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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OP?꼴픽? 자료로 말한다.(전문가)

아이콘 지렁이똥
댓글: 12 개
조회: 4929
추천: 24
2016-08-21 02:01:40
안녕하세요.

-자료출처는 하츠로그(HOTSLOGS.COM)이고 마스터/다이아 영웅리그 기준으로 보여드립니다.

-자료는 최근 2주간입니다.

-마스터/다이아 구간은 전 영웅평균 승률은 51.7%입니다.(산술평균이고 메디브는 제외하고 계산하였습니다. 메디브는 시간도 많이 지났고 넣을 때도 됐지만, 게임수가 너무 적고 승률도 지나치게 낮아 뺐습니다.)

-전문가 승률평균은 52.1%입니다.(메디브 포함 시 51.5%)

-가장 인기있는 특성과 가장 승률 높은 특성들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특정 OP영웅에 메여있는 것도 싫어하고, 특정 특성트리 안찍었다고 트롤취급한다거나 OP만 찾는 OP성애자를 좀 병적으로 싫어하는.. 뭐랄까 자율성애자인데 이런 특성트리를 계속 언급하는게 더 특성고착화와 영웅고착화를 부르지 않을까 싶으면서도, 또 반대로 OP로 알고있고 인기있는 특성들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닌 경우도 많아 재밌어서 가져와봤습니다. 그리고 일단 팁글이기도 하니 조금이라도 직접적으로 도움되야하는 것도 맞다고 봅니다.

(다만, 확실히 할 것은 가장 인기있는 특성들만 모아서 찍었다고, 그렇게 찍는게 국민트리는 아니고
승률 높은 특성들만 다 찍는다고 그 특성트리가 승률이 가장 높은 것은 아닙니다.)


-영웅별 추천하는 멥과 비추천하는 멥을 적어놨습니다.("상대적으로" 승률 상위권을 유지하는 멥과  떨어지는 멥입니다. 말그대로 추천하거나 비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
길잃은바이킹 플레이:1426 / 밴:3017 / 승률:58.1%(전문가 중/전 영웅 중 1위)
자가라       플레이:13119(1위) / 밴:16482(1위) / 승률:57.8%(전문가 중/전 영웅 중 2위)
머키         플레이:694 / 밴:84 / 승률:53.2%(전문가 중 공동 3위)
           플레이:8926(3위) / 밴:7157(2위)승률:53.2%(전문가 중 공동 3위)
실바나스    플레이:11773(2위) / 밴:5170(3위) / 승률:52.3%
 나지보      플레이:3559 / 밴:66 / 승률:50.7%
해머 상사   플레이:778(꼴지) / 밴:71 / 승률:50.1%
아바투르    플레이:2234 / 밴:509 / 승률:49.3%
가즈로      플레이:1394 / 밴:91 / 승률:48.9%
아즈모단   플레이:1316 / 밴:222 / 승률:48.1%(메디브 빼면 그 다음..)
메디브      플레이:1687 / 밴:128 / 승률:41.7%(전문가 중/전 영웅중 압도적 꼴지)
(메디브를 넣을까 말까하다가.. 탱커/근딜/원딜/전문가/법사/지원가 중.. 그냥 전문가에 넣었습니다..사실 그 어디도 아닌거 같아요)
--------------------------------------------------------------------------------------
길잃은바이킹 항상 어느 시즌에서든 승률탑은 이 세명입니다. 극명한 카운터, 어려운(?) 컨트롤로 인해 픽률은 극악(전체로 보면 및에서 9번째)이라 그런지 괴랄맞은 승률에도 불구하고 OP다, 사기다 소리 안 듣고 레인 3개짜리 멥에서 꾸준히 꿀빨고있는 모습입니다.

다들 이 녀석에 큰 관심이 없어서인지 특성 쪽을 살펴보면 고착화가 굉장히 심합니다..

