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블래스터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특화블래스터 세팅 백과사전] 2가지 대표적인 세팅과 플레이 영상 가이드북 (2022.09.06 2차 수정)

아이콘 하트맛우유
댓글: 183 개
조회: 204003
추천: 160
2022-08-11 16:07:11

0. 인사말

- 리메이크급으로 달라진 블래스터라는 인벤 기사도 있었던 블래스터 입장에서는 대격변의 패치가 있었습니다. 작년 로아온에서 언급된 "아덴의 패치가 시급한 클래스"가 블래스터임이 밝혀졌습니다. 화력버프에 자벞과 포격모드 변신 등이 묶여 있어 딜타임이 경직되어있으면서도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이 불합리하다고 판단했는지 이번 패치로 움직임을 주지 않았지만 딜압축을 할 수 있는 방법과 포강과 화강을 분리하여 조금더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 하지만 대격변 패치 이후에는 세팅이 정립되지 않는다는 단점 역시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 본인이 플레이하고 있는 속속3 세팅과 이번 패치로 유지가 더 편해진 환각세팅을 이용한 세팅을 소개하여 기존 특화 블래스터 유전 뿐 아니라 신규 유입되신 분들도 세팅을 선택하시는 것에 도움이 되기 위해 본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단, 영상으로 가이드가 제공되는 것은 속속3 세팅만 있다는 점은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하브 5관에서 무력화 없는 MVP는 처음 찍어봐서 자랑겸(?) 올립니다. 플레이 영상은 공략 아래에 첨부합니다.)

싸이클딜러였던 블래스터에게 부드러운 싸이클이 주어져서 특치캐릭이지만 리드미컬한 플레이가 가능한 블래스터 세팅 가이드 시작합니다!

1. 속전속결 3을 이용한 1.5 주력기 빌드

[세팅의 개요]
- 보석은 10홍을 돌려줄 수 있는 분을 아직 못구해서 급한대로 7홍을 하나 사서 쓰고 있습니다.


각인 세팅해석

- 이번 패치로 인해 (1) 포격모드의 E 스킬이 홀딩스킬로 변경됨 (2) 중력폭발이 아덴수급, PvE 대미지 상향으로 인해 좋은 스킬이 되었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사용되고 있는 세팅입니다. 

- 속전속결의 범위에 중폭과 화염방사기를 제외하곤 일반스킬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다른 세팅에 비해 특화수치 및 풍요룬(전설 & 영웅)의 수요에 따라 사이클과 실전딜이 차이가 날 수 있는 세팅입니다. 반대로 패치 이전 포3화1 세팅과 같이 딜과 편의성이 증가된 포격모드에 더욱 집중하여 세팅이 된 직후 실전딜 측면에서는 상당히 강력해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이 세팅에서는 원한 + 예리한 둔기 + 포격강화+속전속결까지는 고정적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여기에 타대 vs 저받은 취향의 영역인데, 일반모드에서 뎀감이 사라진 느릿느릿한 캐릭임을 고려하면 타대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각성기 딜량까지 녹여먹겠다고 하면 저받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하브 56에서는 딜이 들어오는 것이 체감이 되었기 때문에 타대를, 1500에서 발비하를 가는 캐릭이면 저받을 추천드립니다.

-  아드1을 준 이유는 다른 1 각인과 비교할 때 아드1이 가장 효율이 좋은 각인 중 하나일 뿐 아니라 적정 치적 구간에 맞추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후 스킬 세팅에서 설명하겠지만 특화블래스터 세팅에서는 포격스킬과 일반스킬의 치적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 가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여기에서 절대 하면 안되는 실수가 일반스킬의 치적을 높이기 위해 포격모드의 피해량이 내려갈 수 있는 선택은 해서는 안되며, 특히 포격 모드 스킬의 치적이 75%를 넘어가는 오버치적 구간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아드3을 사용했을 경우 포강 치적 40% + 아드 치적 15% + 치명스탯 22% + 팔찌a% 까지 하면 최소77%를 넘어가는 치적이 포격모드에서 나오게 됩니다. 물론 자체 치적이 높으면 좋은 것 아니냐라고 할 수 있지만 기상술사 까지 추가 되어 치적 시너지가 많은 환경에서 치적시너지 효율이 낮게 세팅하는 것은 실전에서 포텐을 낮출 수 있습니다. 거기에 아드1 이상의 효율을 갖춘 각인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1각인은 아드 1을 선택했습니다.

