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라인은 제가 처음 시작한 트리중 하나고 가장 애착이 가는 트리입니다. 2차대전 때 티거의 명성으로 선택하게 되었죠. 운용하기 힘든 전차가 몇개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즐길수 있는 트리입니다.
1~3티어는 튜토리얼이라 생각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투닥투닥 몇번하면 넘어가요.
그리고 일반적인 독일의 특징인 안습한 부앙각이나 하부에 맞으면 모두 불이 나는건 특별히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또한 모든 것은 풀업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전차 이름 옆에 별모양은 평점입니다.
4티어 Pz38na 나삼팔 ★★
경전차 다운 빠른 최고속도, 험지 주파력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경전차 치고는 느린 선회력과
경전차다운 67관통 70평뎀의 최종포는 처음 시작하는 유저가 당황하게 만들만 합니다.
거기에 큰 차체로 등대 플레이까지도 힘든 편이죠.
일반적으로 지뢰로 인정받긴 하나 2천판 넘게탄 장인분도 있는 전차입니다.
속도 하나 빼곤 사실상 내세울게 없는 전차지만 4티어에서 지뢰 아닌것을 찾기 힘들긴 합니다;
5티어 Pz lV 4호전차 ★★★★
괜찮은 중형전차입니다. 튼튼한 전면부위(물론 하부 제외)로 티타임 시 괜찮은 방어력을 가집니다.(물론 하부는..)
105미리의 강력한 똥포로 골탄까지 사용시 학살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골탄이 부담되시면 75미리 주포로 약점을 노리면서 숟가락 살인마 코스프레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고속도 48에 추중비 16.9 선회 32로 준수한 기동성을 가졌죠.
셔먼과 여러모로 비교되는 좋은 전차지만 국가특징인 부앙각이 아쉬운편이라 셔먼보다 약간 운영이 까다롭습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명품이라고 할만한 좋은 전차입니다.
6티어 VK3601H ★★★★★
6티어 대표 OP전차중 하나입니다. 중형인데 상위티어 헤비급 전면장갑과 6티어 최고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7티어 티거와 같은 수준의 전면장갑(100미리)인데 좀 더 작은 차체로 티타임시 훨씬 유리합니다.
88/56의 주포는 관통력이 133으로 조금 아쉽지만 220의 좋은 평뎀을 가졌습니다. 연사력도 준수한 편이죠
최고속40에 추중비 18.8은 날렵한 기동성을 보장하지만 27의 헤비급 선회력은 뺑뺑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독일다운 -6~17의 부앙각이 아쉽지만 이쯤되면 슬슬 독일의 부앙각에 적응이 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적재함이 쉽게 박살나는 편이라 습식적재함은 반드시 장착하시길.
7티어 TIGER ★★
2차 대전시 독일의 대표 중전차고 전차에 관심없는 사람도 한번쯤 들어봤을 명차입니다.
하지만 월탱에선 애매한 성능의 호구입니다.
VK3601H에서 전혀 발전된게 없는 전면100미리 수직장갑은 6티어보다 넓직해져서 5티어들도 만만하게 덤벼듭니다.
그리고 전면탄약고2부위 측면2부위는 3601보다 더 잦은 탄약고 고장을 유발하며,
티타임시 불이야! 역티타임이 탄약고 피격!을 신나게 들을수 있습니다.
좋은 엔진빨로 추중비는 15.3으로 괜찮은 편이지만 최고속 30에 선회력 24는 엔진이 아까운 폐급 기동성입니다.
88/71의 주포는 203의 좋은 관통력과 0.34의 괜찮은 명중률을 가졌지만,
240의 안타까운 평뎀으로 동티어 헤비끼리의 싸움에서 크게 밀립니다.
전체적으로 운영이 대단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티거에 숙련되시면 웬만한 전차에도 능숙하게 타실 수 있습니다.
8티어 TIGER ll ★★★
고통스러운 수직장갑에서 해방되었습니다. 티거 타다가 오니 엄청난 명품으로 보입니다.
150미리의 전면경사장갑은 이제 저티어들도 만만하게 덤벼들지 못합니다.(하지만 여전히 찰진 하부)
105/68의 주포는 240의 안습한 평뎀에서 해방된 320평뎀을 가져서 동티어 헤비끼리 싸움에도 할만합니다.
하지만 추중비 12.3 최고속 28 선회 26로 기동성이 더욱 둔해져서 아쉽습니다.
아주 좋아보이지만 사실 다른 8티어들에 괴물들이 많기 때문에 사실상 평범한 편입니다.
9티어 E-75 ★★★★★
9티어를 대표하는 명품전차입니다. 거의 모든 면에서 좋아졌습니다.
160미리의 더욱 가팔라진 수직장갑은 이제 하부도 잘 팅겨냅니다(이쯤오면 티타임은 거의 마스터하게 됩니다)
그리고 측면도 이제 120미리로 두꺼워져서 역티타임도 아주 좋습니다.
128/55주포는 490의 훌륭한 한방을 가져서 적들을 공포로 몰아넣습니다.
하지만 동티어보다 떨어지는 248관통과 13초대의 재장전시간은 조금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부앙각마저 -8~24로 버프되었습니다. 명중률이 0.4로 나빠졌지만 얘는 헤비라서 저격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동성마져 추중비 13.1 최고속 30은 킹타보다 조금 더 날렵해졌습니다! 선회력? 얘는 헤비입니다..
부각버프와 장갑이 더욱 튼튼해져서 운영이 쉬워졌습니다. 단점은 헤비가 가진 단점뿐.
10티어 E-100 ★★★★
이상하게 호불호가 갈리는 전차입니다.(아마 철갑과 골탄의 관통력 차이 때문인듯..)
하지만 개인적으로 중重전차의 표본이라고 생각하는 전차입니다.(장갑,한방,덩치 모두 가짐)
전면200 측면190 후면150의 경사장갑은 엄청난 떡장이지만,
10티어방에서는 다른 전차들도 관통력이 엄청나서 티타임, 역티타임은 생명입니다.
150미리 최종주포는 750의 엄청난 평댐을 가졌지만 철갑탄 사용시 233의 안타까운 관통력을 가져서
골탄사용을 강요합니다. 그리고 골탄 사용시 330대의 엄청난 관통력으로 전방의 모든것을 파.괴.합니다.
그리고 0.4의 명중과 재장전시간 16.5초는 신중한 한방한방을 강요합니다.
추중비가 9.2밖에 안돼서 아주 둔해보이지만 궤도의 성능이 대단히 좋아서 사실상 E-75랑 기동성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이정도면 10티어중에서는 준수한 성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