※가장 인기있는 특성
       
그리고 의외로 인기가 높은 특성들이 승률도 높습니다.(의외라는 표현을 썼는데 많이 찍는다고 승률도 1위인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표본수가 적어 여러 주를 살펴봤지만 매주 위와 거의 동일합니다.)

초반에는 한판더!가 여러모로 편하고 운용하기 쉬워서 좋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바이킹의 습격에 비해 힘이 많이 빠진다. 고 알고 있었는데
픽률이나 승률을 고려해보았을 때, 위의 말이 틀렸거나 그 정도가 매우 미미한 듯 싶습니다.
저와 같이 생각하신 분들 많다면 같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네요ㅠ

대신, 리밍/그메/제라툴/켈타스가 상대편에 있을 때는 조심하고 조심해서 뽑읍시다.
리밍에게는 패시브셔틀, 제라툴/그메에게는 위축셔틀, 켈타스에게는 살폭셔틀됩니다.

추천 멥: 공포의 정원, 저주받은 골짜기, 하늘사원
비추천 멥: 거미 여왕의 무덤, 영원의 전쟁터, 블랙하트 항만


자가라 이번 전격개편하면서 다시 귀환한 여왕님. 픽/밴률로 보나 승률로 보나 요즘 가장 핫한 영웅임에 틀림없습니다.

위에 말문은 다시 귀환한 여왕이라고 했지만 그냥 분위기상 맞춰 쓴 멘트고 실상은 전혀 다릅니다.
히드라가 약해지고 게걸 아귀 (R) 쿨이 120초로 늘면서 대회에서나 대회중계에서나 요즘 자가라를 쓰기 좀 껄끄러워졌다. 힘이 빠졌다. 라는 말과 함께 커뮤니티에도 그 여파가 들이닥쳤고, 자게에 한 번 각 레벨당 영웅 성장치가 게시되면서 초반에는 쎄지만 후반갈수록 힘이 빠지는 영웅이 되면서 비인기영웅이 됐죠.

하지만, 실상 우리가 노는 영리에서는 언제나 어디서나 승률 TOP10에 얼굴 비추고 심심하면 승률TOP5에도 들면서 건재한 상태로 있었습니다.
소냐나 우서와 더불어 우리가 노는 영웅리그가 프로리그와는 얼마나 다른 양상을 보이고
프로선수라던가 대회중계 혹은 그럴듯한 여론분위기에 얼마나 잘 휩쓸리는지 보여준 영웅같네요.

※가장 인기있는 특성=가장 승률 높은 특성
      
(가장 인기있는 트리와 승률이 가장 높은 트리를 비교할까 했었지만 자가라 역시 거의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7렙 퀘특과 게걸아귀가 의외입니다. 전격개편된  땅굴망 (R)을 이용한 운용과 유지력+쿨감을 무기로 한 자가라가 OP이지 않을까 했지만 픽률은 대략 5:3정도로 게걸아귀가 많이 찍히고, 승률은 땅굴망이 3%정도의 차이로 우위입니다.

게걸아귀는 쿨이 길긴하지만 여전히 영향력있는 궁입니다. 찍었다고 뭐라하지 맙시다.

※추천멥 : 거미 여왕의 무덤, 용의 둥지, 파멸의 탑
※비추천멥 : 공포의 정원, 불지옥 신단, 영원의 전쟁터


머키 아올호오롷옹홍호옳 트롤픽의 대명사 머키지만 당당하게 승률 3위//이긴 하지만 그냥 무시합시다..
그냥 최근 2주 평균만 이상하게 높습니다.. 기간으로 봐도, 각 티어별로 봐도 마땅히 흐름이라던가 규칙적인게 보이지 않습니다. 들쭉날쭉합니다. 일단 표본게임수 자체가 매우 적어서..

분명한건 거의 대부분의 티어에서, 거의 대부분의 기간동안 승률이 최하위권이라는 것..

다만, 빠대에서만큼은 아주 아주 좋습니다. 재미도 있어요. 강추
일단 빠대는 연습게임이라는 개념이 강하고, 조합도 무작위며, 정화의 유무도 한 몫하겠죠? 트레이서나 타이커스 만나면 힘이 쭉 빠지기야 하겠지만..

