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블래스터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The Ultimate Guide to 특화 포격 블래스터 [ 1445부터 1580의 세팅 및 딜사이클 영상 포함]

아이콘 하트맛우유
댓글: 90 개
조회: 23707
추천: 43
2021-12-28 14:12:48

0. 인사말

- 이전부터 블래스터에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하시고 있으신 블래스터 유저분들과 묵직한 중화기의 매력에 이끌려 이번 하익스를 블래스터에 주는 것을 고민 중인 뉴비분들 모두 반갑습니다. 
- 본 가이드는 [본캐 - 1580 블래스터 / 하익 - 1460 블래스터] 를 육성하면서 각인 & 유물세팅을 한 것을 바탕으로 하익부터 하브까지 세팅에 대한 공략을 써볼려고 합니다.
- 유물 세팅 / 각인 / 스킬 세팅 / 팔찌 옵션 순서로 1460 / 1580 버전으로 각각 작성할 계획이니 본인의 단계에 맞춰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무쪼록 3월 개편에서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개편받았으면 하지만, 그 이전이라도 블래스터 유저분들의 플레이에 도움이 되기를 기도하면서 가이드를 시작하겠습니다.

1. 개요 - 왜 특화이고 왜 포격모드이며 왜 블래스터를 해야하는가? -

[무기 20강 블래스터 dps 920만 영상으로 알아보는 포격블래스터 딜사이클]

https://youtu.be/t0VdKR97wlo

[무기 21강 블래스터 dps 980만 - 영상으로 알아보는 딜사이클 + 포탑 전설 질풍룬 효과]

https://youtu.be/81EPy_GlDmQ

- 로스트아크의 대장 금강선님이 말씀하시되 로스트아크는 낭만이 있는 게임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리고 블래스터에 매력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중화기]의 낭만을 아시는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 로스트아크의 대장 금강선님이 말씀하시되 낭비 없이 낭만을 만들 수 없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비록 우리의 아덴이 '휠체어' 로 불리며 불합리하지만 [중화기]의 낭만을 위해 감내하는 것입니다.

특화 블래스터의 장점
- 높은 쉴드 가동률 & 화력 강화 각인을 통한 튼튼한 체방
- 강력한 각성기와 각성기를 통한 아덴 수급을 기반으로 딜을 몰 때 강력한 딜을 몰 수 있음
- 멸화 보석 하나로 주력기 스킬에 전부 영향을 줄 수 있어 높은 보석 효율 + 후술하겠지만 포격에는 홍염을 투자하지만 고랩 홍염이 필요하지 않아 보석 효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함.
- 주간 어비스 던전에서 모든 보스 패턴을 씹고 킬을 낼 수 있는 보정 강캐에 속함. (역시 RPG는 딜찍이 최고의 즐거움이다)

특화 블래스터의 단점
- 딜을 넣는 방식이 다른 딜러와 달라 공략을 따로 숙지해야 딜 포텐을 높일 수 있음
=> 다른 딜러들은 패턴을 피하고 딜을 넣는 것이 기본이라면 특화 블래스터는 맞아도 되는 패턴과 아닌 패턴을 구분하고 맞아도 되는 패턴은 쉴드로 받는 대미지를 무시하면서 딜을 해야함
=>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점이 방어구컷인데 방컷이 낮은 경우 무시할 수 있는 패턴이 적어 딜각이 적다는 점이 있음. (방어구 강화가 높아질 수록 해결되는 문제임)
=> 맞으면 안되는 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함. 패턴을 보고 아덴을 탈 수 있는 각을 잡는 연습이 필요함.

- 악세 가격이 매우 비싼데 효율을 뽑으려면 고품질이 요구
=> 사용하는 각인이 특화 + 원한 / 예둔 / 저받 / 타대 / 아드라서 1티어 직업과 중복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특화의 특성상 특화 품지를 타협하기 시작하면 대미지 포텐이 떨어지기 때문에 높은 세팅 비용을 요구합니다.

