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검은사막 3개월간의 자취. 그리고, 리니지?

아이콘 비선설화
댓글: 20 개
조회: 6152
추천: 3
2015-04-08 23:55:39
검은사막 3개월. 이제 3개월 좀 넘었습니다. 네. 1년은 족히 된 것 같지만, 3개월입니다. 4개월 다와가는 시점이죠.
처음부터 시작해서 까이기 시작하여 점차 까이며, 쉴더자체가 사라진 지금은 뭐라고 하기도 그렇지만요. 그럼 검은사막 돌아보며, 이야기 해보죠.

처음 2주간 매일같이 패치를 하였습니다. 이 정도는 그 이전에 준비를 해놓은 패치를 하면서 하였다면 가능합니다. 물론, 3차 클베가끝난 후 3개월간 밤낮없이 일한다면요. 실제로 개발사인 펄어비스는 밤낮없이 일한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증거도 나와 있죠. (구글로 펄어비스 야근이라고 치면 증언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패치 속도는 칭찬할만 합니다. 잘막한 것들은 제외하고 말해보죠.

12월 중순 오베 시작.
1월-금수랑
2월-메디아
3월-말 8티어 및 수렵(고래)및 무사
4월-메디아 2차 업데이트(해적섬 및 던전 및 세력전 및 발키리 업데이트 예정-공식 GM노트로 나왔습니다)

네. 미친듯한 업데이트 속도입니다. 4월까지의 업데이트 양 저거 보통 mmorpg로 보면 적어도 1년 이상의 컨텐츠입니다. 저 속도는 말이 안 되죠. 펄어비스가 개발자를 굴리고 굴리고 있다는 이야기며, 클베때 돌았던 개발자 외계인설은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다만, 펄어비스내부라든가, 다음 검은사막팀에서 왜 QA(품질 관리팀이라고 전에 이야기 했을텐데, 버그 확인하는 팀입니다. 보통 게임사에는 자체적으로 다 있다고 하더라고요) 가 없는지 아니면 있는데도 제대로 못하는지 또는 너무 빠른 업데이트 때문에 못 따라가는 것인지 알 수는 없어도 적어도 눈에 보이는 확 보이는 그런 버그들은 왜 수정 못한 채 내보내는지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 외에도 다음의 운영을 보면 답답합니다. 아니, 미친듯이 까이고 까여야 하는 것이지요.

1:1 문의는 조금 더 성의 있게 쓰며, 좀 더 알기 쉽게 말해주든가, 제대로 못하는 다음 고객센터의 전화 대응팀은 없애 버리든가 하는 것이 많습니다. 펄어비스는 제발 좀 개발속도를 늦추어서 버그 패치를 더 우선적으로 하였으면 하며, 다음 검은사막팀은 운영을 제발 좀 더 신경을 쓰엿으면 하는군요. 정기점검이라는 것을 대규묘 업데이트를 하는데에도 똑같은 3시간을 공지하는 그러한 어처구니 없는 것부터 시작해서 전부 다 새롭게 배우고 하였으면 합니다.

제대로 버그 패치 좀 하고, 확인하여 업데이트 좀 해라 펄어ㅄ야, 업데이트가 문제가 아니야! 기획팀도 갈아버려!
다음은 운영을 발로 하나? 왜 욕먹는지를 모르고 있는 듯. 적어도 오베에서 벗어나자. 이 넘들아.
다음 고객센터는 다시 교육해! 게임도 모르는 이들이 상담을 하다니. GM 루나 빼곤 전부 다시 교육하든가.

-----------------------------------------------------------------------------------------------------------

리니지와 엮으려고 하려는 듯한 모습이 보이는 듯 한데, 리니지는 별개의 사업이라고 봐야 하는 것이지, 게임으로 보지 말아야 합니다. 미친듯한 이 게임은 그야말로 실제 조폭들이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그들은 미친듯이 돈을 쓰며, 그 속에서 리니지라는 것을 통해 돈을 벌며 살아가는 이상한 형태로 게임을 합니다.

검은사막을 아직도 3D리니지라니 머니 하는 이야기 왜 계속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을 엮으려고 하지는 마세요. 리니지는 리니지로 끝납니다. 리니지라는 것 자체는 예전에 해봐서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뼈저리게. 그리고, 관련 이야기도 많이 들었고요.

검은사막 욕해도 좋고, 욕하든 칭찬을 상관 없는데, 리니지와는 그 어느 게임과도 엮지 마세요. 그 게임도 아닌 사업이 된지 한참 된, 아예 리니지 전용 PC방이 있을 정도의 그 미친 게임과 검은사막을 엮지 마세요. 그 수많은 작업장들이 1:1 거래 안 되어서 돈이 안 된다고 안 하는 판국에.