※가장 인기있는 특성                                          
      

※가장 승률 높은 특성
       

크게 복어머키 OR 방울머키로 나뉘는데..픽률이 가장 많은 것도 그렇고 승률이 높은 특성도 그렇고 TOP1만 늘어놓으니 이도저도 아닌 특성이네요..
통계로서 결과만 보여주는 겁니다. 참고

플레이는 오브젝트 위치에 따라 알 위치 지속적으로 옮겨주기// 성채 옆에 고정해놓고 한 레인만 밀지마시고..오브젝트에 꾸준히 끼어들어 상대방 뒷라인 귀찮게 굴기
꼭! 옆 혹은 뒷편에서 난입해서 힐러 OR 법뻔뻔들 물어재끼기

머키도 죽으면 경험치주고 킬데쓰올라가는거 똑같지만 소극적으로 플레이하시면 게임내내 미니언만 잡다 끝납니다.
죽을 때 죽더라도 최대한 많이 괴롭히다 죽는다는 생각으로

※추천멥 : 블랙하트 항만, 하늘 사원, 파멸의 탑
※비추천멥 : 거미 여왕의 무덤, 저주받은 골짜기, 용의 둥지
이 부분이 좀 많이 의왼데 블랙하트 항만에서의 경우 티어가 높을 수록 승률이 높고, 티어가 내려갈 수록 승률이 쭉쭉 떨어집니다.

이긴한데 표본수가 많~~~이 적습니다..


처음 OP로 시작해서 한 번?의 적절한 너프를 거치고나서 지금은 OP와 그냥 좋은 영웅사이에서 애매하게 줄타기 하면서 자리잡았습니다. 픽의 정도를 보면 요즘 전문가는 자가라를 1TOP으로 줄/실바 중 1개씩 나눠같고 밴되거나 포지션상 애매해서 이 중 못가져올 것 같다 싶으면 노전문가조합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실바보다 픽은 좀 떨어지지만 밴당한거 감안하면 비슷비슷하다고 보면 될 듯

※가장 인기있는 특성
  

※가장 승률 높은 특성
   
큰 차이는 1렙에서 그림자를 훨~씬 많이 찍지만(거의 두배 가까이), 승률은 가시가 5% 우위입니다.
궁은 확실히 해골마법사가 좋은 결과를 보이네요. 대신 궁 쓸 때 조심할 점은 지형지물에 겹치면 마법사가 빗겨서 소환되는게 아니라 소환이 아예 안된다는거.. 4마리 중에 1마리라도 벽에 걸려서 소환안되면 효과가 25% 떨어지는 겁니다.

해골마법사 고착화가 심하지 데미지를 25%너프하겠습니다. 라고 해보세요. 줄쓰던 사람들 들고일어날겁니다.
너무 급하게 확 소환하지말고 돌다리 두드려보고 그 위에 소환하세요

※추천멥 : 거미 여왕의 무덤, 용의 둥지
※비추천멥 : 영원의 전쟁터


실바나스 스프링시즌을 기준으로 널리 쓰기 시작해서 지금은 전문가 TOP3입니다.
딜이면 딜, 라인정리, 공성, 한타영향력에 캠프까지 잘도는 뭐하나 빠지는게 없습니다. 다만 단점은 한타중 원하는 대상에 원하는 타이밍에 폭딜꼽기 어렵다는 것과 안전하게 포킹하면서 딜넣기는 힘듭니다.

