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글을 올렸던 이제 갓 초보를 벗어난 하수입니다.
전에 올렸던 글들을 좀더 다듬어서 최종판을 내고 싶었어요.요새 중대전때문에 클립트리가 다시 각광을 받는것도 있고 다시 올리시는분 또는 초보분들을 위해 좀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에 올렸던 글 2개는 삭제 합니다.)
미국 클립식 헤비트리
처음 월탱을 접하시는 분에겐 결코 권하고 싶지 않은 트리입니다. 이유는 트리자체가 경전 중형 헤비등 구축을뺀 나머지 모두를 다 타기 때문에 실제로 각 클래스에 맞는 운용 방법을 모른다면 티어 업시 심하게 헤맬수도 있습니다.
(7티어 업글시 클립식에 적응 해야돼며. 8티어 업글시 중형의 운영 방법을 몸으로 겪으면서 멘붕 하실수도 있고. 10티어 업글시엔 헤비라는 단 한가지 글자로 인해. 라인구축 및 라인 저지에 나서야됨을 아셔야 됩니다.)
우선 들어가시기전에 미국 클립식 헤비트리의 장점 및 단점을 이야기 드리면,(10티어 기준)
클립 트리의 장점
1) 순간화력의 정점.(아무도 부인 못하실테고. 특히 T57 heavy2명에 패튼낀 울프팩을 만나보니 저도 모는 입장이지만 정말 짜증나더군요. 시가지 맵에서 113타고 포 한번쏴보고 순삭 당했습니다. 바샷2소대에게 당한 이후 다시 느껴보는 충격이였습니다.)
2) 트리 자체가 경전-중형-경전-중형-헤비로 이어지는 괴랄한 트리로 인해. 미국 다른 중형트리및 헤비트리를 탈시에는 상대적인 높은 부품 호환성으로 인해 상대적인 스톡 탈출이 쉽다. 단, 7티어 이후부터는 클립식 주포로 인해. 주포의 호환성은 아예 없다고 보면됨.
3) 빵국 클립트리보다 짧은 재장전 속도(기본숙련100%+전우애+환풍기=22.93초)
클립 트리의 단점
1) 물장갑 - 차체 203/50/38 포탑 127/137/50 차체 정면 빼곤 돌머리도 아님과 동시에 역티로 씹는 방법도 전혀 안통함 동티어에선 거의 뚤린다고 보시면됩니다. 아래 티어도 머리 쏘면 거의 뚤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장점도 될수 있음과 동시에 단점이 되는 재장전 속도. 바샤에 비해 짧은 재장전 속도를 가지지만, 실제로 바샤처럼 기동력이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1대 나도 1대 맞는 그런 방식의 피해 누적을 강요하는 헤비 라인에선. 22.93초라는 재장전 속도는 백업을 잘 해주는 동료가 없는 한엔, 재장전 23초 가량의 시간동안 나도 빨피로 내려가는 체력을 보실수 있습니다. (여태 공방에서 재장전동안 나서서 맞아주시는분 거의 못본걸로 기억합니다. 그냥 재장전 F8 누르고 빠져도 다굴 맞는 동안 남 패기 바쁜게 공방의 현실)
위에 장점 및 단점을 잘 보시고. 트리를 타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T57 Heavy 딱 하나만 보고 이 트리가 무쌍할수 있다는 생각으로 하신다면 멘붕 하실수도 있다는걸 미리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1)1-4티어 (경전)
다른 나라보다 딱히 좋거나, 그렇다고 월등히 좋지도 않은 그저 그런 평범한 수준입니다. 저 티어에선 정찰 이런거 없습니다. 그냥 숨어서 잘쏘고 자주포 때려주고 나보다 쎈애들 피해다니면서 월탱을 즐기시면 됩니다.
* 주의하실 티어 : 4티어 M5의 경우 75mm 주포 업글시 조준속도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이점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주포 업글후 동티어 4탑 대결에선 깡패수준의 경전을 보실수 있습니다. 75mm자체가 셔먼의 105mm주포처럼 고폭이기 때문에 탑4티어 세상에선 무서울게 없습니다. 데미지가 찰지게 들어가는데다. 골탄 사용시엔 셔먼처럼 한방에 저티어를 학살할수도 있거든요..(골탄만 사용시엔 탑건도 쉬워요.)
