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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루메~쌍레기) 후발주자 워로드님들을 위한 단계별 레이드 공략입니다.(장문 상세)

아행행
댓글: 33 개
조회: 19379
추천: 31
2019-01-11 23:34:11
안녕하세요. 시리우스섭의 뒤통수에 방패를 그냥의 아이디를 가지고 있고 레이드를 주로 즐기는 워로드 유저입니다. 


 가끔 인벤에 보면 워로드의 도발관련 글과 대부분 도발을 안들고 간다는 글들이 많아 저이후에 올라오실 후발 워로드님들을 위해 레이드보스별 팁과 도발사용방법, 포지션 그리고 대응에 대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공통사항입니다. 우선 저희의 도발은 문제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스패턴때 도발로 죽을 것 같은 팀원들을 살리는게 최고이며
  쿨마다 도발을 남발하여 도발면역시간을 늘려 필요할때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최악입니다. 그리고 레이드에서
  도발을 사용하실 거라면 사전에 파티원들에게 언제 도발을 사용할 것이며 도발을 사용하면 대락 어떤 패턴이 나오니
  대비해 달라고 하시면 정상적인 파티원들이라면 인지후 각자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할것 입니다. 사전합의가 가장 중요합니다. 

 기존 1단계 ~나크 까지의 보스공략은 따로 링크를 통해 보시면 됩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가독성이 힘들더군요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27556


 1. 헬가
  워로드가 정말로 밥벌이를 할수 있는 구간입니다. 헬가는 파티원과 첫조우 후 50초~1분10초 사이에 진화를 시도하려고 기를 모읍니다. 기모으기 패턴은 무력화스킬로 인해 파훼가 가능하며 무력화 실패시 강력한 범위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기모으는 시간 6~7초 사이에 온간 무력화를 다 쏟아부어야 하며 워로드의 트리는 무력화 중심으로 
 흔히 방밀-> 배취 -> 버스트캐논 으로 무력화 가능합니다. 주의점으로 헬가는 총 3페이가 존재하며 각페이지 마다 계속 다음페이즈로 진화할려고 시도하며 진화가 실패시 다음에 필요한 무력화의 량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적당히 분배하여 레이드를 진행하셔야 하며 국민트리 1페이즈에서 3번 2페이즈에서 3번 1페이즈에서 1번 순으로 하며 채팅창에는 3/3/1로 표현되며 워로드와 서브 무력화 파티원이 존재하면 4//3/1도 가능하며 무력화와 딜의 조화가 좋을 수록 8/5/0으로 끝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파티원전부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력화가 실패하거나 페이즈를 의도적으로 넘길때는 채팅창에 'ㅌㅌ'를 적어 파티원들의 의문사를 막아야합니다.
  범위는 화면 나와 헬가 기준 화면 끝자락에 걸치면 피할수 있으며 우리의 낮은 딜을 커버하기 위해 페이지 넘길때 파티원들을 한곳에 모아 전장의 방패 기술로 광역딜을 커버하며 끊임없는 딜타임을 갖을 수 있습니다. 
 
  패턴으로는 1.횡방향쓸기 2. 꼬리치기, 3,돌진 4, 파이어볼 5. 넘기기 6. 부리찍기. 7. 내려찍기 8.(광역기) 화염비
  가 존재하며 각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포지션은 매우 근접해서 뒤쪽과 헬가기준 왼쪽날개쪽이 가장 안전하며 
  어글자가 끊임없이 무빙을 하여 헬가가 도망가지 안도록 그리고 다른 파티원들에게 뒷각을 내주는 것이 빠른클탐과 팀원들의 깃털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헬가의 모든 공격들은 화염상태이상을 발생하기에 우리는 넬라 7포 이상을 들어 정화를 꾸준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화염도트데미지는 쉴드가 먼저까짐으로 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또한
 파티원2명 이상이 화상상태라면 빠르게 넬라를 사용하여 다음번 화상에 대비합시다.  화속성저항 40%이상 화상면역 20% 이상 룬 박고 가는게 워로드의 멘탈을 보장합니다. 룬은 필수에요. 워로드도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또한 항상 5~9초 사이의 쿨을 가진 짤짤이로 딜을 하며 어글을 끌고 기모을때 그동안 가지고 있던 무력화 스킬과 딜스킬을 쏟아부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함성에 10포를 주어 자신의 생존과 무력화 후 추가 딜과 이속을 통해 포지션잉을 더욱 쉽게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 횡방향 쓸기 
    헬가가 80퍼의 확률로 오른쪽 날개를 들고 오른쪽을 횝습니다.
   우선, 루메에서 저희의 포지션은 옆구리와 뒤쪽입니다. 막 50찍으신 워로드님의 특성으로는 아직 방패게이지를 
   빠르게 수급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옆구리와 뒤통수쪽으로 이동하면서 근접하여 평타와 각종 스킬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항상 무빙과 스킬후 생기는 반동때 백스텝을 사용하여 포지션잉을 하셔야 합니다. 범위는 넓고 길지 않으며 매우 근접이 아닌이상 백스텝으로 아슬아슬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피하기 힘들면 카스 사용합시다. 

