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슬비1 각인과 아드1 각인은 딜차이가 존재하나 유틸의 차이와 세팅 난이도에 따라 있습니다.
현재(07/25) 이슬비5 짜리 장신구가 어느정도 가격이 안정화 되었다고 보기도 해서 1번 각인으로 가게 되면
치명타는 세트 1레벨 기준
환각 20 + 질풍 12 + 아드 15 + 시너지10 + 치명 23
= 80% 치명타
됩니다.
이는 환각이 1레벨 기준이며 2레벨 되면 85% 가 되겠죠. 환각 3레벨이 되면 88%의 치명타 적중률을 보여줍니다.
치명타 적중률의 경우 높으면 높을 수록 벨류가 떨어지지만 기상술사는 벨류가 타직업보다 높게 잡혀서
어느정도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기상술사라 해도 85%가 초과하게 되면 치명타 벨류가 급감하기 시작합니다.
환각 2~3 레벨 넘어가는 단계에서는 조금 낮은 벨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만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파티 시너지상 치명타적중률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케릭터 끼리 묶이기 힘든데 시너지 조합이 치적 + 피증 + 공증or 방깎 으로 엮여있을때 저점이 단단하게 잡혀 패널티가 없고 다른 사람의 시너지의 효율을 높게 가져갑니다. 이슬비 1에 대해선 하단에 설명이 따로 되어있습니다.
반대로 아드 1 을 주게되면 고점이 높아지지만 저점도 그만큼 내려가게 됩니다. 칼바람 몰치가 치명타가 안터졌을때 패널티가 높기 때문입니다. 치적시너지끼리 묶여도 치적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다른 시너지를 못받게 되는 것입니다.
상황과 성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꺼같습니다.
1번 각인 세팅
저점이 높다 하지만 고점도 낮다
유틸적인 부분이 강하다 (이슬비 1에서 오는 향상된 시너지)
세팅 난이도가 쉽다. (아드 신경안써도 환각 2레벨 기준 70% 치적 아드3추가하면 85%)
치명타 스트레스가 없다 (치명타 3연 안터지면 그날 재련하러 가세요)
환각세트 레벨이 낮아도 벨런스가 좋다.
2번 각인 세팅
저점이 낮다 하지만 고점도 높다
치명타 터질때 한사이클 딜량이 높음
세팅 난이도가 어렵다 (환각 3레벨, 아드유지, 있으면 좋은 정밀팔찌)
치명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환각 3레벨 아드 다있어야 78% 치적)
환각세트 레벨이 낮으면 밸런스가 깨진다.
개인적인 추천으론 고정팟에 치적이 많으면 2번세팅
저는 세팅 두개 가지고 다니는데 고정팟에 치적이 저 하나라 1번세팅으로 가고
치적이 많을때는 2번세팅을 갑니다.
극신환각류에서 딜적인 부분의 고점을 본다면 2번세팅이 높습니다.
Q. 왜 질증 안하고 저받을 메인으로 쓰셨나요
A. 쌘바람을 제외하고 여우비 비는 구간이 존재하고 질풍각인에서 오는
아덴 게이지는 이상하니 잘차는듯 안차는듯 허수구간임에도 주 딜링기 돌아올때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아서
그냥 저받 썼습니다. 사실 취향이지만 질증을 쓰게 된다면 여우비 상태일때만 풀 효율이 나오게 됩니다.
"보스패턴중 짤딜기는 기류 쉴드로 맞으면서 역류를 쓰고 큰패턴을 살짝만 피해주면서 최대한 쿨을 돌리기" 끝입니다.
보석
홍염
펼치기
내려찍기
칼바람 > 10홍순위 1순위
바람송곳 > 10홍순위 2순위
몰아치기 > 10홍순위 3순위
돌개바람
싹슬바람
멸화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여우비or마주바람or내려찍기
(1번 각인세팅시 여우비
2번 각인세팅시 마주바람 or 내려찍기)
Q.회오리 걸음은 사용하지 않나요?