실바나스도 뻥딜로 유명하지만 개인적으로 뻥딜도 딜이라고 생각하는 입장이라 별로 단점으로 꼽을 생각은 없습니다.
운영+서브딜로 뽑았을텐데 딜1등급이면 아주 우수한거 아닌가요? 누군가는 전체적으로 골고루 양념쳐줘야 그메나 리밍이 빵빵 터뜨려주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히오스2가 출시되면서 평타와  부패의 사격 (Q) 딜이 꽤 많이 올랐습니다.  부패의 난사 (Q) 찍고 두두두두 해주면 우수한 쩜사딜이 나갑니다. 그런데 Q대상 찍히는 기준을 잘 모르겠습니다... 장인될 때 까진 아니지만 실바도 나름 좀 해봤는데 꼭 최근접대상은 아닌 것 같더라고요.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ㅠㅠ

※가장 인기있는 특성

※가장 승률 높은 특성


특성에 대해 언급하고 싶은건 두부분
울부짖는 화살 (R) VS  정신 지배 (R) . HOS1시절 빙의에 비해 한 100배 버프된 궁극기로 정신지배가 나왔지만 셀프스턴이니 뭐니 하면서 히벤에서는 찬밥신세. 실제 인게임에서도 어느 등급대든 울화를 70:30정도로 많이 찍습니다.(등급이 올라갈 수록 정신지배를 멀리하고 내려갈수록 픽률이 쪼오끔 올라갑니다.)
하지만, 승률은 거의 1:1로 같습니다. 등급상관없이 기간 상관없이.
정신지배가 울화에 비해 찍을 상황이 한정적이란거지 효과나 성능이 아주 트롤은 아니라는거

폭풍의 번개 VS 폭풍의 분노 마스터에서는 폭번을 압도적으로 많이 찍고 아래로 내려올수록 폭풍의분노 비율이 올라가다가 골드쯤부터 역전되고 브론즈에서는 폭풍의 분노가 앞도적으로 많이 찍힙니다.
그런데 승률은 언제나 어디서나 폭풍의 분노가 5%가량 높다는거. 서로 애매해서 어느 주는 폭번이 높았다가 어느 주는 또 폭분이 높았다가 하는 정도가 아닙니다. 이번 주도, 지난 주도, 지지난 주도, 지지지난 주도, 지지지지난 주 역시 폭풍의 분노의 승률이 적게는 4%정도 많게는 7%정도 승률이 높습니다.

윗 동네에서는 폭번픽률이 높지만 아랫 동네로 내려올 수록 폭분 픽률이 또 많아져서
한정적인 상황에 좋은거다. 잘 활용하는 장인들이 찍어서 그렇다. 고도 딱히 못 할 것 같습니다.

※추천멥 : 불지옥 신단, 영원의 전쟁터
※비추천멥 : 파멸의 탑, 공포의 정원, 용의 둥지
조금 의외였던 것은 거미 여왕의 무덤에서는 줄실바가 2TOP인줄 알았습니다. 실제 거미여왕의 무덤에서 픽률도 굉장히 높고요. 그런데 승률은 그닥입니다.. 거미여왕의 무덤에서는 50%인데 반해 불지옥 신단의 경우 56%, 영원의 전쟁터는 54.3%. 실바 평균 승률 52%에 비해서도 낮습니다..


나지보 저엉-말 호불호가 갈리는 영웅이 아닐까 합니다. 실바와 마찬가지로 뻥딜의 대명사. 물론 저는 위에 썼다시피 뻥딜도 딜이다. 라는 입장이라 호의적입니다. 그리고 나지보를 마주해보면 마냥 뻥딜도 아니에요.
거대 두꺼비 (E) 찍고 멀리서 리밍이 보주 던지듯이 포킹하면, 생각보다 맞아주는 사람들 엄-청 많고 또 느리게 껑충껑충 뛰어오는 두꺼비 터지는거 기다리는 동안 계속 뒤에 빠져있으면 우리 건물들이 터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버그로 인한 데미지였다는거...버그 패치되고 승률이 고지곧대로 떨어져 환관님하고 악수하고 놀고있습니다. 대규모 리워크 기다리세요ㅠㅠ

물론, 아마도 전문가를 뽑을 때 딜을 바라고 뽑지많은 않을겁니다. 레인운영, 캠프에 딜도 잘 나오면 당연히 좋고. 이 정도일텐데 거대두꺼비 안찍히면 미니언정리도 많이 느립니다.
그렇다고 단점만 있는건 아닙니다.  죽음의 의식 (고유 능력) 으로 인해 유지력이 높습니다. 마나는 물론이고 체력도 높아, 물렸을 때 바로 지원가나 탱커가 바로 안 때어줘도 잠깐 버틸 정도 됩니다.
그리고 위협적인 폭딜의 부재+적절한 몸빵으로인해 점사대상 순위에서 많~이 밀립니다.

