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요약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이나 계산, 정보와 관련없는 말을 별로 보고싶지 않은 분들은 요약만 봐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게 요약 해놨습니다
제 소개를 먼저 하자면 전에 롤에서 아칼리 장인으로 유튜브 했었고 새로운 빌드들도 여러개 만들어 냈고 주류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아크그리드가 생기기 전 3속행 점화를 연구해서 유행시켰고 이번엔 333 점화의 새로운 빌드를 연구 했어요
이번 연구의 결과도 너무 당연하게 주류로 자리 잡을거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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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점화소서 유저들의 염원같은 거였지만 결국 많은 연구끝에 '실전성이 없다' 라고 판단되어 사장된 빌드가 있습니다.
바로
'단죄'와'심판'
일단 서론부터 하겠습니다 단심vs속행 << 이게 사실 단심을 제대로 사용할 수만 있다면 단심이 그냥 씹압살이거든요?
원래 속행룬은 단심을 쓰지 못하는 불쌍한 직업이 쓰는 룬, 혹은 단심을 쓰면서도 같이 쓰는 룬 정도에요
속행에 비해서 단심이 어느정도의 메리트를 가지고 있느냐.
단심은 단심이 터지고 난 후 6초동안 사용하는 스킬의 쿨타임을 15% 줄입니다 +@로 마나회복도 있죠
속행은 시도할 때 마다 10% 확률로
전설룬 16% 영웅룬 12% 희귀룬 8%의 '현재 쿨타임' 감소가 있습니다
제가 원래 사용했던 사이클에선 속행을 최대화 하기위해 3번째 종말의 날을 던지자마자 블레이즈2번 돌풍한번을 사용해서 최대한 속행을 굴리는 시도를 했습니다
제가 이걸 계산하다가 정신 나갈거 같아서 챗GPT의 힘을 빌려서 계산했습니다 3속행을 채용하는 기준으로 한 사이클당 평균 사이클 단축 기댓값은 1.6초라고 하네요 제가 계산할 수 있는 영역을 벗어나서 챗GPT를 사용한거라 오류가 어느정도 있을수는 있습니다..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알려주세요
근데 각각 속행을 채용한 스킬들이 서로의 쿨타임에도 영향이 가는거나 속행이 앞에서 터지면 다음 속행에서 얻는 이득이 줄어든다는것 까지 정보를 줘서 도출된 결과라 크게 의문을 가지지 않으셔도 될거에요
예전에 라바의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서 썼던 속행은 라바의 쿨타임이 워낙 길기 때문에 라바를 사용한지 10~30초가 지난 시점에서 속행이 발동되어도 꽤나 쏠쏠하게 이득을 챙겼던 것과는 달라서 속행의 효율이 예전보단 많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에비해 오늘 연구해온 단심+1속행 빌드는 단심 효율만으로도 평균값 1.7초 정도의 사이클 이득입니다..
그리고 1속행을 전설로 쓰기 때문에 계산한 결과 약 0.6초정도의 이득이 있습니다.
일단 이론상으론 사이클당 3속행에 비해서 단심+1속행이 0.7초의 이득을 더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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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성 없어서 사장된 빌드는 도대체 왜 갑자기 가지고 왔냐 시간은 한 시간 전으로 돌아갑니다
부캐 아르카나를 황후에서 포셔님 황제빌드로 최근에 바꿔서 그거를 수련장에서 40분쯤 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힘들어서 누웠는데 얼마전에 제가 소서 자게를 보면서 다른분이 쓰신 공략글 같은거에 누군가가 단심을 쓰고있다는 댓글을 보고 그냥 별 생각 없이 넘겼었던게 생각나서
단심을 어떻게 쓰고있을까? 를 생각해 봤습니다
점화소서가 단심을 채용하지 못했던 이유는 여러개가 있었죠
1. 원하는 타이밍에 단심을 터트릴 수 없다. + 원하는 타이밍에 단심을 터트리지 못하면 얻는 이득이 없다
단심을 사용하는 직업들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어떤 타이밍에 터져도 이득을 보는 직업이 있고 자기가 원하는 타이밍에만 단심을 터트려야 이득을 얻는 직업이 있습니다.