   2). 꼬리치기
    헬가도 어글자가 뒤에 존재한다면 25퍼의 확률로 꼬리치기 패턴을 시전합니다. 이때 매우근접해 있다면 피격당하지 않는 오묘한 포지션잉을 할 수 있으며 백스텝으로 피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모션이 보이면 카스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대략 0.5초에서 1초 정도의 간격을 두고 몸을 크게 움직이니 숙달하셔서 대응하시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애매하면 쉴드 킵시다.)
  
   3). 돌진
     
    헬가가 짜증난다고 느껴지는 부분중 하나 입니다. 이놈은 사방으로 돌진을 하며 어글자 기준으로 화면 끝에서 반정도의 거리를 움직입니다. 이때 헬가 전방에 위치한다면 너프전 방패돌진에 맞는것 처럼 상황이 안좋아 질수 있으며 중간에 위치한다고 생각한다면 반대 방향으로 카스를 시전하며 2000~4000의 데미지를 백어택으로 먹이고 워로드는 400정도 다는 기적의 딜교환을 성사시킬수 있습니다. 최고의 상황을 그냥 따라가서 마져 패는 것이며 가장중요한 것은 따라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돌진패턴과 조우후 50~ 1분 10초 사이라면 기모으기 패턴이 진행된다는 의미이며 항상 헬가와 근접해야 합니다. (3페이스에는 돌진이 활공으로 바뀌며 활공바닥에는 불길이 생겨 틱당 3000~4000의 데미지가 들어가니 불길이 있다면 피합시다)
   워로드의 특권으로는 돌진방향을 조절할 수 있으며 돌진중 도발을 사용한다면 돌진 방향을 워로드가 위치한 곳으로 드리프트를 합니다. 따라서 쉴드가 충분하다면 돌진 방향을 벽쪽으로 위치시키고 쉴드와 카스로 탱을 하며 파티원들에게 백어택 타임을 주는 것이며 어글이 풀리고 파티원들에게 헬가의 머리가 움직이면 다시 도발을 사용하여 어글을 워로드 자신에게 주어야 하며 항상 넬라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어글이 끊나면 쉴드를 바로 푸는 것이 아니라 넬라로 화상을 정화 후 쉴드를 풀어야 지금까지 탱하면서 얻은 화상중첩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능약을 가져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파이어볼
     
    헬가가 어글자에게 불덩이를 내뿜습니다. 맞으면 상당한 딜과 화상을 덤으로 갖을 수 있습니다. 1페이즈에는 직선상으로 내뿜으니 피하기 쉽지만 2페이즈부터는 각 사선방향으로 도 내뿜으니 직선과 사선 사이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근접해서 3개 다 맞을 것 같으면 카스로 방어해야 합니다. 개당 2000의 대미지를 입습니다.
   이떼부터 어글자의 포지션은 헬가와 백스텝 2번정도 한 거리에서 계속 무빙하시면서  패턴들을 넘기며 어글유지를 하며 딜러와 바드님을 보호해야 합니다. 어글을 워로드가 많이 가질 수록 다른 파티원들에게 더많은 생존기회와 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때려봐야 짤짤이 딜이기때문에 딜보다는 파티의 생존에 중점을 두시면됩니다.
   아무리 파티에 딜이 없다고 해도 딜부족은 거의 없습니다. 워로드 2명이면 가능하겠지만 우린서로 레이드에서 볼일이 없어요. (인파 디트님들이 파티에 계시면 좋습니다. 이건 같이 해봐야 알아요.)

    5). 넘기기

    헬가가 전방에 위치한 어글자를 공격하여 후방으로 넘깁니다. 딜은 쌔지 않으나 이것에 맞으면 80퍼의 확률로 어글자가 바뀌니 누군가 뒤로 넘어갔다면 어글자가 바뀌었다는 것을 뜻하며 60퍼의 확률로 꼬리치기가 연계됩니다. 이러면 재수없으면 4명다 꼬리치기에 당할 수 있으니 어글자는 필히 피해야 하며 모션이 보이면 뒤로 백스텝을 하여야하며 모션이 보이는데 피하기 어렵다면 카스를 사용합니다. 
 
