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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칼럼)아웃랜드 카평(0.악마사냥꾼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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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655
추천: 9
2020-03-29 18:5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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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카드평가 아만보의 향연

총 보관용(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까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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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2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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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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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742)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075)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446)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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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007)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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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의 강림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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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의 강림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789)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5331)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5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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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의 강림 한달후 카평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58153)
용의 강림 한달후 카평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58928)



1. 그림자발굽 학살자


그림자발굽 학살자


카드 평가 - 딱 1코스트 하수인. 1코 2/1에 내 영웅에 공격력을 +1을 부여하는 효과인데, 사실 크게 와닿지 않는다. 전투의 함성으로 공격력 +1 부여하는 게 핵심인데, 이 공격력 1로 하수인을 자르거나 천보를 벗기는 등의 행동을 해야 의미가 있지, 1뎀으로 상대의 명치를 때리는 건 초반 드루이드가 영능을 누르는 플레이와 비슷하다. 물론 1코 하수인을 까는 의미가 있지만, 차라리 이 정도면 1코스트 1/3 하수인이나, 1코 2/2 하수인을 기용하는 게 더 나아보인다. 그렇게까지 좋은 하수인이라고 생각은 안든다. 

카평 점수 - ()(2점)

예상 아키타입 - 어그로 덱




2. 눈먼 감시자


눈먼 감시자


카드 평가 - 사냥꾼 기본카드인 추적을 더 재미있게 만든 하수인. 버리지도 않기에, 추적은 1마나로 내 손에 가져오는 장점이 있지만 이 카드는 하수인이라는 장점 + 덱 30장을 더 유용하게 쓸 수 있다는 점, 2코스트 이후 3마나 플레이를 위한 준비로 3마나 카드를 서치하는 용도라는 점에서 템포의 요건에도 충분히 부합한다. 이전에도 말했듯 저코스트 하수인의 중요한 요건이 '후반에 나왔을 때도 활약이 가능한가?' 인데, 이 카드는 합격점을 줄 만하다. 어그로덱에서 오른쪽에서 1,2마나 하수인이 나오면 그렇게 답답할 수가 없는데, 이 카드로 고코스트를 찾아서 올려놓으면 그런 걱정도 조금은 덜고. 아주 강력하다고는 할 수 없는데, 좋아 보인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게 악마사냥꾼은 블레드 엘프랑 나이트 엘프만 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일러스트에선 왜 악마새끼가 악마사냥꾼 코스프레를 하고 있죠?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하이랜더 악마사냥꾼, 어그로 악마



3. 혼돈의 일격


혼돈의 일격


카드 평가 - 2코 2뎀 + 드로우카드. 풋내기 기술자가 2마나 1드로인 만큼. 직업카드 보정은 확실히 받았다. 악마 사냥꾼 컨셉에서 내 영웅이 어떻게든 공격을 하면 좋은 옵션을 받는 카드들이 있기에, 내 영웅이 공격을 하는 건 상당히 의미가 있다. 거기다 어떤 직업이던 좋은 드로우가 붙어 있어서 덱에서 두 장을 채우는 건 충분히 좋아보이는 느낌이 든다. 덱의 기반을 다져주는 느낌의 카드라서 어그로 컨트롤 모두 두 장 넣을만한 카드. 덱에서 핵심 카드보다 이런 서포팅카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내 기분탓인가.

카평 점수 - ()(3.5점)

예상 아키타입 - 하이랜더 악마사냥꾼, 어그로 악마



4. 사티로스 감독관


사티로스 감독관



카드 평가 - 글쎄. 좋은 지 모르겠다. 일단 3코 4/2 스텟은 일반적인 3코하수인 치고 손해다. 추가적으로 뭔가 있어야 한다. 3코 킁킁이는 돌진이 달려있고, 미샤는 도발이, 레호크는 공 +1이 달려있다. 근데 이 카드는 내가 무기를 차고 있어서 2/2 하수인이 같이 나오던가, 아니면 4마나에 영능을 더해서 2/2 하수인을 소환하던가의 식이 아니면 생으로 나가기 너무 아깝다. 그렇게 썩 임팩트 있어보이는 하수인은 아니라서 안 쓰일 듯.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굳이 쓴다면 어그로.