ㄴ 회오리 걸음을 넣는다면 마주바람 대신 넣을텐데 마주바람의 딜량이 낮지 않습니다. 역류 회걸의 경우 마주바람 대미지보다 25~30%더 높으나 반대로 회걸 대미지 30% 를 포기하고 쿨타임8초 시정급 유틸기 1개 더 채용하게 되는겁니다. 물론 마주바람은 포지셔닝과 안정성을 부여하니 회걸보다 안정성을 조금더 추구하였습니다.
반대로 회걸을 넣고 싶다고 하시면 몰아치기 1트포를 재빠손 으로 변경하시구 회걸 역류를 마주바람 대신에 넣으시면 됩니다.
Q.보통 다른 공략에서는 펼치기 10홍이 우선순위던데?
ㄴ 1기류를 사용하게되면 1기류 스킬이 10홍 우선순위가 됩니다.
다만 저는 2기 3역류를 사용하기때문에 첫번째 기류 스킬이 빗나가더라도 두번째 기류스킬이 있고
이 두개의 스킬은 쿨타임이 4초 입니다. 한번에 딜을 몰때 기 역 기 역 기 역이 매우 부드럽게 돌아가기때문에
3역류 스킬부터 10홍 우선순위를 맞추시면 됩니다.
Q.특화 안가는데 여우비 왜줘요?
ㄴ 여우비 가동률이 특화 이슬비 보단 아니지만 거진 30초간 2번은 쓸정도로 높습니다.
틱댐이 무시못할정도이고 기믹때 질풍각인은 허공에 스킬을 써서 게이지를 모을 수 있을정도고
주 딜링기와 같이 넣을수 있다는 점 그리고 틱뎀이 특화없는거 치곤 의외로 딜이 높다는점
여우비 멸화는 의미가 없지 않습니다.
Q.2기류 3역류네용? 4역류는 안되나요?
ㄴ 이번에 트리시온 개편이 되어서 다들 허수아비에서 스킬 최적화를 하시고 계시는데
허수에서 현탐이 그대로 레이드 뛸때 적용되지 않습니다.
허수에서 스킬 현탐 스트레스가 그나마 적용되는 곳이 카던인데 카던은 카던스킬트리가 따로 있습니다.
허수 때릴때 스킬쿨 좀 남아도 어짜피 레이드가서 허수랑 동일하게 굴리는건 불가능에 가깝다니 3역류를 사용하고
그 빈자리에 시너지 쪽 설명드렸을때 말씀드렸다시피 유틸을 채용합니다.
Q.무력화가 낮은거 같은데 괜찮을까요?
ㄴ 막상 직업별로 무력화 줄세워보면 그렇게 낮은 무력화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바람송곳이 중상인데다가 연타기여서 무력화가 많이 들어가는데 타직업군과 비교시 낮은쪽에 속하죠 무력화가 필요한 던전에서 무력스킬을 기존스킬 한개와 변경하여 진행하는건 기상술사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어서 무력화가 필요한 던전이라면 무력화 스킬을 마주바람,봄바람 대신해서 채용 가능합니다. 싹쓸 or 뙤약볕 뇌진탕을 추천드립니다. 아브를 예로 들면 1관문이나 2관문의 경우 봄바람을 사용하면 파티원들이 몹에 중점적으로 몰려있기때문에 봄바람이 적용되는 파티원들이 많으니 마주바람 대신 쓸꺼같고 4관문이나 5관문의 경우 4관문은 서폿들도 버프 줄라고 부랴부랴 뛰댕기는데 그래도 딜러 포지션인 기상술사가 뛰댕길 필요는 없죠 마주바람 활용도도 높고요 그때는 봄바람 대신 채용 5관문의 경우는 무력화가 필요하지만 기믹 수행 밑 큐브 무력때문에 파티원들이 서로 찢어질 확률이 높으니 봄바람 대신 사용하셔도 될듯 합니다.
골자는 파티원들 포지션이 집중되는 레이드 인가? > 마주바람 대신 싹/뙤 파티원들이 각 기믹을 위해 흩어져야 되는가? 혹은 4관문 큐브 처럼 레이드 수행시 이동 범위가 큰편인가? > 봄바람 대신 싹/뙤 이정도겠습니다.
