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5가 출시된지 이제 일주일이 되었습니다.
중전을 썩 잘하는 편은 아니라서 승률이 아주 높은편은 아니지만,
40판정도 적응기를 거치면서 100판에 이르기까지 그럭저럭 괜찮은 결과를 낸것 같습니다.
==================================================================================
출시된 며칠간, KV-5를 몰고나가면 이해할수 없는 비하의 소리가 들리곤 했습니다.
몰아보지도 상대해보지도 않은 KV-5를 아주 몹쓸전차로 비웃는, 웃긴 이야기가 매판마다 쏟아지고,
전차과 8탑/9탑방에 적응기를 거치는 지갑전사들의 자조섞인 목소리와 함께,
심지어 KV-5 산 사람은 정상적인 사람이 아니라는 심한 말까지 나오더군요.
제가 기억하는한 다들 저의 좋은 경험치가 되어주셨습니다.
==================================================================================
월탱의 모든 전차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차공략시 약점을 노리는 것은 당연하고요.
반대로 그 전차를 모는 사람의 경우, 약점을 커버하는 기동은 당연한 것입니다.
아직 100판밖에 몰아보지 않았지만, KV-5의 약점, 흔히 밥통이라고 부르는 부분이 피격된 횟수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시가전에서 약점을 숨기기는 어렵지 않았고, 개활지에서 저격당하는 경우도 밥통을 노리다가 미스샷을 연발하더군요.
사놓고 안좋다는 생각으로 차고에서 나올줄 모르는 KV-5를 가지셨다면, 다시한번 꺼내보시기 바랍니다.
최소한 시가지 중전운용의 묘를 배우실 수 있을겁니다.
----------------------------------------------------------------------------------
1. 수리를 최대로 늘려라
KV-5를 운용하면서 가장 짜증나는 것은 도탄되는 소리가 시끄럽다는 것 현가가 매우 잘끊긴다는 점입니다.
멀찍이 떨어진 자주포 스플에도 끊기고, 한게임에 30번넘게 끊긴적도 있을정도로 힘들게 하는 부분입니다.
-> 추천 소모품: 대형 수리도구 (패키지에 들어있습니다. 너무 자주 끊기니 사용은 하지 마세요. 10%효과만 받습니다.)
-> 추천 이큅: 공구상자
-> 추천 스킬: 수리
2. 기동성을 살려라
이게 100톤전차이지만, 기동성은 은근 빠릅니다.
(초기기동은 다른 중전수준이나, 속도를 받기 시작하면 매우 유연한 모습을 보입니다)
장전속도가 느린 중전을 상대할 때, 옆구리 잡기가 생각보다 수월합니다.
관통이 아무리 낮아도 옆구리는 다 뚫릴정도의 관통은 충분하기에, 동티어 중전을 잡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KV-5의 DPM은 2100수준입니다. 8티어 골탱중 88야티와 함께 최고이며 IS-3의 1767보다도 우월합니다)
-> 추천 소모품: 조속기제거 (1200마력엔진+10%는 다른전차에 달았을때보다 우월한 성능향상을 보여줍니다)
3. 충각은 선택!
100톤의 쇳덩어리가 시속 45킬로로 부딛친다.. 라는 것이 되겠네요.
경전/중전은 850대 중반 데미지가 나오고, 동티어 중전은 400대초반 데미지가 나옵니다.
(경전의 경우는 첫 충각에 튕겨져나가는 경우가 있으니 계속 전진해서 밟아주셔야 풀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충각은 단순히 데미지를 주기 위한 용도 외에도, 근접해서 '해치따기'를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KV-5의 차고가 높은것은 단점이자 장점이 됩니다.)
4. 포의 특성을 이해하라
관통167의 포로 정면승부를 하는 것은 힘든일입니다. 거기다 직사포도 아닌지라 저격질은 무리입니다.
(200미터쯤부터 완만한 곡선을 그리는데, 이를 이용해서 '해치따기'를 할수 있긴 합니다.)
(M4셔먼을 운용해보신 분은 105 고폭 사용시 300미터정도 거리에서 포탄이 낙차를 보이는걸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그와 같은 거라고 보시면 되는데, KV-5는 그 거리가 짧은편입니다)
그나마 만만한 상대가 Tiger이며, 다른중전은 한두대 맞더라도 측면으로 돌아가는게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KV-5의 위치는 1선도, 1.5선도 아닌 1.2선이라는 애매한 위치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정면대치하는 1선중전, 1.5선에서 뎀딜을 해주는 1.5선구축이나 중형이 있을때
틈을 봐서 난입해서 인파이팅을 유도하고 높은뎀딜을 직접하며 아군의 공격을 유도하는 KV-5는
시가지 플래툰의 최상급 키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승부에서도 약하지 않으며, 골탱으로 크레딧탱을 누르고 손가락 자랑을 할 수 있으며
저티어에 한없이 강하고, 고티어에 한없이 약한... 그런 전차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KV-5 사놓고 안쓰는 분이 너무 많은 듯 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아직 노하우가 쌓이는 단계이기에 1주일동안 100판정도 돌려본 내용을 짧막하게 정리하고,
900판만 더 돌려보고 제대로 된 팁을 올려보도록 하지요.
끝으로.. 골탱사실분..
88야티나 T34사세요.... 그게 훨씬 좋음.. 총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