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실험할 부분들이 남아있어서 아직 정식 공략글을 쓰려면 시간이 필요한데요, 연구용으로 촬영해둔 트리시온 영상과 함께 살펴봅시다. 기존의 이슬비3, 질풍3 쌍직각 빌드에 기상술사가 가진 모든 시너지를 채용했습니다.아직 완성된 스킬트리는 아니지만 룬 채용과 아덴수급 스킬 등에서 미세하게 변경 여지가 있는 수준이라 일단 큰 구조는 이대로 돌아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사이클은 소나기 - 센바람(아덴수급 콤보) - 봄바람(단죄) - 소용돌이(심판+서브딜링 + 아덴수급보험) - 아덴 on - 뙤싹(딜링기) 사이클 구애받지 않고 이동기 겸 딜링기로 쿨 돌때마다 쓰는 날아가기, 시너지용 거대장막 펼치기를 제외하면 모든 스킬이 1사이클 1회씩 돌아갑니다. 따라서 각 스킬의 시너지 지속시간을 1사이클 소요 시간으로 나눠주면 그대로 가동율이 나오겠죠. 가장 쿨타임이 긴 뙤싹이 7홍 채용 기준 13.36초입니다. 소나기 공깍: 소나기는 기본 상태에서 3초, 국지성 소나기 채용시 2초 추가로 데미지가 발생합니다. 무기 파괴 트포는 2초간 지속됩니다. 따라서 총 지속시간은 7초입니다.가동율은 7/13.36 = 52.4%
봄바람 쉴드:
봄바람은 3초간 지속되는 장판을 생성하며, 장판 안에 있을 경우 파티원에게 지속적으로 5초 지속시간의 쉴드를 제공합니다. 파티원이 공격을 받고 추가로 쉴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속시간은 5초로 볼 수도 있고, 쉴드 까였을 때 갱신된다는 점 감안하면 5+3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 가동율은
5/13.36 = 37.4%
8/13.36 = 59.9%
공이속 시너지:
쌍직각 빌드는 질풍3과 이슬비를 동시에 쓰므로 아덴 지속 12초간 공이속 시너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사이클당 아덴 수급을 해야 하므로 실제로는 아덴 수급이 이뤄지는 5초 가량의 시간(소나기의 지속 시간과도 일치합니다) 동안은 강제로 아덴을 꺼야 합니다. 실제로는 13.36-5 = 8.36의 지속 시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동율은
8.36/13.36 = 62.6%
뙤싹 고홍염을 주면서 사이클이 13.36 -> 12.43으로 줄어들 경우 공이속 제외하고 가동율도 그에 비례하여 상승합니다.
더욱 재밌는거 알려드릴까요?
이 빌드는 비슷한 스펙의 특치 이슬비 DPS에 비해서 5.1% 가량 밀릴 뿐입니다.
몰아치기 채용하는 특신 쌍직각 빌드에 비하면 7.4% 떨어질 뿐이고요.
심지어 이건 3사이클당 한번씩 단심을 통해서 뙤싹 쿨타임 15%가 줄어드는 것을 반영하지도 않은 계산입니다.
공이속은 일반 특신 쌍직각 빌드도 채용하게 되어 있습니다만,
바드 없는 공대 기준으로는 공깍과 쉴드 추가하고 DPS 5~7% 까인다면 충분히 해볼만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극신 질풍과 추가로 비교를 좀 더 해볼까요?
전 봄바람을 제외하면 실질 시너지 가동 시간은 극신질풍보다 특신 쌍직각이 더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1. 공이속 시너지의 가동율은 특신 쌍직각이 좋다
질풍은 기본적으로 아덴 지속이 8초밖에 안 되지만 쌍직각도 아덴 강제로 끄는 구간이 있어서 실제 가동 시간 자체는 비슷합니다. 문제는 아덴 채우는 데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특화를 가는 이슬비에 비해 느릴 수밖에 없어요. 특신 쌍직각은 60%, 잔재 블레이드의 마엘과 비슷하고 배마 바속보다는 살짝 낮은 가동율을 보이는데 지금까지 제가 봤던 극신질풍 영상중에 아덴 버프 가동율 50% 넘기는 분들 본 적이 없습니다. 지배조차도 질풍 각인 효과로 아덴을 다 채우려면 적게는 8초, 길게는 10초 가량 사이클이 돌아가야 할 뿐더러 사실 극신 질풍에게는 아덴 켜는 것조차도 아깝습니다. 아덴 켜는 모션, 아덴 켰을 때 스페이스의 긴 선후딜 모두 질풍에게는 사이클 속도가 늦어지는 장애물이거든요.
2. 극신이 소나기를 쓴다고? 캐스팅 시간만 1초 넘는 스킬을?
굳이 쓴다면 말릴 생각은 없습니다만, 전 극신 캐릭터가 소나기라는 스킬을 쓰는거 실험적으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실전성은 없다고 봅니다. 위에도 말했듯 극신 캐릭터는 사이클 늦어지는 순간 망합니다. 뙤약볕조차도 선후딜 때문에 버려지고 소용돌이, 싹쓸바람 쓰는 판인데 소나기를 극신이 쓴다고요? 저는 회의적입니다. 그에 비해 쌍직각 이슬비는 소나기의 아덴 수급이 1아덴 1사이클의 핵심이므로 무조건 쓰게 되어 있습니다.
3. 봄바람은 밀리는거 맞는데...
봄바람 가동율은 밀리는거 명백합니다. 심지어 고렙홍염 줘서 쿨마다 돌릴 수도 없는게, 단심 발동을 위해서 1사이클 1회 사용이 강제되기 때문에 봄바람만 따로 10홍 주고 써봐야 아덴 수급과 단심 발동에 장애물만 생깁니다. 물론 단심을 다른 스킬로 터뜨리면서 9, 10홍 채용시 10초까지 쿨타임이 내려가지만 이 경우 13.36*3 = 40.08초마다 한번씩 단심으로 뙤싹쿨을 줄일 수 있는 위 빌드와는 달리 단심용 스킬을 따로 채용하거나 단심 사이클이 늦어지므로 DPS 하락은 감수해야 합니다.
극신 대비 하나의 메리트가 있다면, 특신 쌍직각은 소나기의 공깍 25%와 봄바람 쉴드가 번갈아가며 상시 유지된다는 점이겠네요. 위의 트리시온 사이클을 보면 아시겠지만
소나기 공깍과 봄바람이 살짝 겹치는 구간이 있는거 감안하더라도 13.36초 사이클에 11초 가량 공깍과 쉴드가 최소 하나는 적용되는 셈이라 극신 서폿만큼은 아니어도 상당한 수준의 팀 보호 효과를 제공하게 됩니다. 심지어 봄바람 쉴드는 기상술사가 뙤싹 사용 끝낼때까지 유지됩니다. 이슬비가 제일 취약한 순간이 뙤싹 선후딜 적용되는 1.5초 가량인데 이 사이클은 팀 보호를 챙기면서 본인의 사이클 안정성과 생존성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슬비가 시너지를 활용하기에 이래저래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는건 사실입니다만, 그건 특치 기준일 뿐 쌍직각 빌드 기준으로는 가동율과 DPS 양쪽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이미 나와있습니다. 심지어 이건 특신환각 기준이고 끝마 활용하는 악몽 이3질1 빌드나 지배 쓰는 빌드라면 가동율은 더더욱 높아집니다. 시너지 딜러로서의 정체성을 가져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쌍직각 시너지에도 관심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