여기까지가 블래스터의 장점과 단점입니다. 특히 아덴을 타는 순간 이동기가 봉인당한다는 점은 아브렐슈드 3관문 침묵과 같은 패턴에서 매우 큰 스트레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만, 패턴이 나오는 타이밍을 숙지하고 레이드를 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유저라면 이 부분에서 실력이 늘어가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2. 각인과 유물세팅 그리고 특성

(1) 1460 ~ 1520 고대 악세 이전 33333 기준

[선택 1]
- 각인: 원한 / 예둔 / 정기흡수 / 화력강화 / 포격강화
- 특성: 치명 500 / 특화 1600 (목걸이만 치특/ 나머지 특화)
- 유물세팅: 환각 

[선택 2]
- 각인: 원한 / 예둔 / 정기흡수 / 화력강화 / 아드레날린 (2) / 포격강화 (1)
- 특성: 치명 500 / 특화 1600 (목걸이만 치특 / 나머지 특화)
- 유물세팅: 매혹

[선택 3]
-각인: 원한 / 예둔 / 아드 / 화강 / 포격강화
-특성: 신속 500 / 특화 1600
-유물세팅: 환각

[세팅에 대한 설명]
- 고레벨 포격 세팅은 기본적으로 특신을 베이스로 하지만 저레벨 구간에서는 정기흡수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갈망이 기본이 되는 상위권 구간과 비교해 성장 구간에서는 목걸이 신속 500으로 당기는 공이속 9%에 갈망이 없이 플레이할 확률이 높아 신속 대신 치명 스탯을 주고 정흡으로 공이속을 챙기는 것이 보편적으로 좋습니다.
(2) 후술하겠지만 팔찌에서 치명 스탯을 당길 수 있는 고렙 구간과 비교해 저레벨 구간은 팔찌에서 치명을 당길 수 없어서 치명 스탯을 주는 것이 안정적인 딜링에 도움이 됩니다.
(3) 특화 블래스터가 자신의 손에 맞을 지 아닐지 모르는 상황에서 처음부터 극특화 비싼 악세를 다 맞추기보다는 정흡을 넣어고 고품질을 챙기는 것이 효율적으로 성장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4)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옵션은 [선택 2] 입니다. 포격에만 최대한 높은 보석을 주시고 나머지는 멸화 보석을 낮게 주더라도 타수가 많고 특화로 인해 버프가 강화된 블래스터의 특성상 매혹딜을 매우 잘 뽑아냅니다.
(5) 장기적으로 보석에 투자할 생각이 있고 저랩 구간부터 특화 블래스터의 딜을 뽑아내며, 보정에서 만큼은 1티어 딜러가 되고 싶다면 [선택 3]을 추천드립니다.


(2) 1520 이후 고대 악세 세팅 (333331 기준)

[선택 1 - 현 필자의 세팅]
- 각인: 원한 / 예둔 / 타대 (저받) / 화강 / 아드 2 / 포강 2

[선택 2 - 치명 시너지 깐부가 있다]
- 각인: 원한 / 예둔 / 타대 / 저받 / 아드 2 / 화강 1 / 포강 1
- 각인: 원한 / 예둔 / 저받 / 화강 / 타대 / 포강 1

[선택 3 - 화강 / 포강 전각을 읽고 세팅함]
- 각인: 원한 / 예둔 / 타대 (저받) / 화강 / 포강 + 에테르포식자 or 각성 or 시선집중 or 아드레날린 1


- 에테르포식자: 방어구 레벨이 낮을 때 최고의 선택 => 공수 벨런스에서 좋은 각인
- 각성: 하브 56관에서 빛을 보는 각인=> 도가토 등 짧은 호흡의 레이드에서는 효율이 낮음
- 시선집중: 하브 34까지 아덴을 확실히 많이 탈 수 있는 레이드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보임
- 아드레날린: 가장 안정적인 선택

[선택 1 ~ 3] 공통
- 특성: 신속 500 / 특화 1700 (목걸이만 특신 / 나머지 특화)
- 유물세팅: 환각

[정기흡수에 대한 생각]
- 개인적으로 고레벨 구간에서는 추천하지 않음. 간다면 취향이라 생각함.
(어차피 딜각을 잡는 것은 패턴을 보고 하는 것이기 공이속을 깡으로 높인다고 없던 각이 생기지 않음)
- 대미지를 유지하면서 정흡을 가려면 신속 대신 치명을 줘야하는데 이러면 에너지 필드 등의 쿨이 아쉽고, 특신에 정흡이면 치명타 혹은 깡대미지 둘 중 하나는 부족한 상태가됨.
- 97돌을 깍고 원 예 타(저, 아) 화 포 정(2)를 가는 것은 예외

[세팅에 대한 설명]
- 참고자료 링크에서 볼 수 있는 포강 가이드에서 언급한 말이 있는데 최근 메타는 치명 스탯을 적게 주고 치명을 당길 수 있으면 딜 포텐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력 3단계에서 치적 40%가 붙은 화강을 필두로 아드레날린과 환각으로 블래스터는 이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각인은 기본적으로 원한 / 예둔 / 포강 1 이상 / 화강 1 이상이 기본이며 남는 자리에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저주받은 인형 등을 조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각인 조합에 핵심은 '치명타 적중률' 로서 남바절은 쓴다면 아드 대신 저받 / 타대가 우선되며 세구빛을 쓴다면 아드레날린이 우선되는 등의 형태로 조합합니다.
- 개인적으로 치적 시너지까지 고려해 오버 치적이 나지 않으면서 치적 시너지 없이도 준수한 치적을 뽑아낼 수 있는 세팅이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 원 예 타 화 아2 포2 ] 였습니다.

