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외로 비취드루는 잘풀리면 블리자드 의도대로(인지 더 뛰어넘은건지) 진짜 엄청 쎕니다. 뭐 드루자체가 잘풀리면 워낙 사기성이 극대화되는 놈이어서 그런것도 있지만요. 그런데 비취골렘 컨셉 자체가 진짜 쎄긴쎄기 때문에(비취도적은 워낙 구려서 그렇지) 약이라는 사기를 바탕으로한
물론 제 노루는 안그럼.드루이드와의 조합에서 더욱 빛나는거죠. 일단 비취골렘은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골칫거리입니다. 마법차단이나 로데브 같은 주문카드로도 한계는 분명 있으며 하수인 형태면 아예 막을수도 없죠. 드루이드는 비취를 성장시키는것에 있어선 미드비취술사보다 더 빠르기도 합니다.
일단 비취꽃으로 마나펌핑을 하면서 성장시킬수 있으며 빠르게 비취괴수 등의 비취카드를 많이 꺼내며 비취골렘을 성장시키기 때문입니다. 미드비취 술사의 경우에는 발톱을 제외하면 비룡등을 잡아야 하느라 함부로 쓰기힘든 비취번개와 다소 무거운 7코의 비취족장이 비취전용 직업카드라 오히려 드루이드보다 느린 환경을 타고났습니다. 탈진이 가까워질때까지 시간이 끌리면 마해토를 내는건 금물이고 비취골렘 소환 카드도 어느정도 아끼는 각을 재야합니다. 하지만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비취우상이라는 영구탈진면역 카드 덕분에 드로우를 계속 해도 됩니다. 덕분에 가젯잔만 아껴두면 필드 복구는 식은죽 먹기라서 스택을 많이 쌓아두어도 됩니다. 이러한 비취드루는 템포가 느린덱 그중에서도 수동적일수 밖에 없는 컨트롤 덱에게는 골치아플수 밖에 없습니다. 컨트롤 덱이란 것은 풍부한 제압기와 광역기를 통해서 상대를 말려죽이는게 목표입니다. 때문에 탈진이 주요목표이기도 했습니다. 리노흑마 정도만 예외로 탈진이 목표가 아니긴 하지만요. 용사제에게 약한것은 말려죽이기에는 덱봐용이라는 걸출한 카드 덕분에 양질의 카드가 자꾸 공급받느라 그런것이죠. 리노흑마의 경우에는 리로이 등을 제외하면 딱히 양질의 카드가 없는데다 자락서스에는 용사제도 별수없이 취약해서 사제한테 강한것입니다. 비취드루의 경우에는 컨트롤 덱한테 안그래도 까다로운 미드레인지 스타일인데다 큰 비취골렘을 무한정 쏟아낼 능력이 되기 때문에 컨덱이 약할수밖에 없죠. 가젯잔이 문제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이해합니다. 근거도 설득력이 있고요. 하지만 그만큼 시너지가 좋은 비취우상에 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니 논쟁이 계속 벌어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유일한 영구탈진면역 카드인거 자체가 시스템을 해친다 생각해서 마음에 안들어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