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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7.2 패치 Q&A 라이브블로그 by wowhead

아이콘 비취골렘
댓글: 31 개
조회: 17923
추천: 12
2017-03-24 06:17:36

http://www.wowhead.com/news=261543/liveblog-of-the-7-2-content-q-a-with-ryan-shwayder-patch-7-2-live-march-28th 

 

Q. (라이언 슈웨이더는)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A. 7.2 패치의 컨텐츠 슈퍼바이저입니다. 수석 디자이너들과 함께 패치의 특징들을 규정지은 뒤, 개발자들과 함께 피드백 및 반복 작업을 수행하고, 패치의 서로 다른 부분들을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엮습니다.

 

Q. 이전 패치들에서 어떤 교훈을 얻고 7.2 부서진 해변에 적용했나요?

 

A. 영원의 섬의 광활한 대륙은 흥미로운 보스 파이트에 기여했고, 플레이어들이 그 몹들에 도달하기 위해서 신속하게 이동하도록 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타나안 정글은 빠르게 돌아다니기에는 지나치게 넓었습니다. 부서진 해변은 매우 넓기 때문에, 여러분이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희귀몹들은 날마다 30분 동안 나와있을 것입니다. 

 

이전 확장팩들의 유사한 지역들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에서도 영감을 얻었습니다.

 

Q. 7.2 패치의 솔로 컨텐츠도 수라마르만큼 대규모인가요?

 

A. 단순하게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수라마르는 나이트본이라는 새로 등장한 종족에 대해서 알아가야 하기 때문에 길고 깊이 있는 퀘스트라인이 필요했습니다.

군단 7.2 패치 같은 경우 일리단, 예언자 벨렌, 마이에브 섀도송, 카드가 등의 주역 인물들은 플레이어들에게 이미 매우 익숙한 인물들입니다. 플레이어들이 그 캐릭터들을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컨텐츠는 좀 더 "폭이 넓어집니다."

여전히 직업 탈것과 추종자 등의 재미있는 퀘스트라인이 있지만, 악마 침공을 비롯한 오픈 월드 컨텐츠들도 있습니다.

 

Q. 군단 침공은 훌륭한데, 왜 침공 퀘스트 중 전역 퀘스트 4개를 끝냈을 때 보상이 없는 거죠?

 

A. 전역 퀘스트는 군단 침공 퀘스트의 세 부분 중 첫 번째입니다. 끝에는 3인 시나리오를 하게 됩니다. 시나리오를 모두 마치면 보상을 받습니다.

110레벨 미만의 캐릭터도 전역 퀘스트를 하고 기본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최종 3인 시나리오를 하려면 110레벨을 달성해야 합니다

 

Q. 유물무기 형상과 직업 탈것은 일정 시점이 지나야 얻을 수 있나요?

 

A. 유물무기 특성을 35 이상 찍었다면 첫날부터 유물무기 형상 습득을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 탑이 건설되었다면 말입니다.

 

탈것은 군단척결군 확고 평판과 11주 대장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매주마다 새로운 퀘스트가 열립니다.

 

Q. 7.2 패치의 다양한 직업 탈것 접근방식에 대한 디자인 방침은 뭔가요?

 

A. 기본 원칙은 직업 판타지이며, 모든 직업의 판타지는 다릅니다. 각 직업의 탈것 획득 과정에서 판타지를 살리고자 했고, 그 결과 퀘스트라인과 보상에 차이가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직업 판타지를 위해서 탈것 색상을 추가시키는 것이 합리적이고, 어떤 경우에는 애완동물이라거나 피프의 글레이브 등을 주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Q. 모든 직업이 어울리는 애완동물을 받나요?

 

A. 아니오. 직업별로 받는 보상의 종류가 반드시 동등할 필요는 없습니다.

 

Q. 탈것과 추종자 외에 부서진 해변에서 직업의 특색을 얼마나 느낄 수 있나요?

 

A. 군단 동안 여러분은 창조의 근원을 모았고, 이제 우리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갈등을 내려놓고 모든 직업이 군단을 물리치기 위하여 협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직업이 동등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지역들은 여러분의 직업에 따라서 모습이 변합니다. 예를 들어서 흑마법사일 경우에는 지옥불정령이 돕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고, 주술사라면 정령들이 도울 것입니다. 부서진 해변의 중심부에는 각 직업 고유의 영역이 있습니다.

