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고단 쐐기 '악탱' 공략.

오늘도맞는다
댓글: 14 개
조회: 10485
추천: 40
2023-03-01 01:37:35
안녕하세요. 야심한 밤입니다. 

어쩌다 시간이나서 심심한 차에 공략글 써봅니다.

'슬구야계속그래봐' 닉네임 쓰고있습니다.

저는 이론파보다는 느낌파에 가까우니 아래사실이 전부 악탱의 정답은 아닙니다. 

다만 제 점수까지는 아래처럼해도 괜찮습니다. 라는 느낌의 글입니다.

특성 먼저 소개할게요.



*사냥 찍으시고 인장영혼 1포 빼주세요. 스샷찍을때 잘못찍었어요. 사냥 좋아요 찍으세요!!

던전에 따라 조금 바꾸긴하는데 기본 요거 고정입니다. 
그냥 이것만 찍고 모든 던전 다가셔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정밀인장은 처음찍어보시면 적중시키는게 난이도가 좀 있는데 침묵시간 증가 + 불꽃의 인장 효과 증가로 딜이나 유틸면에서 상당히 쏠쏠합니다. 익숙해지시면 굉장히 효자특성이에요.

저 같은 경우는
마훔이필요없는던전 -> 마훔대신 제물의오라 강화
딜이 좀더 필요하다-> 선동자빼고 저미기나 제물의오라연장 1포줍니다.

두서 없이 필요할것같은 팁 떠오르는대로 써볼게요.

1. 장식됨

 2차스텟 목걸이 + 물약지속 50% 증가 씁니다.
이게 정답인지는 모르겠고요. 물약지속 50% 쓰는 이유는 충격의 폭로 물약 극대화 30->45초 (이 물약 존나좋아요) 쐐기특성상 네다섯번정도 밖에 못쓸텐데 거의 쓸때마다 딜량 2등정도 해줍니다.
(대략 전체딜의 5%정도)
+투물 썼을때도 지속시간 50% 증가라 그냥 안정적으로 좋습니다.

2. 장신구

화염의 장식+ 헌신의징표 고정으로 씁니다. 폭군주에는 화염의장식 대신 횃불도 듭니다. 씨앗이나 이것저것 많이 들어봤는데. 생존만보면 씨앗같은 장신구도 고려해볼만하지만 악탱이 생각보다 어그로 잡기가 빡빡한 경우가 있어서 화염의 장식이 무난합니다. 헌징은 파티딜에 꽤 기여해서 왠만하면 고정으로 들어주면 좋습니다.










세부팁은 여기까지고 이제 큰 틀에서 악탱의 공략에 대해 적어보려고합니다. 고단 런을 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던전 내외부적으로 중요하다고 느낀 팁들 적어보겠습니다. 

중요도는 위에 쓴 잡팁이나 특성보다 이 아랫부분이 훨씬 중요합니다.

본인은 쐐기의 대부분을 글로벌로 플레이했고 현재 구성된 팀 역시 글로벌에서 어쩌다보니 하나 둘 구한 분들과 시간을 맞춰 함께하는겁니다. 매 시즌그래왔어요. 한 번도 이번시즌은 팀짜서 쐐기돌자 해본적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고수라면 친추신청을 받을것이고 그것이 아니라면 괜찮은 딜러 힐러들에게 손을 내미는 용기를 내보세요. 그게 실력입니다.

때문에 밑의 내용은 팀플레이 이전에 글로벌 플레이를 한다는 가정하에 설명합니다.



1. 보이스하세요.

탱의 기본 마인드는 '나빼고는 다 바보' 정도가 딱 좋습니다. (실제로 바보는 아닙니다) 풀링마다 차단지정, 위험한거 브리핑, 공생기배치, 외생기콜. cc기콜. 등 하나부터 열까지 다해주세요. 

'아니 이건 15단에서도 안맞는건데 왜 맞지?'

