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블래스터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2022.04.27) 최신 패치 이후 특화블래스터 세팅 & 스킬 트리 가이드 (ver. 1.01)

아이콘 하트맛우유
댓글: 199 개
조회: 105931
추천: 116
2022-04-28 10:48:04

0. 개요 & 시작하기 전 알림

- 안녕하세요! 카마인 서버에서 블래스터를 플레이 하고 있는 포격모드블래스터 입니다. 최근 패치에서 특화 블래스터는 아이덴티티 스킬의 편의성 개편과 2개의 주력기급 스킬의 상향 패치를 받았습니다. 아이덴티티 편의성은 누구나 공감할 만한 큰 상향 패치였으나, 다연장&공중포격에 40% 딜증가 트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상향인지 미묘한 느낌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패치 직후 세팅에 고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페온 300개와 500만 실링과 다량을 골드를 투자해 세팅을 바꾸었으며, 2개의 정제된 세팅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상향 패치된 다연장&공폭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트포작을 해보았다- 

- 결론부터 말하면 특신 세팅에서는 다연장의 유효한 선택이 될 수 있으며, 특치 세팅에서는 다연장보다는 강탄+휘둘이 더 좋은 결과와 높은 편의성을 보였습니다. 그러므로 본 게시글에서는 2개의 세팅 구원+ (특치 / 특신)을 기준으로 각인 및 스킬 세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알아두기: 환각 유물세팅을 이용한 세팅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 게시글에서 환각세팅을 다루지 않는 이유
(1) 결국 환각 세팅도 이후에 설명할 추가/주는 피해량과 치명타 사이의 교환에 의한 세팅이기 때문에 만약 환각을 하시는 분이 있다면 충분히 응요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릴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2) 사실상 메인 컨탠츠인 하누마탄에서 환각의 성능이 매우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환각/구원세팅 모두 치적 60 ~ 70을 목적으로 치적을 맞추는데, 구원과 환각의 하누마탄에서의 능력은 천지 차이 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치적을 팔찌로 맞추기 어려운 분들은 환각을 이용하시되, 구원 특신 세팅의 설명에서 본인의 치적 상황에 맞춰 각인을 변경해서 사용해주시면 되며, 고레벨 분들은 구원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1. 특치와 특신 세팅의 이해

물론 많은 각인과 유물세팅의 조합이 있지만 본 게시글에서는 구원 유물장비를 바탕으로 
[특신 + 원예아화타(저) +포(1)]
[특치 + 원예아타(저)포 + 화(1) or 원예타(저)화포 + 아(1) ]의 세팅만
다룹니다. 이 3개의 경우에 대해서만 다루는 이유는 결국 1각인의 효율성을 잘 받으면서 치적을 60으로 맞출 수 있기 때문이며, 원예아화포+에테르포식자(1) 같은 각인은 포3을 넣거도 치적은 적정치적으로 맞출 수 있으나 1각인의 효율성 감소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각각의 세팅에 대해서 설명을 들어가기 전에 흔히 말하는 포(1) 세팅과 포(3) 세팅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보통 포(1)은 일반 스킬의 딜비중이 포(3)보다 높고, 포(3)은 포격에 올인하는 세팅이라고 알고 있으시겠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포격을 3에서 1로 내리고 3으로 올리는 각인이 치명타와 관련된 (화강 혹은 아드) 이기 때문이며 포3 세팅에서는 각인에서 잃는 치적을 특성조합을 특화+치명으로 가지고 가는 것으로 얻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특신 + 포1 세팅과 특치 + 포3 세팅은 일반 스킬 딜 비중은 유사하지만, 포3은 포격 스킬의 딜이 20% 이상 높고 포1 세팅은 신속을 챙겨 쿨감과 공이속에서 이득을 보는 세팅이라 봐야 합니다. 하지만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쿨은 홍염의 보석으로도 적정값을 얻을 수 있고 광분룬을 이용해 공이속의 추가분을 얻는 스킬 세팅이 존재하여 포격의 깡딜이 높은 특치+포3쪽의 세팅의 고점이 높습니다. 반대로 특신+포1의 세팅은 조작 난이도 측면에서 편리하고, 7레벨 홍염만 있다고 하더라도 적정 쿨감을 유지할 수 있어 멸화쪽에 우선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충분한 홍염을 투자하기 힘들다면 특신 세팅으로 가셔서 포격 10멸을 우선적으로 맞추시고 천천히 홍염을 모은 뒤 특치세팅으로 넘어가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 적정쿨감이란?
- 블래스터의 화력게이지는 20초 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20초 보다 짧은 쿨을 가지고 있어야 화력 3단계에서 2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미공다 스킬인 경우 스킬이 떨어지는 딜레이까지 고려하여 17초 전후의 쿨감이 적정 쿨감으로 보고 있습니다. 적정 쿨감을 넘어서는 경우 쿨감의 효율이 낮아지게 되며 이것이 500 이상의 신속을 주거나, 특신에서 고렙 홍염을 사용하더라도 DPS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이유가 됩니다.