5. 알드라치 전투검


알드라치 전투검


카드 평가 - 최대한 여러 번 때리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진 카드. 생명력 흡수는 하수인을 많이 때리기 마련인 악마사냥꾼의 체력을 조금이나마 보조해준다. 공격력이 3이면 정말 좋았겠으나, 내구도에 좀 더 많이 배분을 해준 것 때문에 봐줄만하다. 악마사냥꾼 직업 자체가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면 좋은 점이 상당히 많기에 이 카드를 오랫동안 차면서 영웅 공격력 관련 카드를 사용해 이득을 볼 수 있다. 부족한 공격력은 영능으로 보충하면 어찌저찌 될 것 같고, 내 영웅 공격력을 올리는 카드로 폭힐도 할 수 있을 거 같은 그림도 그려진다. 예전 전사의 전쟁도끼처럼 버티는 덱에서는 필수카드가 될 여지가 있어보인다. 괜찮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근데 악사 컨덱 망하면 나가린데...

카평 점수 - ()(3.5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6.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



카드 평가 - 역시 가장 비교하기 편한 건 회전베기다. 전사의 회전베기에 1코스트를 더 넣어 생명력 흡수를 넣었다. 무작위 적 하수인 둘에게 2데미지 + 4힐인데, 컨트롤 쪽으로 짜는 악마사냥꾼에선 무작위성과 낮은 밸류때문에 굳이 쓰일지 모르겠고, 어그로덱에서는 먼저 달려야하는데 굳이 상대방 하수인을 정리하려고 하진 않을 것 같다. 결국 가능성은 하이랜더덱 뿐인데, 하이랜더 덱도 밸류를 상당히 따지는 편이라... 안 쓸 것 같다. 차라리 이 카드보단 '제물의 오라'(2코스트,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1줍니다. 2번 발동합니다)가 더 기용가능성이 높다.

카평 점수 - ()(2점)

예상 아키타입 - 굳이 쓴다면 하이랜더덱이 아닐까.



7. 협공



협공


카드 평가 - 3코 속공카드. 1/1 일리다리를 세 마리 소환하는데, 그냥 따지기만 하면 그렇게까지 좋아보이는 생각은 안 든다. '속공' 키워드의 컨셉은 속공으로 상대의 하수인을 정리하면서 동시에 내 하수인이 필드에 생존해 있어야하는데, 이 카드는 1/1 하수인이라 상대하수인을 정리하는데 쉽게 녹아버린다. 물론 상대의 1체력 하수인을 정리하기에는 이 카드가 더 좋겠지만, 그런 상황 자체가 결과론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일리단의 추종자였던 일리다리를 소환한다는 건 의미가 있다. 확장팩이 진행되면 일리다리를 지원하는 카드가 분명히 나올 것이고, 기본카드지만 싸게 3마리를 뽑는 건 상당히 의미가 있다. 지금은 평범해보이는 카드지만 추가 확장팩에서 일리다리 관련 지원카드가 주어지면 좀 더 힘을 받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평범하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템포 악마사냥꾼 덱에서 기용할듯.