- 추가적으로 화1을 선택할 수 있다는 언급이 있지만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일반스킬은 어디까지나 부수적인 딜일 뿐 일반스킬을 위해 포격모드의 포텐을 낮추는 세팅은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이 더 크다고 판단하여 고려하지 않습니다.


스킬트리 & 룬세팅 & 해석
(2022.08.13 1차 수정한 스킬트리 / 뒤에 2차 수정 스킬 세팅 존재)



(1) 강화탄 - 새롭게 떠오른 아이덴티티 수급 스킬이자 좋은 유틸 스킬입니다. 패치 이전부터 강화탄을 선호한 이유가 여러 룬을 조합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번 패치로 특화 효율을 받은 화력버프가 지속적으로 켜져있어서 출혈룬의 효율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출혈룬은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내부발화에도 출혈이 터지는 강화탄의 특성상 아덴을 타고 있는 동안에도 출혈이 대부분 유지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만약 공중폭격 대신 포탑을 넣는 취향이시라면 포탑에 출혈 & 강탄에 속행 혹은 광분 및 정화룬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강화탄 + 속행룬이 화방 혹은 중폭이 빗나갔을 때 스킬쿨을 그나마 빠르게 돌릴 수 있는 수단이 되어주며 포탑을 이용한 출혈 유지가 DPS에 더 도움이되고 아래 기술된 것 처럼 전포가 필수가 아니라 강탄+속행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2) 전방포격 - 아덴 수급 능력이 줄었다고 하나 짧은 쿨타임으로 화방이 빗나갔을 때 리스크를 줄여줄 수 있으며 카운터도 들고 있어서 완소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플레이 참고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하브 5관 3카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2) 포탑소환 : 많은 분들이 의견 주신대로 전방포격을 뺀 여러 스킬들을 사용해본 결과 허수기준으론 전포가 있는게 약간 더 빠르게 진입할 수 있지만, 전포자리에 포탑을 사용하는 것이 강탄의 속행과 더불어 실전에서는 AI가 자동으로 떄려주는 스킬로 인해 무빙시에도 화력게이지 유지 & 포격게이지 확보의 측면에서 이점이 있었습니다. 포탑소환은 속속에 영향을 안받는 만큼 홍염만 투자하고 빅팩을 활용하니 포탑수를 꾸준히 확보하니 실전에서 사용감이 좋았습니다. 특히 휘두르기를 채용하는 만큼 카운터 걱정 없이 (하브 5관 카운터는 어렵겠지만) 전포를 배제할 수 있었습니다.

(3) 화염방사기 - 이번에 깨알같은 PvE 딜능력 상향 패치도 받았고 속속도 활용하기 때문에 일반 스킬 치적을 챙기면 중폭이랑 동일하게 0.5 주력기로 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아덴만 잘 채워줘도 감지덕지 할 정도로 빗나갈 리스크가 큰 스킬입니다. 화력게이지도 잘채워주기 때문에 딜보다는 아덴 수급에 집중해서 쓰는게 좋습니다.

(4) 중력폭발 - 속속트리에 사실상 0.5 주력기에 해당하는 스킬입니다. 10멸을 2개 쓴다면 포격 하나 중폭 하나에 투자합니다. 부파, 무력을 능력도 준수하며 포격 게이지를 잘채워주기 때문에 전포-강탄-미공-화방 - 전포 - 중폭으로 포격 게이지를 딱 다채워서 변신할 수 있는 깔끔한 싸이클의 특화값과 풍요룬 세팅은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5) 에너지 필드 + 휘두르기 - 휘두르기는 순간 무력화 능력이 뛰어나면서 이동기로서 활용될 수 있는 카운터 스킬입니다. 특히 전포+화방을 쓸 수 있는 포지션을 잡는데 휘두르기가 없으면 프레임 누수가 심하다는 것을 체감하기 때문에 발탄을 제외한 대부분 이동이 많은 레이드에서는 빼지 않습니다. 특치라는 경직된 이속을 가진 캐릭일 수록 캐릭이 가진 좋은 유틸스킬들은 챙기는 것을 권합니다

