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1티어급 탱커로 꼽히고 있는 풍뎅이군주 로테기간이 돌아왔습니다.
어제도 퇴근후 몇판 돌리니 평소보다 풍뎅이군주가 많이 보이더군요.
저도 아주 잘하는건 아니지만 파일럿의 손길을 많이 타는 아눕아락이 1인분은 할수 있도록 몇가지 팁 적어봅니다.
1. 특성의 선택
아눕아락은 아눕아락 자체의 성능을 높이는 트리 외에 풍뎅이 트리도 존재합니다.
사실 운영 난이도 자체는 풍뎅이 트리가 좀더 낮은편이지만
상대에 제이나, 켈타스 같은 광역 딜러들이 있으면 비추입니다. 비추인 정도가 아니라 잉여트리가 됩니다.
풍뎅이 트리는 풍뎅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이득을 볼수 있지만 광역 딜러들에겐 쉽게 녹아버립니다.
누구에게나 마찬가지지만 풍뎅이 트리 타실땐 꼭 상대 조합보고 결정해주세요
2. 초반 라인전
아눕 1렙 특성은 재생전문가가 가장 좋습니다.
q 사거리도 좋은 특성이지만 후반에 강한 아눕에겐 재생전문가가 더 좋습니다.
아눕은 7렙에 쐐기돌출, 13렙의 불분 등의 특성이 없으면 라인클리어가 고만고만합니다.
q와 e를 이용하면 되지 않느냐? 쿨타임이 길기때문에 둘다 빠진상태에서 상대가 덥치면 그냥 죽는다 보시면 됩니다.
라인전때는 q와 w만 써주세요. w 보막수치 사실상 평타 2~3방에 찢어질정도로 잉여스럽지만
구슬먹고 빠질때 써주면 체력 손실이 크지 않습니다. q는 언제 쓰느냐?
아군 로머가 열심히 돌아다닌다 하면 나중에 킬각 나올수 있도록 짤짤이로 쓰거나
w만으로 구슬만 빼먹고 나오기 힘든 상황이라면 q 한방 날려주고 빠져나오세요.
e는 꼭 탈출기로만 사용하세요. 아눕아락은 솔라인을 서도 e스킬때문에 쉽게 안따입니다.
라인전에서 반드시 우위를 가져간다 생각하지마시고 구슬을 최대한 모은다 생각하고 몸 사리세요.
어차피 아눕아락이 초반 라인전에서 단신으로 우위를 점할수 있는 영웅은 거의 없습니다..................
3. 궁극기의 선택
아눕아락의 궁은 거의 대부분 착취의 무리를 찍습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일리단, 도살자 같은 영웅들의 공통점은 아군 암살자들에게 공포의 대상이라는 점입니다.
그외에 몇 더 있지만.. 일단 이 둘은 상대 지원가의 적극적 서포팅 아래에 미칠듯한 성능을 보이는데
이러한 상대조합에서 자신이 서브탱이라면 고치도 좋은 궁입니다. (원탱이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고치는 무려 8초 지속됩니다. 8초동안 한타에서 강제 퇴장 시킨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 일리단, 도살자의 실력을 보고 답이 안나온다 싶으면 그 대안으로 고치도 꼭 고려해보세요.
4. 한타에서의 역할(with 궁극기)
제가 작성하는 팁의 핵심이 아닐까 합니다.
아눕아락은 한타에서 궁을 어떻게 생각하고 쓰느냐에 따라 1인분을 할수도 못할수도 있습니다.
착취의 무리는 좋은 탱킹스킬이 될수 있습니다.
산만한 덩치에 안맞게 여리여리한 풍뎅이군주이지만 궁을 사용하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죠. 하지만 과신하면 안됩니다.
20렙의 강보없이 궁만 켜고 우직하게 버텨주려 해봤자 종잇장은 종잇장입니다.
특히나 원탱일때 "절대 궁 믿고 나대지마세요."
팀원이 잘한다면 아눕이 궁켜고 버텨줄때가 아닌 q나 e로 광역 cc를 먹이는 타이밍에도 충분한 데미지를 줍니다.
아눕아락은 원탱일때든 그 이상일때든 궁이 아니라 q,e가 핵심입니다. 절대 궁을 과신하지마세요.
궁극기는 아군 딜러들을 위해 내가 데미지를 받아준다는 생각으로 쓰는게 아니라
이미 빠진 q와 e의 쿨이 다시 돌아 한번 더 써줄수 있게끔
내가 좀더 살아있기위한 생명연장의 지름길이다 라고 생각해주세요.
아눕은 궁켜고 5타켓에 비벼봤자 점사 당하면 순삭입니다.
괜히 체젠 극대화 시킨다고 깊숙히 들어가서 궁 켜지 말라는 뜻입니다.
본인이 서브탱일때는 궁극기를 공격스킬로 사용한다 생각하세요.
특히 13렙 불분까지 찍었다면 상대 암살자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20렙 되돌리기까지 있다면 더더욱!)
만약 상대에 노바가 있고 숙련도가 높아보일땐 노바 뒷치기를 기다렸다가 물어주면 99프로 잡을수 있습니다.
도주기도 없고 위치 선정상 상대 지원도 못받을때가 많고 분신이야 뭐...
솔직히 아눕이 달려드는 타이밍에 노바 움직임만 잘 봐도 진퉁 찾기 쉽습니다.
5. 아눕은 왕귀형 영웅이다.
아눕에 대한 이해도가 적은 사람들은 아눕의 장점이 단순히 광역 cc두개 뿐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눕이 후반에 정말 무서운 이유는 광역 cc 2개로 인한 한타 기여도와
레벨이 오를수록 특성투자로 인해 쐐기돌출, 불분, 궁극기 등으로 높은 딜까지 뽑아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에 띄게 높은 데미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전부 광역기입니다.
특성으로 인해 딜 보완이 된 후부터는 팀파이트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주세요.
초반에는 소녀딜로 인해 cc셔틀과 길막 정도의 활약밖에 못하지만 후반 팀파이트에서의 기여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후반을 바라보고 보듬어 주세요.
6. 20렙 특성의 선택
크게 강보와 되돌리기로 갈리는데 저는 되돌리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원탱이든 서브탱이든)
강보는 상대가 작정하고 아눕부터 노릴때 찍어 궁과 함께 사용하면
아눕이 포커싱 당하는 사이에 아군 딜러들의 딜링이 용이해집니다. (이때에는 13렙에도 기술보호막 찍으세요)
그 외의 경우엔 되돌리기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광역 스턴+광역딜(w와 cc후 비비기)로 깽판을 치거나
q와 e가 빠진걸 발견한 etc의 궁이나 아군에게 달려드는 상대 암살자들 견제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