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카제로스 레이드 업데이트 덕 본 '로스트아크', 2계단 상승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4막&종막 업데이트... '로스트아크' 7위에 안착
- '로스트아크'가 지난 20일, 카제로스 레이드의 대미를 장식할 4막과 종막을 업데이트하면서 2계단 상승한 7위에 안착했습니다. 이번 카제로스 레이드는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유저들에게 있어서 그 어떤 레이드보다도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게임 내에서 마왕, 혹은 마신이라고 할 수 있는 카제로스와의 최종 결전이 치러지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이에 대한 관심 역시 그 어떤 레이드보다 크다고 할 수 있죠. 이에 스마일게이트에서는 현재 '더 퍼스트' 난이도 최초 클리어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더 퍼스트'는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의 최고 난이도로, 최초로 클리어한 TOP 10 공격대에게는 칭호를 비롯해 전용 트로피, 모험가 배너 등 역대급 보상이 증정될 예정인데요. 과연 그 영광을 차지할 공격대는 누가 될지,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20주년 맞은 '서든어택', 풍성한 이벤트와 함께 2계단 상승
- TOP 5에서는 '서든어택'이 눈에 띄는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20주년을 맞이한 '서든어택'은 이를 기념하는 풍성한 이벤트와 더불어 20주년 당일인 23일 하루 동안 게토 가맹 PC방을 대상으로 무료 플레이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는데요. 이러한 이벤트 효과로 2계단 상승하면서 오랜만에 5위에 안착했습니다. 현재 '서든어택'은 신귀/복귀 유저를 위한 정착 응원 이벤트를 비롯해 니케 스킨 무기를 100% 지급하는 니케 레벨업 이벤트, 20주년 토큰을 모아서 20주년 스킨 무기와 풍성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20주년 스페셜 교환소, 20주년 기념 위클리 미션, 20주년 쇼케이스 20th 니케 쿠폰 등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서든어택'의 상승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8월 3주 PC방 주간 리포트

◎ 8월 3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679만 시간, 전주 대비 8% 감소, 전월 대비 0.7% 감소
PC방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 시간은 1,679만 시간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주 대비 8% 감소했으며, 전월 대비 0.7% 감소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서는 2.4% 가량 감소했습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3%, 주말 평균 22.2%로 주간 평균 16.5%를 기록했습니다.
◎ '로스트아크', PC방 사용시간 전주 대비 104.7% 상승
- '로스트아크'가 전주 대비 무려 104.7%라는 상승률을 보여주면서 더로그 기준 PC방 순위 9위에 안착했습니다. 지난 20일 '2025 여름 로드맵'을 통해 공개한 카제로스 레이드 4막과 종막을 포함한 4종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동시에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와 PC방 이벤트를 진행한 덕분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로스트아크'는 카제로스 레이드의 대미를 장식하면서 퍼스트 킬 이벤트를 진행 중인 만큼, 뜨거운 관심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든어택' 역시 사용시간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최근 20주년을 맞아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게토 가맹 PC방을 대상으로 한 무료 이벤트 및 PC방 전용 이벤트가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덕분에 '로스트아크'에 뒤를 이어 48.6%라는 상승률을 보이면서 더로그 기준으로 4위를 탈환, TOP 5에 재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하위권에서는 '검은사막'이 20일 신규 지역 '마계: 에다니아'를 업데이트하면서 전주 대비 5.6% 사용시간이 증가, 6계단 상승한 24위를 기록했습니다. '검은사막'은 오는 9월 2차 업데이트가 예정된 만큼, 추후 단기적으로 PC방 사용시간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라스트 에포크
- 이번주 스팀 트렌딩 목록 최상단에 오른 게임은 일레븐스 아워 게임즈의 '라스트 에포크'입니다. 최근 스팀 최대 동접자 수 3천 명대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던 '라스트 에포크'는 지난 22일 시즌3 '고대 하늘 아래에서'를 업데이트하면서 피크 타임 기준으로 업데이트 당일 7만 명대를 돌파하면서 오랜만에 활기를 찾은 모습인데요.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메인 스토리 10장과 신규 PvE 콘텐츠 원시 사냥이 추가된 걸 들 수 있습니다.
유저들은 맵 곳곳에 생겨난 균열을 통해 원시의 세계로 이동, 그곳에서 다양한 몬스터와 보스 '균열 괴수'를 처치해야 합니다. 균열 괴수를 처치할 경우 원시 재료라는 걸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스킬 레벨을 높이거나 티라노사우루스를 소화하는 등 강력한 능력을 지닌 원시 아이템(Primordial Items)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메인 스토리와 신규 PvE 콘텐츠의 추가로 다채로운 즐길 거리가 추가된 '라스트 에포크'인 만큼, 당분간 그 인기는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 실크송 출시일 확정 반사효과 '할로우 나이트'
- 아마 이번 게임스컴 최고의 화제작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이하 실크송)'에 대한 얘기입니다. 매번 대형 게임쇼, 어워드가 개최될 때마다 이번에는 최신 정보나 출시일이 공개되지 않을까 기대를 모았지만, 안타깝게도 번번이 기대가 무산됐었죠. 하지만 이번 게임스컴은 달랐습니다. 9월 4일로 출시일을 확정했을 뿐만 아니라 최신 빌드를 시연 출품한 건데요. 그 덕분인지 전작인 '할로우 나이트'가 때아닌 역주행 중입니다. '실크송' 출시까지 이제 2주가량 남은 상황. 8년 만에 후속작인 만큼, '실크송'을 하기에 앞서 '할로우 나이트'부터 해서 정주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대규모 업데이트 함께 반등 중 '데드록'
- 비공개 알파 테스트임에도 스팀 최대 동접자 수 17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난해 다크호스로 등극했던 '데드록'이 최근 대규모 업데이트와 돌아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신규 영웅 6종과 은신처 추가, 캐릭터 선택 화면 등의 개선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업데이트가 밸런스 등의 수치 위주로 진행됐다면 이번 업데이트는 오랜만에 대규모 업데이트라고 할만한데요.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소식이 퍼지면서 떠났던 유저들도 대거 복귀한 모습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스팀 최대 동접자 수 5만 명을 돌파했는데요. 아직도 더 다듬어져야 할 부분들이 산더미처럼 남았지만, 오랜만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만큼, 떠났다면 지금이 바로 복귀하기 딱인 시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길드 함선 및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 '마비노기 모바일', 구글 매출 6위 기록
- 최근 TOP 10에서 벗어나기도 하는 등 잠시 동안 입지가 위태로웠던 '마비노기 모바일'이 지난 주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구글 매출 순위가 급상승해 6위에 안착했습니다. 신규 전투 효과로 영웅 버프 시스템이 추가됐으며, 여기에 더해 클래스 특화 어시스트가 추가되는 등 전투 시스템이 개선됐을 뿐만 아니라 새롭게 길드 함선이 추가되는 등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특히 길드 함선의 경우 길드원과 함께 힘을 모아 배를 제작하는 신규 콘텐츠로 더없이 '마비노기 모바일'다운 콘텐츠라면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