※가장 인기있는 특성(=가장 승률 높은 특성)
 
특성에 대해 언급할 점은 일단 고착화가 엄청나게 심하다는 것. 위의 것 외에는 거의 안찍는다시피 합니다.
또하나는  망자의 돌진 (W) VS 거대 두꺼비 (E) 인데 이번 패치로 좀비 벽 (W) 이 정말 "벽화"되면서 망자의 돌진의 경우 승률이 훌쩍 뛰었습니다.(거대 두꺼비만 망자의 돌진으로 바꿔주시면 승률 가장 높은 특성으로 패치전에는 거의 비등비등했지만 지금은 망자의 돌진이 압도적입니다.)

※추천멥 : 불지옥 신단
※비추천멥 : 블랙하트 항만, 하늘 사원


해머 상사 이 분은 호불호라기보다 그냥 불호가 굉장히 많은 영웅입니다. 제가 있는 곳도 심해고 심해에서는 모든 영웅이 OP가 될 수 있다는 마인드로 조합만 어느정도 맞춰준다면 그냥 게임하는 편인데, 이녀석 초상화를 보는 순간 인상써지거나 한숨 나오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모랄과 비슷하게 대처법을 알고 실제 실천도 가능한 상위티어에서는 안 먹히지만 심해에서는 모랄과 해머는 OP다. 라는 인식도 있는데 실상은 심해에서도 암만 잘나가봐야 중간입니다.

하고 싶은 말은 딱 한가지
공성 모드 (E) 읽어보면 알겠지만 사거리 증가와 방사피해만 조금 추가될 뿐 영웅에게 주는 데미지는 전혀 달라지지 않습니다. 스1이나 스2에서의 이미지와 개념이 당연히 깊게 박혀있겠지만 히오스의 시즈탱크는 시즈모드 박아봐야 공성딜만 좀 올라가지 스1, 2에서의 다 터뜨려버리는 대포는 안나갑니다.
퉁퉁포나 시즈모드 박고 쏘는 포나 영웅에게 주는 데미지는 같다고요. 아시겠죠^^?????

※가장 인기있는 특성

※가장 승률 높은 특성
 

1. 어느 티어에서건 집공보다 소용돌이 포탄을 많이 찍습니다. 압도적으로. 특성픽률은 변함없지만 위로 올라올수록 집공의 승률이 높아집니다.
2. 기습 포격에 대해 인식 안좋게 갖고 계신 분들도 많은 거 같은데, 많은 해머유저들이  기갑포 강화 (고유 능력) 보다 기습포격을 선호하고 결과도 미미하지만 기습 포격이 더 좋습니다. 오히려 저티어일수록 기갑포강화를 선호하고 승률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3. 어느 티어에서건 13렙에서 거사를 가장 많이 찍습니다. 하지만 티어가 브실골이라면  선제공격 의 승률이 훨~씬 높습니다.

