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자면 '빠르고 강한 질풍이 왜 시너지까지 더 잘 써먹어야 하냐'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퓨어딜러 관점에서 이슬비가 충분히 강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반응을 보면 '시너지 딜러'로 이슬비를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분들도 있는 듯 해서 기상술사가 가진 모든 시너지를 총동원한 쌍직각 빌드를 한번 깎아봤습니다.
쌍직각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기존 이슬비의 플레이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질풍보다 매력적인 팀 시너지를 제공할 수 있는 빌드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간략하게 데이터만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너지 가동률:
한 사이클: 9홍 12.7초
공이속: 8.7초 가동, 가동율 68.5%
공깍: 7초 가동, 가동율 55%
쉴드: 5초 가동 3초 리필, 가동율 39.2% 리필 감안할 시 62.8%
DPS:
7멸홍
5소소4뙤싹 특치 이슬비 대비 93.35%
1소소1뙤싹 특치 이슬비 대비 96.32%
쌍직각 빌드 대비 94%
9멸홍
5소소4뙤싹 특치 이슬비 대비 90.83%
1소소1뙤싹 특치 이슬비 대비 93.53%
쌍직각 빌드 대비 92.7%
치즈메기님 DPS 시뮬레이터 기준으로 측정했습니다. 9레벨 이상의 홍염 보석이 추가될 경우 날아가기 홍염 채용이 불가능해지고 여우비 멸화가 빠지며 DPS 손해가 커집니다. 물론 그만큼 시너지 가동률은 높아지고, 단심을 통한 뙤싹쿨 감소의 효과를 잘 사용할 수 있으므로 3% 정도는 추가로 만회할 여지가 있습니다.
위의 DPS 손해를 감안해도 시너지를 사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시면 이 가이드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1. 세팅
1) 각인과 특성
특화 1550, 신속 850, 치명 50
유물세트는 환각 사용합니다.
각인은 원한, 돌격대장, 아드레날린, 이슬비, 질풍노도, 에테르포식자1 채용합니다.
다만 굳이 특신 + 돌대질풍3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쌍직각 빌드라면 거의 다 사용 가능합니다. 유물셋도 크게 구애받지 않습니다. 특치 질풍1 기반의 악몽도 괜찮고, 지배셋의 경우에도 공이속 버프의 가동률이 다소 낮아질 뿐 충분히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스킬트리
센바람
7레벨, 빠른 준비 5 - 증기 획득 5, 전설 풍요
메인 아덴수급 스킬입니다. 딜 비중은 3% 내외이므로 멸화를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뙤싹이 9홍 이상일 경우 5홍 이상의 홍염 보석이 들어가야 합니다.
봄바람
10레벨, 빠른 준비 5 - 넓은 공격 - 높새바람 5, 영웅 풍요 or 전설 단죄
서브 아덴수급 및 쉴드 스킬입니다. 소나기 대신 단죄룬 사용도 가능합니다.
뙤싹이 9홍 이상일 경우 5홍 이상의 홍염 보석이 들어가야 합니다.
소나기
11레벨, 무기 파괴 - 낙뢰주의보 5 - 국지성 소나기 5, 전설 단죄 or 영웅 풍요
서브 아덴수급 및 공깍 스킬이며 풍요룬 채용도 가능합니다.
무기 파괴 트포의 경우 5레벨은 25%, 1레벨이 20%이므로 채용 여부는 개인의 선택에 맡깁니다.
전체 데미지의 12.33% 지분을 갖고 있으므로 멸화 채용합니다.
뙤싹이 9홍 이상일 경우 5홍 이상의 홍염 보석이 들어가야 합니다.
소용돌이
12레벨, 증기 획득 5 - 바람 기둥 5 - 증기 조절 5, 전설 심판
서브 아덴수급 및 딜링 스킬이며 전체 데미지의 15.73% 지분을 가집니다.
멸화는 필수이며 뙤싹이 9홍 이상일 경우 5홍 이상의 홍염 보석이 들어가야 합니다.
뙤약볕
12레벨, 빠른 준비 5 - 증기 조절 5 - 흑점 폭발 5, 전설 압도/집중
전체 사이클 데미지의 21.20% 지분을 차지하는 딜링기입니다.
