능력) 

아, 전 이거 좋아합니다. 10% 증가와 20% 증가 차이는 매우 큽니다. 뚜벅이는 물론 발라같이 이속 증가가 달린 적 물을때도 좋고, 도주에도 나름 도움이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이건 무려 16레벨 특성입니다만, 16레벨 특성치고 좀 심심한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지속되는 소용돌이 (E) 

한번 적이 제 소용돌이를 끊을 수 없는 조합일때 사용해봤는데... 영 그렇더군요. 다른 특성을 추천합니다.

 신통한 작살 (Q) 

소냐에게 제한적인 도주기를 주는건데 사용해본결과 나쁘진 않습니다만 Q를 보통 분노 공급 + 적 딜러 무는데 사용해서 많이 사용하진 않더군요. 게다가 그냥 허공에 Q + 분노 40 날려버리는거라 좀 많이 애매합니다. 쿨이라도 줄여줬으면 채용해볼만 한데...

 압도적 존재감 

평타 기반 적들이 있을때 찍어서 딜 곶아로 만들어 줍니다.

 강철 신경 

돌가죽인데 이름만 바뀌였습니다. 소용돌이 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냐 혼자 전사거나 조금이라도 버티기 원할때 사용해주세요. 적 딜러를 무는 운형의 소냐에겐 크게 필요하진 않습니다.


요약
원탱이 아니고, 적 추노나 도주에 아쉬움을 느낄때 

평타 기반 적들이 있을때 

원탱이거나 조금이라도 버티기를 원할때 



[20렙 특성]

 아리앗 분화구 (R) 

상향해주기 전까지는 크게 강화해볼 이득이 없습니다. 에당초 도약 강타 자체를 제가 잘 안씁니다.

 끓어오르는 분노 (R) 

유지 조건이 관대해져서 평타만 쳐도 유지 가능합니다. CC기 면역 효과도 75%로 증가하는것도 좋습니다만 이걸 찍어도 딜이나 몸빵이 되는게 아니라는게 아쉽군요.

 시공의 칼날 

한번 찍어봤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소냐의 고유능력과 시너지를 일으켜 소냐에게 붙은 적은 도주를 불허합니다. 하지만 칼날 특성 자체가 그렇게 인기 있는건 아니여서 미묘하더군요.

 고통 감내 

강화 보호막인데 이름만 바뀌였습니다. 소용돌이 사용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용돌이 키고 강화 보호막 켜서 안전하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20렙에 와서 경우 탱좀 되는 소냐...

그 밖으로 적 딜러를 물었을때 역관광 당할 경우를 줄여줍니다.


요약
더욱 더 끈질기게 적을 추격하고 싶을때

근접 암살자라도 탱킹을 하고싶을때



[전체 요약]

                         

일반적인 W 소냐


                         

원탱일때 가는 탱 소냐


       
                                         

제가 주로 쓰는 소냐

특성까지 설명을 마쳤습니다.

이제 소냐를 하는 운영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소냐 운영법

※ 일단 오브젝트 한타 참여는 알아서 하실거라 믿고 오브젝트 설명은 제외 하겠습니다. 또한 초반 이후로는 비슷하므로 그 역시 생략합니다.


1레벨

소냐는 라인전 강캐입니다. 로밍 뛰는것도 좋습니다만 로밍은 아군에 진짜 로밍 뛸만한 애들이 없을때 돌아주세요. 보통은 CC 없는 영웅이 있는 라인으로 갑시다.

CC기가 없으면 그게 설령 이 사악한 악마 종자라도 상관 없습니다. 일단 만만한 라인으로 가서 라인전 하세요.

라인전은 보통 아직  강화를 하지 않았고, 상대 딜도 아프기 때문에 주 사용 스킬은 로 사용해서 상대 딜을 흡수하고 돌격병을 처리해주세요. 상대가 아무리 내 피를 깎아도 소용돌이 때문에 크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돌격병 무리 한번마다 내 피는 계속 찹니다. 적 영웅이 계속 귀찮게하면 로 쫒아내 줍니다.


4레벨

일반적으로 렙업을 했다면 용병이 나올 2분경에 4레벨을 찍었을 겁니다. 이제 소냐는 공성거인 혹은 투사를 혼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강화를 하지 않았기에 주 사용은 로 좀 오래 걸리더라도 안전하게 생명력을 유지하면서 용병을 돌수 있습니다.

아군에 이놈이 있거나 다른 전문가가 있다면 그냥 그 영웅에게 용병을 돌게하고 계속 라인전 하세요.


