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샤니마스] 샤니마스 가이드 - 스킬

Fluquor
댓글: 3 개
조회: 7791
추천: 3
2018-11-14 00:40:09
샤니마스의 스킬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입니다. 

샤니마스의 스킬 패널은 라이브 스킬, 패시브 스킬, 상한 업 스킬 세 종류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라이브 스킬은 심사위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직접 사용하는 스킬을 의미하며 

패시브 스킬은 매 턴마다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스킬을 의미합니다. 

상한 업 스킬은 보컬, 댄스, 비쥬얼, 멘탈의 최대 상한치를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상한 업 스킬을 전혀 찍지 않았을 때 기본 상한치는 보컬, 댄스, 비쥬얼, 멘탈 모두 500입니다.




스킬 패널은 위와 같은 모양이며 우상단에는 프로듀스 아이돌의 스킬 패널이 존재하고 

나머지 다섯 개는 서포트 아이돌의 스킬 패널입니다. 

자세히 보면 스킬중에 분홍색 원이 있는 스킬이 있고 그렇지 않은 스킬이 있는데

분홍색 원이 있는 스킬이 라이브 스킬이며 그렇지 않은 쪽이 패시브 스킬입니다. 



좌측 하단의 첫 패시브 스킬을 선택한 스크린 샷입니다. 

필요 SP는 20이며 발동 조건과 발동 확률, 그리고 발동 횟수가 표기됩니다. 

발동 조건에 아이돌의 이름이 적혀있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스킬은

거기에 적혀있는 아이돌이 덱에 편성되어 있어야 발동됨을 의미합니다.

만약 발동 조건 : 아마나 인 패시브 스킬을 배웠는데 페스 덱의 구성에 아마나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패시브 스킬을 습득했더라도 절대로 발동하지 않습니다.

각 스킬별로 패시브 발동 조건이 다르니 잘 확인하고 찍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있습니다.

1. OO (아이돌 이름) : 해당 아이돌이 덱에 편성되어 있어야 발동
2. 멘탈 OO% 이상/이하 : 현재 멘탈이 해당 조건에 맞으면 발동
3. 관객(심사위원) O人 이상/이하 : 남은 심사위원의 수가 조건과 일치하면 발동
4. O턴 이전/이후 : 현재 턴이 조건과 일치하면 발동
5. 스타 OO 이상/이하 : 현재 가진 스타가 조건과 일치하면 발동
6. O위 : 현재 순위가 조건과 일치하면 발동 (조건 1위의 경우 모두가 스타 0개여도 발동)
7. OO 담당 : 페스 덱에서 OO 담당 포지션에 편성됐을 경우에만 발동 (즉 프로듀스중엔 발동하지 않음)





스킬을 하나 습득하면 인접한 곳에 있는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분홍색 원으로 둘러싸인 댄스 어필 III 스킬 (댄스 2배 어필) 을 습득할 예정이며 필요 SP는 30입니다.



해당 스킬을 습득하려고 시도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는 현재 프로듀스 아이돌이 습득하고 있는 라이브 스킬들이며 라이브 스킬은 최대 4개까지만 배울 수 있으므로

새 라이브 스킬을 배우려면 기존 라이브 스킬을 지우고 그 자리에 새 스킬을 등록해야 합니다.

포켓몬스터를 플레이 해보신 프로듀서 분들이라면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소지하고 있는 스킬은 보컬, 댄스, 비주얼 1배 어필 스킬과 멘탈 5% 회복 스킬입니다. 

여기서 저는 멘탈 5% 회복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면 멘탈큐어I 를 삭제하고 댄스어필III를 배울 것인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스킬을 지우고 새 스킬을 습득하며 옆의 캔슬 버튼을 누르면 취소됩니다. 

저는 OK 버튼을 눌러 습득하겠습니다. 



스킬을 습득해서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노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SP : 0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노란색 원으로 표시한 스킬은 모두 댄스어필III로 같은 스킬이고 

프로듀스 아이돌은 같은 라이브 스킬을 중복해서 습득할 수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소모SP가 0이 되며

중복 습득 또한 불가능하게 변경되는 것입니다. 

샤니마스를 갓 시작한 프로듀서가 자주 하는 실수 중 하나가 SSR 카드만 덱에 편성하는 경우인데

그렇게 편성할 경우 OO어필IV (OO 2.5배 어필) 라이브 스킬 1개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SR 카드도 함께 편성하여 OO어필III (2배 어필)와 OO어필IV (2.5배 어필) 스킬 2가지를 같이 배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상한 업 스킬의 경우 말 그대로 해당 스킬을 습득하면 상한치가 올라가게 되어 따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훈을 1회 진행할 때마다 스킬이 1개씩 개방되며 서포트 아이돌의 경우 보통 다음 규칙을 따릅니다. 

1특훈 : 보컬(댄스/비주얼) 12(~25)% UP, 조건 : 보컬(댄스/비주얼) 담당, 발동 횟수 : 1회
2특훈 : 효과도 발동 조건도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보컬/댄스/비주얼 고배율 UP
(배율이 매우 높을 경우 주목도 up, 받는 멘탈 대미지 up 등의 패널티가 함께 붙는 경우도 많음) 
3특훈 : 보컬(댄스/비주얼) 상한 UP (SR, 이벤트SSR : +50, 가챠SSR +100)
4특훈 : 고배율 라이브 스킬 

특훈 2회시 해금되는 패시브 스킬과 특훈 4회시 해금되는 라이브 스킬은 다른 스킬과는 다르게

배경이 흰색이 아닌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좀 더 눈에 띕니다. 

Lv41 Fluquo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아이마스
  • 게임
  • IT
  • 유머
  • 연예