(6) 미폭 + 공폭 - '화력게이지' 수급 스킬입니다. 왜 특화가 화력 게이지인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아래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 기믹이 끝난 직후 포격 게이지는 들어와 있는데 화력 버프는 꺼져있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일반스킬은 화력게이지 수급이 270% 증가하였으며 미폭은 추가 라이브서버로 넘어오면서 50%의 추가 게이지 수급량도 버프 받았습니다. 두 스킬 모두 시전에 프레임을 적게 먹어 딜타임이 시작되자 마자 미폭-공폭순으로 찍어넣고 중력포격만 사용하고 포격에 탑승하면 화력3단계 버프를 받으면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 미폭 & 공폭 중 한자리에 다른 스킬을 사용해봤는데 (고'혈압'탄 이나 포탑 등) 화력 0단계에서 3단계 진입까지 들어가는 프레임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스킬은 미폭공폭 조합이었습니다. 이 두 스킬이 포격 게이지 수급도 나쁘지 않으면서 스킬 트포 중에 치적 트포 역시 존재하여 유틸+0.3딜링을 챙기기에도 적합합니다.
(사진의 트포는 하누마탄을 갔을 때 기준입니다. 치적 시너지가 2명이상 있거나 하누를 갈 땐 치적 트포를 때고 딜트포를 넣어주세요.)

- 특히 대부분의 딜을 포격모드에 집중하는 만큼 포격 모드로 빠르게 진입해서 화력 3단계에서 싸이클을 돌리는데 집중할 수 있어서 이 조합을 추천드리며, 딜컷 이후 싸이클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하브 5관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2022.09.06 스킬 세팅 수정본
(모험물 풍요 얻은 뒤 5풍요로 그림 업그레이드 예정)


- 플레이팁에 있는 소나벨 잡으면서 떠드는 블래스터 스킬 세팅이라는 영상에 조금 더 상세한 이유를 적어두었습니다. 스킬 세팅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보고 싶으시다면 해당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그림에는 없지만 전설 질풍 2개를 포격모드 스킬 W, E에 주고 있으며 영웅 풍요를 얻게 될 경우 포격모드 Q 스킬 룬을 제거하고 풍요룬을 4개 활용하는 세팅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1] 이전 세팅과 달라진점 -포탑을 다시 주력기로-
- 앞서 소개한 세팅은 포격모드 자체에 포커스를 두기 위해 포탑소환을 보조배터리-신속설치(피면같은경면)-빅팩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포탑소환으로 풀포격게이지를 확보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은 물론 화력게이지를 유지한다는 관점에서 9홍 & 보배트포로도 충분히 기능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무엇보다 과거 20초 화력버프 20초 족쇄가 있었을 때도 미폭&공폭은 화력 3단계에 어지간하면 사용했지만 포탑소환 만큼은 20초 동안 사용하기 보다는 화력0~2단계에서 여러틱이 들어갔었습니다. 하지만 전투중 화력 버프가 상시 유지되는 현재 세팅에서 포탑소환은 패치 이전보다 실전딜이 상당히 많이 올라간 스킬입니다. 여러번의 소나벨 & 하브렐 &카양갤&일리아칸에서 테스트 결과 빅팩으로 아덴 수급이 올라가는 이득은 미묘한 것에 비해 포탑딜이 떨어져서 오는 DPS 손해는 꽤 크게 체감되었습니다.

- 그래서 포탑을 아덴 수급스킬로 내리는 것을 취소하고 대신 4풍요를 채용하는 방향으로 아덴수급의 안정성을 도모함과 동시에 포탑으로는 화력 3단계가 전투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여 출혈룬을 사용하는 세팅으로 빌드를 확정하였습니다.

