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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검은사막 하면서 느낀점

말그니떠샤
댓글: 23 개
조회: 3388
2015-01-20 04:16:42
검은사막 50레벨 두개키우고 무역낚시컨텐츠 말교배등등 오픈초기때부터 열심히 한 유저입니다

결론 부터 말하자면 검은사막에 대해 비판하신 부분들 전부다 깊이 공감합니다

첫번째로 익숙하지않은 인터페이스와 복잡한 동선이나 불편한 Ui 시스템입니다

두번째로는 몰입되지 않는 메인스토리와 퀘스트의 재미가 부족합니다

세번째로 너무나 잦은 버그들과 온라인 게임임에도 나홀로 콘솔게임을 하는듯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입니다

물론 좋은점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무역낚시채집연금교배 칸텐츠라던지 말을 타고달리는 조작감이나 기운 공헌도 지식을 이용한것들 방대한맵과 곳곳에 숨겨져있는 보물상자나 채집물들 같은것들말이죠

제가 이겜하면서 놀랐던 건 요즘나오는 게임들과 다르게 불친절하고 고지식한 뚝심이 느껴졌습니다
캐릭밸런싱 이나 몇몇버그는 바로픽스해주면서 일대일 거래를 제어한다던가 거래소 상한가를 제한한다던가 하는부분들은 진짜 고집있게 유지하더군요
한국에서 온라인 게임만들고 유지하기 정말힘듬니다
어렸을때 게임피아같은 잡지에서 매일매일 수십개의 패키지게임이 나오던 시절부터 게임을 좋아 하고 해왔습니다
이제는 제가했던 온라인 게임들 하나둘 유저가없어 서비스종료한 게임들이 대부분이네요
검은사막 아쉬운부분도 많았지만 시대흐름에 역행하면서 자기고집대로 밀고나가는 게임을 오랜만에 본것같아서 그부분은 좋았던거같습니다
물론 전체적으로는 아쉬운마음이 더큼니다

Lv10 말그니떠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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