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10개의 확장팩의 주요 이슈 중 크게 2가지로 살펴본다면, 종족추가와 직업추가일것입니다.
신규 종족추가를 A라고 칭하고,
중립 종족추가를 A"라고 칭하고,
동맹 종족추가는 a라고 칭하고,
신규 직업추가를 B라고 칭한다면 다음과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TBC - A
WotLK- B
Cata - A
MoP - A"B
WoD - [None]
Legion - B
BfA - a
SL - [None]
DF - A"B
TWW - A
이 패턴을 보면, 다음 확장팩은 신규 직업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커뮤니티에서 가장 오랫동안 기다려오고 요청해온 신규직업은 기계를 다루는 땜장이와 죽음을 다루는 네크로맨서입니다. 그 중 특히, 땜장이는 워3때부터 있었던 영웅직업이었죠. 아마 나오면 판금클래스로 나올가능성이 높으며, 직업색상은 회색같은 고철색상이 어울릴것 같습니다. 나오게 된다면 굉장히 특이한 메카니즘으로 전투하지 않을까 싶네요.
종족추가는 사실 전혀 문제가 안되지만, 직업추가는 밸런스문제때문에 굉장히 어렵다고들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워크 설정도 설정이지만 아무래도 확팩 설정에 맞게 종족이나 직업이 추가될텐데 공허엘프가 이미 있으니 직업 추가가 맞을 거 같은데
워든이나 다크레인저쪽이 더 가능성이 높을듯
개인적으론 워든이 추가되면 좋겠네요
문제는 1티어부터 꺼는 없지만
다음 확팩도 공허라서 진짜 나올지 알 수 없음
워크영웅 팅커나, 고블린 연금술사나
탱딜힐증 다 가능한 클래스 나올듯
악마 사냥꾼 3특 추가 또는 드루를 제외한 기존 직업들 4특 추가
제 3의 영웅 특성 선택지 추가 등등 신직업 추가 안해도 손볼게 많음
앞으로 2확팩 정도는 서포터라는 새로운 역할군을 제대로 분리해서
기존 직업 특성 리뉴얼하고 신규 종족이나 동맹 종족 정도만 추가해도 좋을 것 같음
만약 무전으로 시체소환하고 돌진박고싸우면
죽기+전사네요 전 오히려찬성 무전만키웠는데
죽기가 젤 제스타일이긴해도 발고자라 안키웠어요
네크로맨서나온다면 대환영
죽기는 어둠땅 사가 끝나고 드렉티르, 토석인은 설정상 안맞을 것 같고
기사는 얼라쪽은 늑인, 쿨티란 호드는 높타?
술사는 인간?
드루는 나이트본?
수도사는 모르겠네요.
휴먼은 아크메이지(법사), 마운틴킹(전사), 팔라딘(기사) 블러드메이지(법사, 혈법사 드립 ㄴ 혈기사처럼 블러드엘프법사라는 의미임)
오크 블레이드마스터(전사), 파시어(술사), 타우렌칩튼(전사), 쉐도우헌터(술사)
언데드 데스나이트(죽기), 드레드로드(죽기혈기), 리치(죽기냉기), 크립트로드(직업보단 종족 느낌)
나엘 데몬헌터(악사), 키퍼오브더그루브(드루), 프리스티스오브더문(스킬셋으로는드루엘룬의대행자), 워든(도적, 스파이 이런 애들)
중립 나가씨위치(술사), 다크레인저(냥꾼, 특성), 판다렌브루마스터(수도), 파이어로드(굳이따지자면술사), 핏로드(흑마), 비스트마스터(냥꾼), 고블린팅커(기공전문기술), 알케미스트(연금전문기술)
얼추 안나온 게 없는듯요. 그래서 용군단힘 사용하는 컨셉의 기원사가 나온듯.
우주론으로 보면 신성은 성기사, 사제가 있고
공허는 사제(공허술사)
비전은 마법사, 기원사
지옥은 악마사냥꾼, 흑마법사
자연은 드루이드, 주술사, 수도사
죽음은 죽음의기사, 사냥꾼(어둠순찰자)
이니 공허의힘을 쓰는 근접, 비전의힘을 쓰는 근접 정도가 나왔으면 싶네요.
하프 힐러형, 버프딜러형(캐스터), 딜러형(밀리),
딜러는 한손검 밀리딜러 보조무기악기 하프플롯사용 양쪽에 공중에 뜬 마법검이 보조
힐러는 하프 기타 북을 연주해 중거리캐스터힐러 힐러중에서는 버프가많은편
버프형딜러는 캐스터로 멜로디를 마법이펙트로표현해 공격 마법검을 날림 버프형 솔플가능
근딜, 원딜과 버프, 힐러가 되는 마법전사 양쪽에 마법검을 띄운걸 좋아할만한 중국마케팅겸 간결하면서도 화려한 이펙트표현가능
20년성장해온 엠엠오알피지에 바드가 없는게 말이나됩니까 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