   6). 부리찍기
   
   헬가가 전방에 존재하는 어글자에게 부리로 내려찍습니다. 상당히 아프며 근접해있지 않으면 맞지 않습니다. 2번 내려찍기에 1번 피하고 2번째에 카스로 반격할수 있으며 어글자가 포지션잉을 제대로 했다면 맞지 않고 계속된 딜러들의 딜타임을 갖는 패턴중 하나입니다. 그러니 어글자분들은 근접해서 때린다는 생각보단 어글을 유지하며 패턴을 넘기는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7. 내려찍기

   헬가가 2페이지 부터 사용하는 패턴이며 대략 4000정도의 딜이 박힙니다. 날아올라 내려찍는 모션을 취하며 매우 빠르고 생각보다 거리도 있어서 백스텝으로는 숙달되지 않는다면 피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총 2번까지 내려찍으며 첫 패턴을 카스로 넘겼으면 다음 내려찍을때 헬가와 근접했다면 헬가 방향으로 백스텝 헬가와 좀 멀어졌다면 헬가 반대방향으로 백스텝 해주셔서 피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데카들이 사라지는 패턴이며 만약 바드,블레스터, 과 같이 안타까운 이동기를 가진분이 어글이고 죽을 것같다고 생각되면 도발로 캔슬해주시고 뒤에 올 내려찍기를 대비합시다.

  8). 광역기 (화염비)

  헬가의 3페이즈때 사용하는 패턴이며 헬가가 위치한 맵에 광역으로 딜을 넣습니다. 만약 신컨이라면 무빙으로 피할수 있으나 매우 어렵기에 최대한 멀리 가고 맵을 벗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션으로는 헬가가 무적상태에서 하늘로 날아 맵에서 사라지며 무수히 많은 바닥들이 생깁니다. 따라서 3페이즈 진입때 워로드는 헬가를 사다리가 존재하는 곳으로 도발로 유인하며 궁과 쉴드를통해 극 무력화를 빠르게 보아서 광역기 사용전에 무력화 시켜 다시 1페이즈의 헬가로 되돌리거나 적당히 딜을 넣다가 모션이 보이는 즉시 다른 맵으로 갔다가 대략 20~30초 뒤에 다시 진입해서 무력화 시키면 3페이즈 끝입니다.  또한 광역시 사용후 내려오는 방향에 강하게 내려찍고 다시 올라 내려옵니다. 선집입하시지 마시고 패턴 다끊나고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항상 레이드 진입전에 이를 파티원들에게 명시해야 합니다.

   *3페이즈 이후 상대법
     
     3페이즈때 정상적으로 넘겼다면 다시 헬가가 1페이즈때의 모습을 하며 다시 날아올라 한번 내려찍고 그이후 도망가는 모션을 취합니다. 이또한 기모은는 것처럼 모션을 취하고 시간도 4~5초 정도 매우 짧습니다. 이때 워로드는 백어택 각을 빠르게 잡고 방밀->버스트캐논-> 파볼 정도 와 파티원들의 무력화가 함깨한다면 도망가는 것을 무력화 시키고 다시 딜타임을 갖을 수 있습니다.  무력화를 실패한다면 다시 파티원들과 함깨 맵수색 -> 1페이즈 부터 반복해서 하시면 2페이즈 보기 전에 헬가를 사냥할 수 있습니다. 

   2.베르투스
   
    2단계 레이드의 마지막 보스입니다.  꼬리살랑치기에 기절상태이상이 걸리며  나크와 같이 잡기 패턴이 존재하는 
    레이드 보스입니다. 또한 잠복공격이 존재하므로 필히 잠복, 기상타이밍을 가늠하고 레이드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또한 광폭화 상태가 존재하며 레이드 클리어 전까지 3~4회의 맵이동을 하기에 클탐이 아쉽다면 신호탄을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잡기 패턴에서 잡힌 파티원에게 무력화를 넣어 잡기를 풀고 딜타임을  갖을 수 있으니 워로드는 무력화로드를 추천합니다. 주 포지션잉은 좌,우 후방입니다. 전방에 있지 마세요.(강조)
    또한 기절과 연계되는 돌진 패턴에서 팀원들의 데카가 소모될 수 있으니 넬라에 7포이상 정화를 주어 기절에 풀린 파티원을 풀어주는 것이 좋고, 도발로 어글을 돌려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z스킬을 자주 on,off를 하여 근접했을때 생기는 잔기술들을 념겨야 하며 방밀과 배쉬콤보를 사용하기 전에는 꼭 풀고 사용하여 끊임없이 쉴드 게이지를 충전해야 합니다.

     기절에 대한 방비가 되어야 하며 최소한 기절저항 20퍼 이상을 장비에 박아 이후 있을 레바노스까지 사용하니 
      아낌없이 넣어줍시다. 룬보다 데카가 더 소중합니다.
   
   * 워로드가 잡히면 답이 없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으니 파티조합에 우리가 잡힐때 풀어줄 수 있는 무력화 동료를 
     구해서 레이드에 가시면 정신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패턴: 꼬리치기 , 720도 꼬리치기, 앞발치기, 브레스, 투사체발사 , 기상공격, 백스텝, 돌진 , 앞점프, 잡기, 
    바닥패턴 가 존재합 니다. 
    
