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샤니마스] 샤니마스 for 초심자 - 1-2. WING 본선편(준결승, 결승)

아이콘 사무마마유
댓글: 5 개
조회: 28250
추천: 12
2018-12-22 04:28:47
안녕하세요 1-2편 WING 본선편으로 돌아온 초심자P입니다.

이 글 역시 이전편처럼 초심자를 위해서 쓰여진 공략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우승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가장 쉬운 방법만 골라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전편과 이어지기 때문에 보컬 공략은 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쓰고 보니 아무리 읽어봐도 초심자에게 너무 어려운 공략같으니 초심자는 그냥 밑의 빨간색 요약만 읽어주세요...

윙 본선은 준결승과 결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전까지의 오디션과는 다르게 2등도 탈락하고 1등만 합격하는 무서운 오디션입니다. 따라서 이전까지와는 조금 다르게 오디션을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하는 것은 오디션의 라이벌들은 모두 정해진 패턴을 따라가면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두가지가 있는데, 심사위원을 돌아가면서 때리는 라이벌(사이클이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심사위원이 만족하고 돌아갈 때까지 그 심사위원에게만 어필하는 라이벌(스피어라 하겠습니다)이 있습니다.


우선 준결승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컬은 보, 댄스는 단, 비쥬얼은 비라고 부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유행은 6가지가 존재합니다. 1위부터 3위까지 나열했을때 보단비, 보비단, 단보비, 단비보, 비보단, 비단보가 있는데, 각각 유행마다 1위를 따기위해 할 수 있는 행동이 달라집니다.

준결승에서의 라이벌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필 전에 심사위원의 i버튼을 눌러서 체력을 확인하시면 막타를 먹는데 굉장히 편리합니다.


이후 문단은 그냥 참고로 알아두시면 막타 계산이 쉽지만 사실 필수는 아니기에 귀찮으신 분은 바로 준결승 비쥬얼 육성이나 준결승 댄스 육성부분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라이벌의 어필치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3980*(속성 배율)*(판정 배율)
속성 배율은 어필하는 심사위원과 속성이 일치하면 2배를 곱하면 됩니다.
판정 배율은 노말 어필시 1배, 굿 어필시 1.1배, 퍼펙트 어필시 1.5배, 그리고 배드 어필시 0.5배입니다.

그리고 마노부터 키리코까지 순서대로 아이돌 A, B, C, D, E라고 뜰텐데 어필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로 고려할 것은 먼저 판정이 좋은 아이돌(퍼펙->굿->노말->배드)순으로 어필합니다. 이때, 추억어필의 판정은 굿이라고 뜨지만 퍼펙과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2순위로 고려할 것은 프로듀스 하는 내 아이돌이 다른 아이돌보다 먼저 어필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이돌 E부터 A까지 알파벳 순서상 뒤에 있는 아이돌부터 차례로 어필한다는 것입니다. 

예시로 이 상황을 한번 보겠습니다.

File:ShinyColors7.png

이런 경우에는 라이벌의 어필 순서는 B -> E -> D -> A -> C 가 되며 나의 아이돌이 어필시 퍼펙이면 가장 먼저, 굿이면 B와 E 사이에, 노말이면 A와 C 사이에 어필하게 됩니다.

자주 나오는 별 갯수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이해하지않아도 되고 읽으면서 이렇게 하면 몇별이구나! 하고 그냥 올려보면 됩니다.
32별= 1위 탑어필+1위 보너스+1위 막타
32별= 2위 탑어필+2위 보너스+2위 막타+1위 막타
28별= 1위 탑어필+1위 막타
24별= 1위 탑어필+1위 보너스
24별= 2위 탑어필+2위 보너스+2위 막타
24별= 3위 탑어필+3위 보너스+3위 막타+1위 막타
22별= 3위 탑어필+3위 보너스+3위 막타+2위 막타


비쥬얼 육성시 준결승

비보단, 비단비: 심플합니다. 1위 심사위원을 패도록 합시다. 1위 탑어필+보너스로 24별을 획득하면 막타를 2위 탑어필을 획득한 아이돌이 1위 막타를 먹는것만 조심하면 1등을 못할 확률이 굉장히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보시다시피 마노를 조심해야하는데, 마노는 1위 심사위원이 퇴근하면 2위만 패기 때문에 2위 탑어필을 먹을 확률이 굉장히 높은데, 마노도 어필 속성이 비쥬얼이라 1위 막타를 먹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1,2위 심사위원 중 막타를 아무한테나 먹으면 됩니다.