3. 스킬 세팅


(1460 세팅에서 매혹을 선택한 경우 강화탄 대신 다연장 / 휘둘 대신 네이팜탄 / 포탑에서 방깍 트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일반적으로 휘두르기를 채용하고 무력이 많이 필요한 경우 네이팜을 사용합니다.
- 전포를 붙어서 사용해야 하는 특화 블래스터의 특성상 휘두르기로 붙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 같은 이유로 화염방사기 원거리 트포보다는 쉴드를 사용합니다. 어차피 아덴은 붙어서 채워야 합니다.
- 전포에 화력강화 트포를 주지 않으면 아덴차는 속도에 큰 차이가 생기고, 아덴이 늦게 차면 화력 3단계 가동률이 떨어서 특화 블래스터 자체의 효율이 낮아집니다. 특히 특화에 아덴 게이지 수급 옵션이 없는 블래스터이기 때문에 화력 강화 트포는 대체 불가 트포이며, 다른 스킬을 조정해서 전포를 잘 쓸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휘둘이 채용되는 것입니다.

[2] 미공다에서 미공포로 주력기의 이동
- 다연장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이전 글에서 설명해두었습니다. 아래에 링크가 있으니 상세한 내용은 가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다연장을 빼는 이유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연장에 줄 질풍룬이 없음
(2) 다연장이 아덴 수급이 좋다고는 하나 주력기중 하나를 아덴 수급에 쓸 수 없음. 화력 3단계가 아니면 치적부터 딜량까지 모든 것이 떨어짐
(3) 다연장을 쏘는 데 걸리는 시간이 2-4초인데 전포쿨이 4초대라 아덴 수급을 전포로 하고 주력기는 화력 3단계에 사용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임.
(4) 미공다 - 아덴 - 미공다를 해야 하는데 다연장 사용 시간이 길어서 두 번째 미공에 아덴이 꺼지게 되고 쿨도 안맞아서 딜 루틴 짜는데 방해됨

- 다연장 대신 강화탄을 사용해서 얻는 이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화탄 방깍을 사용하여 포탑에서 딜트포 3개를 모두 챙길 수 있음
- 트포가 박살난 블래스터 특성상 3개 모두 딜트포인 스킬이 매우 귀합니다. 그런데 포탑에 방깍을 넣는 것이 많이 아쉬운 포인트였는데 강화탄을 사용하는 것으로 포탑 딜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화력 3단계가 아닐 때 사용할 수 있는 짤딜 스킬로 스킬 루틴 완성도를 높임
- 아덴이 애매하게 안찰 때 미공다 처럼 쿨이 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짤 스킬을 더 사용하는 것으로 화력 3단계에 주력기를 최대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스킬룬의 자유도
- 다연장이 차지하던 질풍룬을 아덴에 줄 수 있어 아덴 사용이 쾌적해지고, 전포가 짤스킬이지만 무조건 풍요를 써야해서 아쉬웠던 [짤스킬 + 광분&정화] 조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보석의 자유도
- 다연장을 주력기로 사용한다 하면 멸화/홍염 모두 줘야 하나 고민이 됩니다.
- 반대로 강화탄은 홍염 없이도 기본 쿨이 5초 (방깍 유지 8초)라서 홍염을 추가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 멸화 [포격 / 미폭/ 공폭 / 포탑 / 강탄] / 홍염[전폭 / 미폭 / 공폭 / 포탑 / 포격 / 에필] 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다연장을 빼면 주력기와 아덴 확보기의 보석 배분이 편해진다.)

- 강화탄의 DPS가 낮은 것도 아니고 특화라 강화탄을 쿨마다 누르는 것이 부담스러운 것도 아닙니다. 강화탄으로 방깍을 하는 것으로 포탑에 집중하여 증가한 딜증가량은 강화탄과 다연장 사이의 차이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하며, 허수 DPS에서는 30~50만 정도의 차이로 강화탄&포탑 빌드가 더 성적이 좋았습니다.