    1). 꼬리치기(기절) 
  
     어글자가 후방이나 좌,우에 위치할때 발생하는 패턴이며 매우 자주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대락 13~15초를 간격으로 패턴 사이사이 사용하며 기절에 걸린 어글자에게 다양한 연계패턴들을 사용하는 패턴이며, 모션으로는 
    잠깐 꼬리를 공격 반대쪽으로 이동시켰다가 공격방향으로 휘두르는 모션을 하며 꼬리치기자체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패턴 범위 안에 있다면 카스를 사용하거나 바로 뒤로 물러나는 것이 좋습니다. 너프전에는 카스 12초 간격으로 사용하기에 기절을 자신에게 유도하여 카스로 넘겨 딜과 타팀원들의 생존을 높여주었으나 16초가 되었기에 이젠 워로드도 조심해야하며 일부로 어글을 먹고 꼬리치기 패턴을 사용하도록 유도후 패턴이 끝나면 진입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꼬리치기에 당한 파티원들에게 넬라를 사용하여 이후 있을 패턴을 피하도록 하여야 하며 쿨이라면 어글이 기절당한 파티원에게 가지 않도록 도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베르투스는 광폭화가 진행될 때마다 기절당한 파티원에게 대한 어글순위가 높아지는 것 같다고 생각하기때문에 2~3번째 광폭화때는 항상 도발과 넬라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2). 720도 꼬리치기

   베르투스의 평타와 같은 패턴입니다. 대략 모션으로는 몸을 잠시 둥글게 말고 회전하며 2번정도 사방으로 공격을 가합니다. 카스로 데미지 한번은 넘길 수 있으나 후의 데미지는 들어오며 가장 베스트는 백스텝을 이용해 뒤로 갔다가 패턴이 끊나면 발밀과 배쉬 콤보로 진입후 꾸준한 무력화를 누적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하기 어려우면 모션시작할때 쉴드를 사용하여 딜타임을 이어가시면 됩니다.(그렇게 아프지 않은 기술입니다.) 요거 맞고 죽는 파티원은 아직 본적이 없으니 
   안심

   3). 앞발치기
  
   베르투스가 어글자방향으로 이동하면서 1~2대정도 앞발을 휘두릅니다. 생각보다 아프진 않으나 이 패턴이후 워로드의 몸이 베르투스와 겹칠 수 있으니 모션이 보인다면 바로 범위 밖으로 백스텝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쉴드가 충분하다면 쉴드키고 꾸준히 딜타임을 가지시면 됩니다. 준비모션으로는 전방을 향해 한번크게 외치고 시작하니 이 모션이 보인다면 빠르게 피해주시면 됩니다. 

   4).브레스 
   
    베르투스 패턴중 가장 싫어했던 패턴중 하나이며 기를모운후 강력한 브레스를 발사합니다. 총 2가지의 브레스가 존재하며 한번만 발사하는 브레스와 다단히트 판정을 가진 브레스가 있으며 기를 모을때 베르투스 의 팔보다 앞에 나와있다면 경직과 행동불가가 되며 점점 베르투스 입앞쪽으로 이동됩니다. 이후 브레스 발차 사이에 0.5초 정도의 간격이 있기때문에 카스를 발동시켜 딜을 덜 받던가 빠르게 백스텝을 활용하여 브레스 범위 밖으로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짜증나는 패턴이며 이에 대한 방안으로는 베르투스와 근접하는 상황일때는 필히 쉴드를 사용하여 각각의 패턴을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쉴드를 사용하면 기모을때 움직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빠르게 범위 밖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파티원이 이 패턴에 걸려 브레스에 정통으로 직격당할 것 같으면 도발을 사용하여 풀어줍시다. 
     그리고 도발 사용전에 꼭 우린 다른 파티원과 반대 방향에 위치해야 이후에 생길 불상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이 없다면 브레스를 워로드 쪽으로 발사할 수 있는데 1명죽으면 될 걸 3명이 죽게되는 불상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투사체 발사
   
   베르투스가 어글자에게 발사하는 투사체 이며 피격당하면 슬로우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한대맞으면 이후에 있을 포지션잉을 하기 어렵고 마지막 광폭화 전까지는 전방으로 한발 발사하지만 광폭화 이후 헬가의 투사체 발사처럼 3갈래 방향으로 발사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면 카스로 반응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거 대부분 맞는게 버프주시러 오셨다가 맞는 바드분이나 전방에서 쉴드키고 맞딜 하는 디트, 워로드이니 바드님들이 맞으면 이후 있을 패턴에 반응 하시기 어려울 수 있으니 넬라에 손가락 얹고 간을 봅시다. (도발도 항상 유의)
 판단 잘하셔야 합니다.