멸화 및 홍염 최우선순위로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무력화 역시 강력하므로 무력 기믹 필요도에 따라 압도/집중룬을 바꿔서 쓰시면 됩니다.
싹쓸바람
12레벨, 빠른 준비 5 - 소멸 5 - 증기 조절 5, 전설 압도/집중
전체 사이클 데미지의 19.30% 지분을 차지하는 딜링기입니다.
보석 필요성 및 룬 채용에서도 뙤약볕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펼치기
10레벨, 급소 노출 - 가벼운 발걸음 or 마나 순환 - 거대 장막, 전설 질풍(추천), 출혈, 속행, 광분
돌개바람이 빠지면서 치적 시너지와 이속 자버프, 카운터 역할까지 담당하게 되는 스킬입니다. 거대장막 트포 채용을 통해서 긴 사거리를 확보하였기 때문에 사용성이 꽤나 좋아졌습니다. 속행룬도 좋지만 뙤싹이 9홍 이상일 경우 속행룬 터져도 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질풍룬 채용을 더 추천드립니다.
날아가기
12레벨, 빠른 준비 5 - 성장 공격 5 - 기류 강화 5, 전설 질풍, 출혈, 집중
전체 데미지의 11~12% 가량을 차지하는 서브 딜링기이자 이동기입니다.
뙤싹 9홍 이상일 경우 멸화만 주면 되고, 뙤싹이 8홍까지라면 홍염까지 주고 적극적으로 쿨 될때마다 굴리셔도 좋습니다.
2. 스킬 사이클과 시너지
1) 사이클 영상
7홍 버전
9홍 버전
소나기 - 아덴 off - 펼치기 - 센바람- 봄바람 - 소용돌이 아덴 on - 날뙤싹 - 펼치기
센바람과 봄바람을 활용해서 확정적인 아덴 수급을 한 뒤 소날뙤싹으로 이어지는 딜링 스킬을 사용하여 3초 안에 딜을 몰아넣습니다. 날아가기의 경우 쿨타임마다 쓰면 됩니다.
뙤싹 사용 이후 아덴 지속시간 동안에는 평타를 치거나 할라할라 춤을 추시면 됩니다. 대충 뙤싹쿨 6~7초 남았을 시점에서 소나기 캐스팅하고, 좀 기다렸다가 아덴 끄고 위의 사이클 반복하시면 됩니다.
아드유지 스트레스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소나기 - 펼센봄 - 날소 - 아덴on 여기까지만 해도 이미 6스택 채우고도 남아서 메인 딜링기인 날소뙤싹은 무조건 아드 풀스택 상태로 들어갑니다.
이전의 쌍직각 빌드와 구조는 유사하지만 공이속 시너지를 주는 아이덴티티의 업타임이 더 늘어났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여우비 딜도 조금 더 넣을 수 있게 됐죠.
2) 시너지 가동률
- 공이속
이 스킬트리는 펼치기 + 센바람 + 봄바람만으로 아덴 70% 이상이 수급됩니다.
게다가 이 스킬들 선후딜 거의 없어요.
펼센봄 3개만 따지면 3개 다 시전하는 데에 60프레임 = 2초면 끝입니다. 실질적으로 펼센봄 2초 + 소나기나 소용돌이 틱으로 나머지 아덴 30%를 채우는 시간 제외하면 그 외의 시간동안은 여우비가 상시 켜져있습니다. 소나기-소용돌이가 틱당 아덴이 차는 스킬이고 아덴 켜는 동작도 시간을 잡아먹으니 넉넉하게 2초 정도 추가로 걸린다고 가정하면 9홍 기준 가동률은
8.7/12.7 = 67%
가동률 50% 뽑기도 어려운 질풍은 애초에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공이속 시너지 끝판왕 잔재 블레이드가 사이클을 꾸준히 누수 없이 굴려도 10초에 6초, 배마 역시 바속 가동률 이거보다 더 높이기 어렵습니다.
