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발대를 바짝 붙어 따라가다가 룬작 운빨에 막혀서 이제서야 요호 돌고 있는 루페온 서버 데빌헌터입니다.
지금 당장은 아무런 쓸모가 없어보여서 연구해보지도 않았고 게시글도 본 적 없는 캐릭터 방어력에 대해서
갑자기 궁금해져서 직접 연구해보았습니다.
간단명료한걸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본문 하단에 요약해놓도록 하겠습니다.
---------------------------------

요호따위에게 구슬동자는 차고 넘칩니다
기습의 대가 배우고싶다
원한2는 언제 배울까
연구 결과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의 계산공식이 같았기 때문에 방어력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연구에 사용한 캐릭터 스펙입니다.
빛의 심판자 (토벌 4단계 가디언 레이드 세트) 5세트입니다.
견갑부위만 노연마 상태이고 견갑을 제외한 모든 방어구 부위가 1연마 상태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표기 방어력 계산공식을 추론했고 도출해낸 공식부터 말씀드리고 검산해보겠습니다.
(모든 계산은 Windows 10 계산기를 통해 계산하였습니다.)
물리/마법 방어력 계산 공식
1. (착용한 장비들의 물리/마법 방어력의 합 + 음식 등 방어력 증가 수치) * (직업의 방어계수)
2. (전투 특성-인내로 인한 방어력 상승 계수)
검산 과정
캐릭터 정보 창 표기 방어력 : 2792
방어구의 물리 방어력 합계
모자 + 견갑 + 상의 + 하의 + 장갑
765 + 605 + 1071 + 918 + 459 = 3818
클래스(직업)의 방어 계수 적용 (데빌헌터 0.7=70%)
3818 * 0.7 = 2672.6
전투 특성 - 인내 에 의해 증가하는 방어력 상승 계수 적용 (인내 55 = 방어력 약 4.4% 상승)
2672.6 * 1.044 = 2790.1944
오차 1.8056 (0.0647123368895%)
표기 방어력 / 인내를 적용하지 않은 방어력
2792 / 2672.6 = 1.044675596797126 (=4.4675596797126%, 약 4.4%, 소수점 아래 네번째 자리에서 버림하면 표기와 같음)
---------------------
전투 특성 계수가 직관적이지 않음을 감안하지 않아도 오차범위 0.07% 이내로 매우 정확도가 높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인내 특성을 가진 장비를 해제하고 물약으로 상승한 12만 남겨 두고 계산 한 결과
인내 12 로 인한 방어력 증가 수치 약 0.9%
표기방어력 2698
표기방어력 / 인내를 적용하지 않은 방어력
2698 / 2672.6 = 1.009503853925017 (=0.9569980482277%, 약 0.9%, 소수점 아래 네번째 자리에서 버림하면 표기와 같음)
같은 방식으로 몇가지 표본의 인내수치 : 방어력 증가 수치를 계산 하였으나,
꼭 소수점 아래 네번째 자리에서 버림은 아니었습니다.
216 : 17.6% (17.6382548828856% = 1.176382548828856) 소수점 아래 네번째자리에서 버림/반올림
126 : 10.3% (10.2671555788371% = 1.102671555788371) 소수점 아래 네번째자리에서 올림/반올림
55 : 4.4% (4.4675596797126% = 1.044675596797126) 소수점 아래 네번째 자리에서 버림
12 : 0.9% (0.9569980482277% = 1.009569980482277) 소수점 아래 네번째 자리에서 버림
인내 수치의 효율에 대한 연구는 계획되어 있지도 않았고 하기도 싫으니
'인내 수치에 대한 방어력 증가 수치간의 함수는 일차함수 형태가 아니며,
인내 수치가 증가할 수록 미분계수가 감소하는 형태(0~216)' 인 것까지만 알아내고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어력 계산 공식을 검산하면서 물리/마법 방어력의 계산 방식이 매우 흡사 (사실상 동일하다고 여기지만 혹시 모르니) 한 것으로 판단하여, 물리/마법 방어력에 따른 물리/마법 피해 감소 수치에 대해서도 연구해보았습니다.
방어력 : 피해 감소 수치
3318 : 33.7%
3289 : 33.5% (-29, -0.2%)
3144 : 32.6% (-145, -0.9%)
3111 : 32.3% (-33, -0.3%)
2792 : 30.0% (-319, -2.3%)
2762 : 29.7% (-30, -0.3%)
-29 구간과 -30 구간, -33 구간을 놓고 보았을때 최종 방어력(표기 방어력)에 따른 피해 감소 수치가
일차함수 형태 인 것 같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29 구간과 -145 구간, -319 구간을 교차비교해 보았을때,
-29:-0.2%
-145:-0.9%= -290:-1.8%
-319:-2.3%
-319(290+29) : -2.0(1.8+0.2)% ≠ -319:-2.3%
으로 방어력이 2700~3100대 일 때와 3100~3300대 일 때의 비율(방어력의 효율)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기 방어력(최종 방어력)에 대한 피해 감소 수치 또한
'방어력에 대한 피해 감소 수치간의 함수는 일차함수 형태가 아니며,
방어력이 증가할 수록 미분계수가 감소하는 형태(0~3318)' 인 것까지만 알아내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요약
물리/마법 방어력 계산 공식
1. (착용한 장비들의 물리/마법 방어력의 합 + 음식 등 방어력 증가 수치) * (직업의 방어계수)
2. (전투 특성-인내로 인한 방어력 상승 계수)
따라서 방어력 증가 음식의 효율은 클래스(직업)의 방어 계수에 따른 영향을 받음
인내 수치에 대한 방어력 증가 수치간의 함수는 일차함수 형태가 아니며,
인내 수치가 증가할 수록 미분계수가 감소하는 형태이다.
= (다른 특성과 마찬가지로) "인내 0일 때 먹는 인내 물약의 효율 > 인내 600일 때 먹는 인내 물약의 효율"
마찬가지로 방어력 또한 방어력에 대한 피해 감소 수치간의 함수는 일차함수 형태가 아니며,
방어력이 증가할 수록 미분계수가 감소하는 형태이다.
---------------------------------------
역시 연구이전에 생각했던대로 뻔하고 매우 정확한편이지만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은 결과와 결론이 나왔네요.
다만, 방어력 증가 음식의 효과가 최종 방어력에 합산되는게 아니라 중간에 들어가서 클래스(직업)마다 효율을
다르게 가져간다는 점은 생각해본적 없었는데 유의미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에 따른 추가실험 결과 체력 증가 음식의 효과 역시 '최대 생명력'이 아닌 '체력'이 증가하는 것이므로 클래스(직업)마다 다른 효율을 가져간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배틀아이템 물약효율도 직업별로 다르게 가져가는 마당에 대수가 아니라고 여기실 수도 있지만,
마나 증가 음식의 경우 '최대마나'가 증가하기 때문에 클래스(직업)에 따른 효율 변동은 클래스(직업)별 '마나회복 계수'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한 전직업 효율이 같다는 것과는 정 반대의 양상입니다. (마나회복계수 존재여부 확인필요)
이에 따라 클래스(직업)별 힘, 지능, 민첩 스탯에 따른 공격력 계수와 클래스(직업)에 따른 무기공격력의
공격력 계수, 즉 공격력 계산 방식에 대해 클래스(직업)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팁게 검색결과 공격력 증가 버프와 공격력 룬에 대한 실험은 있었지만 공격력 산출 공식에 관련한 글은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체방계수처럼 클래스(직업)별 공격력 계수가 존재한다면 흥미롭겠네요.
팁게에 처음 쓰는 글이라 부족한 점이 많은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탕탕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