7레벨

이제부터 를 찍을 수 있어서 라인 클리어도, 용병도, 한타에서도 쓸만해집니다. 여기까지 안전하게 버티셨다면 이제 적극적으로 적 딜러를 물어봅시다.

용병 도실때는 이제 E보다 W로 빠르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W로 양념 치고 E로 마무리 하세요. 아님 순서 반대로 해도 상관 없습니다. W는 공성 거인이면 2마리 다 맞춰야 하고, 투사는 최소 3명은 맞춰야 합니다. 그래야 빠르고 안전하게 잡기 가능합니다.


10레벨

궁극기를 찍어서 본격적인 한타가 벌어지는 때입니다. 궁극기는 같은 애들이 있으면 먼저 선 10렙을 찍었어도 아군이 끊기 애매하면 궁극기 찍는걸 나중에 미뤄두시고 만약 를 찍었다면 를 찍어서 시전 즉시 끊어주는게 좋습니다. 디아와 나지보 신경전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군에 끊을게 있거나 적이 찍으면 그냥 맘 편하게  찍으시면 됩니다. 상대 궁극기를 보면서 찍는게 좋습니다. 아군이 알아써 끊어줄수 있는 조합이면 상관 없지만 진짜 못끊을 조합이면 어쩔수 없으니까요.

를 찍었다면 상대 딜러가 이제 Q평W평만해도 아야해서 뒤로 도망갑니다. 용병도는것도 매우 수월해집니다.

진노궁은 쿨타임이 45초인데, 사용 즉시 쿨이 돌아가며, 진노 사용 시간은 분노를 얻을 때마다 증가하기 때문에 와 로 꾸준하게 유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용병 돌때나, 한타가 아닌 소규모 교전에도 궁극기를 부담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한타 개시때 궁 없이 시작하면 안되니 어느정도 조절은 해주세요.

그리고 종종 라인이 상당히 밀려있는 라인이 있는데 가서  몇번 날려서 정리해줍니다. 라인 정리는 실바급으로 잘합니다. 이거 찍어야 하지만요.


그 이후

한타 이전에는 용병을 꾸준히 돌아주고 돌격병이 쌓인 라인을 밀어놓읍시다. 분노도 모아야하고, 피가 없으면 피흡도 해야합니다. 한타때는 적 딜러를 무는게 제일 좋습니다만 적 딜러가 무빙이 좋거나 적 전사진이 보호를 잘하면 이걸 찍어서 적 딜러진을 더 잘 물게 하던가

이걸 찍어서 전사진이 버틸수가 없다를 시전하게 하시면 됩니다. 적 딜러진도 여진으로 녹아내립니다만 딜러가 소냐랑 맞다이 한다는거 자체가...



소냐의 상성 관계

소냐는 지속딜러로 충분히 좋습니다. 소냐의 문제는 전사 치고 물몸인 것과 생존기가 없고, 자힐이 E에 의존적이라는 겁니다. 그걸 보조해줄

든든한 몸 + CC기를 가진 전사라던가

부족한 몸을 보조해줄 힐러라던가

소냐가 어그로를 끌어주는 동안 프리딜을 넣어줄 원딜등이 소냐과 같이하면 좋습니다. 뭐 당연한 소리입니다만...



소냐가 원탱이 아니라서 탱 투자할 필요 없었고 소냐가 어그로 끌때 데미지를 줄 원딜도 있었고, 소냐에게 힐해줄 S2S2한 레가르까지 있어서 날뛸수 있는 판이였습니다.

소냐 키우면 이렇게 딜과 공성딜이 나오기도 합니다.



반대로, 역시 상대에게 소냐에게 좋지 않은

CC기로 무장한 전사라던가

원거리로 깔짝만 거리면서 피 깎으면서 Q는 안맞아서 물기도 애매한 딜러라던가

소냐가 극딜해도 힐해서 살려버리는 힐러가 있으면

조금 귀찮아 집니다. 소냐가 좋아하는건

물몸, 뚜벅이, 노 기절 CC기 이 3개입니다. 뭐 얘도 일리단처럼 이기는 판은 강하고 지는판은 약하니 카운터 맞으면 어쩔순 없습니다. 특히 ETC랑 하는 라인전은 매우 싫어합니다. 물몸도 아니고, 뚜벅이도 아니고, 기절 CC기 2개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극혐중 극혐입니다.

일단 이 3가지를 보면서 영웅끼리 한번 보도록 하죠. 그리고 라인전 기준은 모두 1:1을 가정합니다. 2:1 이상은 누구던지 힘들죠.