8. 쌍날검 숙련자


쌍날검 숙련자


카드 평가 - 뭔가 느낌이 온다. 5코스트 7/4로 매우 공격적인 포지션이지만, 전투의 함성으로 어느 캐릭터나 4뎀을 줄 수 있다는 건 굉장히 좋다. '이번 턴에 내 영웅이 공격해야 한다' 는 조건이 붙었지만 영웅능력 1마나로 그 조건은 쉽게 충족도 할 수 있고, 악마사냥꾼에게 주어진 무기도 꽤 많은 편이다. 또한 전투의 함성 4데미지 자체는 언제나 유용하다. 영웅능력과 함께 5데미지로 도발하수인을 끊어주거나 킬각을 내는데도 굉장히 좋을 하수인. 
딱 하나 마음에 걸리는 건 공체배분. 매우 공격적으로 배분되어있어, 다음 턴에 살아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상대의 4뎀주문에 너무 취약하고 속공하수인에게 끊길 가능성도 높다. 4공 속공하수인이 거의 없고, 1 : 1 교환은 확실히 해줄 수 있다는 점은 위안거리. 여담으로 이 하수인의 가장 큰 카운터가 바로 이 하수인이다. 악마사냥꾼 미러전에서 핵심이 될 카드라고 생각한다.  

카평 점수 - ()(5점)

예상 아키타입 - 어그로, 미드레인지, 템포 모두 기용되지 않을까 싶다.
  


9. 혼돈의 회오리


혼돈의 회오리


카드 평가 - 5코 광역 4데미지는 굉장히 강력하다. 불기둥도 7코스트 4데미지였다. 그러나 악마사냥꾼에게 준 광역기라는 점에서 마음에 걸린다. 악마사냥꾼 직업카드를 찬찬히 살펴보면 대부분 먼저 때려야 효율을 발휘하는 카드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피아 구분없는 광역기는 내가 밀리는 상황에서만 의미가 있다. 결국 막는 직업에서 효율을 발휘하는 카드지, 공격하는 입장에서는 이 카드는 걸리적거릴 뿐이다. 먼저 때리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 악마사냥꾼에게 이 카드를 사용할 각이 있을지 모르겠다. 또한 이 카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광역기의 어쩔 수 없는 단점인 '광역히 썼어? 다시 필드전개할게' 라는 패턴에 약할 수 있다. 그나마 쓸 만한 덱은 컨트롤 쪽이나 하이랜더 쪽이 아닐까? 

카평 점수 - ()(2.5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하이랜더 악마사냥꾼



10. 내면의 악마



내면의 악마


카드 평가 - 쎄게 때리긴 하는데 정직하다. 예전 돌냥학개론이라는 인벤 명칼럼에서 1마나당 1데미지 씩, 8턴안에 게임을 끝내는 식의 운영이 있었다.(1+2+3+4+5+6+7+8 = 36데미지). 갑자기 이야기가 샜는데, 그만큼 마나코스트 대비 정직한 카드라는 의미다. 일단 정직하게 사용하는 건 아무리 봐도 아닌 것 같고 어떻게든 마나코스트를 0으로 만들어서 사용을 해야 한다. 아니면 한 번 사용할 때 최대한 이득보면서 때리는 그림으로.
 전자는 주문카드인걸 이용해 켈타스와 연계하는 그림이다. 쌍날베기(수습사냥꾼 카드, 0코스트, 이번 턴에 내 영우이 공격력 +1을 얻습니다. '후속베기'를 가져옵니다)를 통해 주문스텍을 2 채우고 이 카드를 통해 +10데미지를 꽂아 상대방을 죽이는 거다. 괜찮지 않나? 어차피 내 필드에는 켈타스 남아있고 10데미지 주는 거라서 그렇게 나빠보이지는 않는데. 후자는 하이랜더 덱에서 제피르스를 넣고 둠해머를 찾아서 쎄게 때리는 식이나 이 카드를 사용 후 악마사냥꾼 무기로 다 정리하는 식의 그림정도? 이렇게 여러 방면으로 짱구를 굴리는 이유는 이 카드만으로 사용하기엔 너무 정직하고 아까워서다. 연계만이 살길인 카드. 

카평 점수 - ()(2.5점)

예상 아키타입 - 무기 위주의 악마사냥꾼






다음 글은 악마사냥꾼 (중)을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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