[2] 휘두르기 유무에 따른 5풍요 세팅
- 속속이 아덴의 W, E에만 적용되는 것은 물론 과거처럼 Q에 광분을 붙여서 딜을 압축하는 것에 메리트가 떨어진 것까지 포함하여 아덴 Q에 룬을 할애하는 것의 매리트가 많이 줄었습니다. 꼭 Q를 두번 쓰기 보다는 딜각이 나올 때 E, W를 사용하고 Q는 한번만 쓰고 내리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 그러므로 Q에 룬을 투자하지 않고 아덴 주력 수급기에 풍요룬을 투자하여 포격 게이지 확보에 안정성을 도모하는 세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 순간 무력 혹은 이동기가 필요 없는 숙제 컨탠츠

전설풍요: 화염방사기(홍염)
영웅풍요: 전포 & 중폭(멸&홍)
희귀풍요: 강탄 & 공폭(멸&홍)
전설출혈: 포탑(멸&홍)
전설질풍: 아덴(멸) W, E
룬 없음 - 미폭(멸&홍) / 에너지필드(홍) / 아덴Q

[B] 순산 무력 혹은 이동기가 필요한 컨탠츠

전설풍요: 화염방사기(홍염)
영웅풍요: 강탄 & 중폭(멸&홍)
희귀풍요: 미폭(멸&홍) & 공폭(멸&홍)
전설출혈: 포탑(멸&홍)
전설질풍: 아덴(멸) W, E
룬 없음 - 에너지필드(홍) / 아덴Q


플레이팁 & 이전과의 차이점

1. 화력버프는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올리는 것이다.
- 화력버프를 유지하는 부분에서는 어차피 딜을 하는 타이밍에서는 강탄 + 전포 등의 짤스킬을 다수 채용하기 때문에 유지에 어려움이 없는데, 기믹을 하고 나면 어차피 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화력버프는 유지하는 것 보다 얼마나 빠르게 다시 3단계로 올릴 수 있느냐가 중요하며 그런 관점에서 미폭+공폭을 활용해서 화력 버프를 빠르게 3단계로 올리는 플레이가 매우 유효했습니다. 

2. 기믹 전에 포격게이지를 아끼자
- 아래의 영상에서도 피드백을 했던 부분인데 이전에는 20초가 지나면 화강벞이 끝나서 기믹이 들어가기 직전이라도 아덴을 타는게 이득이었다면 이젠 포격 게이지는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믹 직전에 아덴만 채워두면 미공+중폭을 이용해서 화력 버프를 3단계로 바로 올리고 딜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습관적으로 아덴을 타던 습관은 버려주세요.

3. 특화로 인한 수급량은 미묘하지만 무시할 수 없습니다.
- 저도 내실은 잘 안하는 유저라 영풍이 없는 벌을 여기서 받습니다. 물론 허수 기준으로는 제 특화 1845 기준으로는 깔끔하게 돌아가지만 실전에서 전포 - 강탄 - 화방 등이 빗나가면 로스가 생기기 때문에 아덴 수급 능력은 최대한으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펫 효과도 아덴 수급량 증가로 바꾸었습니다.)
- 포격 데미지가 늘었는데 20초 족쇄에서 벗어나 아덴 수급능력만 좋다면 제한된 시간 내에 주력기를 더 돌릴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가능한 모든 영역에서 아덴 수급 능력을 챙겨주세요.

4. 1.5 주력기 세팅이라는 것을 무시하지 말자
- 딜은 압축될 수록 좋고 멸화는 집중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개쩌는 화력버프를 받은 일반스킬의 딜을 무시하는거냐!! 라고 하신다면 할 말은 없지만, 그 개쩌는 화력버프에 개쩌는 특화 포강대미지 증가 버프에 개쩌는 포강 딜증 및 치적 강화 효과를 받은 아덴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과거에는 20초 족쇄 때문에 아덴을 더 탈수 없어서 일반스킬의 비중이 높았던과 비교해서 이제는 아덴의 가동률을 스킬을 던지는 것에 따라 더 높아질 수 있는 구조가 되었기 때문에 최대한 아덴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0.5 주력기로는 중폭으로만 충분하며 일반 스킬딜을 높이려다가 개쩌는 주력기의 딜이 내려가는 기회비용을 지불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속속 3을 사용하지 않는 빌드

- 개쩌는 화력버프를 활용하여 일반스킬에도 딜지분을 양보하는 세팅으로 버프된 환각 세팅을 활용하여 일반스킬에서 딜트포를 챙기고도 적정 치적이 생성될 수 있도록 하는 세팅입니다.