포탑만 미리 깔아두지 않으면 라인전이나 한타에서나 할만합니다. E는 선딜레이가 길어서 그냥 보고 피해도 됩니다. W는 숨어서 쏘는거 아니면 평타보다 단일 DPS가 안나오니까 무시하셔도 됩니다. 포탑은 가즈로가 완전 딸피가 아닌 이상 무시하지 마세요. 아픕니다.





바이킹 특징상 광역딜에 매우 약한데 W가 딱 그렇습니다. W평Q평이면 뽈뽈 도망갑니다. CC기도 없어서 찰지게 소용돌이도 가능합니다.





CC기도 없고 당신의 는 나의 포션입니다. 이거 쓰면 도약강타로 끊거나 방해하는게 아무것도 없으면 Q로 끊어버리세요.





소냐가 좋아하는 모든걸 가지고 있지만 노바역시 물몸인 소냐를 죽이기 좋습니다. 기보막을 채용해도 좋고  이거를 쓴다면 바로 Q로 끊어버리세요. 이놈은 라인을 서지 않아서 좋다고 라인 밀다가 기습 당해서 죽을 수 있습니다.





하하핳하하 이거 광역 스턴 사라졌습니다! 내 소용돌이! 로 먹어도 진노궁 켜져있으면 50%만 보고 빠르게 탈출도 가능하고 초근거리에서 Q로 소용돌이가 끊기는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물몸은 아니지만 뚜벅이에 폭딜도 안나와서 대놓고 싸우면 이깁니다.





물몸도 아닌데 이 개객기는 기절 CC기 두개나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전 약하다는 디아도 소냐는 힘듭니다. 다른라인 가세요. 한타때도 엎어치고 밀치고해서 고립당할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그럭저럭 할만합니다만 힐이 있어서 쉽게 도망가지 않습니다. 1:1에선 선치까지 쓰면서 달려들면 소냐가 못버팁니다. 저번에 용기사 신단 점령하는데 역관광 당했습니다 어휴...  때문에 도주에 능하니 앵간해선 물지 마세요.





만 피하면 라인전도 할만합니다. 레이너 주 딜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안쓸래야 안쓸수가 없을겁니다. 사용하면 E 돌리세요. 뚜벅이라서 물기에도 좋습니다. Q만 빠지면요 네. 빠지면. 





자힐도 자힐이고 이속 증가도 붙어있어서 빡칩니다. 물론 소냐 E를 못끊어서 라인전 이기긴 합니다.  키면 나지보랑 다르게 이리저리 도망다니기 때문에 Q 맞추기 빡셉니다. 진짜 끊을거 없으면 이걸 찍어서 끊으면 됩니다. 





라인 유지력이 좋긴 하지만 물몸은 물몸이고 뚜벅이는 뚜벅인지라 이기긴 하지만 레가르와 마찬가지로 잘 물러나지 않습니다. 한타중에는 물몸이라 잘 잡숴드세요.





아옳옳옳!

...죄송합니다. 머키는 소냐의 E도 못끊고 Q평W평 한번만 맞아도 설설 기지만 혼자 있을땐 머키의 궁극기 콤보 맞고 죽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만 빠지면 E 돌려서 라인전에선 우위를 가질수 있습니다. 한타중엔 소용돌이 봉인하세요. 어짜피  때문에 무조건 끊기게 되있습니다. 소냐 노리고  이거 찍는 무라딘은 없을거라 믿습니다.





원딜이라 거리 유지만 하면 소냐를 원거리서 툭툭 쳐서 딸피 만들수 있습니다. E는 못끊지만 발라 퇴각시키기도 Q 못맞추면 힘듭니다. 16렙 도주 불가를 찍지 않으면 10증오 발라와 이속도 같아서 추노하기도 힘듭니다. 일단 극딜만 들어가면 물몸이라 녹아내립니다.





 빠지는 것만 보고 E 돌려주세요. 그럼 이깁니다. 한타때는 진노 덕분에 변이는 절반만 받고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회복력 VS 회복력. 라인전때는 질풍만 빠지고 달려들면 되고, W 못끊으니 할만합니다. 멀리서 짤짤이 넣는건 귀찮고 아픕니다.