4. 기타 특화 블래스터 세팅에 대한 생각


(1) 팔찌 옵션과 치적에 대한 계산



- 앞서 언급했지만 악세에서 극특화를 당기면서 신속 500의 공이속 및 쿨감을 당기는 지금의 세팅에서 가장 많이 생각해야 하는 포인트는 [치명타 적중률] 입니다. 
- 파티에서 치적 시너지를 고려하면 아드 3을 주는 것과 같이 무조건 높게 주기도 아깝고 그렇다고 무작정 시너지만 믿고 낮게 잡았다가는 허수dps부터 노치적 시너지 파티에서는 예둔의 저주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제가 다양한 팔찌 옵션을 가지고 있고 특신/ 치신 / 특치 + 열정&순환&망치 등의 옵션을 돌려봤을 때 가장 괜찮았던 것은 치특+정밀 옵션이었습니다. 
(위에 순환에 치명타 비율이 높은건 저땐 백을 잡고 때려서 화방에 백어택 치적 보너스가 들어가고 순환 치적이 붙어서 입니다.)

(2) 포격강화는 1이 좋은 가? 3이 좋은가? 

- 앞서 언급했지만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포강3 + 아드1) vs (저받 3 + 포강1) 을 비교하면 포격 대미지는 저받이 약간 약해도 일반 스킬 대미지가 증가하니 포강 1을 많이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보석이라는 변수가 빠졌을 때 한정으로 정답이며 포격 보석이 다른 보석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경우 포강3의 효율이 더 높은 구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석이 갖춰지지 않은 저랩 구간에서는 오히려 포강3 세팅을 추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최적화된 세팅은 사람마다 그리고 상황마다 다릅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치적시너지 여부 / 멸화 보석의 여부 / 팔찌 옵션 등에 따라 자신의 상황에서 최적화된 각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포격 멸화 10레벨 / 미공포탑 9레벨 / 팔찌 정밀 옵션 기준으로 [포강 2+아드2] 조합이 가장 DPS가 높게 나왔습니다. 여기에서 미공포탑의 멸화가 높으면 높을 수록 포강1쪽이 더 효과를 잘 받는 다는 식으로 조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4. 마무리



- 11월 이전 블래스터는 사실 쿠크세이튼 구간에 주차만 해두는 캐릭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연속포격각인서가 개편되고 포격강화 특화 빌드가 가능해지면서 캐릭이 너무 재밌어졌습니다. 그래서 정신을 차려보니 벌써 1580까지 캐릭이 성장해있네요.

- 신속치명 세팅과 다르게 패턴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가에 따라 딜을 할 수 있는지 여부가 크게 갈린다는 점 / 딜을 몰 때 시너지 다 챙겨서 아드를 먹으면 전설의 1000만 37타가 가능하다는 점 / 보정 컨탠츠 갈 때 1순위로 불려간다는 점 등 이 캐릭을 재밌게 플레이 할 요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필드 PvP 악세도 맞춰뒀으니 rvr 구간에서는 또 다른 매력이 추가될 거라 생각합니다.)

- 분명히 특화 블래스터는 사람의 취향을 타는 세팅입니다. 싫어하실 분들은 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구요. 반대로 앞서 언급한 것 처럼 플레이의 장점도 분명히 있는 세팅인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휠체어라는 이미지 때문에 하익스로 블래스터의 재미를 알 수 있었던 뉴비분들이 시작도 못하고 이 즐거움을 알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이 아쉬워서 공략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아무쪼록 다음 개편까지 모두가 즐거운 레이드를 하시면서 생존하기를 기도하겠습니다.

2022.03.07 추가 - 24강 블래스터 하브 4관 플레이 영상 예시 (6분컷 잔혈)

https://youtu.be/gS7ah9EndAw 


2022.03.08 추가 - 25강 하누마탄 영상 (2분 45초 48% 잔혈)

https://youtu.be/C81FF6rM2Yk

추가자료 링크

[1] (인증글) 최신 딜러 세팅을 포강에 적용시켜보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6712
[2] 리스크 & 딜 밸런스형 3333 + 22 세팅 및 특화 세팅 해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9256
[3] 하브 56관 특화블래스터 딜 패턴 분석: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9807
[4] 하브 56 기준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킬 세팅 (노다연장/방깍 강화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0660
[5] 특화 블래스터 쉴드 가동률을 높여 수호자를 먹어보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0958
[6] (인증글) The Ultimate Guide to 특화 포격 블래스터 [ 1445부터 1580의 세팅 및 딜사이클 영상 포함]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1253
[7] 무21강 기념 DPS980만 딜 싸이클에 대하여 (전설 질풍 포탑)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1755
[8] 무 23강 기념 특화블래스터의 딜 상향을 위해 고려해봄직한 포인트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2272
[9] 무 24강 기념 특화블래스터의 2개의 딜싸이클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3268
[10] 특신 구원 블래스터 세팅 연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4435



Lv33 하트맛우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