2)5-6티어 (중형/경전/경전)
전에 올린 글에선 지뢰라고 표현했습니다만. 다른분들의 글과 함께 제가 지뢰라고 생각한것도 실제로 남에겐 좋은 티어로 남을수 있다는 것이 확실함으로 지뢰 표현은 삭제하겠습니다.
5티어의경우 트리가 2개로 갈라지는데요. 완벽한 정찰용인 M24채피/ 성능이 어정쩡한 M7 자세하게 설명 드리자면.
* M7 :
일명 망칠이라고 많이 부르는 중형이라 읽고 경전이라고 쓰는 전차 입니다. 낮은 체력. 평균 성능의 주포등 모하나 딱히 메리트가 없는 전차입니다. 여기서 상당히 좌절하실 겁니다.. 왜냐면 경전트리로 잘 이어 나오다가 갑자기 중형이라 몸빵도 해야하고 앞에서 자주포도 보호해야하며, 라인 구축에도 나서야 할텐데. 실제론 무늬만 중형이라 몸빵도 안돼 그렇다고 기동력이 빵국의 엘크와 소련의 떼오공에 비교되며, 한동안 멘탈에 매우 치명적인 손상을 가하게 될겁니다. 다만 한가지 유일한 장점은 수리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그나마 크레딧 벌이용으론 쓸만하다는것 한가지 정도.
TIP :
M7도 잘 모시는분들 글을 읽어보면 우회전술.충각전술.경전 사냥이 답이라는 분들이 많더군요. 올라온 글들이 꽤있으니 찾아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M24채피 :
일명 등대. 우리의 구국의 횃불이 돼어주시오 등등. 말 많은 그분 . 네 다 좋습니다만. 한가지 여기에 함정이 숨어 있는걸 간과하시면 안됩니다. 함정은 채피의 기본 성능은 등불이 되기엔 모자라지만. 업글시에 6티어 주포에 해당하는 주포, 10티어에 해당하는 관측사거리의 포탑(400M), 6티어 엔진, 745M의 10티어 통신 장비로 업글이 됩니다. 고로 실제론 5티어지만, 모든 성능과 부품은 5티어를 뛰어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거죠,이 소리는 만약 전차가 파손된다면 수리비가 장난이 아니라는겁니다. 무늬만 5티어일뿐 실제론 6.5티어에 걸친 5티어거든요. 일명 지뢰를 벗어나기 위해 " M7은 연구만하고 넘어가고, 채피로 난 앵벌하겠어." 이런분이 있으시다면 생각을 접으세요. 간혹 소모장비(소화장치, 수리장치 등등)라도 쓰게된다면, 팀이 패할경우 전차 파손시에 적자납니다.
TIP :
승무원 운용시 전체 트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1-4티어(경전)-5티어(경전/중전)-6-7티어(경전)-8-9티어(중전)-10티어 헤비로 가는 괴랄한 센스를 보여주는데, 여기에 그나마 승무원 훈련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트리를 타다 가면 4티어에서 채피와 함께 M7을 뽑기위해, M5를 많이 모시게 될겁니다.
*채피까지 같이 뽑으시는분은 채피를 뽑음과 동시에 M5의 승무원을 골드나 크레딧으로 채피의 승무원으로 바꿔버리세요.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
*M7의 경우 구리다고 타박하지 마시고 나중에 8티어 전차를 위해 승무원 육성 게임을 한다 생각하시고 2차 추가스킬이 나올때까지 열심히 앵벌하시면서 올리세요. 그후에 8티어로 올라가시면 바로 승무원을 T69로 보내시면 됩니다.
*채피 추천장비 : 위장막,쌍안경,환풍기or광학 / 추천 스킬 : 육감,정찰,상황인식.위장
*T21 :
6티어에서 만나는 T21은 속도부분 한가지만 빼곤 크게 메리트가 없습니다. 정찰도 등대 정찰 외엔 강행정찰 같은 경우 매우 힘들다는것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나를 제발 쏴주세요 하고 무언의 외침을 하는듯한 큰 차체(T20과 동일).