단비보: 1위 탑어필은 키리코 때문에 어렵기 때문에 2위를 때립시다. 3턴쯤에 거의 확정적으로 심사위원이 퇴근할텐데, 여기서 어필해서 1위 막타를 뺏으면 2위 탑어필+2위 보너스+1위 막타=26별로 키리코의 24별을 이깁니다. 1위 막타를 뺏지 못할시에는 키리코가 1위 막타를 못먹을시 2위 탑어필+2위 보너스+2위 막타로 키리코와 동률인 24별로 이길 수 있습니다.

단보비: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위 스피어가 보시다시피 없기 때문에 2위를 때려서 단비보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기거나, 3위 스피어가 없다+3위가 속성에 맞다라는것을 이용하셔서 3위 탑어필+3위보너스+3위 막타 +1위 막타=24별로 이길 수 있으나 단비보때처럼 그냥 2위 스피어 하시는게 더 쉽습니다.

보비단, 보단비: 어차피 1위 스피어인 마노, 키리코 둘 다 나처럼 속성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마노랑 키리코랑 그냥 맞딜합니다. 이때 퍼펙만 칠 수 있는 피지컬이 되신다면 비보단이나 비단보처럼 1,2위 중에 막타를 하나라도 먹으면 확실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댄스 육성시 준결승

단보비, 단비보심플합니다. 1위 심사위원을 패도록 합시다. 1위 탑어필+보너스로 24별을 획득하면 2위 탑어필을 획득한 아이돌이 1위 막타를 먹는것만 조심하면 1등을 못할 확률이 굉장히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보시다시피 마노를 조심해야하는데, 마노는 1위 심사위원이 퇴근하면 2위만 패기 때문에 2위 탑어필을 먹을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1,2위 심사위원 중 막타를 아무한테나 먹으면 됩니다.

비단보1위 탑어필은 마노 때문에 어렵기 때문에 2위를 때립시다. 3턴쯤에 거의 확정적으로 심사위원이 퇴근할텐데, 여기서 어필해서 1위 막타를 뺏으면 2위 탑어필+2위 보너스+1위 막타=26별로 마노의 24별을 이깁니다. 1위 막타를 뺏지 못할시에는 마노가 1위 막타를 못먹을시 2위 탑어필+2위 보너스+2위 막타로 마노와 동률인 24별로 이길 수 있습니다.

비보단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위 스피어가 보시다시피 없기 때문에 2위를 때려서 비단보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기거나, 3위 스피어가 없다+3위가 속성에 맞다라는것을 이용하셔서 3위 탑어필+3위보너스+3위 막타 +1위 막타=24별로 이길 수 있으나 비단보때처럼 그냥 2위 스피어 하시는게 더 쉽습니다.

보비단, 보단비: 어차피 1위 스피어인 마노, 키리코 둘 다 나처럼 속성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마노랑 키리코랑 그냥 맞딜합니다. 이때 퍼펙만 칠 수 있는 피지컬이 되신다면 단보비나 단비보처럼 1,2위 중에 막타를 하나라도 먹으면 확실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2줄요약: 본인 속성 또는 보컬이 1위 유행일때 

-> 1위를 패자, 막타는 1, 2위 중에 하나는 먹는게 좋다.


본인 속성도, 보컬도 1위 유행이 아니다 

-> 2위를 패고 1, 2위 막타를 둘 다 먹도록 노력하자




결승은 준결승과 다른 패턴인데, 1위 스피어가 나츠하 한명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나츠하가 퍼펙트를 자주 띄우는 괴물(...)이라서 초심자에게는 조금 버거운 상대입니다.