   
  6). 기상공격

   베르투스가 빙하안쪽으로 다이빙 이후 어글자에게 기상공격을 합니다. 다이빙할때와 얼음밖으로 나올때 모두 딜이 들어가며 다이빙은 2500정도의 데미지와 기상공격시 4000~5000정도의 극딜을 넣습니다. 다이빙시 피하기 어렵다면 카스를 사용하시고 최대한 한방향으로 직진하셔서 기상공격의 범위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도발 중 사용한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워로드 쪽으로 가게 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7). 백스텝  

  광폭화 이후 생기는 패턴이며 뒤에 어글자가 존재한다면 백스텝을 사용해서 후방에 위치한 파티원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맞을 것 같다면 그전에 백스텝으로 회피하거나 카스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시전속도가 빠르기에 뒤에 있는 파티원이 죽을 것 같으면 날라가는중에 도발을 사용하여 중간에 끊을 수 있습니다. 

  8). 돌진(주의)
  
   베르투스가 어글자가 존재하는 방향으로 돌진을 합니다. 다단히트 되며 매우 강력한 딜을 내뿜습니다. 워로드의 쉴드량 기준 75~80퍼를 날려버리며 이걸 맨몹으로 맞는 딜러들은 데카를 소모해야 합니다. 높은 확률로 어글자에게 시전하며 몇없는 딜타임이자 연계패턴기 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광폭화 이후 100%으로 빙결이나 기절에 걸린 파티원에게 돌진을 시도하며 넬라로 상태이상을 풀어 줄수 없다면 돌진모션중 도발을 사용하여 돌진의 방향을 워로드 쪽으로 해주시고 워로드는 피하셔야 합니다. 매우 높은 확률로 돌진이 멈췄다가 다시 시작하기에 카스로 막는다는 안일한 생각은 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다수가 상태이상에 걸렸다면 전장의 방패나 도발로 꼭 파티원들을 살려야 합니다. 워로드는 풀피 기준 70~80퍼정도의 피가 까집니다. 돌진준비 모션으로는 베르투스가 발을 땅에 대고 하늘을 바라보며 기지게를 핍니다. 이때 반응하셔야 합니다. 당황해서 진행방향으로 백스텝하는 안타까운 상황은 없도록 충분히 연습후 트라이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9). 앞점프 

   백스텝과 같이 갑자기 앞으로 점프해서 중간정도의 딜을 넣습니다. 백스텝의 경우와 같이 반응하시면 됩니다. 

  10). 잡기

   베르투스가 싫은 이유중 하나이며 전방에 위치한 어글자를 잡고 장난감 처럼 360도 가지고 놀고 하늘에 높이 띄어 5000천에 대한 대미지를 줍니다. 풀피 전사류를 제외하면 왠만하면 즉사하니 꼭 무력화 시켜 잡기를 풀어야 하며
   방밀 -> 배취 -> 파볼( 버캐)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혼자서 풀려면 버캐까지 사용하셔야 하며 무력화 시전 전에 꼭 쉴드를 먼저 쓰고 사용하셔야 팀원과 워로드 둘다의 멘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360도 로 잡힌 희생자를 총 4번정도 땅에 찍는데 이에 휩슬리면 매우 안타까워지니 이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이패턴을 위해 워로드를 풀어줄 수 있는 무력화 동료를 꼭 파티에 넣어야 합니다. 근접해서 딜을 하는 워로드 특성상 정말 높은 확률로 잡힐 수 있기에 이를 풀어줄 수 있는 동료를 파티에 넣어야 합니다. 중요해서 2번 말합니다 .꼭입니다.  재수없으면 90퍼의 피를 유지하는데 이거 한방에 죽어요

  11). 바닥패턴 

   베르투스가 바닥을 향해 소리치면 바닥에 빨간 원이 생깁니다. 빠르게 반응 안하면 결빙상태이상에 걸리니 이 패턴이 나오면 바닥에 정신을 집중하시고 혼신의 힘으로 피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지체하면 워로드 빽스텝 기준으로 아슬아슬 하게 걸려 결빙걸리니 보이는 즉시 무빙 + 백스텝으로 범위 밖으로 나가시고 결빙에 걸린 파티원을 넬라로 풀어줍시다. 

  결빙에 걸렸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돌진이나 브레스가 들어가니 꼭 풀어줍시다. 풀어줄수 없으면 이후 있는 패턴에 도발로 풀어주거나 묵념합시다.  괃폭화때 이거 잘못 맞으면 파티원들 일어나질 못합니다. 

  베르투스 상대법

   포지션잉을 전방있지 말고 팔 옆에서 계속 무력화를 누적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버스트캐논은 후에 있을 잡기를 대비하여 아껴야 하며 나크 상대하듯 하시면 됩니다. 파볼은 꾸준히 넣어 딜을 누적시켜야 하며 간간히 꼬리치기의 어글자가 되어 꼬리치기를 카스로 받아치기거나 피하여 파티원들에게 꾸준한 딜타임을 주어야 합니다. 이녀석은 후방이 안전한 게 아닙니다. 물론 꼬리치기 이후 14초 정도는 안전합니다. 워로드가 파티원과 같이 기절에 걸리면 파티원을 살릴 수 없느니 무빙에 힘써주시고 레이드 시작전 파티원에게 왠만하면 워로드 반대 방향에 위치해 달라고 하면 파티원들이 눈치까고 행동하며 가끔씩 워로드에게 버프주러 오시는 감사한 바드님에겐 마음만 받는다며 돌려보내는게 좋습니다.  버프주러 오셨다가 골로가신 바드님들 많이 봤기에 죄송하지만 무력화나 딜타임을 제외하고는 바드님들은 항시 파티원에게 버프를 몰아주시는 게 생존과 딜에 도움이 됩니다. 