최소한 공이속 시너지만큼은 질풍은 물론이고 잔재나 배마보다도 더 꾸준하게 공급해줄 수 있는거고 팀원들은 범위 작은 갈망 하나 더 달고 게임하는 셈입니다.
- 공격력 감소
소나기는 기본 상태에서 3초, 국지성 소나기 채용시 2초 추가로 데미지가 발생합니다. 무기 파괴 트포는 2초간 지속되므로 지속 시간은 총 7초겠죠. 이 경우 9홍 기준 가동율은 7/12.7 = 55.1%
- 쉴드
봄바람은 3초간 지속되는 장판을 생성하며, 장판 안에 있을 경우 파티원에게 지속적으로 5초 지속시간의 쉴드를 제공합니다. 파티원이 공격을 받고 추가로 쉴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속시간은 5초로 볼 수도 있고, 쉴드가 리필 가능하다는 점 감안하면 5+3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 가동율은
5/12.7 = 39.4%
8/12.7 = 63.0%
3) 질풍과의 시너지 비교
- 공이속 시너지의 가동율은 특신 쌍직각이 좋다
질풍은 아덴 지속이 8초밖에 안 되지만 쌍직각도 아덴 강제로 끄는 구간이 있어서 실제 가동 시간 자체는 비슷합니다. 문제는 아덴 채우는 데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지배조차도 질풍 각인 효과로 아덴을 다 채우려면 적게는 8초, 길게는 10초 가량 사이클이 돌아가야 할 뿐더러 사실 극신 질풍에게는 아덴 켜는 것조차도 아깝습니다. 아덴 켜는 모션, 아덴 켰을 때 스페이스의 긴 선후딜 모두 질풍에게는 사이클 속도가 늦어지는 장애물이거든요.
- 극신이 소나기를 쓴다고? 캐스팅 시간만 1초 넘는 스킬을?
굳이 쓴다면 말릴 생각은 없습니다만, 전 극신 캐릭터가 소나기라는 스킬을 쓰는거 실험적으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실전성은 없다고 봅니다. 그에 비해 쌍직각 이슬비는 소나기의 아덴 수급이 1아덴 1사이클의 핵심이므로 무조건 쓰게 되어 있으며 뙤싹 고홍염을 주면서 사이클이 빨라질수록 가동율도 그만큼 올라갑니다.
- 봄바람은 밀리는거 맞는데...
봄바람 가동율은 밀리는거 명백합니다. 이건 신속 기반 캐릭터와 적당히 극특에 신속 스탯 약간 투자한 캐릭터 사이의 넘을 수 없는 벽이라 봐야겠죠. 다만 극신 대비 장점이 있다면 특신 쌍직각은소나기의 공깍 25%와 봄바람 쉴드가 번갈아가며 상시 유지된다는 점이겠네요. 위의 트리시온 사이클을 보면 아시겠지만
소나기 공깍과 봄바람이 살짝 겹치는 구간이 있는거 감안하더라도 9홍 12.7초, 7홍 13.36초 한 사이클 돌아가는 동안 11초 가량 공깍과 쉴드가 최소 하나는 적용되는 셈입니다. 극신 서폿만큼은 아니어도 상당한 수준의 팀 보호 효과를 제공하게 됩니다. 심지어 봄바람 쉴드는 기상술사가 뙤싹 사용 끝낼때까지 유지됩니다. 이슬비가 제일 취약한 순간이 뙤싹 선후딜 적용되는 1.5초 가량인데 이 사이클은 팀 보호를 챙기면서 본인의 사이클 안정성과 생존성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시너지 스킬 채용 기회비용
서두에 썼던 것처럼 쌍직각 빌드의 봄바람 채용으로 인한 DPS 손해는 5~7% 정도입니다.
