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에서 이슬비의 '딜압축 능력' 관련해서 이런저런 얘기가 오가고 있는데, 평소부터 궁금했던 부분이라 한번 수련장에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DPS 기준 타이머 10초 제한을 걸어놓고 10초 안에 때려박을 수 있는 최대 데미지가 얼마나 되나 비교해본 데이터입니다.
같은 캐릭터로 비교했으니 무공, 카드 등은 크게 의미는 없고 상대적인 비율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인의 경우 각 트리 정석 각인을 따라갔고 에포1은 안상1로 대체했습니다.
각 트리마다 채용하는 스킬이 미묘하게 다른데, 일단
아덴 on - 각성기 사용 - 측정 시작 - 10초 안에 최대한 때려박을 수 있는 최고 데미지 스킬 시전
이런 로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1. 특치 이슬비
바송 채용한 3/5 트리입니다.
각인 세팅은 원예타이아에1, 스탯은 특화 1800 치명 600 기준입니다.
노래별님의 짙은안개/날아가기 채용한 7기1우 트리입니다. DPS 면에서는 바송 채용한 트리보다 5% 이상 강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짙은안개/날아가기의 쿨이 짧은 탓이 한방 딜몰이에선 살짝 밀리네요.
2. 이슬비1
원예타저아이1 기준이며 치명 800, 특화 1600 기준입니다.
역시 기상술사가 가진 최고배율 스킬을 다 때려넣은 트리라서 한방딜몰이에서는 확실히 강합니다. 다만 일반 특치 이슬비에 비해서 2% 정도의 차이네요. 칼바람도 크리 뜬 상황이었습니다.
3. 특신 쌍직각
원돌질이아에1 특화 1600, 신속 800 기준입니다.
스킬트리는 7기1우(날아가기, 짙은안개 채용) 사용했습니다.
가장 한방딜이 강한 이슬비1 트리에 비해서 7% 정도 약합니다. 쿨감과 풀공이속 덕분에 10초 안에 날아가기 2회를 넣을 수 있고, 타대를 안 쓰고 돌대를 써서 각성기딜이 18% 강해진다는 점 때문에 그나마 예상보다는 선방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