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하위를 키우고있는 사람으로써.. 바라는게 있습니다..
본 내용은 라게에서 제로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양해바랍니다.
-------------------------------------------------------------------------------------------------
I. 문제제기
현재 라그나로크 온라인(이하 RO)의 마법사계열(위저드, 위저드 & 하이위저드, 워록, 세이지, 프로페서)은 RO전체 직업 중 현재 가장 문제가 심각한 데미지 딜러이다. 현재 발표된 3-1 직업 중 사냥능력, 대인전 능력 양쪽 다 최하위이며 파티사냥의 경우 탱커인 룬나보다 못한 데미지 딜링, 대인전의 경우 간단한 준비만 한다면(단지 화갑만 장착하여도) 전혀 위협적이지 않은 직업이다. 그래서 워록은 3차 직업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에게 만피만 큰 3차 노비스 라는 놀림까지 듣는 현재 3-1 최약체 직업이다.
II. 실제 문제점과 예시
1. 리뉴얼 이전에 비해 반이하인 마법공격력(MATK)
현재 RO의 시스템 리뉴얼로 인해 마법사 캐릭터의 마법공격력은 이전의 반이하. 물론 마법방어공식과(MDEF순수 감소) 몹전체의 마방감소로 일반 저레벨(130레벨이하) 몬스터의 사냥엔 큰 문제점이 없지만. 만피가 무식하리만치 많은 고렙몹, 혹은 감댐셋과 구하기 쉬운 속성 내성 아이템 등으로 중무장한 유저에겐 현재의 마법공격력으로 상대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2. 바뀌지않은 속성내성아이템
위에서도 잠시 언급하였지만 리뉴얼 이전 무분별하게 풀린 속성내성아이템( 글로링, 발쉴등등 )으로 인해 별다른 패널티 없이 쉽게 한속성의 속성내성을 100%로 만들 수 있거나 수 풍 지 화 4대 속성의 내성을 80%까지 쉽게 맞출 수 있게되어 특정 속성의 마법이 1의 데미지도 받지않거나 어떠한 속성이라도 마법데미지의 20%밖에 받지않는(속성감소만 20%고 타라카드 등의 인간종족 감댐 아이템까지 몇개 장착할경우 더욱심각) 현재의 상황은 심각하다.
3. 타직업과 비교해 심각하리만치 낮은 dps와 연사력
현재 RO의 가장문제점은 물약의 쿨이 없기때문에 힐을 사용하는 보스나 회복템을 난사하는 유저의 경우 그 hps를 상회하는 dps가 필요하거나 회복의 효율을 낮추는 디버프 등이 필요하다. 허나 워록의 경우 전직업을 통틀어 가장낮은 dps와 탱커캐릭인 룬나의 드래곤브래스보다 못한 광역마법등(단지 단타의 데미지가 문제가아닌 특정시간당 줄수있는 평균데미지로 비교할시 훨씬 낮은) 으로 인하여 최약의 데미지 딜러.
4. 수정되었어도 여전히 워록에게 불리한 속성문제.
* 대인전의 문제 – 리뉴얼 이전 워록의 주력 데미지 딜링 스킬이 수속성인 스톰가스트(넓은 범위와 빠른 데미지 틱, 대인전시 언프를 입지 않았을 시 강제적으로 동빙, 보스형에게 14타데미지, 높은 마법증뎀 - 방당 500%등)였을시 발생했던 문제인 언프카드를 조합한 풍속갑옷을 장착한 유저의 피격시 풍속성의 마법은 75%감소 수속성은 50%감소로 인해 문제가 되었던 하이위저드의 데미지 딜링 능력 약화의 경우는 리뉴얼 이후 속성표의 변화로 인해 이전보단 많이 나아졌지만. 리뉴얼 이후 워록의 공격 중심 스킬이 대다수 화속성(크림슨록, 커미트)이라 새로 발생하는 문제점인 화갑장착유저의 경우 RO개발진에서 버그가 아니라고 말한 워록스킬 프로스트 미스티의 빙결이 걸리지 않음으로 인해 워록의 유일한 수속성공격마법인 프로스트미스티+잭프로스트 연계 마법은 아예 데미지를 정상적으로 줄수 조차없어 2차 위저드 스킬인 스톰가스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이전과달리 반 이하로 떨어진 마법공격력(MATK)과 스톰가스트는 중첩이 안됨으로 인해 만피가 어느정도를 상회하는 고렙 밀리캐릭의 경우 화속성갑옷을 입고도 큰 피해를 입지않고있다.