참고로 말하자면 현재 검은사막은 초식사막이라고 불리어져 버렸습니다. 초식을 하는 이들의 장비가 육식을 자칭하는 이들보다 템이 더 좋거든요. 돈도 더 많이 법니다. 시간만 있으면 돈 많이 벌수도 있고요.(일꾼 돌리기만 해도 되기에 직장인들 아침에 돌리고, 저녁에 집에 와서 게임 하면 됩니다.)

리니지라는 게임의 특징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은 전부 다 이야기 해봅니다.

1.초창기부터마우스방식으로할수있는간단한게임.지금은어느정도달라져도그방식은같음.

2.1:1거래를통해서성까지거래가가능하여,수천만원~수억원이상거래가되고있으며,하루만해도수십억이상거래가되는게임이자,리니지전용거래사이트가존재를할정도이며,아이템매니아같은중계사이트에서중요한돈줄이자,작업장의주게임.

3.생활컨텐츠전무할정도의진정한사냥형게임

4.포탈역할을하고있는스크롤을이용하여어디든갈수있는시스템이있어이걸이용하여통제를하고있음.

5.작업장오토가70%이상을차지를하고있으며,혈맹은이작업장주와친절하다고함.주요고객이기도하기떄문에.

6.혈맹이라는것이존재를하며,통제를하고있음

7.신규유저는모든게임을통틍어서가장적다고할수있을정도로유입이업다시피할정도

8.정액제에다가캐쉬까지팔고있으며,현재캐쉬는없어서는안될정도로질러야할정도.거기에,강화방식의캐쉬악세까지틈틈이나오고있는중. 얼마전엔 5단 캐쉬 상자에 악세가 들어있는 것을 판매하는 것도 있었는데, 좋다고 사는 이들이 수두룩 할 정도.

9.엔씨소프트사를먹여살릴정도의엄청난충성심을자랑하는린저씨들이있는게임. 게임 하나가 엔씨의 중추가 될 정도가 되는 게임임. 정작 해외에서는 망했지만

10.죽기싫으면강해져라라는말이나온원조게임.

11.NON-PVP라는서버가존재를하고있지만,PK가가능한PVP서버에사람이더많은게임

12.PK의경우는서버마다한도가다른데,검은사막의사망패널티와PK시스템은아기라고할수있는것이카오유저의경우인지까지는기억이안나지만,죽으면무기가파괴가될정도의패널티를자랑함.그럼에도불구하고PK를하는이들은많음.그대부분은혈맹에속해있는이들임.

13.혼자서사냥하는것자체가정말로무서울정도인곳.솔로플레이?언제죽을지모름.솔로로사냥하고싶다면NON-PVP서버에서해야함. 어느 한 좋은 사냥터에서 하고 싶다? 그러면 헐맹 가입하지 않으면 사냥 불가능.

14.혈맹에한번가입을하면그후나가는것도어려움.무슨일이있어서나갔다고한다면전서버공개적으로게임내의캐릭터를죽이는경우가있으며,어떤경우에는그서버내에서게임을절대못할정도가될정도의무서움을자랑함.

15.일정강화이상하면무조건파괴.수천만원이상하는아이템인집행검이유명한데이템은1강부터파괴되며,3강정도되면1억원을훌쩍넘김.

16.공성전한번하는데에 수천만원은기본으로날아가는데,물약은그야말로쿨타임이없음.그래서,물약빨며하는게임이라고할수있음.

17. 세력전 자체가 없음.

18 바다라는 것 자체가 없음. 해상 컨텐츠 전무.

적어도 두단계 및의 글에서 성지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까고 있는 것에서 리니지라고 하는 부분에서 리니지와 검은사막을 엮으려면 1:1 거래부터 풀려서 작업장 및 진정한 현질러들이 들어온 후부터 이야기 나아가야 할 걸요. 공성전이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서 정작 게임플레이 하는 대부분의 플레이어와는 전혀 관계없는 이야기가 된지 오래되기도 하여는데.(세금조정 못 하고,-처음부터 5% 고정- 세금은 길드 쇼유니까.)

그리고, pk도 망했습니다. 카오만 패널티만 심각하고, 성향 풀인 이들은 멘탈 나가는 것과 경험치 떨어지는 것 이이엔 패널티 자체가 없으니깐요. 다들 말하길 이제는 초식사막입니다.

Lv52 비선설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