- 환각치명 28% + 아드 치명 15% + 치명 스탯 22%를 활용하여 일반스킬의 치적을 65% 까지 당겨서 화력버프를 받은 일반스킬의 딜량을 최대한으로 높이는 빌드로 영상으로도 증명된 것처럼 스킬을 다 굴렸을 때 허수 기준 고점은확실한 세팅입니다. 아니죠. 확실한게 아니라 진짜 엄청나게 쌘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고압열탄을 포함하여 이번에 깡딜이 높아진 일반스킬들을 적극 활용하여 고점을 뽑기 때문에 여러 영상에서는 휘두르기도 채용하지 않고 DPS를 뽑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 만큼 멸화 고랩 멸화가 높을 수록 고점은 더 높아집니다.

하지만 포강 치적 40% 까지 해서 포격모드 스킬이 105%라는 오버치적 구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치적 시너지와의 궁합은 나쁜 편이며 휘두르기를 채용할 경우 아덴에 집중한 속속빌드에 비해 딜로스가 더 큰편입니다. 무엇보다 과거에도 특치+환각은 변태의 영역이라고 할 만큼 블래스터의 특유의 느릿느릿한 딜모션을 보강할 구원의 공속이 없다는 점에서 허수고점만 보고 선택하시는 것이라면 꼭 특치+환각으로 허수를 때려보시건 프로켈 연습방에 가보시건 하신 뒤 선택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 개인적으로 허수딜량보다는 실전딜에 중점을 두는 편이고 특치+환각은 플레이를 한 뒤 후기를 쓸 자신이 없는 만큼 다른 유저분들의 후기와 자료가 게시판에 업로드되면 허락을 구하고 추가하는 형식으로 보강하겠습니다.

유물구간 추천 세팅

[1] 원 예 속 타(저) 포 + 구원 + 미공중폭 치적 트포 + 특치
- 가장 무난합니다. 가장 높은 멸화를 포격 모드에 넣어주시고 그 다음번에는 중폭에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 고대로 넘어오실 때 아드1만 추가하면 됩니다.

[2] 원 예 아 타(저) 포 + 구원 + 공폭 치적트포 미폭 딜트포 + 특치
- 조금 더 일반스킬 멸화를 더 쓸자신이 있다고 한다면 아덴에 약간 힘을 빼더라도 일반스킬 딜 지분을 늘릴 수 있는 이 조합도 좋습니다.

[3] 원 예 아 타(저) 포 + 환각 + 미공중폭 치적 트포 + 특신
- 꼭 특신을 하셔야겠다면 이쪽도 괜찮은 편입니다. 환각의 상향을 통해서 신속의 쾌적함을 받으면서 플레이하고 싶으실 땐 고점은 약간 낮을 수 있어도 이 세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영상 및 팁

1. 쿠크세이튼 1페이지 1분 컷 + 75% 잔혈
https://youtu.be/CGmBJ4Dhjz0

- 사실 딜찍에서 특화바드가 사기인 것이지만 살짝 포장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 예전에 비해 무력 타이밍에 확실히 아덴을 탈 수 있게 되어서 딜로스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오늘도 외칩시다! 용맹 맛있다~~~

2. 하브렐 5관 3카 치는 백우쇼 (잔혈 MVP는 덤~)
https://youtu.be/lQvig0pRrqk

- 블붕이도 할 수 있다!! 하브 3카운터!!
- 이제 서포터님이 용맹 줄게요~ 할 때 탈 수 있다 휠체어!! 그 감동의 스토리를 담은 영상입니다.

3. 패치 이후 도전 가디언 토벌 가이드 영상

https://youtu.be/TQbIze65bSk

- 아카테스 잡기가 귀찮으신가요?? 그렇다면 기믹을 스킵해서 잡아봅시다

4. 라이브서버 패치 이후 노잼벨 잡으면서 스킬세팅 이야기하는 영상 (3분 20초 45% 잔혈)

https://youtu.be/ElOlvKikIvI

수정 내역

2022.08.13 - 스킬트리 수정 (전포-> 포탑 및 속행+강화탄 활용)
2022.09.01 - 일리아칸 하드 3네임드 딜각 패턴 정리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113526
2022.09.06 - 스킬세팅 추가 & 소나벨 영상 업로드






Lv33 하트맛우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