  3단게 레이드

  3단계 레이드 입니다. 1단계 ~2단게의 레이드와는 들어가는 골드 자리수 부터 다르기에 실패시 골드가 살살 녹는 기이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실패확률을 낮추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하신후 트라이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단게 레이드중 가장 쉽다고 칭해지는 쌍레기 마져 30퍼 회복약,신호탄 으로 골드가 살살 녹습니다. 

  1. 레바노스 

   파괴,절단, 관통 모두에 피해를 입는 방산비리 가득한 갑옷을 입고 있습니다. 이 기이한 갑옷이 방어력은 높아서 
   때려도 별로 딜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레바노스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파괴, 관통이 들어간 스킬들을 장착하셔서 빠른 갑옷파괴이후 딜을 누적시켜야 합니다. 3단게 레이드 부터 레이드보스의 체력이 장난아니기에 무력화보다는 
   딜로드 쪽으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우린 부족한 딜을 위해 꼭 화염속성무기를 들어주는게 파티에 매우 큰 도움이 되니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착한 파티원이 되기위한 준비물 : 신호탄, 부식, 연폭, 모닥불) 혼자 챙길 필요없이 파티원들끼리 분배하여 준비합시다.   

  사용한 스킬들 : 파볼: 파괴 , 데어파(공격준비, 화상), 도발(0포), 넬라(효과지속), 버캐, 차지스피어, 스피어 샷

  위의 스킬들 중 도발과 넬라를 재외하면 모두 관통과 파괴, 무력화가 가득하니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레바노스는 패턴은 그리 많지 않으나 80퍼가 다단 히트이며 이게 모두 매우 아픔으로 토속저항과 기절저항 한개씩은 장비에 넣고 가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도발을 사용하여 팀원들을 살리거나 코어(작은나무소환) 패턴에서 어글을 끌고 멀어지는 역활을 수행 할수 있으니 
  도발이 0포라도 들고 가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레이드 출발전 코어패턴에서 어글끌고 도망갈 테니 코어 그딜 해달라고 파티원에게 부탁하면됩니다. (필수) 허수아비 살 돈 아낍시다.

 패턴으로는 땅콩발사(바닥) , 4방향 불길, 내려찍기, 내려찍기(가시소환), 훌라우프 정지상태, 훌라우프 이동상태,
  코어 생성, 벽치기, 불길 생성, 별똥별, 갑옷생성

  1). 땅콩발사(바닥)

   레바노스가 어글자 주위로 5~6개 정도의 바닥을 생성하며 높은 다단히트 딜을 넣는 패턴입니다. 팔을 앞으로 내뺃는 모션을 취하며 초록색 바닥을 생성합니다. 맵의 색과 풀에 겹쳐 의문사 할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 패턴에서는 항상 바닥에 신경써야 합니다. 어글자는 파티원들이 위치한 곳으로 부터 멀어지며 어글을 끌어주어야 하며 이때 다른 나머지 3명은 딜타임을 갖도록 하여야 하며 , 숙련된다면 바닥패턴 사이사이에 딜을 우겨넣으며 회피 하기 이걸총 4번 하시면됩니다. 대략적으로 약 4번정도 어글자에게 바닥패턴을 반복합니다.  광폭화 이후 백스텝을 사용하여 멀어진뒤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4방향 불길

  극딜타임입니다. 하지만 이건 매우 이중적인 표현으로 우리가 극딜 맞을 수 있으니 불길 방향으로 부터 멀어지셔야 하고 살짝 뜬금없는 타이밍에 자주 사용하니 딜중이였다면 백스텝으로 중단하면서 불길사이에 존재하는 세이프존에서 마져 차징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장 좋아하는 패턴중 하나이며 첫 조우후 이 패턴을 사용한다면 바로 부식-> 연폭 -> 위에 있는 모든 딜링기를 히트시키면 바로 갑옷을 부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단히트 판정이며 맞으면 맞는 방향으로 날라가기에 벽에 낀상태에서 맞는다면 풀피 아르카나 기준 원콤이거나 피 10퍼 남는것을 보았습니다.
  