※추천멥 : 영원의 전쟁터
※비추천멥 : 불지옥 신단, 블랙하트 항만


아바투르 건물 근처에 앉아서 아무것도 안하는 아바투르입니다. 크게 지뢰트리와 공생체트리로 나뉘고 일리단이나 소냐같은 영웅이랑 묶여 진짜 상대하기 한 숨 밖에 안나오는 상황연출도 종종 합니다.
특정 영웅과 같이 묶이면 개사기+지뢰로 인한 짜증 에 비해 성적은 모-든 티어에서 모든 기간에 저조합니다.(아바가 흥하는 곳은 WTF MOMENTS 뿐...)
그러고보니 요즘 프로리그에서도 얼굴 비춘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빈 곳 찾아 열심히 왔다갔다하면서 경험치 챙기고 지뢰깔고 10렙 찍고 최종 진화물 (R) 찍은 다음부터는 한타에서도 존재감을 나타내지만, 최종진화물을 안찍었거나(ㅡㅡ) 최종진화물이 빠진 상태라면 힘이 정말 쭉 빠지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식충 변종 (고유 능력) 으로 인해 빈 레인 찾아다니면서 굴러가는 스노우볼이 만만찮을 때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특성과 같이 언급하겠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특성

※가장 승률 높은 특성

1. 아바투르는  최종 진화물 (R) 와  포격충 변종 (고유 능력)  식충 번식 를 제외하고는 픽률이나 승률이 생각보다 고르게 분포합니다.

2. 13렙, 16렙 특은 라인 굴리기에 특화된 식충특성을 많이 찍는데 승률은 보통 공생체트리가 더 높습니다. 그만큼 한타가 중요한 게임이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아바투르로 인해 라인 밀리는 속도가 느립니다. 상대에 아바가 있으면 그 대처를 위해, 아니면 꼭 아바카운터가 아니더라도 줄, 실바, 바이킹 챙겼을텐데 이들이 잠깐 가서 밀린 웨이브 정리하거나 푸쉬하는게 훨씬 위협적입니다.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면 지뢰+왠지 모르게 죽이고싶은 영웅+얄미움으로 인해 짜증만 유발시키지 무서웠던 적은 별로 없었던거 같습니다.

※추천멥 : 파멸의 탑, 불지옥 신단
※비추천멥 : 거미 여왕의 무덤
아바투르하면 쉽게 떠올릴만한 멥이 저주받은 골짜기, 블랙하트 항만. 실제로 아바를 플레이했다? 저주받은 골짜기에서 뽑혔다. 라고 생각될 정도로 골짜기에서 많이 뽑았고 항만에서는 지지부진합니다.
그리고 예상 외로 승률도 들쭉날쭉한 편.
티어별로 파멸의 탑과 불지옥 신단이 공통적으로 아바가 승률 높은 멥이 었고 거미여왕의 무덤에서는 전반적으로 안 좋습니다.


가즈로 호불호가 극으로 갈리는 영웅이 아닐지..포탑과 레이저로 짜증을 유발하며  중력폭탄 3000 (R) 으로 한타에서 열심히인 유저가 있는 반면, 팀이 뭘하든 나몰라라하고 로보고블린 (R)  일인철거반 행세를 하는 유저가 특히 많아 수많은 안티를 양성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인공에서 두판정도 로보가즈로 해본 적 있는데 건물이고 캠프고 녹여버리는 뽕맛은 인정합니다..인정하기 싫지만..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히오스2가 나오면서 가즈로도 많은 변경이 있었는데, 실제로 분위기도 가즈로 "생각보다 쓸만해졌다." 였습니다. 네. 물론 그 뒤로 시간이 지나면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그냥 그런적도 있었다고요..

티어별로 비교해보면 마스터/다이아에서는 바닥이고 플레티넘에서는 중간. 브실골에서는 자가라, 줄과 함께 TOP3 전문가입니다.
놀랍죠? 신기한 점은 아우리엘이 나오기 이전에는 플레나 브실골에서도 승률이 낮은 편이었다가 최근 2주에서 승률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무슨 패치가 었었죠..?? 전문가가 대체로 그런 것 같기는 하지만 가즈로 마찬가지로 영웅딜이 높은 편입니다. 심심찮게 1등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부분이 아우리엘 희망 불어넣기 (고유 능력) 과 시너지가 좀 나지않았을까 예상만 해보겠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특성

※가장 승률 높은 특성

1.  로보고블린 (R) VS 중력폭탄 3000 (R) 결과부터 바로 말하자면 픽률은 어느 티어든, 어느 시기든 중력폭탄이 많습니다.(예상하시는 것처럼 높은 티어일수록 중력폭탄이 압도적으로 많고, 티어가 낮을 수록 비슷한 수준까지는 좁혀집니다.) 하지만 승률은 거의 항상 티어상관없이 비등비등합니다. 오히려 로보가즈로가 승률이 높을 때가 더 많습니다.