요즘 핫한 여왕님도 라인전에서 할만합니다. 돌격병 모으시는게 취미신데 그 돌격병이 다 소냐의 포션이거든요. 아직 E 순간이동 타이밍에 맞춰 Q로 끊어버리는 플레이는 해본적 없습니다만 맞추면 순간이동 못해서 잘 잡숴드실수 있습니다. 아님 순간이동 빠지고 물던가요. 여왕님의 장기인 이것도 진노궁 때문에 절반만 먹습니다. 개꿀. 대신  둘다 가지고 있으니 역관광 조심하세요.





기절 CC기 두개. 이동기도 있습니다. 빡치긴 합니다만 아눕은 실바보다 물몸이라 W극딜하면 이기긴 합니다. E 못돌려서 너덜너덜할 뿐... 이왕이면 라인 바꿔달라고 하세요. 아직 이거 소냐로 당해본 적이 없어서 진노 효과 적용 받을지 모르겠네요.





돌격병과 식충으로 라인전 하는 애가 소냐를 이길수 ㅇ벗습니다. 흉물은 제때제때 진노키고 W날려서 제거해줍시다. 한타는 변수가 많은 애니까 생략합니다.





W와 E 때문에 추격은 힘들지만 라인전에선 이기긴 합니다. 무엇보다 얘, 한타할때 쓰면 전부 소냐 포션이네요. ㅋ.ㅋ.ㅋ.ㅋ.ㅋ... 소냐 있으면 의식하고 신드라 쓰는 아서스도 있더군요.





그의 소환수들은 다 소냐의 포션이오, 를 쓰면 소용돌이를 돌고 있다 해도 바로 취소하고 Q로 끊어버리라. 그럼 이깁니다. 대신 아즈모단이 쿨타임이 더 짧기 때문에 연속으로 싸우면 위험합니다. 아즈모단 대처할려면 로 전용 대책 특성으로 대처하면 시무룩해집니다.





힐이 두개나 있고 스턴도 있습니다. 다른라인 갑시다. 한타때는 소용돌이 봉인하고 집요하게 물면 뚜벅이라서 잡긴 합니다. 체력관리는...

요즘 우서는 상대나 해본 경험이 적어서 확실하지 않습니다.





소냐와 비슷한 일리단.라인전에선 소냐가 이기고 1:1은 비등비등 합니다. 소냐가 일리단용으로 같은거 찍으면 한참 싸우다가 결국 일리단이 집니다. 일리단의 빠른 공속은 전부 분노 수급용으로 사용하게 되고 그렇게 모인 분노는 W로 극딜을...

근데 일리단이랑 소냐는 파일럿 숙련도나 특성에 따라 이기기도 하고 지기도 하니까 그냥 그려려니 하세요. 저번에 자게서 일리단 이긴거 소냐 좋다고 약팔다가 일리단 좋아하시는 분한테 극딜당해서;



여기에 자가라가 있어야 하는데 인벤에 자가라가 없네요;

자가라는 낙하 주머니 E 데미지가 아프니 그것만 떨어질떄 안맞게 주의하시면 됩니다. 라인전에서 히드라 뽑으면 돌격병과 같이 소용돌이 돌아주세요. 히드라 살아있으면 데미지 더 넣어서 죽이시구요.

한타때는 게걸 아귀는 진노로 일찍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또 자가라 잡는다고 히드라 무시하시면 아프니까 무시하지 마세요. 점막 지우는게 좀 힘드니까 다른 아군에게 부탁해주세요.





답이 없습니다. 다른라인 가세요. 물몸도 아니고, 도주도 능하고, 기절 CC기 두개 가지고 있습니다. 노답입니다.





얘도 라인을 안섭니다. 라인스면 당근 이기고... 한타는 제라툴이 얍삽하게 딜만 넣고 빠지면 위험하긴 합니다만 제라툴도 물몸이라 잠시 웜홀로 왔을때 Q평W평 정도 날려주면 피가 상당히 빠집니다.




원래는 만 피하면 괜찮은줄 알았는데 요즘 폭딜 나오는 제이나 많이 하시더라구요. 소냐도 위험합니다. 반대로 소냐도 제이나 녹이긴 좋습니다. 제이나가 E를 못끊기도 하고... 근데 때문에 지속적인 추격은 무리입니다. 적당선에서 빠지세요. 얼화만 맞아도 아파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술을 마실떄 Q로 끊어버리고 극딜하거나, 술을 다 마시고 쉴드가 사라졌을때 극딜을 하거나

쉴드 있을때 귀중한 분노를 낭비하시면 안됩니다. CC기는 없지만 가끔 로 소용돌이를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저거 믿고 들이대는 첸은 극딜넣으면 술통째로 박살나기도 합니다.