  *이때 도발을 사용하면 50퍼의 확률로 한번더 패턴을 반복한다고 들었고 실험해 보았으나 반복이외에 나오는 패턴들을 피하기 매우 까다로우며 매우 좋은 딜타임이기에 이때 도발써서 패턴 한번더 본다고 하지 말고 딜타임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3). 내려찍기

   레바노스가 잠깐 더 높이 떴다가 전방에 짧은 범위로 내려찍습니다. 좋은 딜타임이며 이때 맞으면 좀 아프니 모션이 보이면 백스텝 하시거나 카스로 반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4). 내려찍기(가시소환)

  레바노스에서 딜러분과 바드님이 가장 많이 당하는 기술 중 하나이며 범위로는 대략 래바노스 기준 90도 정도의 범위를 가지며 크고 넓으며 아픕니다. 모션으로는 공중에 떠서 어글자에게 다이빙하듯이 내려찍습니다. 피하고 백어택각을 보는게 가장 좋지만 피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카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단히트이나 완벽하게 카스로 막을 수 있는 몇 안되는 패턴중 하나이며 이때 죽을 것같은 파티원이 있으면 공주에 뜬후 -> 내려찍고 가시가 파티원에게 가지전까지 도발이 레바를 건드리기만 한다면 딜은 안들어 가고 파티원을 살릴 수 있습니다. (꼭 연습해보시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이후 있는 어글은 워로드가 갖기때문에 빠르게 주위에 있는 파티원반대방향으로 포지션을 잡는게 모두에게 이롭습니다. 전형적인 1명살릴려고 3명 죽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폭화 이후 백스텝과 연계하여 광역공격이 될 수 있으니 간을 잘 보셔야 하며 최악의 콤보 벽치고 백스텝 이후 내려찍기(가시소환)의 콤보가 나올 수 있으니 이때는 꼭 필히 도발로 끊어주셔야 합니다.

 5). 훌라우프(정지상태)

  레바노스가 잠시 기를 모은뒤 사방으로 강력한 범위공격을 합니다. 대략 범위는 레바노스와 근접해 있을 기준으로 백스텝 2번정도의 거리이며 기를 모은다면 파불이나 반동기 있는 스킬 이후 백스텝으로 범위를 벗어날 수 있으며 이후 진입해서 딜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다단히트 판정이며 카스로는 1번만 막고 이후들어오는 딜은 들어올수 있으니 카스를 쓸 생각이라면 쉴드를 쓰고 카스를 쓰는게 좋습니다. 만약 파티원이 이동하지 못하는데 범위에 있어서 죽을 것같으면 도발로 살려줍시다.
  
 6). 훌라우프(이동)
   
  레바노스가 정지상태의 훌라우프 보다 앏은 백스텝 한번으로 피할 수 있는 정도의 훌라우프를 생성하고 어글자에게 돌진 합니다. 만약 진행방향에 있다면 진행방향을 보고 카스를 쓰면 되며 다단히트 판정으로 다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이것 또한 도발로 중간에 정지시킬 수 있으며 광폭화 이후 이 패턴을 쓴다면 높은 확률로 파티원이 탑블레이드 마냥 튕기다 즉사할 수 있으니 벗어날려고 하면 도발로 끊어주는게 좋습니다.

 

 7).코어생성

  클리어 까지 대략 4개의 코어가 생성되며 레바노스가 잠시 손을 위로 뻗고 올라갔다 내려가면서 작은 나무 하나를 남김니다. 이녀석은 레바노스의 코어 이며 미니맵에 위치가 생성되니 사라졌다고 당황하시지 말고 코어를 찾아내 박살내주셔야 합니다. 코어가 생성되면 레바노스는 무적상태가 되며 첫번째로 어글자에게 이동하여 딜을 넣다가 어느정도 코어에게서 벗어나면 다시 코어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첫 어글자가 워로드라면 간을 보면서 조금씩 멀어지면서 각종 레바노스의 공격을 피하면서 시간을 끌어야 하며, 다시 코어쪽에 근접했다면 도발을 사용하여 다시 멀어지면 됩니다. 반피까지 대략 3번의 코어를 생성하며 3번째에는 헬가의 광역기 처럼 범위가 괴랄하니 맵에서 벗어나신 후 다른곳으로 순간이동한 레바노스를 찾아 다시 조지면됩니다. 순간 이동할때마다 다시 갑옷을 입고 있으니 부식폭탄을 던질 준비를 합시다.

 8). 벽치기

  레바노스가 광폭화가 되면 벽을 치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들어오고 나가는데 모두 딜을 받으며 이때 레바노스는 각종 짜증나는 패턴들을 사용하기에 왠만하면 쉴드 쓰고 딜타임을 계속해주시고 곤란한 패턴들은 도발로 스킵하셔야 합니다.

 9). 불길생성

   레바노스가 바닥에 4개정도의 불길을 생성합니다. 대략 1000씩 대미지가 들어오며 쉴드쓰고 맞딜 하시거나 
   백스텝으로 피하면 피해를 받지 않고 불길을 넘어가는것 같습니다. 각종 차징기 쓰다가 딜이 훅훅 들어올 수 있으니 유의 하셔야 합니다.