어떤 타이밍에 단심이 터져도 이득을 보는 직업은 원하는 타이밍에 단심이 터지지 않는게 별로 상관이 없고,
원하는 타이밍에만 단심이 터져야 하는 직업은 대부분이 원하는 타이밍에 단심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점화는 원하는 타이밍에 단심을 터트리지도 못할 뿐더러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단심을 터트리지 못하면 그냥 마나를 채워주는 룬일 뿐이에요 하나도 이득을 얻지 못합니다.
2. 그리고 그 원하는 타이밍 마저도 블레이즈라는 타수가 애매한 스킬 때문에 애매한 이득을 얻게됨
단심을 연구해보신 분이라면 블레이즈에 단죄가 너무 느리게 터져서 답답했던 경험이 분명히 있으실 겁니다
점화소서는 원하는 타이밍 마저도 단심을 빠르게 터트리지 못했습니다.
근데 지금의 주류인 333점화는 어떤게 다른지 알아 보겠습니다
1. 단심이 터지는 타이밍이 엄청 널널해졌다?
원래의 점화소서는 단심을 첫 번째로 사용하는 종말의 날에 묻혀야만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단심이 빠르게 안터지는 점화에겐 너무 큰 손실이었죠
그런데 지금의 333점화는 3번째 종말의 날에 단심이 터지면 됩니다. 그러니까 사이클 시작 지점에 블레이즈를 두번 던져놓고 사이클 도중 단죄가 터지면? 그 타이밍에 맞춰서 해일을 써서 심판을 터트리고 나머지 사이클대로 눌러서 이어가면 된다는거죠
계산결과로는 97.71% 확률로 단심이 터진다고 하네요
2. 단심을 원하는 타이밍에 조절해서 쓸 수 있다?
원래의 점화소서는 스킬을 쿨타임마다 눌러줘야만 했습니다 블레이즈에 넣어놓은 단죄가 지금 터졌다고 해일이나 아애를 잠궈놓게되면 아덴이 제대로 차지 않았거든요.
사실 이 부분 때문에 단심이 가장 꺼려졌던 거였는데
지금은 그냥 해일을 비해방 때 사용하지 않아도 인페 스택을 사용한다면 아덴이 부족하지 않잖아요??
거기서 부랄을 탁 쳤습니다. 와 그냥 안쓰면 되네?
안그래도 지금 해방안에 인페를 쓰는게 점점 꺼려지던 도중에 진짜 타이밍 좋게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냥 단심을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쓰지 않기위해 비해방 때 해일을 쿨하게 버리면 되는거 였습니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단죄가 꺼져있을 때는 사용해도 되니까 버린다기보단 3초정도 쿨타임 손해를 본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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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사실 중요한 부분은 여기가 아니죠??
그래서 얼마나 좋은데??? <<<<< 수련장 루메킬 전분비교 입니다
전 이걸 보고 정말 크게 충격을 받았어요
가는선 그래프가 3속행 이고 굵은선 그래프가 단심+1속행입니다 (가는선 그래프는 깔끔하게 점화로 떨어지지 않아서 방출로 아덴 허겁지겁 모아서 잡은거라 딱 눈에 보이는것 보다는 차이가 덜 나고 마지막 부분은 각성기를 사용해서 아덴을 채운거라 제외하고 보겠습니다.)
13번의 해방을 하는동안 23초의 차이가 났습니다.