2. 패치된 다연장을 적극 이용할 수 있는 특신 + 원예타(저)아화 + 포(1) 세팅

- 장점: 
(1) 아덴 편의성 개편으로 딜압축이 된 상황에서 신속을 찍어주어 추가 공이속 및 쿨감을 얻어 조작 난이도가 낮아 특화의 단점이 많이 보완된 형태
(2) 다연장을 적정 쿨감 (20초 이내) 로 내릴 수 있어 상향된 다연장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음
(3) 딜이 약간 늘어지는 레이드인 경우 각성기 쿨감으로 각성기를 3번 써서 딜 증가를 노릴 수 있음.
(4) 낮은 레벨의 홍염 보석으로도 적정 쿨감을 맞출 수 있다.
(5) 스페이스 쿨도 상대적으로 짧아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트리 채용이 가능하다.
(6) 특치에 비해 무력화 능력도 우수하며, 공이속 수치가 높아 휠체어를 탄 시간이 짧아 그 만큼 기믹 수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음.

- 단점:

(1) 주력기인 포격 딜이 20% 이상 약하다. 
(2) 7레벨 이상의 홍염을 주더라도 이미 스킬들의 적정 쿨감이 넘은 상태라 딜 증가량이 낮다.

[1] 스킬 세팅


[1] 강화탄 + 광분: 특치 블래스터보다 중요도가 낮지만 여전히 강화탄+광분을 통해 추가 공이속을 얻는 것은 플레이의 쾌적도를 매우 높여주며, 강화탄은 아드레날린 각인의 유지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방깍 시너지는 물론 광분의 트리거 및 아드유지용으로 사용하므로 플레이의 쾌적도를 위해 두 번째 트포에 공속을 줍니다.

[2] 포격: 곡사포 + 속행: 특신인 경우 강화탄 광분이 터진 경우 아덴 W의 딜레이가 2.3초까지도 내려가기 때문에 미폭, 공폭, 특히 다연장의 쿨이 돌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연장이 질풍룬을 먹어 사용할 룬이 적다는 문제도 있는데, 이번에 타워에서 얻을 수 있는 전설 속행을 넣어 아덴 QWEQ를 한 직후에 속행룬으로 미공다포탑의 쿨을 넉넉하게 확보하는 것은 물론 에너지필드의 쿨도 당겨서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2] 보석 분배

- 멸화: 포격 / 미폭 / 공폭 / 다연장 / 포탑
- 홍염: 미폭 / 공폭 / 다연장 / 포탑 / 전포 / 에너지 필드

[3] 적정 치적 & 적정 쿨감 & 적정 공속에 대한 체크

- 화강 40% + 아드 15% + 특치 팔찌 5% = 60% 이상으로 통과 

(만약 팔찌에서 5%를 당길 수 없다면 아드 => 저받을 하고 구원셋 대신 환각셋을 사용할 것)

- 신속 쿨감 (약 500) + 7레벨 이상의 홍염 보석 = 약 23% 쿨감으로 통과 
(더 이상의 쿨감은 적정 쿨감 초과로 DPS에 영향을 크지 않음)

- 신속 공이속 10% + 구원 공속 + 광분의 추가 공이속 + 공이속만찬 및 갈망 = 공이속 초과로 마나가 부족할 수 있으며 구원이 이속이 없는 것을 고려해도 넉넉한 스페이스쿨을 고려할 때 별도의 이동기가 필요한 경우가 적음. 

