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유명한 분의 명언이 있습니다.
디아3 현금경매장은 현거래 '조장'이 아니라 '가능' 이라더군요
그리고 강화를 가진 리니지는 게임시스템적으로 '현질'을 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서 현거래 '조장'이라고요
리니지의 현질의 경우는 유저의 선택입니다.
실패라는 확률을 가지고 있고 애초의 목적은 게임머니 회수및 실패시의 리스크를 줌으로써 유저들이 좀 더 게임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뺑뺑이 돌림으로써 컨텐츠의 지속시간이나 게임수명이 덩달아서 늘어나게 됩니다.
즉 게임시스템상 원래 목적은 아덴회수및 게임수명 연장이고 게임자체에서 아덴=현금 이라는 공식이 붙으면서 현거래 조장의
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자기 무기보다 고강템을 얻고싶을때에도 안전강화만 해서 쓰던지 그냥 질러버리던지 돈을 모은후 자기템을 모아서 상위템을 사던지 자기템+웃돈을 통해 좀더 고강템을 구하던지 하는 여러 방법이 있고 강화는 이런 수많은 수단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더불어 강화를 실패하더라도 원래 게임사에서 요구하는 목적은 그만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다시 복구해서 도전하라 라는것입니다. 여기에 시간과 노력을 건너뛰고 남에 노력을 거저로 먹으려는 것들이 현질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빠르게 복구하거나 고강장비를 얻는겁니다. 더군다나 현질은 게임사 약관에서도 허용하지 않고 스스로도 불법이라 규정하는것들입니다.
강화의 실패가 있더라도 이런 선택적 사항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모모씨는 실패하면 무조건 현질만 할 수 밖에 없다는 논리로 밀어붙입니다. 현금없으면 강화를 못하던가요? 현금없으면 강화 주문서를 못바르나요? 누가 현질만 하라고 종용하나요?
강화자체가 현거래 조장을 목적으로 게임사에서 게임시스템적으로 만든게 아니라 게임의 화폐인 아덴=현금 의 공식이 성립되고 남이 이룩한 노력을 거저로 먹으려는 벌레들로 인해 현거래를 하게되는 하나의 목적과 요소가 되었고 그래서 현거래 조장의 범위에도 들어가는거죠. 즉 게임사가 하지 말라는걸 유저들이 불법적인 상황에서 하게 되는게 리니지의 상ㅤㅎㅘㅂ입니다.
반대로 디아블로3의 현금경매장은 그 반대죠
그 기본은 캐시코인과 현금입니다.
애초 이용을 현금을 전제로 사용해야 하며 게임시스템상 1:1거래와 경매장밖에 없고 스스로 안정성과 편의성 접근성을 가지고 유저들이 누려야 할 시스템적 편의를 현금으로 사용하게끔 유도합니다.
기본적으로 현금거래를 하지 않는 게이머도 저렇게 현금경매장이 존재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것이죠
그리고 게임의 본래 목적은 재미의 추구입니다. 이게 변질된 것이 현거래이고 이를 노리고 작업장 오토 앵벌및 노가다가 생기고 게임이 재미가 목적이 아닌 돈벌이에 목적이 생기는경우도 발생합니다.
거기다가 디아3는 현금거래를 공식적으로 허용했습니다.
아이템 현금거래 허용은 게이머가 사용료를 낸 후 도박장에 입장, 게임이라는 도박을 하고 돈을 벌어 나가는 것과 다를 바 없는거죠 이것을 공식적으로, 게임시스템적으로 지원하는게 현금경매장이고요
환전자체가 사행성 논란을 벗어나기가 힘듭니다.
즉 강화라는것이 실패시 큰 리스크를 줌으로써 그것을 극복할 자신이 없거나 시간과 돈이 없는 유저들이 ㅤㅎㅕㄵ질이라는 하나의 방법으로 택함으로써 현거래를 조장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현금경매장은 환전의 기능을 가지고 유저들간의 현금거래를 조성하고 그걸 공식적으로 게임시스템적으로 지원합니다.
그리고 현실과 달리 거래가 두가지밖에 없는 상황에서 유저들이 거래를 할때
안정성 편의성 접근성의 기능을 가지고 단순히 물건만 열람하거나 찾거나 정보를 얻는것부터 시작해서 구입까지 할 수 있게 유저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입니다.
즉 공식적으로 게임시스템적으로 유저들이 현거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도하는것이 현거래를 조장하는 하나의 요소이고 현금경매장자체가 현금을 가져야만 이용하는것 자체가 현거래조장의 요소가 될 수 잇다는겁니다.
게임을 게임으로 즐길 수도 있지만 마치 돈벌이를 하듯이 게임에 입장해서 템을 줍고 팔고 환전하는것은 명백한 사행성을 띄고 있고 유저들간의 현금거래를 공식적으로 지원해주고 그 수수료를 떼먹는 행위는 현거래조장이라고 봐야 하지 않나요?
이건 그 모모씨한테 따로 말해주는데
디아3 현금경매장이 현거래 '가능'이면 시밤 아이템 베이 아이템 매니아도 현거래 '가능'을 지원해주니 아무런 문제도 없겠네
애초에 게임을 게임으로 보지 않고 도박하듯이 게임하면서 확률적으로 떨어지는 고가의 아템들을 주어서 다른 유저에게 팔고 현금으로 환전하는 그런 행위 자체가 사행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아이템들이 게임사의 약관에서 반대하고 부정하는 현거래 흔히 현질이라는 것으로 거래하는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노력하기 싫은 벌레들이 이곳을 통해 남의 노력을 거저로 먹기 위해서 현금으로 사는 행위를 하기 때문에 현거래 조장이라는 소리가 나오는건데
디아3 현금경매장이 문제 없으면 리니지 강화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
디아3 현금경매장이 선택적으로 하지 않아도 그만이고 꼭 써야한 하는 유도기능이 없으니 가능이고 리니지 강화는 실패하면 꼭 현질해야만 하니까 게임시스템적으로 현거래유도라는 개소리를 해주시는데 리니지도 현질 안하고 다시 시간과 노력을 통해서 복구하면 그만이지 강화 실패하면 현질로 복구하는것밖에 기능이 없나? 왜 리니지의 선택적 사항은 개무시하고 디아3 현금경매장의 선택적 사항은 당연하다는듯이 전제에 깔고 있는거지?
그니까 디아3 현금경매장에서 지원해주는 시스템으로 남에 노력들을 현금으로 덕지덕지 사다가 입고 사냥터에서 무쌍질하면 그건 현거래 '가능'하게 한 시스템이니까 현거래 조장이고 머고 아무런 문제가 없고
리니지에서 강화 실패하고 다시 차분히 노가다를 통해 아덴을 모으고 고강템을 사서 복구하거나 더 좋은 템을 단계적으로 올라가도 그건 현거래 '유도'라는거자나??
이게 바로 블리자드 스케일의 빠돌이의 논리로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