결승 라이벌들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쥬얼 육성시 결승

비단보, 비보단: 심플합니다. 1위 심사위원을 패도록 합시다. 결승의 1위 스피어는 나츠하인데, 보컬이기 때문에 맞딜에서 질 확률은 낮습니다. 1위 탑어필+보너스로 24별을 획득하면 나머지 아이돌들의 속성과 어필 순서가 굉장히 꼬여있기 때문에 가끔 1위 막타를 2위 탑어필을 먹은 아이돌한테 뺏기는거만 조심하면 되는데, 그마저도 3위나 2위 심사위원의 막타를 뺏어먹으면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비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나츠하도 어차피 속성 불일치이므로 나츠하랑 서로 1위 심사위원을 때리면서 맞딜을 하는것과 2위 탑어필+1위 막타를 노리는 것입니다. 나츠하랑 서로 1위 심사위원을 때리는건 심플하고, 이미 많이 본 패턴이기에 그냥 하시면 되지만 2위 탑어필을 노릴때 1위 막타를 뺏으면 2위 탑어필+2위 보너스+1위 막타=26별로 나츠하의 24별을 이깁니다. 맞딜을 피할시의 행동요령은 준결승 때의 단비보와 비슷하지만 라이벌들의 어필 속성이 다 안맞아서 조금 장기전이 되서 변수가 있으므로 몇턴에 막타가 나올지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단보비: 탑어필을 1위, 2위, 3위 어느쪽을 노려도 가능하지만, 2위를 노리는건 치유키한테 뺏길 확률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고, 1위를 노리는 방법은 단비보와 같고, 3위를 노릴 때는 탑어필은 따기 쉽지만 꼭 1위 막타와 3위 막타 둘 다 챙겨야 하기 때문에 조금 어렵습니다.

보비단, 보단비: 1위 스피어 나츠하를 이기는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보비단의 경우는 단비보의 맞딜을 피할시의 행동요령과 동일하게 진행하고, 보단비의 경우는 단보비의 맞딜을 피할시의 행동요령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댄스 육성시 결승

단비보, 단보비: 심플합니다. 1위 심사위원을 패도록 합시다. 결승의 1위 스피어는 나츠하인데, 보컬이기 때문에 맞딜에서 질 확률은 낮습니다. 1위 탑어필+보너스로 24별을 획득하면 나머지 아이돌들의 속성과 어필 순서가 굉장히 꼬여있기 때문에 가끔 1위 막타를 2위 탑어필을 먹은 아이돌한테 뺏기는거만 조심하면 되는데, 그마저도 3위나 2위 심사위원의 막타를 뺏어먹으면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단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나츠하도 어차피 속성 불일치이므로 나츠하랑 서로 1위 심사위원을 때리면서 맞딜을 하는것과 2위 탑어필+1위 막타를 노리는 것입니다. 나츠하랑 서로 1위 심사위원을 때리는건 심플하고, 이미 많이 본 패턴이기에 그냥 하시면 되지만 2위 탑어필을 노릴때 1위 막타를 뺏으면 2위 탑어필+2위 보너스+1위 막타=26별로 나츠하의 24별을 이깁니다. 맞딜을 피할시의 행동요령은 준결승 때의 비단보와 비슷하지만 라이벌들의 어필 속성이 다 안맞아서 조금 장기전이 되서 변수가 있으므로 몇턴에 막타가 나올지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비보단: 탑어필을 1위, 2위, 3위 어느쪽을 노려도 가능하지만, 2위를 노리는건 치유키한테 뺏길 확률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고, 1위를 노리는 방법은 비보단과 같고, 3위를 노릴 때는 탑어필은 따기 쉽지만 꼭 1위 막타와 3위 막타 둘 다 챙겨야 하기 때문에 조금 어렵습니다.

보비단, 보단비: 1위 스피어 나츠하를 이기는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보비단의 경우는 비보단의 맞딜을 피할시의 행동요령과 동일하게 진행하고, 보단비의 경우는 비단보의 맞딜을 피할시의 행동요령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결승 요약:


본인 속성 1위 유행이 아닐시 -> 

본인 속성 탑어필+막타에 1위 막타까지 먹자


본인 속성 1위 유행시 ->

그냥 1위만 패면 왠만하면 이긴다



본인이 좀 쎄고 판정 올퍼펙 띄울 자신이 있다* -> 

보컬일때만 1위 맞딜을 피하고 나머지 경우는 1위만 팬다

*일반적으로 스탯 600/2.5배 이상 고배율 스킬 3개정도면 올퍼펙 띄우면 왠만하면 이깁니다.

2018/12/23 작성 완료


준결승, 결승 라이벌 자료 출처: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2zOPCXVAaM8gNc1vDPes5eGSqze0a2AdDaiwtsEGc0/htmlview#

Lv81 사무마마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아이마스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