[4] 플레이 후기 
: 무기 25강 / 세구 18각 / 적정 치적 기준으로 DPS는 약 1100만 정도가 나오며, 다연장의 패치로 인해 기존의 1050만 보다 50만 이상 증가하였음. 
: 광분룬이 터지면 특화를 플레이하는 것인지 신치를 플레이 하는 것인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쾌적한 공이속을 보이며, 아덴도 6초 내외의 압축으로 플레이 부담이 적음.
: 하누마탄 기준 3번의 딜타임에 딜을 다 넣었을 때 2분 45초 48% 정도까지 넣을 수 있는 딜 능력을 보유.
https://youtu.be/C81FF6rM2Yk

: 홍염 보석에 더 투자하지 못했거나, 아직 포격 10멸이 아니라서 멸화부터 구매해야 하는 유저에게 적극 추천함. 하지만 포격 딜 20%가 더 높아진 수치를 보게 되면 특치를 플레이 하게 될 것.

3. 포격딜 고점으로 딜링 능력의 정점을 찍는 [특치 + 원예타(저)아포 + 화(1) or 특치 + 원예타화포 +아(1)] 

- 장점
(1) 아덴 편의성 개편으로 기존의 특신보다 공속이 느려서 딜각이 잡히지 않았던 단점이 많이 사라져 포격 모드의 고점, 장점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다. 
(2) 장점을 쓰려고보니 딜이 쌔다는 것 말고는 쓸 말이 없다. 근데 더 쓸 말이 있나? 딜러다. 딜이 쌔다. 끝이다.

- 단점
(1) 광분 + 강탄으로 정말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느린 이속은 스트레스이며 특신처럼 휘둘을 빼고 강탄 방깍+ 다연장을 사용할 수 없거나 매우 불편하다. 
(2) 다연장에 10홍을 주더라도 신속 쿨감이 없어 다연장의 적정 쿨감이 간당간당하며, 다연장의 느려빠진 선후딜은 특치의 단점을 극대화 시킨다. 결과적으로 다연장의 효율이 낮아서 트포 패치의 이점을 보기 어렵다.
(3) 앞서 언급했지만 휘둘러치기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생존은 에필이 있지 않느냐? 라고 할 수 있지만 생존의 문제뿐 아니라 전포를 위해 붙어야 하는데 휘둘이 없이는 붙기가 어렵다.
(4) 다연장을 채용한 특신은 무력화 능력이 상위권이라 할 수 있지만, 특치는 휘둘러치기에 의존해야 해서 1인분 수준에 머문다. (순간 무력에서 부족함은 없다)
(5) 고렙 홍염이 있어야 적정 쿨감을 넘길 수 있다.

[1] 스킬 세팅


[1] 강화탄 + 광분 : 특치 세팅의 핵심 of 핵심 스킬입니다. 스킬쿨이 긴 특치 특성상 강탄을 누르는 횟수가 많아 강탄 특유의 DPS를 당길 수 있는 것과 광분룬의 조합이 합쳐져서 공이속의 부족을 채워줍니다. 
[2] 휘두르기 + 압도 : 무력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압도, 평소에는 광분룬을 사용해줍니다. 특치는 다연장의 긴 선후딜을 견딜 여력도 없고, 휘두르기가 있어야 전포를 맞출 이동능력을 확보하기 때문에 사실상 휘두르기를 채용했을 때 가장 플레이 체감이 좋았습니다.
[3] 포격: 곡사포 + 속행 : 미공포탑은 대부분 적정 치적을 넘겼지만 에너지필드의 쿨이 특신보다 길어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곡사포 2번의 속행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꽤나 큰 체감이 됩니다. 허수아비 DPS 측정 시 질풍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보석 분배
- 멸화 : 포격 / 강화탄 / 미폭 / 공폭 / 포탑
- 홍염 : 포격/ 미폭 / 공폭 / 포탑 / 전포/ 에너지 필드
* 포격에 홍염을 주는 이유는 갈망 + 광분이 터지는 경우 9초 쿨감으로는 Q 쿨이 남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
* 포격 홍염은 5레벨 이상만 주면 되지만 나머지 홍염은 최대한 9레벨 이상으로 주어야 적정 치적 범위입니다.

[4] 적정 치적 & 쿨감 & 공이속 체크

- 화강 25% + 아드 15% + 치명타 특성 21% (+ 팔찌 옵션) = 61% 이상으로 통과

- 구원 공속 10% + 갈망 그리고 공이속 만찬 = 부족하며 강탄+광분룬으로 추가 공이속, 휘둘러치기로 이동능력을 확보해야함. 