 10). 별똥별

   레바노스가 손을 밑에서 위로 뻗으며 유셩우를 소환합니다. 유성우는 쿼터뷰라는 시점상 어디에 떨어질지는 캐릭터의 머리쪽까지 내려오지않는이상 판단하기 어려우며 바닥에 내려간후 터지며 작은 범위의 다단히트 데미지를 줍니다.
   매우좋은 딜타임중 하나이며 바닥가 가까워 질수록 범위가 초록색으로 표현되며 안전하다고 느낀다면 꾸준한 딜타임을 갖으시고 애매하다면 캐릭터 머리까지 내려오기 전까지는 딜타임을 갖으시다가 패턴을 넘기고 차지 스피어나 대쉬어퍼 파이어로 진입및 딜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파티원이 의문사 할 수 있기에 넬라를 사용해주시면 의문사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배경색과 비슷하니 잘 보셔야 합니다.

 11). 갑옷생성

  레바노스가 다시 갑옷을생성하기 위해 땅에 내려와 팔을 땅에 박고 백어택 각을 주는 좋은 패턴입니다.
  대략적으로 혼자서는 무력화 하기 약간 어려울 수 있으며 대략 모든스킬을 사용한다면 무력화 시킬 수 있으나 정상적으로 4명이때릴때는 파돌 버스트 캐논을 발사하여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저지 못하면 다시 갑옷을 입고 다음 패턴으로 넘어가니 필히 저지 해주셔야 합니다. 

 레바노스 상대법
  
 딜로드 셋팅으로 도전하시는걸 추천하며 광폭화 이후 바닥에 기절 속성 노란색 바닥을 설치하나 대략 4개정도 설치하니 피해서 포지션잉을 하시면 되며, 패턴시작할때 넬라를 사용하여 대략 12~16초 사이의 딜뎀감을 파티원에게 적용해주는게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항상 도발로 광역기를 씹을 준비를 하셔야 하며 끊임없이 이동하며 딜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클탐으로는 대략 12~ 14분 정도 걸리며 바드님과 함깨라면 바드님들의 버프가 빠질때쯤 넬라를 사용하거나 서머너님이 함께한다면 서머너님은 높은 확률로 버프를 받지 못하기에 넬라를 갖이 사용하여 30~45사이의 뎀감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꼭 연습많이 하셔서 바닥패턴과 각동 패턴들을 흘리고 스킬에 붙은 반동+ 백스텝을 이용하여 회피와 딜을 동시에 하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2. 쌍레기 

  딱히 설명할 건덕지가 없는 녀석이지만 맵에 빙레기와 어레기가 존재하며 레이드보스의 딜과 체력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저와같은경우 성속성 무기와 화속성 둘다 소지하고 있기에 빙레기 드리블, 어레기 드리블 모두 해봤으며 개인적으로는 어느하나 드리블 맞아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놈은 신호탄을 많이 사용하니 골드사용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빙레기나 어레기에 있는 상태이상을 넬라로 푼다고 생각하지말고 효과유지에찍어 생존에 이바지 합시다. 딜이 생각보다쌔서 어레기, 빙레기의 브레스 한방에 딜러분들이 죽는 상황이 많습니다.  또한 서로 합방하는 괴이한 상황을 방지합시다.  어그로에 대해 잘 익숙해져야 합니다. 
  골드가 많이 들어가니 꼭 1단계 레이드에서 혼자 연습해보고 시도하시는 걸 강추 합니다. 

 
  (3단계 쌍레기 부터는 현재 이것저것 뜯어보며 드리블 중이니 칼벤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추가하겠습니다.) , 2단계와 3단계 레바까지 공략을 적은후 저희가 걸러진다는 요호부터 추가로 패턴 사진과 각종 팁들을 추가하여 수정하겠습니다. 
  우리는 타직업에 비해 이동기가 빈약하고 근접해서 상대하기에  숙련이 아니라면 각종 패턴을 대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레이드를 접하기전에 혼자 들어가서 각종 패턴들과 패턴에 도발을 사용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직접 익혀보는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손이 느리고 반응속도가 느린 저의 기준으로 대략 첫대면~ 해딩~ 클리어전 확신까지 대략 40 ~ 80개 정도의 응급치료약을 사용하여 연습후 클리어를 준비합니다. 글로 설명하기 힘든 도발 타이밍은 직접 도발을 사용하여 감을 익히셔야 하며 회피 타이밍은 ㅈ같은 백스텝을 가진 우리에게는 많은 연습만이 정식레이드팟에서 꾸준히 근접해서 평타와 무력화,딜을 사용하면서 많은 체력을 보존해서 데카를 소모안하고 조금이라도 빠른 클탐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 인증)




(첫 쌍레기 3수확)


Lv61 아행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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