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거래가 나쁜게 아니라면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
특히 와우와 리니지에서
와우와 리니지 둘다 현거래가 활성화 되있는 게임임
둘다 짱개 작업장이 있으며
둘다 오래된게임에 둘다 지금은 빛바랜 성적을 올리는 게임
한국에선 리니지가 좀더 좋은 상황이지만서도
각설하고
그럼 무엇이 문제인가
현거래를 하는 유저와 현거래를 하지않는 유저둘다 어느정도
게임을 즐길수있는가 그게 맹점임
게임은 재미를 위해 하는거고 그재미는
아직 차세대 mmo게임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주어진 컨텐츠를 얼마나 모든 유저가 골고루 즐길수있는가
내가 한달 정액제를 투자해서 그만큼의 여가생활을 뽑아낼수있는가
현실 생활하면서 게임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기 어려운사람도
현거래로 매꾸며 게임의 컨텐츠를 즐길수있다면 좋은 시스템이됨
또한 돈없는 사람도 어느정도 시간 투자하면 대부분의 컨텐츠를 즐길수있어야
된다고봄
하지만 예전 리니지 어땠는가
나도 요즘도 가끔 리니지 접속합니다 그만큼 리니지케릭에대한 애정도 있고
리니지의 rpg로써의 케릭 키우는 맛또한 뛰어난 게임인거 인정함
그리고 지금의 리니지는 많이 라이트해 졌으며 무자본으로도 어느정도
케릭육성가능하다는것 요즘도 게임 가끔하니까 그것또한 알고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성컨텐츠빼고 다른 컨텐츠는 하나도 즐기기 힘듬
공성전부터 필드쟁 보스 레이드(공성전 보스레이드 주말에 잠깐 모든 유저 할수있게
만들어놨지만 그것으로 즐긴다고 말못함) 그쩐다는 리니지 커뮤니티
그리고 각종 고랩 사냥터와 지존템착용등등 리니지에서 소위 말하는 지금까지
지탱해올수있었던 엔드 컨텐츠를 과연 라이트 유저가 무과금으로 할수있는게 있는가
많이 개선되어진 지금 리니지로도 불가능함
예전엔 어땠는가 지금보다 훨씬 어려워서 엄두도 못낼 상황이었음
와우는 뭐 말안해도 알겠죠
저는 솔직하게 와우 리니지 둘다 게임성만보면 레전드급 게임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위에서 말한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남
현거래유무가 문제가 아니고 게임의 컨텐츠를 유저들이 즐길수 있게
되어있는가 그게 중요한건데 자꾸 현거래로 초점을 맞추니까
리니지 사랑하는분들이 오해를 하는거
결론 현거래를 하고 안하고는 중요한게 아니고
여러상황의 유저들에게 게임이 제공하는 재미를 대부분 느끼게 하고있는가
이게 핵심임
ps. 사행성 조장하는 과도한 현거래는 별개의 문제 기준은 몇천만원에서 억대 현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