TIP:
만약 T50이나 AMX 시리즈의 속도 때문에 도저히 우리편 자주포를 보호하기 힘들다 싶으시면, 몸으로 충각하세요. 충각으로 궤도를 끊거나 아니면 속도를 줄여버리시고. 상대하시면 됩니다.
3) 7티어 변종 달구지 - (경전)
빵국과 같은 클립식의 화력.작은 차체, 400M의 관측시야. 가속력 하나 빼곤, 무엇 하나 나무랄데 없습니다. 주포 업글시에 클립식으로 바뀌고 나면, 175의 관통력으로 우리편 중형과 헤비를 상대하는 상대팀 전차들의 측면이나 후면쯤은 쉽게 뚫으실수 있을겁니다.
TIP:
7티어에 올라오시면,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헷갈려 하시는분이 계시는데요.
첫째. 첫 스팟을 띄워서 어디로 주력이 이동하는지 알려주기(은신 매복이 아닙니다.)
둘째. 게임 스타트와 동시에 상대편 7.8티어 경전이 있을경우. 무조건 우리편 자주포 보호
자주포 근처에 은신하셔도 좋습니다만, 가속력이 아주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포에게 빠르게 달려갈수 있는곳 근처와 우리편의 취약지점사이를 맴도시는것도 좋습니다.(개활지 맵에선 자주포의 생사 여부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시작하고 정찰 점수 먹겠다고, 재수가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바로 사망하면 그게임의 절반은 지고 들어가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셋째, 우리편이 밀린다 혹은 상대편이 밀고 들어와서 침투 경로가 생겼다. 이럴땐 과감하게 한타 역전을 위해 상대편 자주포 사냥을 가시면 됩니다.
* 가장 중요한것 내가 경전이 아니라 7티어라는걸 명심하시고, 개돌후 죽어서 우리편을 멘붕 시키거나 하시면 안됩니다. 최소한 죽더라도 하나는 물고 같이 죽는다는 생각을 가지셔야 하며, 최대한 살아 남아서 상대편 기지 점령으로 병력을 분산 시키거나 혹은 우리편 딸피의 중형전차를 괴롭히는 상대편 전차의 엉덩이를 때려줄때까지 오래 살아 남는게 이득입니다.
* T71 추천장비 : 위장막,쌍안경,수직안정기 / 추천 스킬 : 채피와 동일 2차스킬에 죽음의 시선,험지주파,선회향상,스냅샷등은 취향.
4) 8-9티어 (중형)
드디어 경전의 세상을 벗어나면 5티어에서 잠시 겪었던 중형라인을 타시게 되는데요.여기서 집고 넘어갈 점은 8티어 기준으로 미국 클립트리 중전차의 특징을 아셔야됩니다.
첫째, 화력은 좋다, 다만 클립식이라 재장전이 길다. 승무원 숙련도100%가정시 (8티어 재장전 26초/9티어 재장전 33초)
클립식이라 장전기 달수 없습니다. 오로지 숙련도 전우애 환풍기만이 재장전 속도를 줄일수 있습니다.
둘째, 머리만 내밀고 쏘는 다운 방식, 도탄 시키는 피탄 경사면은 기대하지 말아라.(간혹 나오는 도탄) 그리고 극히 부실한 후면 장갑 35m 약점부위가 현가장치 대다수 부분이라 스쳐도 끊어지는 궤도 등 약점부위가 많다.
셋째, 동티어 대비 관통력이 나쁜편이다. (7티어와 동일한 175)
요 3가지를 항상 염두에 두시고 운용하시면 됩니다.
즉 재장전이 길기 때문에, 혼자서 1선에서 나대는 짓은 삼가해야합니다. 1선으로 가신다면 헤비와 같이 움직이셔야 하며, 만약 막아야 하는 라인 이라면, 구축과 같이 움직이시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는건 1.5선 ~ 2선 에서 저격 라인(구축들이 좋아하는)을 먹는건데. 이게 정말 욕을 많이 먹습니다. 중형이긴한데 9티어로 올라가시면 속도마저 안좋아집니다.(평지 38Km) 또한 장갑이 전면 빼곤 극히 부실하며. 1선에서 다운 전술을 하고 싶어도 머리마저 장갑이 차체와 비슷합니다. 그렇다고 타국의 전차처럼 경사면이 좋아 티타임과 역타임을 걸며 놀기엔 측면도 부실하고. 심지어 현가 장치 마저도 약점 부위라 궤도 끊기고 사살당하는 불상사가 벌어질때가 많습니다.