- 홍염 9레벨 이상 - 18% - 20% 쿨감 =  아슬아슬하게 충족하나 곡사포 속행룬이 터지면 에너지필드 등에서 쿨감의 쾌적도를 확보할 수 있음.  

[5] 플레이 후기 - 단점 투성이 인것 같은데 왜 특치를 합니까?



(패치전 결과 입니다. 패치 후 인파는 더 쌔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됩니다)

- 에스더 홀나님 버프 빨이긴 하지만 부뼈제압 같은 세팅 없이 일반 레이드 세팅으로 1분 45초 2페이지에 하누를 잡은 직후 입니다. 
- 포1 + 신속은 편의성과 포3 + 치명이 가진 단점을 대부분 극복하였다면 포3 + 치명은 아덴 대미지에서 포1 세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숫자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단점을 딜로 보상 받는 다는 느낌입니다.
- 휘둘 + 압도에서 순간무력은 1인분으로 기믹 수행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휘둘 + 전포 + 화방라인으로 커버가 안되는 순간 무력 기믹은 없습니다. 
- 특신으로는 넘을 수 없는 DPS의 벽이 느껴집니다. 골드를 더 투자해도 세구 18 => 30으로 가는 것 외에는 더 강해질 방법이 없는 느낌? 그런데 특치는 신속의 쿨감을 '골드'인 홍염으로 대체함으로서 그 만큼 남는 스탯을 딜에 투자한 형태로 벽을 넘길 수 있게 해줍니다.

예상 Q&A

(1) 포탑 방깍 + 다연장 + 휘둘러치기를 쓰면 강탄 없이도 방깍과 다연장을 쓸 수 있지 않나?
- 우선 다연장이 상향을 받았다고 하나 포탑을 보배 대신 방깍으로 쓰는 순간에 출혈룬 유지부터 시작해서 포탑에서 빠지는 DPS가 다연장을 사용할 만큼의 메리트가 아닌 경우가 많았습니다.
- 특히 특치를 플레이하면서 강탄 + 광분을 이용한 추가 공이속이 정말 중요하다고 많이 느끼는 만큼 강탄은 채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 만약 휘둘러치기와 다연장을 꼭 같이 쓰겠다면 이 특신에서 이 트리를 사용할 수 있겠지만 특치에서는 광분룬 트리거를 잃고 불편함의 끝인 다연장을 얻는 느낌이라 특치이신 분들에게는 이 트리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다연장 + 공폭의 상향 체감은?
- 개인적으로 이번 트포 패치는 어떤 트포를 상향해야 특화보다는 신치에 더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다연장은 앞서 언급한 여러 이유로 특치에서는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특신에서도 사용감이 좋지 않으며, 공폭의 주피 증가 트포는 분명 특화에게도 이득이지만 치적 트포가 빠지는 만큼 신치에서 치명을 높게 당긴 경우보다는 효용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 특화도 물론 이득이 없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엄청나게 체감이 되는 패치는 아니었습니다. 인트로에서도 설명드렸던 것 처럼 자원을 투자해 트포와 보석으로 실험해보았으나, 특치가 메인인 제 세팅에서는 사용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3) 쌘 것 같음?
- 이번 아이덴티티 패치로 인해 실전딜이 많이 올랐고, 특치에서 강탄+광분으로 공이속을 얻어 아덴의 적중률이 많이 높아져 확실히 이전보다 많은 딜적 상향이 되었다고 느낍니다.
- 강하다? 의 기준은 서포터의 버프가 들어오는 타이밍, 투자한 자원 대비 성능 등에 따라 사람의 관점이 다를 수 있는데, 확실한건 실전딜이 잘 뽑히는 특화 블래스터의 딜은 상위권이라는 것이고, 이번 패치로 실전딜이 많이 늘었습니다.

(4) 왜 DPS영상이나 레이드 영상이 없음?

- 세구 30각까지 1장 남았습니다. 3월 - 4월 3주간 로아를 못했던 시기가 있었어서 그때 못 먹은 카드의 영향이 너무 큰 것 같아요. 매일 마리한테 카드 사기를 당해서 샨디/니나브/바훈 이렇게 유효인데 그 한장을 못 먹고 있습니다.
- 세구 30각 찍으면 아마 레이드 영상을 공략에 추가할 것 같아요. 