부서진 해변에서 몇 주가 지나면 여러분은 수호자인 새 직업 추종자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그 추종자를 원하지는 않지만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좋아하는 경우, 결속시켜 놓고 필요할 때만 소환해서 나타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 후에 여러분은 직업 전용 전역 퀘스트를 해금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개) 이 퀘스트는 직업에 맞추어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성기사는 정화를 하고, 도적은 잠입합니다.

 

Q. 부서진 섬 길잡이 2부를 완료하려면 시간이 얼마나 필요할까요?

 

A. 실제로는 2주 정도 걸릴 겁니다. 가장 빨리 완료하는 방법은 7.2 패치 2주차에 군단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끝내는 겁니다. 다른 요구사항 중 주요한 것은 1주차부터 시작할 수 있는 군단척결군 평판 매우 우호 찍기입니다.

 

Q. 유물무기 스킨 해금을 위한 솔로 인스턴스는 얼마나 어려운가요?

 

A. 매우 어렵도록 튜닝되어 있습니다. 최대한의 장비와 실력을 갖춘 플레이어라면 곧바로 얻을 수 있을 거라 예상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문화에 얼마나 숙련되어 있는지 증명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며 장비와 유물 특성이 좋아지면 점점 쉬워질 겁니다.

 

Q. 유물무기 신규 스킨은 전문화별로 해금되나요, 아니면 하나를 완료하면 모든 전문화가 해금되나요?

 

A. 전문화별로 해금됩니다. 총 7종류의 도전이 있고 여러분의 전문화는 그 중 하나에 배정되어 있습니다. 역할이 같더라도 종류가 나뉩니다. (예컨대 모든 딜러 전문화가 전부 같은 도전을 하는 게 아닙니다.)

 

Q. 왜 유물무기 도전 스킨의 일부 색상이 레이드나 PVP를 통해서 해금되나요?

 

A. 기본 색상의 해금은 솔로 전투를 통해 해당 전문화 숙련도를 입증했음을 나타냅니다. 다른 색상은 레이드나 PVP 등 게임의 다른 영역에서의 숙련도를 입증합니다. 기본 형상은 긴 레이드 퀘스트라인을 요구하고, 다른 색상들은 전혀 다른 조건을 요구하는 힘의 균형 형상과 마찬가지입니다.

 

Q. 모든 플레이어가 유물무기 도전 스킨과 다른 스킨들을 결국 군단 종료 전에 완료할 거라 기대하나요?

 

A. 게임 밸런스를 예측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하지만 의도는 여러분이 이 스킨을 쉽게 얻지는 못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언제나 결국 솔로 인스턴스에서 여러분의 기술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DPS 체크 이상의 도전으로, 대응해야 하는 메커닉들이 있습니다. 아이템 레벨이나 유물력을 올리면 도움이 되기는 하겠지만, 단순하게 그것만으로는 통과할 수 없을 겁니다.

마법사 탑이 건설되어 있으면 실패하더라도 쉽게 재도전할 수 있습니다.

 

Q. 건물 이외에 군단척결 전쟁 보급품의 용도는 뭐가 있나요?

 

A. 유일한 용도는 오직 건물 뿐입니다. 세 건물 중 하나에 보급품을 넣어야 합니다. 건설에 공헌하면 보상 상자를 얻습니다. 매일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공헌할 수 있습니다. (1회 반납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Q. 7.2 패치 또는 군단이 지나가버리고, 건물을 원하는 플레이어가 적어졌을 때 부서진 해변 건물들은 어떻게 되나요?

 

A. 논의 및 계획이 진행 중입니다. 필요할 경우에는 건설이 더 쉽게 만들거나, 아예 영구적으로 지속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Q. 건물의 제한적 속성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가장 편안한 시간대에 활동을 하기 어려워질 거라는 걱정은 없나요?

 

A. 건물은 군단의 공격으로 파괴되기 전까지 3일 동안 유지됩니다. 파괴된 후 24시간 동안은 재건에 공헌할 수 없습니다.

3일은 플레이어들이 컨텐츠를 경험하기에 적절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건물이 파괴와 재건을 거치다 보면 다른 건물과 동시에 유지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빠르게 재건시킨다면 건물 세 개가 동시에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활성화까지 얼마 남지 않은 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 건물 재건까지 보급품이 얼마나 더 필요한지 보여주는 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건물이 활성화되지 않았더라도 여전히 모든 플레이스타일이 할 만한 일들이 있습니다.

