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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중국게임이 세계적으로 히트 칠 날이 올까?

한줌의빛
댓글: 100 개
조회: 4609
추천: 1
2011-10-10 20:49:07

사실 중국시장에서 히트치면 그 중국게임은 성공한겁니다.

딱히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엄첨난 수익을 올릴 내수시장이 존재하거든요.

이게 그 자본을 바탕으로 해외로 나갈 발판을 마련하고 성장하면 정말 대작이 나올것이고 세계로 나갈 의욕도 없고 그냥 자국의 돈벌이에만 중시한다면 중국게임이 세계에 나올수조차 없을껍니다.

전 일본이 갈라파고스처럼 독자적인 진화를 하는것처럼 중국도 비슷한 길을 걷고있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막대한 내수시장과 자기들의 정서와 너무나도 부합되는 무협이라는 소재,와우라는 게임이 깔아준 평균수준의 게임성과 컨텐츠의 방향제시  정해진 길로만 가도 먹고 살 수 있고 그리 특이하지 않아도 기존 시스템만 조금씩 발전해도 무난하게 돈버는 시장

남에 게임 소스빼먹고 제작자들 빼돌리고 해도 잘해야 짝퉁나오는데 그게 또 수익이 되면 반복되는 세상

분명 발전은 있겠죠. 어떻게 보면 길도 확실하게 있습니다. 무협이라는 소재 근데 그게 내수시장용이라서 문제가 될 수 있겠죠.

세계적으로 무협이라는 소재에 공감할 문화층이 얼마나 되나요?

정통무협이란게 생소함과 참신함이라는 막강한 무기가 될 수도 있지만 자기들만의 문화컨텐츠로 공감하고 이해하는 고립된 섬과 같은 효과를 내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본처럼 굳이 세계적 추세도 맞출 필요 없는 독자적인 문화인 무협과 막대한 내수시장,  와우의 시스템이 깔아준 편안한 길과 막대한 제작비등이 합쳐져도 성공할 수 있는 무난한 세계이고 거기에만 적응하고 자기들 입맛에만 맞춘 중국게임만이 계속 만들어진다면 세계적으로 히트칠 날은 거의 오지 않을꺼란 생각이 듭니다.

적어도 자국에서조차 욕먹고 까이는 한국게임들조차도 좁아터진 한국 시장에서 살아남으려고 지들끼리 박터지게 싸우고 새로운 시장을 위해 해외로 나가기 위한 노력은 하고 있거든요.

Lv53 한줌의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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