탱커는 자신의 풀링이니 익숙하겠지만 글로벌이기에 딜러 힐러들에겐 매번다른 mdt가 제공됩니다. 여러분의 mdt가 생소한 풀링이라 평소에는 잘 의식하던걸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보다 점수 높은 딜러가 파티에 있더라도 '다 알겠지' 마인드 하지마시고. '개초보'라고 생각하고 유치원 선생님의 마인드로 끊임없이 브리핑해주세요. 당연한 소리를 덧붙이자면 무시하라는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이번주 용맹 2넴 히리아입니다. 글로벌에는 정버프도있고 역버프도 있습니다. 정버프만 해본 딜러도 있을거고 역버프만 해본힐러도 있을거에요. 둘다 해봤다고 해도 갱신단수 즉 '지금 도전하는 단수' 에 한해서는 정버프의 데미지가 예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탱커는 어디가 얼마나 아픈지 인지하고 그것을 팀원들에게 전달해줘야합니다.

히리아만 말씀드려보자면 정버프 기준 1천둥때는 블러드가 있기 때문에 (힐 효율도 올라감) 딜러들은 약한 생존기를 배치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예를들어 법사의 얼방같은걸 여기 줘버렸다가는 딜러의 딜이 다 날라가겠죠. 따라서 쎈 개인생존기를 2.4 번정도에 배치하는게 좋고 1.3은 약한생존기 물약 생석 외생기 등으로 버티면 됩니다. 이렇게 할거라고 정해놓고 힐러님이 알아서 설계하라고 하면 짬이 되는 힐러들은 알아서 살릴겁니다.

이 히리아 뿐만아니라 본인의 풀링의 위험하거나 사고날만한 사실을 미리 알려주고 인지시켜줘야 여러분의 소중한 돌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주 어픽스는 전율이죠? 번개보호막 안에들어갔을 때는 보이스로 쉴새 없이 콜해주세요. "전율 산개해주세요 잘 안보여요" 이런식으로요.


2. 마딜을 왠만하면 2명 받아가세요.

여러분은 악탱입니다. 적당적당한 단수라면 모르겠지만 고단 갱신을 노리신다면 최적의 조합을 생각해주세요. 마딜시너지 5% 절대 허투루 볼 수 없습니다. 이번 시즌 악탱과 함께할 딜러 op는 암사와 조드입니다. 암사는 완전 S티어고 그 다음이 조드 그 약간 아래에 화법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화법은 단독으로도 경화주에 쓸만하지만 용힐이나 고술같은 블러드클과 조합시 본인 개인블러드 활용이 자유로워져 조금 더 좋습니다. 반대로 냉법은 단일 dps가 높아 폭군주에 쓸만합니다. 냉화법을 둘다 다룰줄 아는 법사가 있으시다면, 그리고 잘치는 암사나 조드가 있다면 친추해두세요.


3. 힐러는 딜을 하는 힐러로 받으세요.

고단은 결국 딜컷싸움입니다. 힐을 아무리 잘해봤자, 딜이되지않는 힐러의 파티는 결국 고단엔 갈 수 없습니다. 힐러는 딜을해야한다 안해도된다의 논쟁을 하려는게 아니라 '딜을 안하는 힐러끼고는 고단은 못갑니다' 글로벌에서 만약 충격의 폭로 물약까지 빠는 딜쟁이 힐러를 만났다면 그 분은 귀인입니다. 반드시 잡으세요. 던전 무관 20~30 정도 뽑는다면 그 분은 딜을 신경쓰는 힐러라고 볼 수 있겠네요. 꼭 친추해주세요. 이번 시즌 악탱과 제일 잘어울리는 힐러는 '용힐'입니다.  그 살짝 아래에는 발바닥을가진 '회드' 가 되겠군요.

힐러의 능력치는 둘이 비슷하고 발바닥과 전부 때문에 오히려 파티적으로는 회드가 위일수 있지만 악탱에게는 용힐 외생기가 굉장히 사기입니다. 본인이 짱짱고수고 살자신있고 파티딜이 더 중요하다하면 회드가 1티어가 될 수 있겠네요. 일단 저는 자신없으니 용힐을 선호합니다.


4. 탈태 자주쓰세요.