봄바람 제외 싹슬바람 추가하여 해당 QnA는 취소처리 합니다.
4. 디테일 설명
QnA 식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Q.극신 특성상 마나소모가 엄청날텐데
극신으로가도 마나가 감당이 될까요?
A.
펼치기의 마나 회복량은 5레벨 기준 206 입니다.
그리고 펼치기의 사용 마나는 7레벨 기준 179 마나를 소모 합니다.
신속 1750 쿨감 38% 정도 적용 + 7홍염이 들어가게 된다면 펼치기는 4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펼치기 1회 회복 마나 : 27
펼치기를 계속 사용하였을때 초당 마나회복량 : 6.75
전투중 마나 회복량은 직업 대부분 145
이걸 전투자원 회복량으로 환산하면 4.6% 추가 마나 회복량입니다.
명허브가 24%인걸 감안하면 터무니없는 낮은 수치죠
하지만 펼치기에 전설집중을 쓴다면?
펼치기의 마나 소모는 : 179*0.6 > 107.4
펼치기를 사용하였을때 마나 회복량은 : 98.6
펼치기+전집의 초당 마나 회복량 : 24.65
전투자원 추가 회복량으로 환산하면 17%의 효율을 가집니다
명허브보다 7% 정도 떨어지죠
단심과 비교하면
단심은 마나 회복량은 : 100% 증가
하지만 6초 지속에 30초 쿨타임
단심의 마나 회복 총량은 : 870
단심의 초당 마나 회복량은 : 24.16
펼치기 7레벨 +전집 초당 마나 회복량 : 24.65
펼치기 10레벨 + 전집 초당 마나 회복량 : 13.1
(펼치기 7레벨 사용감이 최악인지라 이부분은 본인 마나 소모량을 감안하여 조절)
명허브의 초당 마나 회복량 : 34.8
단심보다 소폭 더 마나 회복량이 있지만 쿨마다 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단심보다는 조금 낮다 보시면 될꺼같습니다.
Q. 극신 쿨타임이 놀게되면 DPS 하락으로 이어질텐데..?
A.
그래서 2기 3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역정도 허수 기준 쿨이 돌고있는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실전가면 4역까지 돌리기도 벅차고
DPS 4~5위 되는 회걸이나 다른 기상술사 스킬을 쓰기에는 유틸쪽 스킬의 역활이 크기 때문에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3개로만 딜을 하고 나머지는 유틸에 힘을 실어서 파티원 케어를 조금 해줍니다
07/25 추가
3주간 굴러본 결과 3역류 10홍 추가해도 쿨을 딱딱 잘 써줄수 있습니다.
Q. 정단+아드는 어떨까요
A.
정단각인은 패널티가 치피 -12%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치피 각인과 함께 사용하게 되면
치피가 들어가있는 각인의 효율을 강제로 낮춰버립니다.
예를들어 질풍의 치확 치피 증가율은 기본 치명타 확률 23% 기준으로
20%의 효율을 냅니다.
아드를 추가하게 되면 더욱더 효율이 올라가 21% 피증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정단이 추가되게 되면 치피 -12% 기준으로
질풍의 피증이 20% > 17.154% 로 낮춰지게 됩니다.
말그대로 다른 치피를 깎아버리기 때문에
소위 돌고 있는 정단 + 예둔 효율이 나락간것 처럼
이것도 동일하게 변합니다.
정단 + 아드 + 질풍을 가게 되면
평균적으로 16~17% 각인을 3개 채용한것 처럼 됩니다.
하지만? 이슬비 피증 30% 스킬 트포로 인한 추가적인 대미지 고려하였을때
직각이 16~17%의 효율밖에 내지 못한다면 질풍각인을 안쓰고 국민 기상술사가 나오게 되겠죠
그렇다고 아주 안좋은 각인은 아니고 가성비가 뛰어나서 정단을 가서 장신구 품질을 더 높게 챙길 수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