물몸에 뚜벅이인데 CC기 두개 보유입니다. 둘다 소냐의 E 끊을수 있습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극딜만 넣으면 뚜벅이라서 잡힙니다.이거 무시하다가 딸피 되지 마시고 잘 처리해주세요.





 뎀지는 상당히 아프고 소용돌이도 원거리에서 로 끊을 수 있어서 힘듭니다. 반대로 소냐도 Q로 끊어버릴수 있고 수류탄 빠지면 피 회복도 되서 이건 수싸움입니다.





보호막 있을때 극딜은 피하고 은 아군 돌격병이 아닌 내가 맞게 하는게 좋습니다. 역시 CC기가 없어서 소용돌이로 쉽게 이깁니다. 한타때는 태사다르 자체 생존력이 좋아서 딜좀 넣어서 쫒아내는 용도 이외에 딜을 낭비하지 마세요. 생존트리를 탔다면 더더욱.



물몸, 뚜벅이. 맞추기 힘든 기절 CC기.  티란데 라인 클리어 능력은 다들 아시죠? 일단 물면 티란데도 살살 녹지만 딜란데면 소냐도 위험하니 빠르게 잡아야합니다. E는 보고 알아서 피하세요.





라인전은 그럭저럭 할만합니다. 한타에는 이놈 물기도 애매하고 를 찍었으면 물몸 물러간 소냐 바보 만들기 딱 좋습니다. 축성이면 혼자서 물몸 물려 들어가지 말고 티리엘 피부터 빼서 축성 쓰기 힘들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설마 소용돌이 끊으려고 로 달려들기나 하겠어요? 이전에 격리 있을땐 빡치긴 했습니다.





평타 폴스면 압도 찍고 뻐기면 이깁니다만 가 은근 아프니 저거 쓰면 폴스 잡을수 있는거 아니면 빼세요. 는 알아서 피하시고...




소냐로 1:1 이기기 매우 힘듭니다. 다른라인 가세요. 이때는 오히려 해머를 갱오는게 더 좋습니다. 아군이랑 같이 들어가면 해머를 퇴각시킬수 있을겁니다.

추노도  때문에 힘듭니다.

영웅 상성 관계는 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제가 다른 영웅 전부 해본게 아니라서요. 부족한 점 죄송합니다. 다른점 있으면 지적해 주세요.



직접 보고 해보자

이번엔 그동안 설명했던 소냐를 직접 보실수 있게 영상을 찍어서 편집해봤습니다.

일단 아직 소냐 딜이 얼마나 나오는지 체감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누더기와 대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 13분 10초부터 봐주세요.

레가르가 길막 + 딜을 조금 보태주긴 했지만 소냐가 누더기의 체력을 거의 깎아버렸습니다. 소냐 딜은 이정도로 나옵니다.

이제 딜 자체는 얼마나 나오는지 아셨을테고... 제가 그동안 설명했던걸 실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까 설명 드렸지만 Q는 적 성벽이나 돌격병, 용병들을 타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소냐의 생존률을 조금이라도 높힐려면 이런 꼼수는 잘 익혀서 써먹으도록 합시다. 실제로 저건 잘못하면 용병과 용병 사이를 맞춰서 Q만 날릴 수도 있습니다.




Q는 0.5초 기절 기능이 있어서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 있습니다. 그게 타이커스의 Q나 아즈모단의 E을수도 있지만, 궁극기를 끊은다면 한타에서 대박을 칠수도 있죠. 이건 그 사례중 하나입니다. 

제가 의식하고 Q 사용을 아껴서 ETC의 궁극기를 끊었습니다. 뭐 걸린건 끝에 디아 선치해줄려고 다가간 레가르 뿐이지만 노바나 디아도 걸릴수 있었던 상황이니... 

비슷하게 나지보나 리리의 궁극기도 가능합니다만 나지보는 깊숙히 숨어서 사용하고 리리는 요리조리 잘 피해서 Q로 끊기는 좀 힘듭니다. 아군과 적군 조합을 잘 보고 진노를 가도 되는지 도약을 찍어서 채널링 궁극기를 끊을지 잘 선택하세요.




소냐는 소용돌이 덕분에 치유의 샘이나 귀환타지 않아도 빠르게 복귀가 가능합니다.

위 영상은 한타후 딸피로 도망치기 위해 궁극기를 사용해 쥐뿔만큼이라도 이동 속도를 높힌후, 적 돌격병에게 접근해서 소용돌이로 회복을 하고 다시 아군 공포에게 접근하는 모습입니다.