 

Q. 7.2 패치의 유물 특성 변화로 잃게 되는 체력을 벌충할 계획은 뭔가요?

 

A. 여러분의 첫번째 신규 7.2 특성은 공격력 및 체력 10% 증가입니다. 여러분이 기존의 4금테를 잃고 신규 강화 특성을 해금할 때 약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벨렌은 살게라스의 무덤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A. 벨렌의 스토리를 진행시킬 기회였습니다. 여러분은 부서진 해변 시나리오가 시작되면 그를 보게 될 것입니다. 벨렌은 빛이 자신을 저버렸다고 믿을 거라고 많은 이들이 생각하지만, 그는 빛에 대한 이해에 도달했습니다. 그는 킬제덴과 싸우고자 합니다. 그는 이 숙적에게 오랜 세월동안 추격을 받았습니다. 이번이 그가 마음 속의 복수를 이루고 결말을 낼 기회입니다.

 

Q. 제이나가 부서진 해변에서 재등장할까요?

 

A. 제이나는 자신의 이념을 굽히지 않을 것이며 호드와 협력하지 않겠지만, 군단척결군은 진영을 넘어서 협력하려 합니다. 7.2는 일리단과 마이에브의 스토리를 이야기합니다. 제이나도 할 이야기가 있고, 그녀의 스토리가 두드러지기에 적절한 때가 와야 합니다. 그녀가 돌아올 지의 여부와 시기에 대해서는 단언할 수 없습니다.

  

Q. 연맹 전당 마지막 연구는 모든 전역 퀘스트에 영향을 주나요, 아니면 유물력을 주는 전역 퀘스트에만 영향을 주나요?

 

A. (*Wowhead 기사에는 누락되었지만 유물력을 주는 전역퀘에만 영향을 준다고 답변했습니다.) 

 

추종자를 해금하면 연맹 전당 7랭크 및 8랭크 연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낮은 랭크의 연구도 쉬워집니다.

 

Q. 추후에 애완동물 전투 던전의 추가를 기대해도 될까요?

 

A. 플레이어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는 지에 달려 있죠. 군단에는 실험적인 컨텐츠가 아주 많고, 플레이어들이 좋아한다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겁니다.

 

Q. 다들 아이템 레벨이 높아지는데, 7.2에서 추종자 아이템 레벨 상한선이 오르나요?

 

A. 네. 업데이트되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추종자 아이템 레벨 상한선은 900 정도로 상향될 겁니다.

 

Q. 부캐 레벨업에 대해서 곧 다가올 변화가 있을까요?

 

A. 최근에 블리자드는 만렙 부캐가 따라잡기 위한 개선사항들에 대하여 많이 이야기했습니다. - 하지만 110레벨을 찍는 것에 대해서는? 


경험치 자체의 경우, 부서진 해변의 군단 공격은 보너스 목표로서 많은 경험치를 제공합니다.

만렙 변경사항으로는, 유물 지식의 상한선이 25에서 50으로 늘어납니다. 아직 유물 지식이 25레벨이 아닌 캐릭터들은 7.2패치 이후에 지식을 올리기 쉬워집니다. 25에서 50까지 유물 지식을 올릴 수 있는 능력을 해금하는 퀘스트도 부서진 해변에 있습니다.

다른 부캐 친화적 변경사항들 : 전설 변경사항, 부서진 섬 길잡이 1,2부 계정단위 공유, 수라마르 던전 해금 변경사항, 직업 대장정 임무 조건 완화/단축.

계정귀속 아이템의 상향은 7.2에서 이루어지지 않지만, 확장팩이 더 진행된 후를 위하여 블리자드가 살펴보고 있는 사항입니다.

 

Q. 카라잔 쐐기돌 던전에서 파멸의 어둠 전리품을 얻을 수 있나요? (탈것 빼고)

 

A. 파멸의 어둠은 쐐기에서 안 나오므로, 전리품도 얻을 수 없습니다. 

 

(*트위치 다시보기 영상으로 보충)

 

Q. 살게라스의 무덤이 열리기 전에 새로운 특성이 붙은 성물들을 얻을 수 있나요? 새로운 성물도 여전히 일부 직업은 non-throughput(?) 특성이 붙나요?

 

A. 살게라스의 무덤이 열리기 전에는 신규 속성이 붙은 성물이 드랍되지 않습니다. 추후의 레이드에서는 non-throughput 특성이 붙은 성물이 드랍되지 않을 것입니다.

Lv79 비취골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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