미니언+갓석기 패치 이후로 스노우볼이 심해져서 로보고블린 승률이 오른건가!? 싶어 지난 통계도 확인해봤지만 로보가즈로의 성적은 꾸준했습니다.
인정하기 힘드실 수 있지만 실제 그렇습니다. 로보찍고 주구장창 MY WAY를 가는 가즈로를 미워해야지  로보고블린 (R) 을 미워하진 맙시다.

※추천멥 : 불지옥 신단, 용의 둥지
※비추천멥 : 거미 여왕의 무덤


아즈모단 죄악의 군주, 찌찌모단. 가즈로 다음으로 MY WAY충이 많지않나요? 요즘에는 자주 못보기는 했는데..
이전에는 팀원들의 서포트를 받으며  피의 향기 (Q) 꾸역꾸역 쌓아서 왕귀해야 써볼만한 영웅이었는데, 대체 특성으로  커져가는 분노 (Q) 이 나오면서 팀원들이 업어키워야하는 부담은 많이 줄고, 스택쌓는 난이도도 많이 내려갔습니다. 물론 그 한계점은 피의 향기가 훨씬 높기는 합니다. 
그리고  지옥의 장군 (고유 능력) 의 존재도 여전하기 때문에 한타와 오브젝트 등 중요한 곳에 항상 참여하면서 다른 라인을 알게모르게 푸쉬할 수 있다는 것.
분명한건  파멸의 구슬 (Q) 에 대한 난이도가 쉬워졌고 성적도 전에 비해 좋아졌다는 것. 하지만 여전히 "좋은 영웅"에 끼기는 힘들다는 것.

※가장 인기 있는 특성

※가장 승률 높은 특성

제가 많이 상대해본 영웅도 아니고 깊게 파본 영웅도 아니긴 하지만 특성통계를 보면서 놀라운 부분이 좀 있네요.
1. 고티어일수록 파멸의 구슬 (Q) 트리, 저티어에서는  모두 다 불타리라 (E) 가 인기있으면서도 강세입니다.

2.  지옥불 구슬 (Q) 로 인해 Q의 난이도가 더욱 더 쉬워지는 건 맞지만 승률은  돌격병 강화 이 월등하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특성인데 이 특성 찍고 빈 라인에 보내놓으면 캠프하나 굴려놓은 것과 맞먹는 효과를 보입니다. 정말 좋은 특성인데 픽률은 엄청 저조하네요..

3.  악마의 침공 (R) VS 검은 우물 (R) 당연히 검은 우물 우세인 줄 알았습니다. 영리에서 MY WAY하면서 공성만 할 것도 아니고, 검은 우물이 그렇다고 공성에 안 좋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제 생각처럼 검은 우물이 65:35정도로 악마의 침공보다 많이 선택되지만, 승률은 언제나 어디서나 악마의 침공이 훨씬 더 좋습니다. 다이아/플레에서는 그나마 비슷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지만 브실골에서는 압도적입니다.

※추천멥 : 저주받은 골짜기, 용의 둥지
※비추천멥 : 불지옥 신단, 거미 여왕의 무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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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멥별 승률/픽밴순서는 고려되지않은 픽수와 밴횟수, 승률만 고려한 결과입니다.
태클환영합니다. 댓글 철지나서 달아도 다 읽습니다. 지적 얼마든지 하셔도 됩니다. 비난, 어글러 사절

블리자드에서 만들어 놓은 성능과는 별개로
우리 입으로 OP영웅과 OP특성을 만들어냈고, 우리 손가락으로 고인, 쓰레기영웅과 꼴픽을 만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모든 영웅이 환영받는 그 날까지

Lv75 지렁이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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