제가 이 전분 비교를 하기전에 공유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는데 글을 쓰면서 이걸 본 순간
어....? 하면 안되는거 아닐까...? 라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 정도의 차이가 나더라구요
크라티오스에서 급하게 쳐본 결과 실전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은 차이가 났습니다
3번의 해방동안 6초의 차이가 나더라구요 홀수번째 해방에만 단심을 터트리기 때문에 4번째 해방에서도 차이는 6초긴 합니다
분명히 이론상으론 사이클당 0.7이었는데 실제로 쳐보니까 더 큰 차이가 났습니다. 사이클당 약 1.5초의 이득이라고 보시면 편하겠네요 홀수번째 사이클로 레이드가 끝나거나 기믹 때문에 단심을 짝수번째 사이클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오는건 덤입니다.
(추가로 단심으로 인해 확정적으로 익스플로전 쿨타임이 줄어드는 경우에 방출로 레이드가 끝나는 시점에서 종익종을 방출 상태로 쓸 수 있는 경우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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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좋은지도 대충 알아봤으니 세팅과 사이클을 알려드릴게요
블레이즈/스택/단죄
돌풍/빠준/전설속행
해일/빠준/심판
인페/스택
이거만 사용해주시면 다른건 본인 편한대로 맞추시면 될거 같습니다. 서릿발은 채용하셔도 되지만
아애는 착탄이 느리기에 심판을 터트리는 사용감이 해일보다 불편해서 비추천 입니다 (해일단 연전연승)
그리고 대폭발+초각스쿨감 추천드립니다 홀수번째 사이클에 사용되는 단심, 홀수번째 사이클에 사용되는 대폭발 라바 대부분의 경우에서 모든 라바에 단심이 묻기 때문에(실전가면 아닌 경우도 분명히 있긴 할거임)
대폭이 일단은 데미지 적으로는 이득입니다 각성기를 사용한 아덴 빨리채우기를 사용하더라도 다음 라바 쿨타임이해방에 맞춰서 돌아오는것도 원래대로 써져서 예전 감성으로 쓰기 좋더라구요
분출이 좋으신 분들은 분출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크게 차이 없어요
사이클은 블레>블레>돌풍>혹부>(보스멀면점멸)>종말>해방>종말>익스>라바>종말>천벌>점화종료
(단죄 터지는 순간 해일을 사이에 넣어주기)
단심없는 사이클은 원래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매 사이클마다 단심을 써보려고는 했으나 아무리 계산해봐도 그건 불가능하네요
짝수번째 해방 사이클을 끝내면 보통 단죄 쿨타임이 돌아있는데, 그 때 단심이 터지지 않게 쿨하게 해일 버려주시면 됩니다
근데 실전에선 분명히 쿨 밀림 때문에 짝수 번째 해방 때 단심 쿨타임이 돌아있는 경우가 분명히 생길텐데 그때는 해방에 해일을 넣지 않아주시면 됩니다 쿨하게 버려주세요
https://youtu.be/jT6Vu7bk9qA
수련장 에서 사이클 친 건데 원래 자야 될 시간인데 이거 쓰느라 못 자고 있어서 처음에 좀 저는데 큰 틀은 다른게 없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줄요약
1. 3속행에 비해 단심+1속행이 이론상 사이클마다 0.7초 이득인데 수련장에서 쳐보니 1.5초정도 되고 실전에서도 비슷했음.
2. 블레이즈/스택/단죄, 해일/빠준/심판, 돌풍/빠준/전설속행, 라바 블래스트 대폭발+초각스 쿨감 사용해서 단심 사이클마다 쓰는게 고점은 높지만 분출을 사용해도 큰 차이는 없음. 아애는 착탄이 느려서 심판 터트리기 힘드니 해일 추천
3. 홀수번째 사이클마다 단심을 터트리는게 기본이며 사이클 순서는,
블레>블레>혹부>돌풍>(멀면점멸)>종말>해방>종말>익스>라바>종말>천벌>점화종료
(단죄가 터지면 이 사이 아무곳에나 해일)
단심이 없는 사이클은 원래대로 치면 됨, 짝수 번째 해방을 종료한 후 단심이 터지지 않도록 해일을 잠궈뒀다가 단죄가 없을 때 쓸것.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