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인지 여기 있는 게이머 존에 있는 이들은 전부 검은사막은 흥행하지 않는다고 단언을 하는 이들밖에 없는 듯 하네요.왜 그러는지 이해를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한 분들 대부분은 1차 때의 시스템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니깐요.
1차떄의 시스템으로 보자면 그냥 리니지식입니다. 공성전은 그냥 돌격을 하여, 물약 빨면 끝. 스킬의 경우는 스킬 쿨타임 자체가 없으며, 스킬이 빠르게 나아가는 것도 아니고(스킬 모션같은 것들이 느려서 그에 대한 건의들로 인해 2차때엔 전체적으로 빠르게 움직이게 되었습니다.그리고, 2차때 스킬 관련 문제로 인해서 파이널 때 쿨타임과 역경직이 생겼죠). 각종 생활 시스템들의 경우 그다지 효과가 없음. 닥사가 최고. 렙 30을 넘기면 자동적으로 pk를 당하며,(현재는 40렙이며 50렙으로 올릴지 내부적으로 상의중이라고 함) 일반인들이든 pk를 한 카오 유저든 똑깥이 인벤에 있는 템 떨구며, 강화도 떨구고, 보석도 떨구는 등의 사망 패널티를 가지는 등... 말 그대로 리니지 그대로 R2 시스템 그대로 들고 갔죠. (게임을 돈으로 보고, 게임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그런 시스템) 지금은 그 시스템의 영향은 많이 사라졌지만요.
그리고, 망한다고 하는 이들 중 대부분이 2차후 시스템이 격변을 한 것을 보고 망한다고 하는 이들이 많았습니다. 파이널 후에는 더 늘어난 것 같고요. 그와 대비해서 기다리는 사람들의 숫자도 늘어났습니다.
밑은 트위처 실시간으로 보는 겁니다.
단지 몇명만 기다리고 잇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단순히 몇명(저와 무기전문가님과 같은 그런 분들)만이 기다리고 잇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파이널 클베 끝난지 2달쨰인데, 트위처에서 계속해서 이야기 나아가고 있죠. 오베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트위치나 각종 sns에서도 오르락 내리락 거릴 겁니다.
그렇게 흥행하지 않는다고 단언하는 이유가 뭐인지 궁금하군요. 물론, 시스템적으로 pc방에서 흥행하지 않을 수 있는 것들 중이 있죠.
1. 인던이 없다.
2. 스타, 스타2나 롤이나 서든이나 피파시리즈와 같이 같이 모여서 길어도 한 두시간안에 한판이 끝나는 게임이 아니다는 점.
그러한 것들 때문에 pc방 흥행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지만, 그렇다고 흥행하지 않는다고 단언하는 건 아니다고 보네요.
2010년 만들어진 게임 회사가 지금 엔진도 순수하게 새로 만들어낸 게임회사가 안 되면 엔진이라도 팔면 되는 것죠. 크라이시스 엔진과 같은 것이 한국에서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으니깐요.
그리고, 해외에서도 기대를 하는 이들의 숫자는 엄청납니다. 얼마전에 러시아에서 있었던 게임 최대 박람회 이그로미르에서 상도 탔죠. 이 게임 박람회는 현재 10만명 이상이 찾아오며, 120여 개의 게임사가 참여하였는데. 이 중에는 닌텐도(Nintendo),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세가(SEGA), 소니컴퓨터엔터테인트(Sony Computer Entertainment), 에픽게임즈(Epic Games), 엑티비전(Activision)가 있을 정도입니다.
저로선 이해를 못하겠군요. 자신한테 맞지 않는다고 흥행하지 않는다. 망한다. 그런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색깔을 보고 말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플레이 영상- 3차 클베를 하였던 것에서 더 나아갔음.(파이널 클베때 표시가 안 된 경험치 부분이 나옴.)
그외 현재 만들어진 검은사막 해외 팬 사이트.
프랑스
독일
브라질
그 외 알수 없는 나라
추가.
해외 위키
unrealengine
러시아 공식 사이트
그리고, 지금 검은사막과 관련해서 사양 문의를 하는 이들. 그리고, 사양과 관련해서 업글 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증가하엿다는 것을 잘 알 수 잇는 것들 중 하나가 이겁니다.
다나와 검은사막 게임 권장 사양 가이드.
다나와에서 하며, 검은사막과는 상관 없죠.
그렇게 망한다 망한다고 하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지금 현 상황에서 아니다 싶은 것들을 수정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요? PK로 공격 가능한 레벨의 상하선을 정해 버린다든가, 세금과 관련해서 일정량만 걷게 만든다든가, 공성전과 성채전의 세금 걷는 정도를 다르게 설정 시켜 버린다든가, 기타 다른 오류나 버그 수정에, 마을에서 걸리는 렉 같은 것들 없애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하며, 파이널 때 그래픽 낮음으로 고정시킨 것을 다시 높이고(검은사막 관계자가 직접 그 말을 하였죠) 이런 저런 문제점을 전부다 수정을 하면 될텐데요? 오히려 리니지식으로 나아가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던가요?
리니지와 R2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서 생활 컨텐츠와 공성전, 사냥컨텐츠를 잘 아울러서 해외에서 나온 그런 게임들처럼 나오면 저는 이 게임 정말 대박 날 거라고 봅니다. 안 그래도 할 게임들이 업는 상황에 한글 정발 된 콘솔 게임이나 하면서 버티는 것도 한계가 있으며, 온라인으로 제대로 된 게임을 해보고 싶으니깐요.
짜증나는 중학생도 안 된 나이에 나온 리니지 오픈베타를 한지 얼마 안된 시점에 겪은 세금과 pk와 관련된 일은 다시 겪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단언할 수 있는지.... 적어도 이 게임 20렙 이상 만들어서 해보셨는지도 궁금하고요.
전 1차전엔 블소 말고 할 것 있나 싶어서 찾아보았다가 이 게임 1차 신청 후 해보았고, 3d 멀미 겪은 후 다른 분 드리고 나서(1차땐 별 재미를 못 찾은 거도 한 몫함) 계속되는 블통수에 짜증날 떄에 검은사막에 관련된 2차전의 이런 저런 정보를 알게 되어서 2차를 한 후 엄청난 기대를 하고 나서 파이널 클베를 하고 난 후에는 정말로 기대되는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한국 온라인 게임과는 다른 게임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