추천 라인은 1.5~2선 정도 수준이며, 앞에 가시게 된다면, 헤비를 꼭 지참해서 고목나무에 매달린 매미처럼 붙어 다니시길 추천합니다.
* 8.9티어 승무원 추천스킬 : 1차 - 육감.수리3 /2차 - 전우애4 /3차 취향대로
* 8.9티어 추천장비 : 수직안정기,개량형 주포 구동장치,환풍기or수리도구
* TIP :
9티어의 관통력은 괜찮은 편이지만 8티어에서 175의 관통력으론 실제로 맞상대하게 되는 IS3등 타국 명품헤비 상대로는 많이 힘드실겁니다.(실제로 제가 올릴때도 중형의 운영방식과 타국의 뚤리지 않는 특히 IS3의 정면부분때문에 정말 짜증났거든요. 제대로 티타임주시고 하는분 만나면 일반 철갑탄으로 뚤기 정말 힘듭니다. 거기에다 머리까지 도리 도리하는분 = @#$%@@#@) 제가 티어를 올릴시엔 골탱도 없었고 오로지 앵벌 노가다로 뛰었던 상태라. 미쳐 써보지 못했지만. 요새 올리시는분들은 골탄 사용시엔 300이라는 관통력을 이용하여 편하게 플레이 하신다고 하네요. 즉 10티어 T57처럼 넌 날 1대치고 난 널 4대를 무조건 치겠어란. 그런 방식으로 딜 교환을 하시면 편하답니다.
5) 10티어 (헤비)
10티어로 넘어오시면 읽기는 헤비로 읽고 쓰기는 중형으로 쓰는 T57 heavy를 만나시게 될겁니다. 왜 이렇게 제가 굳이 지칭하냐면. 몸은 체력빼곤 중형보다도 못한 장갑과 그나마도 있던 기동력이 상당히 안좋습니다. 명색이 헤비라고 지칭돼어져 있으니깐요. 주포의 관통력과 살상력은 훌룡합니다만, 문제는 만나는 10티어 탱크 유저분들 대다수가 클립의 단점을 알고 있다는거죠. 재장전 시간동안 무방비라는 사실을요. 4방만 버티고 그후에 재장전 시간동안 다굴 맞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위에 8-9티어 처럼 항시 움직이실때 백업해줄수 있는 전차와 같이 다니셔야 합니다. 그리고 차체 정면 장갑만 훌룡하지 측면 후면은 여전히 물렁살이라는것과, 포탑 자체도 미국 헤비 특유의 돌머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 하셔야합니다. 헐다운시 9티어 주포에도 뻥뻥 뚫리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장점 : 화력의 정점화. 순간 화력은 마우스 빼곤 4발 안에 빈사 상태로 만든다. 특히 중형전차의 경우 상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9티어 중형의 경우 4발로 죽인적도 많습니다. (즉. 상대팀 중형전차 = 나의 밥줄)
단점 : 화력의 극대화는 좋으나 기동력의 저하. 너무 취약한 장갑등 생각하면서 해야될 부분이 너무 많다. 특히 10탑에 딱 1탑으로 나설 경우, 클립식의 단점을 커버해줄수 있는분이 없다면. 재장전 시간동안 순삭 당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P.S : 클립 발수와 재장전 속도 : 기본 숙련도만이라는 가정하에.
티어7(6연발)-20초/ 티어8(4연발)-26초/ 티어9(스톡상태 5연발.업글시 4연발)-33초/ 티어10(4연발)-25초
중국 헤비트리
중국식 헤비트리도 초보분이라면 피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소련 헤비트리가 워낙 명품이다보니. 저처럼 청개구리식 마인드를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모를까..
우선 중국 헤비트리는 따로 헤비트리가 있는게 아니라 6티어까진 경전차를 선택하지 않는이상. 동일 트리로 가다 7트리부터 선택을 할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련의 헤비를 수입해서 똑같은 형태의 전차가 약간 바뀐 상태로 운영되어진 경향이 있기때문에, 소련의 헤비트리를 가지고 있으시다면 굳이 선택해서 키울 필요는 없습니다. 10티어만이 완벽하게 달라집니다.