악탱초보분들이 가장많이 저지르는 실수 하나가 위험할 때 탈태를 킨다. 라는 점인것 같습니다. '탈태'라는 악탱의 가장 큰 생존기기에 위험한 순간에 키려고 아껴두고싶은 마음 이해합니다. 다만 악탱이 탈태를 아낀다면 그만큼 힐러의 힐이 들어올것이고 이것은 곧 힐러의 신경분산+ 딜약화로 이어집니다. 탈태를 던전내에서 최대한 많이 돌리는게 잘하는 탱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딜쿨기를 최대한 많이 돌리는 딜이 잘하는 딜러인 것 처럼요. 동일한 의미로 탈태는 풀링 처음에 키고 들어가세요. 그래야 쿨이 빨리 돌아오겠죠?

다만 이것은 풀링에 따라 조금씩 유두리를 발휘해주셔야합니다. 가장 위험한 풀링이 다음에 있는데, 그 전에 잡몹 몇마리에 탈태를 써버리면 안되겠죠. 보통 가장 위험한 풀링에 탈태를 준다고 생각하고 역순으로 탈태를 넣는 풀링을 재면 편합니다. 


5. 생존기를 생각하고 누르세요.

네임드전에서 습관적으로 낙인과 황폐를 써버리시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고단가면 갈 수록 점점 치명적인 플레이가 됩니다. 예를 들어 루비2넴에서는 이글거리는 뭐시기가 탱커에게 들어올때마다 불타는 낙인or 지옥황폐 or 탈태 or 외생기 중 하나를 키는걸 습관들이시는게 좋습니다. 대충해도 지금은 안 죽을수있습니다. 그러나 고단가면 폭군가면 결국 죽습니다. 생각없이 누르지말고 습관을 들여주세요.


6. 딜러의 쿨기를 생각해서 mdt를 짜세요.

대부분의 캐스팅형 딜러의경우 (악탱은 마딜들과 함께하니 특히) 풀링마다 쿨기를 넣을 수는 없습니다. 한풀링넣고 한풀링 쉬고 이런느낌이죠. 따라서 적당히 위험한 적을 연속해서 하는 7마리-7마리-7마리-7마리 이런 풀링보다는
10마리- 4마리- 10마리- 4마리. 이런식으로 징검다리식 형태가 기본적으로 좋습니다. 이런것까지 생각하면서 mdt짜는 게 힘드시다면 고단방송을 보고 그대로 카피해오세요. 걔네는 그런것도 이미 계산하에 만들어 놓은 풀링입니다.
딜러의 쿨기상태를 알고싶으시다면 'omnicd' 애드온을 사용하세요. 딜러들의 쿨기추적이나 힐러들의 외생기 추적에 유용합니다. cc기 콜까지 보면서 할 수 있으면 당신은 이미 초고단에 갈 준비가 되있으신 것 같네요.

7. 가장 많이 연구하세요.

탱커는 대부분의 쐐기파티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겨집니다. 실제로 시야도 가장넓게 가지기 편하고 자신이 정한 풀링이기에 풀링의 위험한 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거든요. 때문에 탱커가 비효율적 풀링을 하면 파티원들은 비효율적인 게임을 할 수 밖에없습니다. 딜러힐러들이 탱커의 풀링을 믿고 플레이해주는 만큼 가장 효율적이고 좋은 풀링을 찾아주세요.

냉법이 파티에있다면 얼구에 몹들이 맞게 빙빙 돌면서 드리블해주시고, 생존기가 없어 드리블을 할때는 cc기를 콜해서 몹들을 최대한 자리에 묶어주세요.

그러면 딜힐들에게 사랑받는 탱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고싶은 말은 별로 없었는데 막상 쓰다보니 요것도 요것도 하다보니 길어져 버렸습니다.  
다 안읽으시고 굵은 글자만 읽으셔도 별로 상관은 없어보이네요.
몇가지 정도 더 쓰고싶은게 있는데 그냥 오늘밤은 여까지만 하겠습니다.
뭔가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100%는 아니고 재밌어보이는 거엔 답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2만 ! 

Lv7 오늘도맞는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