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던전키퍼님이 올려주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5/126848
핸드거너 주력스킬 프레임 측정값을 바탕으로 DPS 시뮬레이터 DB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DB 작업시 사용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패치 이전 데이터와의 비교가 목적이므로 링크드님 시뮬레이터 표준 세팅(치적1피증1 or 피증2 시너지 선택) 버전입니다
- 스킬트리 및 보석 세팅 데이터는 로아와 상위권 유저분들 참고해서 넣었습니다.
- 류탄에 멸화 주는 7멸 4홍입니다
- 데스페라도는 스택스킬 구현이 어렵기 때문에 스킬 쿨을 20->18초로 10% 쿨감을 줘서 보정했습니다.
- 스페의 쿨감 효과까지 구현하는 것은 어려워서 편의상 맹공버프 6초, 스페쿨 6초로 입력해서 쿨마다 사용하도록 작업했습니다
- 퀵샷 및 메테오 선후딜은 스페캔 사용해서 줄어든 값 기준으로 넣었습니다
- 류탄의 경우 기존 시뮬레이터에 있던 데헌/핸드거너/건슬 류탄 스킬의 선후딜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 시뮬레이터와 초공님 계산기 로직에 차이가 있는건지 모르겠는데 각성기 데미지가 지나치게 작게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계산기 기준으로는 클레이폭격 데미지가 10멸 데페/데파의 약 3.2배 정도가 나와야 하는데 시뮬레이터에서는 그보다 훨씬 적은 데미지(1.97배)가 나오더군요. 임의로 클레이폭격의 각성기 스킬계수를 1.6배 정도 뻥튀기해서 넣어놨습니다. 퇴근해서 실험해볼 생각이긴 한데 이 부분은 수련장에서 정확하게 실험 검증 가능하신 분 있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무도 많이 상향을 받긴 했지만 핸드거너는 정말 패치 전과 비교하면 아예 다른 클래스가 되었네요. 많이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강한 처단자, 강캐로 평가받는 포식자와 비교해도 DPS가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애초에 얘네는 사멸이기도 하고요).
다만 이미 여러 차례 나왔던 얘기대로 6초, 10초 딜몰이 상황에선 여전히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10초딜의 경우에도 각성기딜이 포함된 사이클입니다.
측정시 사용한 스킬 DB와 시뮬레이터 결과값 로그 데이터도 함께 압축하여 첨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