그리고 중국 탱을 선택하기전 염두에 우선 알아두셔야 할게 몇가지 있는데요.
첫째. 불이 잘난다(티어중에 특정 티어가 불이 잘나는 탱이 있습니다. 5티어까지는 다른 나라의 전차를 수입해서 변형 시킨경우라 너무 크게 우려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P.S : 제 겅혐상으론 8.10티어는 재수 없으면 불 진짜 잘납니다. 불나고 소화하고 또 나고.-_-
둘째. 이상하게도 승무원이 쓰러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미국 트리와 비교했을때). 포수 쓰러지고 바로 장전수 쓰러지고 조종수 쓰러지는 상황 (동반 죽음)
셋째. 부앙각이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앙각(포를 높이는 각도)은 수직으로 세울듯한 기세지만.. 부각(포를 낮추는 각도)은 옆에 엘크가 붙을경우 포탑위에 스칠듯이 보일 수준입니다.
P.S : 언덕은 돌아가야하며, 굳이 언덕에서 싸우고 싶다면 웅덩이처럼 앙각을 최대한 활용할수 있는 장소를 찾으셔야 합니다.
1) 1티어~5티어 (경전/중전)
각 나라의 전차들을 수입해서 개조한 전차들이라. 딱히 특징될만한것이 없습니다. 프랑스 영국 일본 미국등 각나라의 경전차들의 향연이라... 미리 다른 나라의 테크트리를 타보셨다면 무난하게 타실수 있을거에요.
전에도 이야기 했듯이 저티어에선 잘숨고 쏘고, 나보다 강한애는 피하고 그게 다 입니다.
다만 한가지 유념하셔야할게 뒤에가서도 이야기 하겠지만 이상하게 포가 그닥 강력하지가 않습니다. 각나라의 최종주포에서 2%부족하다고 해야할지. 그런 수준
5티어는 중형 전차이긴하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앵벌은 기대하시지 마세요.-_-;;
2) 6티어 (중형) - Type58
6티어부터 슬슬 중국의 특징이 보일락 말락 조짐을 보이는데요. 좀더 자세히 설명 드리자면 나름 괜찮은 기동력 불이 잘나는 모듈. 얇은 장갑(상대팀이 좋아합니다.)등.. 나름 살아 남기위해 탱크를 신중하게 모는 스킬을 터득하실수 있습니다.
포는 관통력은 나쁘지 않은편이나 역쉬 2%부족한 관통력과 데미지로 인해 괴로우실겁니다. (고폭을 항시 지참하며 같이 운용하시는 방법 추천)
3) 7티어 (헤비) - IS2
특징을 설명하기전에 개인적인 평을 하자면, 동티어 대비 명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체 정면 관측창이라는 약점빼곤 주포의 관통력이 175에 달하며 화력도 390. 골탄 사용시 300의 관통력이라는 사기 주포를 달고 있습니다. 기동 속도 또한 뛰어나구요. 특징을 설명 드리면..
첫째. 동급 대비 티타임을 주었을경우 괜찮은 도탄율을 보입니다. 다만 문제는 관측창이 정면에 위치해서 나좀 쏴주세요 할정도로 크게 돌출되어 있어서 툭하면 관측창 파손과 함께 승무원이 죽는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중국 연구 트리의 특징인 주포 업글시 한티어 위의 주포를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ex) 7티어 최종주포 = 8티어 중간 업글 주포 - 8티어 최중주포 = 9티어 중간 업글 주포
고로 화력은 동급 대비 무시무시한 수준입니다. 관통력 또한 한티어위에 탱크들도 감히 앞에 나서서 티타임주기 두렵게 만듭니다.(8.9탑방에 걸리셨다구요. 골탄을 사용해보세요. 다 뚤립니다.)다만. 명중률 또한 저기 안드로메다로 팔아버렸습니다.(7티어 최중주포 명중률 0.46)
셋째. 엔진 부분 또한 마지막 업글을 하고 넘어갈시 스톡 상태에서 바로 탈출 하실수 있습니다.
ex) 7티어 최종엔진 = 8티어 최종 업글 엔진 - 8티어 최종 엔진 = 9티어 중간 업글 엔진
넷째. 소련의 IS를 운영해보신 분이라면. 똑같은 방식으로 운영하셔도 좋습니다만. 차체 정면에 위치한 관측창을 얼마나 가리면서 티타임을 주느냐는 연구해보셔야 합니다.