진노로 강화된 소용돌이는 역시 생명력 흡수까지 강화되서 매우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선 돌격병 두 무리를 먹고 거의 회복했죠. 소용돌이 특성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패치로 강화 보호막이 소냐만 이름이 바뀌고 소용돌이 중에 사용 가능하게 바뀌였습니다.

이로서 소냐는 딸피로 소용돌이를 돌리면서 강화 보호막으로 뻐길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실바나스르 잡기위해 들어갔다가 아쉽게 놓치고, 강화 보호막과 소용돌이를 조합해서 버티는 장면입니다. 이 이후 첸이 술통 굴려서 풀리긴 했지만 W로 첸 죽이고 다시 근처 돌격병 흡수해서 복귀했습니다.

실바나스를 잘 보시면 Q와 W만 사용했는데 자동으로 그 사이에 평타가 들어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해드린 Q 사용후 즉시 나가는 평타입니다.

이제 특성들을 볼까요?




10레벨때 광전사의 진노를 찍었으면 각종 CC기가 절반의 효과만 받아서 불굴 특성을 찍은것과 같은 효과를 봅니다.

영상에선 빛나래가 되돌리기 까지 써가면서 소냐를 변이시켰지만 진노 효과 덕분에 매우 빠르게 돌아와서 빛나래를 죽이는 장면입니다.

제가 분노가 부족해서 제이나 궁을 맞았을떄 극딜해서 못죽인게 아쉽긴 합니다만...




13레벨 특성때 개량 작살을 찍으면 상당한 거리의 적을 물수 있습니다.

보통 소냐를 상대해보셨거나 해보신 분들은 Q 사거리가 상당히 애매하다는걸 아실텐데요.

이 특성을 찍으면 적 딜러진 물기가 쉬워집니다. 적 딜러진도 결국 아군에게 딜을 해야되서 너무 거리를 벌릴수도 없거든요.

저 영상에선 제이나는 결국 딸피로 살아납니다. 고유능력 때문에 추격이 힘들었거든요. 하지만 Q평W 한방에 반피가 까이니 제이나 입장에서도 미치겠지요. 제이나는 관문까지는 살아갔지만 이후에 아군에게 죽습니다.




16레벨 특성때 도주 불가를 찍으면 이동속도 증가가 10%에서 20%로 올라갑니다

16레벨 특성치고 수수한 성능이지만 적을 추격하거나 후퇴할때 쓸만한 능력입니다. 빛나래의 E로 부여되는 이속이 3초동안 20%입니다. 소냐는 이 특성을 찍으면 4초동안 20%이구요. 나쁘지는 않죠?

워낙 압도와 돌가죽이 위엄돋아서 그렇지 찍을 필요가 없으면(탱을 할 필요가 없으면) 도주 불가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마지막으로, 좀 극단적인 경우를 한번 보죠.




이 영상은 조작된 것이 아닙니다. 대신 상대 특성들이 죄다 이상했죠.

일단 발라는 확실한 평발라였고, 적 일리단은 1레벨때 명사수를 찍는 것부터 예사롭지 않았더니

죽음의 표적 + 후속타를 찍는 평타 일리단이였습니다!

이때가 딱 인벤 팁게에 누군가의 평타 일리단 공략이 올라온 직후였죠

뭐 일리단 특성이 제대로 됬어도 어떻게 됬을진 몰랐겠네요.

전 이렇게 두명의 평타 게이가 있어서 그냥 편하게

막기 - Q강화 - W강화 - 진노 - W강화 - 압도 - 강화 보호막 찍고

평타 게이들 카운터 쳐서 이렇게 극단적인 경우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고마워요 평타 일리단!

소냐는 어려분이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나쁜 영웅이 아닙니다. 제가 소냐를 시작하게 된것도 빠대에서 어느 소냐 고수분을 만나서였죠. 그때부터 소냐를 계속 연습했습니다.

그 결과 아바투르 이후로 두번째 마스터 영웅까지 달고 아바투르도 안사줬던 마스터 스킨까지 사서 입혔습니다.

허접한 공략이였지만 이걸로 소냐에 대한 인식과 평가가 좀 달라졌으면 좋겠네요.

이글 쓰면서 저번처럼 날려먹진 않을까 조마조마 했는데 백업을 반복하면서 한번도 실수없이 5시간만에 다 썼네요 ㄷㄷㄷㄷㄷ...

이만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수고하세요.

Lv70 콜로셔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