추가자료 링크

[1] (인증글) 최신 딜러 세팅을 포강에 적용시켜보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6712
[2] 리스크 & 딜 밸런스형 3333 + 22 세팅 및 특화 세팅 해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9256
[3] 하브 56관 특화블래스터 딜 패턴 분석: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9807
[4] 하브 56 기준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킬 세팅 (노다연장/방깍 강화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0660
[5] 특화 블래스터 쉴드 가동률을 높여 수호자를 먹어보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0958
[6] (인증글) The Ultimate Guide to 특화 포격 블래스터 [ 1445부터 1580의 세팅 및 딜사이클 영상 포함]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1253
[7] 무21강 기념 DPS980만 딜 싸이클에 대하여 (전설 질풍 포탑)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1755
[8] 무 23강 기념 특화블래스터의 딜 상향을 위해 고려해봄직한 포인트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2272
[9] 무 24강 기념 특화블래스터의 2개의 딜싸이클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3268
[10] 특신 구원 블래스터 세팅 연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4435

인증 게시물 등록 이후 추가된 내용

* 유물구간 세팅에 대한 문의가 많아서 따로 게시글을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94829 에서 유물구간 세팅 및 스킬&트포작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 무 25강 / 세구 30각 / 강탄 채용 스킬 트리 허수아비 DPS 측정 영상
https://youtu.be/GWHbx4K61_w

* 패치 이후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및 각성기 활용에 대한 짧은 팁 영상 (쿠크세이튼 1페 1분 30초 컷)
https://youtu.be/PR2kgxF458E

* 패치 이후 화3포1 or 포3화1 세팅에 대한 고찰 영상 (아브렐슈드 1관문 영상을 예시로)
https://youtu.be/LR7ZhpVNtEo

* 카양겔 하드 3단계 특화블래스터 플레이 영상
https://youtu.be/LaaEMD8DmWo


* 패치 이후 특화블래스터 하누마탄 플레이 영상 및 팁(2분 24초 클리어 61% 잔혈)
https://youtu.be/pNYI2O7XE5g

* 나크 1분 3초만에 잡는 영상 (용크는 1분 40초)
https://youtu.be/Hd_xvFq_xpk



직게에 자주 질문 - 올라오는 보석 맞추는 순서 정리

1. 가장 우선적으로 맞춰야 하는 세팅

- 특신 + 포격 멸화 7레벨 + 나머지 멸화 & 홍염 5레벨 

2. 쿠크~노말 아브렐까지 맞춰주면 좋은 세팅 (권장)

- 특신 + 포격 멸화 8 ~ 9레벨 + 나머지 멸화 & 홍염 7레벨

3. 노말 아브 이후 ~ 고대 맞추면서 하면 좋은 세팅 (권장)

- 특신 + 포격 멸화 10레벨 + 나머지 멸화 & 홍염 7레벨

5. 하브렐 6관까지 간다고 했을 때 권장하는 세팅

- 특신 + 포격 멸화 10레벨 + 미-공-다연장(강화탄)-포탑 중 가능한 것 9멸 & 홍염 7레벨

6. 딜찍 팟 되어서 딜 파이 더 먹고 싶어 질 때

- 특치 + 홍염 전부 9레벨 이상 (미공은 10렙 권장) + 멸화 9이상 
주의 할점

1. 각 컨탠츠별로 취직 + 딜 파이를 먹기 위해서 권장되는 것일뿐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2. 특신 세팅인 경우 7홍만으로도 스킬을 굴리는 것에 전혀 무리가 없으므로 초반에는 특신 베이스로 멸화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빌드를 짜야합니다.

3. 포격은 기본적으로 다른 스킬 멸화보다 2레벨 이상 높을 것을 권합니다. 특히 유물구간 국룰 중 하나인 원예아화포 33333을 할 경우 포격의 효율은 거의 스카우터&데모닉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기본적으로 7멸을 다 맞췄다면 일단 포격 10멸 부터 구매하고 다른 계획을 세우실 것을 권합니다.

3. 특신인 경우 고레벨 홍염이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단점이기도 합니다. 많은 직업들이 홍염으로 쿨을 당기는 것으로 DPS를 높이는데, 특신으로는 홍염에 의한 DPS 상승기대치가 낮기 때문입니다.
=> 그러므로 각인 & 강화 & 멸화 세팅으로 더 이상 성장이 정체되었다고 느끼는 타이밍에 특치로 바꾸면서 고레벨 홍염을 올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Lv33 하트맛우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