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패치된 6가지 카드는 하스스톤 생태계에 다양성을 저해하고 있엇음.
이게 그냥 기본 카드팩이란 이유로 계속 방치해 두면. 앞으로 카드 만드는데 제약이 넘 심함.
카드랑 가루까지 그냥 준다니 이건 굉장히 긍정적 패치 기본카드 뻇어간다고 징징거릴 문제는 아니라고봄.
그리고 130*3 확장팩 말인데..
일단 다양한 카드 추가라는것 자체는 무척좋음
모험 모드 하나에 40~50 카드 정도 들었다고 생각하면
2017년에는 거의 9개의 모험모드가 추가된다고 생각하면됨.
390 카드면 거의 하루에 카드 하나씩 나온다고 생각하면됨
카드가 많이 추가되는것 자채는 무척 긍정적.
문제는 이걸 라이트 유저가 카드 수급이 가능하냐는 건데.
현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생각해보면 불가능
하스 심심할때마다 하는 적절히 라이트랑 하드 중간쯤에 있는 내가 가젯잔 확장팩을 원하는 만큼 카드 뽑는데 10만원 정도 사용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신규확장팩에서 원하는 카드를 적절히 얻으려면
1년에 하스에 쏟아야 하는 돈이 대충만 계산 해봐도 100만원 정도됨.
1년간 퀘스트 깨는거랑 소소하게 얻는 돈 합친다고 쳐도 6~70만원 정도
이건 솔직히 부담이 좀 지나치다고봄.
이 확장팩이 먹히려면 기존 전설 획득 확률을 대폭올리거나
전설 제작 가루를 신 확장팩 부터는 800으로 줄이는 것도 괜찮아 보임.
결론은
1.전채적으로 OP카드 제거와 확장팩의 과감한 추가는 무척 긍정적으로 보임
2.하지만 카드 수로 볼때 수급 시스템이 현재와 같으면 하드코어 유저들 뺴고는 다들 나가떨어질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