P.S : is2의 업글 중에 마지막 첨부 형식으로 포탑 업글이 있는데 이건 모가 바뀌냐는 의아함을 가지고 있으신분이 있으신대요. 포탑의 포방패부분이 좀더 넓어지고. 체력이 50 늘어나며. 전장으로 가져갈수 있는 탄의 발수가 늘어 납니다.
4) 8티어 (헤비) - 110
개인적인 평을 하자면. 좀 부족하다. 약간 모자란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명품이라고 하기엔 주포의 관통력과 화력이 부족한 그런 느낌. 2%부족.
8티어에서 좋아지는 점은 차체의 정면의 관측창이 작아져서 티타임 주기가 편하고. 어느나라의 탱크와도 비교해서 뒤지지 않는 몸빵 수준을 보여줍니다. 포탑 또한 업글시 201/148/50의 돌머리를 자랑하게 되며. 명중률도 개선되어 0.38의 명중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사력도 좋은 편이구요. 제가 기억하기론 최종주포가 8.44의 연사력을 보였던걸로 기억합니다.
P.S : 차체가 매우 훌룡하지만. 모듈의 문제인지는 몰라도 잘못 맞으면 불나서 먼지로 사라질 위험이 있음으로 항시 소화기를 잘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5) 9티어 (헤비) - WZ111-14
개인적인 평을 하자면. 명품이라고 봅니다. 9티어가 힘든건 동티어에 명품들이 즐비한 편이라. 동티어의 장갑을 뚫기위해 최종주포까지 업글하는데까지 고난의 길이라는게 문제라고 봅니다.(현가장치업글 - 포탑 업글 - 최종주포 = 연구 경험치 114000) 단점이라고 볼만한 점은 포탑 업글시 오히려 장갑능력이 하락한다는것과 130mm 최종주포의 명중률이 0.40이라는 똥망이라는것 2가지 정도를 꼽을수 있겠네요.
P.S : 7티어 is2가 은근명품이라고 생각했는데, 9티어가 오히려 명품인듯한 느낌을.. 130미리 주포를 다느냐 안다느냐 차이가 심하게 나는듯 싶네요.
6) 10티어 (헤비) - 113
저보다 앞서서 타는분들 한테 전부 의견도 물어보고한 결과론 모듈로 인해 불나는건 어쩔수 없는것 같구요. 정면 차체에연료모듈이 있나 봅니다..특히 주포의 관통력이 떨어지는 대신. 소련의 헤비듐보다 빠른 기동속도를 가지다보니. 전선 도착능력과 울프팩 할때 은근 편하다는것 정도 그리고 마법의 전면 도탄 경사면은.이치로형이 부러울뿐. 도탄되는걸 제대로 못보겠네요...티타임줘도 뻥뻥 뚤리니. 많이 타진 않았지만. 10티어 다운 포스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개인적인 평을 하고 싶습니다.
7) 7티어부터 승무원 추천 스킬
1차 - 육감.3수리 / 2차 - 전우애. 사족을 달자면 죽음의 시선. 험지 주파. 선회 능력 향상등 헤비에서 요구하는 취향 스킬보단 중국 전차 자체가 소련의 헤비듐과 같이 속도 면에선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재장전에 이은 연사력과 화력으로 파괴하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ex) 8티어 최종주포 - 100%기본숙련도+환풍기+장전기 = 8.44초의 연사력
8) 7티어부터 추천 추가장비
헤비3종셋 - 장전기. 수직안정기 - 주포 구동장치or 환풍기
P.S : 언덕 요정이라는 미국 탱크와 부앙각의 고자라는 중국탱으로 극과 극을 체험 해본 결과론 미국쪽에 좀더 손을 들어주고 싶군요.. 타면 탈수록 부앙각의 소중함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