* 사냥시의 문제 – 리뉴얼 이전의 문제와 같이 여전히 워록이 가진 수,풍,지,화속성 마법의 경우 고렙 암속성 혹은 성속성의 경우 여전히 전혀 데미지를 줄수 없거나 아주작은 데미지를 주게되는 부분도 큰문제다. 일반 밀리캐릭터의 경우 아주 쉬운 역속성공격(아스페르시오, 암수복용)등으로 데미지를 쉽게 크게줄수 있지만 워록의 경우 특정몹은 아예 손조차 댈수없는 부분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보스몬스터의 경우 MVP시스템과 그라비티측에서 보스몹엔 스틸이 없다고 규정한걸로 추론해볼때 나오는 결론은 보스는 모든유저가 같이 합심하여 잡는것이다 라는 건데 이에 워록유저는 RO자체에 상당수인 암, 성속성 보스에겐 극히미미한 데미지를 주거나 아예 데미지를 줄수없는 상황이 빈번한데 이건 정상적이 아니란 이야기가 된다.
* 물리공격과 비교하여 마법공격이 불리한 부분 - 물리공격의 경우 현재 RO엔 각속성의 컨버터와 암수, 아스스크롤등 아주 손쉽게 상대방의 속성을 눈치채고 바꿀수 있는반면 워록의 경우 고정된 4개(수풍지화)+1개(염)의 속성을 가지게 된다. 허나 그중 그나마 쓸만한 공격스킬은 화속성에 집중되어있으며 느린캐스팅과 함께 난 무슨속성으로 공격한다(빛기둥색) + 난 무슨스킬으로 공격한다(스킬이름표시)등으로 상대방이 쉽게 속성을 변경할수있는 여지를 주게된다. 물리의 속성컨버터나 아스스크롤은 돈이 든다라고 말한다면 현재 RO에서 어느정도 재력을가지고 유저간의 대결(공성,PVP)를 즐기는 유저라면 그정도는 자신의 데미지 향상에 완전 기본으로 깔린다고 해도 상당수 사용할것이라고 말하고싶다.(고가의 치독이나 애데도 풀로사용하는 이시대에 할이야기는 아닌듯)
5. 느려터진 캐스팅 그리고 3-2의 캐스팅해제방지 버프?
현재 RO에는 이속증가 관련 버프가 상당수 존재한다. 그중 유저간의 대결(PVP,공성)등을 즐기는 유저라면 이속포션의 소모는 아주 기본적으로 깔려있게된다. 이속포션복용시 RO의 화면 한쪽끝에서 맞은편 끝까지 이동하는데엔 2초가 채걸리지않는다. 근데 워록의 중심스킬은 현재로선 기본적으론 2초 이상이며 그라비티에서 이런얘기가 나올때마다 나오게되는 3-2 바댄계열의 캐스팅해제방지 버프는 이에대한 대안이 아닐수밖에없다. 왜냐하면 그나마 워록자체의 생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이동과 거의 풀로 이속포션을 사용하면서 물리공격에 맞는시간과 밀리캐릭들에게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로 할수밖에 없는데 그 버프로인해 워록은 단지 더욱 효율적으로 회피하기가 힘들어질뿐인 것이 된다.
6. 아주약한 맺집
III. 해결방법
1. 속성 문제 부분
* 현재 풀린 속성아이템의 연산을 현재의 덧셈이아닌 곱셈으로 바꾼다.
현재 덧셈으로 쉽게 100% 혹은 올내성 80%는 속성공격을 할수밖에없는 워록으로선 너무 심각한 문제다. 이미 풀린 아이템의 수치조절등은 그아이템을 얻기위해 노력한 유저들의 노력도있으니 현재의 100% 가 나오는 덧셈보단 곱셈으로 하여 현재와 같은 100%의 내성은 가능하면 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최대 내성의 한계를 설정한다.
위의 방법보단 쉬운방법으로 속성내성의 최대 상한선을 40%~50%로 설정하여 반정도의 데미지는 보장해야된다고 생각한다.
2. 캐스팅의 공식 재수정
3. 직업별 만피계수 수정
4. 스킬재사용시간의 수정
------------------------------------------------------------------------------------------------------------------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