소나기 공깍으로 인한 아덴 수급 공백은 센바람으로 메꾸고, 몰아치기 빠지는 공백도 날아가기의 DPS 덕분에 어느 정도 커버가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기상스킬 비중이 낮은 2기4역도 전체 딜 사이클에서 기상 스킬 딜 비중이 7%가 넘어갑니다(싹쓸바람 기준). 봄바람 채용하면 이만큼이 전체 딜 비중에서 빠지는 셈인데, 쌍직각이 봄바람 채용하며 갖게 되는 DPS 페널티에 비하면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3. 빌드 운영 관련 팁
1) 마나 관리
신속에 투자하는데다 소나기를 제외한 7개 스킬(센봄소날뙤싹펼)을 한 순간에 털어넣는 사이클이다 보니 마나 소모가 심각합니다. 마나회수 팔찌 채용, 꼬치구이/허브스테이크를 먹는 것은 언제나 추천할만한 방법이며(실제로 9홍 영상 촬영시 꼬치구이 먹고 최마증 포함하면 마나 부족 없이 잘 돌아갔습니다), 소용돌이나 펼치기의 마나 트포를 활용하는 것 역시 좋습니다. 이 빌드의 경우 대부분의 딜은 아덴 on 풀공이속 상태에서 들어가고, 펼치기 사용하며 근접하는 것도 아니므로 이속증가 트포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거든요.
2) 아덴 수급과 스킬 운영
메인 아덴 수급기와 함께 아덴 수급 안전장치를 여러 개 마련하긴 했습니다만(소나기, 소용돌이, 날아가기, 펼치기) 실전에서는 언제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화 수치에 따라서 아덴 수급량 차이가 벌어질수도 있고요. 본인의 캐릭터가 아덴 수급량이 자꾸만 부족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공이속 버프의 업타임이 다소 줄어들더라도 아덴을 빠르게 끄고 소나기와 소용돌이를 통한 아덴 수급을 하시면 됩니다. 최악의 경우라도 뙤싹과 소용돌이 막틱 정도만 아덴 안에 넣을 수 있다면 전체적인 사이클과 딜링 구조가 망가질 일은 없습니다.
스킬 쿨이 밀리고 아덴 수급이 불안정할 때 극단적인 경우에는 소용돌이 - 날아가기 - 뙤약볕 - 아덴 on - 싹쓸바람 이런 식으로 스킬을 시전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소용돌이 막틱 데미지, 날아가기 틱 데미지의 절반, 뙤약볕과 싹쓸바람의 풀 데미지가 아덴 영향을 받으며 들어갑니다.
3) 각인과 특성 관련
이 글은 고정된 '세팅'이나 '빌드'라기보다는 시너지 스킬 사용하는 스킬트리 및 운영법에 더 가깝습니다. 그래서 위에도 썼지만 각인이나 특성은 쌍직각이기만 하면 꽤나 자유롭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몇몇 예시를 들자면,
갈망3 서폿이 있을 경우 신속 700대로도 풀 공이속이 나오기 때문에 팔찌를 특신 -> 특치로 스왑해서
치명 150, 특화 1600, 신속 750
환각의 마나 부담이 싫고 끝마와 마중컨에 자신이 있을 경우
치명 650, 특화 1800 + 질풍1 + 악몽셋
소나기의 공깍과 봄바람 가동률을 높이고 싶을 경우
치명 650, 특화 1800, 질풍1 + 각성3 + 지배셋
이런 식으로 쌍직각 빌드의 범주 아래서 다양하게 원하는 조합을 테스트해볼 수 있으실거라 봅니다. 전 악몽과 지배 모두 익숙하지 않아서 환각을 택했지만 악몽셋이 끝마 컨을 효과적으로 한다면, 지배셋이 쿨타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전제만 붙는다면 특신환각이나 그 이상의 괜찮은 DPS가 뽑힙니다.
4. 결론
질풍노도 기상술사가 기상 스킬의 시너지를 제한적으로 골라서 쓰는 대신 극신캐릭 특유의 높은 가동률을 보여준다면, 쌍직각 시너지 빌드의 경우 클래스가 가진 모든 시너지 스킬을 패키지로 묶어서 준수한 가동률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동률도 충분히 괜찮은 편이고, DPS 하락 역시 질풍술사와 비슷하거나 더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면서 말이죠. 트라이 단계에서 딱렙 파티원들과 플레이하고 있거나 공대에 바드가 없는 조합일 경우 꽤나 유용한 빌드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직 로요일 전이라 군단장 포함 실전에서 충분히 굴려보지는 못했는데, 실전 사례가 더 쌓이면 꾸준히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