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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링_징벌] 재재를 바로 찍는 것이 딜에 정말 유리한가?

진료님
댓글: 20 개
조회: 3969
추천: 14
2016-09-06 13:16:27
안녕하세요, 저도 군단에서 징기를 키우고 있는데... (이제 갓만렙입니다 ㅠㅠ)
게시판을 계속 보아하니... 계속 논쟁거리가 되는것은 '유물력을 어떻게 찍을 것인가?' 에 대한 주제인 것 같네요. 그래서 이거를 심크래프트 최신버전을 가지고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왜 논쟁거리인가?
<그림 1> 재재특성은 부인할 수 없는 갓특성이죠. 일단 파멸의 재 스킬의 딜링 기대값을 2배 조금 넘게 (원래 즉발인 것을 즉발+도트로) 바꿔주는데다가, 5버블을 한번에 제공함으로써 비상 버블수급기로 최고의 성능을 보입니다.
문제는, 우리의 유물력은 쪼들리고 재재를 다이렉트로 가기 위해서는 메즈시간 감소, 보축쿨타임 감소 같은 '별로 찍고싶지 않은' 데에 포인트를 넣어야 한다는 딜레마가 생기죠.


그러나 그걸 찍지 않고, 데미지 딜링에 도움이 되는 특성 위주로 찍으면서 가기 위해서는 재재까지 무려 19포인트가 소모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우리의 유물력은 지나치게 쪼들리죠. 만렙을 달면 13을 간신히 만들 수 있으나, 여기서부터가 문제입니다. 14부터는 한 포인트를 올리는데 소모되는 유물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죠.
그러다보니 만렙을 달았는데 재재는 너무나도 먼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림2>
보시다시피 너무 멀죠. 심판강화가 끝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재재를 먼저 찍는것이 정석으로 여겨지는데, 문득 그런 의문이 들더군요 "과연 페널티를 무릅쓰고 재재를 찍는것이 실제 데미지딜링상으로 유리한가?"

근데 애석하게도 이것은 특성과 달라서 리셋해가며 허수를 쳐가며 비교할 수가 없더군요 ㅠㅠ 그래서 심크래프트의 힘을 빌어보고자 하였습니다.

심크 7.0.3 링크 : http://www.simulationcraft.org/2016/07/24/release-703-01.html

2. 심크래프트 세팅

웬만하면 제 캐릭을 전정실에서 데리고와서 하려고 했는데, 100레벨로밖에 로딩이 안되더군요. 어쩔수 없이 심크 내에 미리 준비된 Sample Profile 중 T19P 세팅을 활용하였습니다. 아이템 레벨은 842로 갓만렙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군요 ㅠㅠ 어쩔 수 없습니다.
갓만렙임을 감안하여, 프로파일에서 약을 빠는 부분은 일괄 삭제하였습니다. 도핑청정 결과입니다.

그리고 두개 Profile을 준비하였습니다.

2-A. 하나는 유물력 10포인트에 재재를 찍는, 직접가는 트리입니다. 원래대로라면 10포인트에서 저축했다가 나중에 일괄 리셋을 하겠지만, 경우에 따라 재재 이후에 바로 대영주의 메아리 (왼쪽위 황금용 특성) 로 달리시는 경우가 있어서, 그걸 염두에 두고 <그림1>에서 정의의칼날 데미지 증가에 3포를 추가하여 13포를 맞췄습니다.

그리고, 특성의 경우 정석특성이라 할 수 있는, 최후의선고 - 심판의 불길 - 심판의 주먹 - 격노의칼날 - 심판관의 복수 - 기병 - 신성한 목적을 쓰는 특성을 활용하기로 합니다.

(2-A의 심크래프트 프로필 앞부분 수정
talents=1112121

artifact=2:0:0:0:0:40:1:42:1:43:3:50:3:52:3:351:1:353:1:1275:1)


(저 유물무기 코드는 wowhead의 유물력 계산기에서 찍으면 저런 형태로 링크할 수 있습니다.)


2-B. 다음것은 당연히 돌아가는 트리지요. 13포인트를 쓰면 <그림2> 처럼 심판강화까지 딱 찍을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특성을 좀 달리했습니다. 정석특성보다는 심판강화를 더 살릴 수 있는 특성으로 갔고, 응격 시간도 늘어났으니 성전을 탔습니다. 신목이 없어졌으므로 심판관의 복수도 당연히 안찍었죠.

결국 최후의 선고 - 상급심판 - 눈부신 빛 - 격노의칼날 - 영광의서약 - 기병 - 성전 을 쓰는것으로 하였습니다.


(2-B의 심크래프트 프로필 앞부분 수정

talents=1332322

artifact=2:0:0:0:0:40:1:41:3:42:3:50:3:53:3:1275:1)


(특성의 숫자 배열은 7개 특성을 각각 어떻게 (왼쪽 1, 가운데 2, 오른쪽 3) 찍는지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이렇게 해서 각각 돌렸습니다.


3. 결과

우선, 2-A 재재 직행 트리+정석특성입니다.


역시 템렙이 높아서 DPS가 아득하네요. 다음은 2-B 돌아가는 트리+상급심판/성전특성 입니다.

뭐죠?

예상과 매우 다른 결과가 나타난 점이 놀랍네요. 돌아가는 2-B가 오히려 DPS가 약 5000정도 높게 나옵니다. 물론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볼 수도 있는데, 차이가 없다는 사실만으로도 놀랍습니다.

4. 광역은?

일단 단일딜에 대한 놀라움은 접어야 합니다. 왜냐면 재재특성의 꽃은 광역딜이거든요. 재재 자체가 사기적 광뎀을 끼얹는 스킬인데다가 가는길에 천폭 뎀지향상도 찍게 되므로 광딜에 있어서는 빙 돌아가는 특성을 아득히 앞서지 않겠습니까!!

하여 심크래프트 옵션의 적 수를 1에서 4로 늘리고 실험해보았습니다. 또한, 액션 스크립트에서 기사단의 선고와 심판의 복수자는 다 뺐습니다. (4타겟이니 당연히 천폭 only)

(2-A, 재재직빵, 광역)

(2-B 돌아가기, 광역)


OTL

광역에서도 재재는 졌습니다. 상급심판이 아니라 갓급심판이네요. 하지만 역시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5. 혹시 자잘한 오류가?
예를들어 재에서 재 발동조건이 버블이 낮을때만 하도록 되어있다던가 하는 자잘한 액션 스크립트들이 샘플 프로필에 들어 있더군요. 이런것들을 다 제거하고 실험을 해봐도 결과를 뒤집지는 못했습니다.

6. 결론
결론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겠네요.
 
A. 유물력은 맘대로 올리셔도 됩니다. 유물력 잘못 찍었다고 섣불리 리셋하거나 접을 필요 없습니다. 징기가 약해서 접는건 인정
B. 재재는 분명 갓특성입니다만, 다른 특성들도 나름 가치가 있고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연구할 거리가 있습니다.
C. 무기무법파악풍운 : "징기딜... 그게 무슨 의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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